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wowhead.com/news=294675/biggest-changes-to-tanks-in-classic-wow-if-youve-played-bfa
클래식 - 격아와 클래식의 탱커 차이점.
직업 선택 관련.
지금과 달리 클래식은 동맹 종족, 드레나이, 블러드엘프, 늑대인간, 고블린, 판다렌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 직업은 일부 종족을 할 수 없습니다.
- 트롤은 드루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 타우렌은 성기사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성기사는 얼라이언스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죽음의 기사, 수도사, 악마 사냥꾼은 클래식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탱커는 심각한 밸런스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각한 탱커 밸런스 문제.
클래식에서 야성 드루이드와 보호 성기사는 1인분을 하기 매우 힘듭니다.
왜냐하면 야성 드루이드의 티어 장비는 탱에 전혀 도움이 되는 세트 효과가 없고, 클래식 드루이드의 특징 상 레이드에서 드루이드의 존재 가치는 발바닥뿐이라해도 과연이 아닙니다. 그리고 야성 드루이드는 생존기가 부족하고 위협수준을 먹기 어려운 편입니다.
보호 성기사의 경우 마찬가지로 티어 장비는 탱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더 중요한건 도발이 안되기 때문에 어글이 튈 시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방어 쿨기가 몇 개 없어서 큰 피해를 막아내기 힘듭니다. 또한 보호 성기사의 자원은 마나인데 보호 성기사를 하면 마나는 정말 빨리 마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실상 탱커는 방어 전사 하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래부터 글은 방어 전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직업 퀘스트의 존재.
전사의 경우 10레벨부터 퀘스트를 통해 방어 태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방어 전사와 보호 성기사는 쿠엘셀라라는 한손 도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모품.
격아에서 레이드 소모품의 갯수는 상당히 적습니다. 영약, 물약(딜), 물약(치유), 요리, 반투스, 증강룬 정도가 끝이죠.
하지만 클래식에서는 전투 중에도 물약을 먹을 수 있을 뿐아니라, 정말 다양한 버프를 주는 소모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약, 물약, 요리 등을 제외하고도 마력의 부적, 힘의 부적, 아서스의 선물 등의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아서스의 선물, 마력의 부적, 힘의 부적의 모습.)
(*아서스의 선물 - 사효: 암흑 저항력을 10만큼 증가합니다. 적이 복용자를 공격하게 되면 공격자는 30%의 확률로 질병에 걸려서 3분 동안 입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합니다. 30분 동안 지속됩니다.)
(*마력의 부적 - 사효: 30분 동안 힘이 n만큼 증가합니다.)
(*힘의 부적 - 사효: 10분 동안 전투력이 n만큼 증가합니다.)
탱커의 경우 살기 위해서 딜러나 힐러보다 이런 소모품을 더 많이,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디버프 관리.
클래식에서 보스는 단 16개의 디버프만 걸립니다. 그래서 어떤 디법을 유지시키느냐는 공대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방어 전사의 경우 방어구 가르기라는 어글 획득 기술을 써서 어글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사기의 외침이나 천둥 벼락을 써서 자신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아군의 다른 디법과 겹칠 시 사라지므로 이를 서로 잘 합의를 해서 써야 합니다.
장비.
그나마 방어 전사의 경우 티어 자체가 탱을 하기에 적합한 세트 효과를 제공합니다. 방어 전사면 최대한 티어를 맞춰서 세트 효과를 누리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 숙련도.
대격변때 사라진 능력치 중 방어 숙련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방어 숙련도는 몹에게서 맞을 확률과 치명타로 맞을 확률을 모두 감소시켜줍니다.
이 능력치는 무기 숙련도같이 60레벨 기준 기본적으로 30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몹이나 플레이어에게서 맞다보면 올라갑니다.
무기 숙련도 1당 회피율이 0.04%, 무기 막기가 0.04%, 방패 막기가 0.04%, 공격에 맞을 확률 감소치가 0.04%, 치명타로 맞을 확률 감소치가 0.04%만큼 증가합니다. 레이드 보스는 63레벨로 간주되기에 방어 숙련도를 더 올려야만 안정적이게 버틸 수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몹에게서 치명타를 안맞기 위해서는 최소 방어 숙련도 440이 되어야만 합니다. 즉, 140의 방어 숙련도는 아이템으로 올려야만 레이드에서 1인분을 할 수 있습니다.
