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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힐러분들 특히 회드분들에게 물어보고 싶은게 생겼습니다.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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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7.111.***.***

그냥 이번주 치명상이 힐러들 파업주간이라 그럴듯요
19.02.20 19:00

(IP보기클릭)175.223.***.***

치엥치엥
그렇다고 하기엔 다른분들은 다 잘하시는거 같더라구요ㅠㅠ | 19.02.20 19:22 | |

(IP보기클릭)175.223.***.***

그게 피가많이 빠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번주 헬구간중 하나인 썩굴 2넴의 경우 처음에는 탱힐만 치명 지우는 형태로 보시다가 파티피가 한번에 빠지는 난동구간전에 2넴의 기력을 확인하고 그전에 회복 급성 감아두시고 난동 뛰면 파티원 상태보고 무빙이 좋고 이속스킬이 많다하면 편하게 평온올리고 힐러도 뛰어야 구데기가 처리된다 하면 반성 누르고 사슴변신해서 구더기 밟다가 위태위태한 파티원한테 신치2회 요렇게 자신만의 힐텍틱을 새워야 합니다. 차명지우는게 중요할때는 특성을 바꿔서 신치 2번을 넣는다던가 해서 가셔야해요
19.02.20 19:17

(IP보기클릭)175.223.***.***

phantom-2
앗 그런가요?조언감사합니다! 결국 제가 특성을 잘못사용하고 있었던건가요? 번성은 사용하고 있다가 회복 2회 넣고하는게 더 좋다고해서 그 말듣고 바꾸었어요. | 19.02.20 19:21 | |

(IP보기클릭)175.223.***.***

곱등이
잘못 사용하셨다기보다는 쐐기 자체가 좀 특성이 유동적으로 가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가 어떻게 힐을 할것인가에 맞춰서 특성을 찍어보고 특정 어픽스에서 이 힐로 관리가 안된다 싶을때는 특성을 갈아보고 하시면서 경험치를 쌓아가는겁니다 | 19.02.20 20:07 | |

(IP보기클릭)125.128.***.***

회드는 제가 안 한지 너무 오래돼서 정확한 피드백을 드리기 힘들 것 같지만, 쐐기에서 힐러로 살아남으려면 우선순위를 잘 파악해야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저단 던전을 힐러로 돈다는 건 힐러도 스펙/경험이 없다는 말이겠지만 파티원들도 마찬가지라는 소리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힐러 역량만으로는 완벽하게 넘어가지 못하는 사고가 생길지 몰라요. 단수가 낮을수록 불필요한 데미지는 많이 들어오고, 힐러가 모든 것을 다 케어해주지 못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럴 때는 우왕좌왕 모두를 살리려고 하다가 이도 저도 안 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재빠르게 우선순위 파악을 해주세요. 부활 포인트가 가까우니 탱커와 자신만 집중적으로 살리고 딜러는 뛰어오라고 할 것인지, 탱커+자신 외에도 딜러 하나 정도 더 살려줄 수 있는 상황인지, 자기가 죽더라도 나머지 파티원들을 최대한 살리다 죽으면 어떻게든 처리될 상황인지, 최악의 경우 완전히 힐을 놓아서 빠르게 전멸하고 재정비해서 다시 갈 것을 선택할지까지 선택지에 놓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어려웠던 던전이 있다면 끝나고 나서 미터기 바로 지우지 마시고 기록을 구체적으로 따져 보세요. 죽음 미터기를 보면서 몇 초간 힐이 모자라서 죽었는지, 절대 맞아서는 안 되는 스킬을 맞고 어떻게 손써보기도 전에 죽은 건지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힐량은 어땠는지, 사용한 스킬 횟수나 버프 업타임, 탱커의 경우 방어기재 사용 횟수나 자힐량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물론 미터기를 분석하려면 던전 자체와 다른 클래스에 대한 이해도가 좀 따라주어야 합니다만,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도가 생깁니다.)
19.02.20 19:33

(IP보기클릭)125.128.***.***

그리고 힐러는 스펙이 낮을 때 저단 던전을 가는 게 제일 괴롭습니다. 자기도 잘 모르기 때문에 1인분만 하기도 힘든데, 저단 던전은 가끔 힐러에게 2인분, 3인분을 강요하거든요. 400짜리 운무로 5단을 가도 파장이 파티 대충 모으면 시클을 장담하기 힘든 것이 쐐기입니다.
19.02.20 19:34

(IP보기클릭)175.223.***.***

까마귀돌#3896
ㄷㄷㄷ그렇군요;; | 19.02.20 19:47 | |

(IP보기클릭)125.128.***.***

아참 그리고 본문 보니까 재생도 탱한테 감아준다고 하셨는데, 재생을 도트로 유지하시면 마나가 버티기 힘들거예요. 제가 회드할 때까지만 해도 재생은 마나 효율이 똥망인 대신 캐스팅이 빠르고 즉시힐량이 높은 위급상황 버티기용 스킬이었습니다. 피어나는 생명을 탱에게 유지하다 보면 '번뜩임'이라는 버프가 뜨는데 그 버프가 있을때는 재생이 공짜가 되고, 재생을 도트로 쓸 때는 그 번뜩임이 사라지기 직전까지 특별히 아픈 사람이 없는 경우뿐이었는데, 격아는 군단에서 크게 바뀐 게 없으니 지금도 매커니즘은 아마 비슷할겁니다.
19.02.20 19:41

(IP보기클릭)175.223.***.***

까마귀돌#3896
아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또 안써주면 뭐라해서요;;; 전에도 쐐기돌다가 마나 아낀다고 안사용했더니.. 요즘 회드는 이거 안쓰나봐요?라는 말들은적도 있어서요ㅠㅠ | 19.02.20 19:47 | |

(IP보기클릭)125.128.***.***

곱등이
네 요즘 회드는 그거 마나 효율이 똥이라 안써요 ㅎㅎ 라고 해주시지 그랬어요 레이드 가서 잘하는 회드분들 봐도 번뜩임 뜰 때 아니면 재생은 안 쓰시던데.. 제 기억에 아마 재생 6~7번쯤 쓰면 마나 거의 다 타고 없을걸요? | 19.02.20 19:55 | |

(IP보기클릭)175.223.***.***

까마귀돌#3896
그렇게까지는 아니더라구요 나무로 변신해서 변신풀릴때까지 재생만 써도 마나가 남아있더라구요.. 10%...;; | 19.02.20 19:59 | |

(IP보기클릭)114.201.***.***

까마귀돌#3896
요즘 고단에선 재생특타고 어짜피 고단이면 조드도 있으니깐 정자 두번씩받아가면서 재생힐로 밀어 붙이더라고요 조드 없어도 빡힐구간엔 나무 + 정자로 급속 번영 싹틔깔고 재생으로만 힐업하기도 하고.. | 19.02.21 02:13 | |

(IP보기클릭)124.56.***.***

싹틔는 회복 감다가 마나 항상 부족하고 스트레스 받아서 광합성 트리 타서 탱힐하면서 딜할만큼 글쿨도 널널하고 마나탐 시간도 별로 없고 좋았는데, 다른 딜러들 피 많이 빠지면 채우기가 좀 빡세더군요. 지금은 그냥 번영+숲영 트리 찍고 돌아요
19.02.21 07:37