위협 수준.
와우에서 탱커가 얻는 위협수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클래식에서 보호 성기사는 기본 위협 수준이 160%, 방어 전사와 야성 드루이드(곰)는 130%입니다.
방어 전사의 경우 복수가 355, 방어구 가르기가 260, 방패 밀쳐내기가 250의 위협 수준을 생성합니다.
반면 야성 드루이드(곰)와 보호 성기사는 단일 기술로 이 정도 위협수준을 생성하기 힘듭니다.
딜러와 힐러의 위협 수준 수치가 대략 80%기 때문에 탱커와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딜을 바로 시작하면 금방 어글이 튑니다. 그래서 오리지날 때는 방가 3회 후 딜이라는 국룰도 있었습니다.
딜러와 힐러, 특히 딜러의 경우 어글을 잘 관리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어글 감소기를 가진 기술을 몇 없었습니다. 그래서 얼라이언스는 상급 구원의 축복을, 호드는 평온의 토템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상급 구원의 축복와 평온의 토템의 모습.)
(*상급 구원의 축복 - 공격대나 파티 중 대상과 같은 직업을 가진 공격대원에게 구원의 축복을 걸어주어 모든 행동의 위협 수준을 30%만큼 감소시킵니다. 15분 동안 지속됩니다. 성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왕의 징표 필요.)
(*평온의 토템 - 시전자의 위치에 5의 생명력을 지닌 평온의 토템을 소환하여 주위 20미터 반경 내 파티원의 위협 수준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2분 동안 지속됩니다. 바람의 토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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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글이 제일 잘 튀는건 딜러가 아니고 힐러였죠 딜러는 탱커가 때리는놈만 살살 간보면서 때리면 되는데 힐러는 힐 넣는순간 광역어글 싹 먹어요 근데 탱커의 어글이 광역어글은 그리 쎄지 않아서 3마리를 한번에 탱하면 정말 바짝 긴장하지 않는 이상 힐러한테 한마리는 꼭 갔죠 의도치 않게 메즈가 풀리면 그놈은 반드시 힐러한테 먼저 가서 도발이 아닌이상 탱커가 어글 가져올 방법은 없어서 메즈 풀리면 탱커 도발쿨 벌어준다고 딜러들이 다 달라붙어서 힐어글 떼주는게 일이었어요 힐러가 힐스킬 1렙 2렙 이렇게 들고 다니는 이유가 마나 모자라서도 있지만 전투중에는 어글을 최소한으로 먹으면서 탱 죽지만 않게 하려고 하는것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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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가 쌓일때까지는 곱게 법봉질이나 ... | 19.08.25 2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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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글이 제일 잘 튀는건 딜러가 아니고 힐러였죠 딜러는 탱커가 때리는놈만 살살 간보면서 때리면 되는데 힐러는 힐 넣는순간 광역어글 싹 먹어요 근데 탱커의 어글이 광역어글은 그리 쎄지 않아서 3마리를 한번에 탱하면 정말 바짝 긴장하지 않는 이상 힐러한테 한마리는 꼭 갔죠 의도치 않게 메즈가 풀리면 그놈은 반드시 힐러한테 먼저 가서 도발이 아닌이상 탱커가 어글 가져올 방법은 없어서 메즈 풀리면 탱커 도발쿨 벌어준다고 딜러들이 다 달라붙어서 힐어글 떼주는게 일이었어요 힐러가 힐스킬 1렙 2렙 이렇게 들고 다니는 이유가 마나 모자라서도 있지만 전투중에는 어글을 최소한으로 먹으면서 탱 죽지만 않게 하려고 하는것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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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방가 영격 진짜 미친듨이 누르고 마우스 오버로 양 변된 애들한테 방가도 넣고 그랬는데 ㄹㅇ 어케 했나 싶네요 | 19.08.25 2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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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막도 진짜 시도때도 없이 눌러야 했음 ㅠㅠㅠ | 19.08.25 2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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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버전이라 60랩 되면 상급 축복으로 15분입니다. 물론 버프 아이템을 써야 되지만요. | 19.08.26 02: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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