(IP보기클릭)118.37.***.***

우선 위에 400운무로 5단을 가도 쐐기원들이 익숙치 못하면 시클 못한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템렙 400 조금 넘겼고 이번주는 치명주라 9-11단만 돌고 있는 힐게이인데요. (신기는 10단 클만 하고 봉인 중) 이것저것 손대보는 걸 좋아해 힐러는 수사 빼고 죄다 하고 있고, 주력은 회드 운무입니다. 언급드린대로 이것 저것 하다보니 힐잘알이라기 보단 라이트유저에 가까워 대답드리기 좀 저어되지만, 일천한 지식이라도 작게나마 도움될까 싶어 올려봅니다. 먼저 말씀 드릴 건 회드야 말로 어떤 특성을 타든 익숙하게 힐할 줄 알면 모두 유의미합니다. 그래서 회드는 쐐기든 공대든 어디서든 능동적이고 유동적으로 힐업할 수 있는 힐러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태풍 뿌묶 겨울잠 전부 그숨(나엘) 우르솔 달래기 등등 눈부신 유틸기가 더해지니 익숙해지기만 하면 만능 힐러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특성에 정답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힐러는 정답과 같은 트리가 있는데 회드는 진성 회게이들을 만나봐도 특성이 제각각입니다. 그럼에도 드릴 말씀은 싹틔는 일단 봉인하시라는 겁니다. (저도 격아오기 전에는 싹틔를 좋아 했었다능!) 왜냐하면 그하니르 유물스킬이 급성에 합쳐진 다음부터는 급성효율을 싹틔가 비길 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회복시간 늘려주는 어깨전설이 없어진 현재.. 2회복 유지를 위해 드는 글쿨과 마나량과 노오력에 비해 효과가 영 별로입니다. 무엇보다 급성이 너무 좋아요. 특성은 왠만하면 번영-숲영에 번성을 씁니다. (익숙해지시거나 파티원들이 바닥 안밟고 택틱 마스터다! 싶으면 번성 빼고 광합성으로 냥냥 펀치를!) 15라인 세수를 쓰는 날은 화신을 쓰고요 당연히 번영갈땐 숲영과 묶어씁니다. 풍요는 안쓰고 있습니다. 번성으로 인해 싹틔를 안쓰게 된 이유도 있고, 특성이 바뀐 것도 큽니다(5명 2회복 감으면 쿨없이 사용되던 특성에서 한명당 크리율6퍼증가과 마나소모6퍼 증가 특성으로 변경). 여기에 군단에 비해 낮아진 2차스텟, 회복 시간을 늘려주는 어깨전설의 부재, 낮은 템렙이 시너지를 이뤄 번영 숲영에 비해 마나도, 힐업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발컨인 제 입장입니다. 2차 스텟과 템렙이 오르는 시점이라면 고단에서는 유의미한 힐량을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안쓸겁니다.(못쓰겠..). 지속적으로 둘둘이 아닌 둘둘둘둘해줘야 하는데... 스트레스.. 30,45라인 개인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냥냥펀치라면?) 60라인 대부분 태풍을, 강화주 폭사 갈땐 대뿌묵을 갑니다. 거강은 저단 세스를 도는데 던전 택틱에 익숙치 못한 파티원들이 2넴 똬리를 못풀어서 뺑뺑이를 돈다. 이럴 때만 전멸 후 살포시 던전 나가 전서 먹고 올립니다만 왠만하면 태풍이 좋습니다. 10단 이상은 태풍 갑 75라인 번영일땐 숲영을 (쐐기에서는 대부분 이걸 갑니다), 세수일땐 화신을 (택틱이 익숙치 못할땐 화신을!) 레이드 트라이기간일땐 재배를 갑니다. 평화를 원하는 회드지만 공대원들아! 젭알 피좀 빠져죠를 외치며 회복을 둘둘둘 잇힝 90라인 폭군때 탱이 너무 아픈 던전이면 돌껍을 가고 보통은 내면의 평화 좋아합니다. 전 평화의 상징 회복드루니까요. 봄꽃은 레이드때 올립니다. 물론 오버 스펙 레이드에서 막공장이 '힐러님들 공생기는 알아서 올려주세요' 둠칫 둠칫 4박자 댄스를 추면서 내면의 평화올리고 거의 쿨에 맞춰 힐뽕 쑤아아~~~
19.02.21 12:02

(IP보기클릭)118.37.***.***

루리웹-0545827599
2회복 유지를 위해 드는 글쿨과 마나량과 노오력에 비해 효과가 영 별로입니다. 무엇보다 급성이 너무 좋아요.>> 번성인데 오타네요. 풍요 크리율 6퍼 증가와 마나소모 6퍼 증가 >> 마나는 감소인데 오타구요.. | 19.02.21 14:45 | |

(IP보기클릭)118.37.***.***

힐하는 방식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습관적으로 꽃피 깔아놓고 진입하기 전 탱한테 회복 피생 재생둘둘 감고 탱 주시 잡으면서 딜작업합니다. 태섬,달섬바르고 표범 변신 하고 냥냥! -탱 아픈거 같다 싶으면 바로 신치-재생 혹은 둘둘 풀려간다 하면 다시 둘둘 감고 -파티원이 아프다 하면 잴 아픈 사람한테 신치-재생 -전체적으로 아프다 하면 회복 둘둘 후 신치-급성 급힐이 필요한 순간에 순간 체력 회복률이 상당한 신치를 한번 쓰느냐 두번 쓰느냐의 유무가 힐 사이클의 유연함에 큰 차이를 줍니다. 그래서 번영 숲영트리로 가는 거고요. 90퍼 이상 회복이 안되면 지속적으로 마나 잡아 먹는 치명 주간엔 깡재생 난사 하는 상황이 오실겁니다. 그럴 때는 급하게 회복 둘둘 감고 신치-급성 돌린 후 고민하지 말고 번성누릅니다. 치유 효과 8초 추가 뿐 아니라 회복속도가 두배가 되기에 피 안정화가 눈에 띄게 달라집니다. 중요한건 4스텍 되기 전에 이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번성 쿨이 1.5분밖에 안되니까 아낌없이 써주세요. 혹시라도 치명4중먹은 상태라면 체력 부족한 사람들한테 신치-재생 날려준 후 정자 걸고 깡재생 난사 해야 하구요. 정말 급할때는 평온(5스텍)-신치-급성-번성 후 신치-재생-깡재생 난사 합니다. 이렇게 하면 순간 힐량이 힐미터기 뚫어버리는는 힐뽕을 경험하시면서 장례문화원에 안치 되기 직전인 파티원들의 영혼을 멱살잡고 현실로 끌어올립니다. 아, 재생은 탱 둘둘 용이라기 보다는 급힐업용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지만 오프닝때는 탱에게 감아줍니다. 일단 '왜 재생 안감아주냐'는 말이 꿀먹은 벙어리마냥 쑥 들어갈 뿐더러 조금이나마 냥냥펀치를 이용할 시간적 여유를 벌 수 있거든요. 무엇보다 오프닝때 약한 탱커들은 하나라도 더 둘둘 감아서 특화힐빨 받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의외로 오프닝때 약한 모습 보일 수 있는 탱커들이 -룬마력 없거나 뼈폭 생각하고 큰 무리 몰면서 어글 작업하는 죽기 -분노 없는 전탱(아 제발 분노 관리점 님아) -그냥 수드 -그냥 악탱 정도입니다. 대부분은 탱님들이 알아서 잘 관리합니다만 이거 신경쓰느라 고생하지 말고 그냥 오프닝때는 재생 감아주세요. 안그래도 살기 힘든데. 참, 요샌 악탱들도 스스로도 몸 안되어 스트레스 무지 받는지 영폭 포기하고 영베로 쭉쭉 몸빵-딜을 포기하고 몸빵을 얻겠어!-하면 제법 딴딴합니다. 거참 수드는 .. 잠시만요 눈물좀 닦고요. 눈물 닦고 끗
19.02.21 12:03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0545827599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쐐기에서 수드는 단 한명도 못만나봤어요ㅋㅋ 제가 파티짤때도 신청하는 수드 못봤군요 대부분 딜러에게는 회복 안걸어주나보네요 딜러에게도 걸어줄려고 해서 더 스트레스받고 마나도 부족하고 그랬나보네요..ㄷㄷ 조언 감사합니다! | 19.02.21 12:32 | |

(IP보기클릭)118.37.***.***

곱등이
꼭 딜러에게 회복을 안감는건 아닙니다. 피가 한칸 이상 빠지는 경우나 파티 전체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이나 광역딜이 아픈 애들이 있을땐 딜러에게도 바로 바로 회복 둘둘합니다. 하지만 구지 만피 딜러에게 회복 걸고 다니지는 않는 거죠. 풍요트리거나 싹틔트리라면 일부러라도 감아놓게 되지만요 싹틔트리는 2회복의 특화힐빨 받으려면 예열시간이 길잖아요? 즉, 급힐 상황에서 급힐을 하기 위해서는 대미지 들어오기 전에 항상 파티 전체에 1회복을 다 감아 놓아야 한다는 건데 어깨 전설 없는 이상 정말 힘들죠. 딜들어오면 한번 더 감아서 2회복의 매리트를 받아도 고생에 비해 엠효율 안좋고 스트레스 받고 실제 급한 상황에 비해 순간 힐량은 번성보다 떨어져서..번성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힐잘알 회드중에서 2회복으로 저택 다니시는 분들도 있긴 하더군요. 저는 아니지만요. 여하간 번성 사용하시면 싹틔일때 경험하지 못하던 편안함과 급한 상황에서 자기도 놀랄 정도의 슈퍼 세이브를 보시게 될겁니다. 특히 평온-신치-급성-번성으로 이어지는 힐량... 너어는 정말.. | 19.02.21 14:05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0545827599
ㄷㄷㄷ그렇군요!저도 한번 이렇게 써봐야겠네요! | 19.02.21 18:58 | |

(IP보기클릭)211.174.***.***

회드는 도트힐 위주이기 때문에 굳이 피를 빠르게 채우려고 하지 않아도 파티원들의 피가 간당간당한 상태가 아니라면 천천히 회복되도록 냅두면 됩니다. 물론 탱커는 급격히 피가 빠질 수 있으므로 항상 대비하셔야 하구요 저는 평소에 피생과 회복을 탱커에게 상시 유지시키고 꽃피우기를 탱과 근딜이 커버되도록 깔아둡니다. 그러다가 탱커의 피가 까이면 먼저 재생이나 신치(위급한 경우)를 통해 1차로 탱의 피가 80% 이상 되도록 하고 피가 까진 파티원이 한둘이면 회복 위주로 감고 셋 이상인 경우 급성을 써서 파티원들의 피가 골고루 찰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로 급성의 경우 대상으로 찍은 파티원을 중심으로 시전 시점에 일정 거리 내에 있는 파티원에게만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감길 수 있도록 거리 조절을 잘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쐐기를 돌때는 중간중간 비는 타임이 있기 때문에 마나를 팍팍 태워가며 힐 하다가 중간중간 마나타임을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파티원중에 법사가 있다면 물빵을 뽑아달라고 하시고 없다면 미리미리 마나 회복용 음식을 준비해서 드시면 좋구요 특성의 경우 아직 쐐기에 익숙한 분들과는 좀 다르게 찍는게 좋을거에요 잘하시는 힐러분들은 마나관리는 물론 대미지가 들어올만한 타이밍을 알기 때문에 미리미리 회복을 감아둘 수 있지만 아직 많은 던전을 돌아보지 않았고 또한 쐐기 어픽스에 따라서 타이밍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이것저것 사전준비를 통해서 많은 힐량을 뽑아낼 수 있는 특성 보다는 급격한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화신이나 번성 같이 짧은 시간동안 폭힐을 할 수 있는 특성을 찍는게 좋습니다. 화신을 쓰는 동안에는 힐량 증가는 물론 재생이 즉시 시전 되기 때문에 정신자극을 자신에게 걸고 재생을 난사하면 못살리는 상황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번성은 급성 직후에 써주면 거의 평온급으로 파티원 전체가 피가 쭉쭉 차오르게 되구요
19.02.21 14:53

(IP보기클릭)211.174.***.***

요시에탄마리오
그리고 파티원에게 걸린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는 스킬과 나 적에게 걸린 격노 효과를 없앨 수 있는 달래기 라는 스킬이 있는데 해제는 파티프레임에 디버프 걸린게 뜨면 바로바로 해제해주시는게 좋구요 물론 약한 디버프와 치명적인 디버프가 같이 오는 구간에 약한 디버프를 먼저 해제하면 쿨타임동안 손가락만 빨 수는 없으니 약한 디버프는 그냥 냅두고 치명적인 디버프가 걸렸을떄 해제하면 둘이 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달래기는 모든 적에게 다 먹히는건 아니고 사용 가능한 케이스가 한정적이긴 한데 DBM이라는 애드온을 쓰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걸 쓰시면 해제가 필요한 순간에 알려줍니다. | 19.02.21 15:00 | |

(IP보기클릭)175.223.***.***

요시에탄마리오
DBM사용중이긴한데 더 우왕자왕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졌더군요 갑자기 꼬마야 도망쳐라 하고 조심하라하고;;;;;;;; 막 뭐라 뭐라 떠드는데 더 정신없어요ㅠㅠㅠㅠㅠㅠ | 19.02.21 19:00 | |

(IP보기클릭)175.223.***.***

곱등이
막 뭐라뭐라하면 뭐지?뭐지?두리번 거리다 안맞을것도 맞고 그래요ㅋㅋ 물론 검색을 통해서 해당 던전 공략 읽어보고가고 그러는데.. 암튼 더 정신없어요ㅠㅠㅠㅠㅠㅠ | 19.02.21 19:02 | |

(IP보기클릭)125.177.***.***

곱등이
DBM에 유저들이 녹음한 음성 팩을 따로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기본 경보 음성은 아무래도 영어 버전에서 자연스러운 보스 대사들을 그대로 사용해서 한국어로 들으면 어색합니다 ㅋㅅㅋ | 19.02.22 15: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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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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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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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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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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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블리자드


유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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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22.11.29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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