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일 정보 수정 완료.
무기 최종 트리만을 참고로 작성 되었기 때문에 없는 악보도 있습니다. 컨트롤 + F 로 찾아 보세요.
https://xellosslee.blog.me/221356600394
그동은 시험을 통해서만 업데이트를 하다 보니 정보 수정이 더뎠는데, 블로거중 한 분이 정리를 잘 해놓으신 내용이 있어서 정보를 추가 수정하여 완료 했습니다. (허락 받음)
관련하여 잘못된 내용이나 정확한 내용을 알고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공격력 버프 관련하여 제보주신 ExLzy 님 감사합니다.
정보 퍼가기를 허락 해주신 블로거 주인장님께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방어력 버프, 스테미너 소비경감(긺), 특수장비 소비 경감(긺)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신 루리웹-0991708995님 감사합니다.
*지속시간 - 버프 지속시간 표기는 '피리 명인'을 적용한 2회 중첩 시간만 표기. 1회 연주시와는 별개로 재연주 타이밍과는 상관없이 2회 중첩 연주시의 지속시간이 고정으 로 적용되는 것을 실험으로 확인.
개인적인 실험시 2회 연주 중첩후 1회 재연주시 지속되는 시간이 타이밍에 따라 재각각 이었다. 중첩하자마 재연주시는 약 10초, 중첩시간이 얼마 안남은 상태에 서는 약 50초 정도 연장 되었다. 이 연장되는 시간에 연주를 재연주 하면 약 90초 정도 더 지속 되었다. 시험 악보는 움츠리기 무효로 했다. 또 공격력 UP 대 버프
로 실험시 2분 50초쯤 1회 재연주시 지속시간 약 1분 증가, 2회 재연주시 약 2분 증가 했다.
아마도 2회 연주 재적용이 되는데, 본래의 시간이 재적용이 된다기 보다는 더 짧은 시간이 재적용이 된다. 그것도 1회 연주 재적용과 2회 연주 재적용의 지속시간
이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2회 연주 재적용이 지속시간이 더 길다.) 즉 정확한 파악이 어렵다. (모든 악보를 다 각기 실험해야 한다...;)
결론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지속시간만 놓고 보면 2회 중첩 지속시간이 끝날즈음에 다시 2회 연주를 하는 것이 버프 지속에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아니면 아예 버프 끝나고 다시 버프를 거는 것이 더 나을수 있다.
자기 강화 - 1회 연주시 발도 상태에서 이동력 증가. 2회 연주시 공격력 증가 육질과 예리도 상태에 따른 튕김 무효화. 공격력 증가의 경우 다른 버프 적용후 1.15배 증가.
지속시간 약 6분.
* 모든 피리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악보.
안내벌레 추적력 강화 - 말 그대로 안내벌래 추적력 강화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약 8분.
* 해당 몬스터에 대해 아무 정보가 없을때, 안내벌래가 아무것도 안내를 하지 못하는 그때 연주해 볼 것. 그때야 말로 그 진가를 알아볼수 있다. 좀더 정확히 설명 하자면, 안내벌래가 주변의 탐사물과 흔적 그리고 목표로 하는 몬스터에게 눈에 띌 정도로 확연하게 안내를 해준다. 더불어 몬스터 발견까지의 필요 흔적수도 줄여준다. 역전개체 조사퀘를 위한 역전개체 흔적을 조사할 때도 좋으며, 조사퀘가 생성되기까지의 흔적수를 줄여준다고도 하는데, 정확히 확인된 바는 없다. 현재는 맘타로트 흔적 줍기 플레이 방식에서 간간히 쓰이고 있다.
공격력 UP 소 - 1회 연주시 공격력 소 증가, 2회 연주시 공격력 대 증가. 소는 10% 증가. 대는 15% 증가. 지속시간 약 3분.
* 공격력 UP 대에 비해 잘 안쓰이는 버프다. 잘 쓰이는 피리중에는 없는 악보인 이유도 한몫.(무기 최종 강화 한정)
공격력 UP 대 - 1회 연주시 공격력 대 증가, 2회 연주시 공격력 특대 증가. 대는 15% 증가. 특대는 20% 증가. 지속시간 약 3분.
* 활용도가 가장 높은 버프중 하나. 솔플에서도 좋고 파티에서도 환영 받는다.
방어력 UP 소 - 1회 연주시 방어력 소 증가, 2회 연주시 방어력 대 증가. 소는 10% 증가. 대는 15% 증가. 방어력 DOWN 디버프를 지운다. 지속시간 약 3분.
* 무기 최종 강화 피리중에는 없는 악보.
방어력 UP 대 - 1회 연주시 방어력 대 증가, 2회 연주시 방어력 특대 증가. 지속시간 약 3분 30초. 방어력 DOWN 디버프를 지운다. 지속시간 약 3분.
개인적인 실험과 제보로 확인. 대는 15% 증가. 특대는 20% 증가.
* 파티원들의 생존력을 증가 시켜준다. 물리 공격은 거의 모든 몬스터가 쓰기 때문에 생존력을 올리는 버프중 가장 범용성이 높다. 다만 파티원이 기본 방어력이 어느정도 되야 한다.
공격력 & 방어력 UP 소 -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증가 시켜준다. 2회 연주시 대로 증가 된다. 각각 2회 연주 중첩시 공격력과 방어력 1.15배 증가로 추정.
지속시간 약 4분.
* 특대 만큼의 증가량은 아니나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증가시켜주니 활용도가 높은 버프다.
속성 공격력 UP - 각 속성 공격력을 증가 시켜 준다. 2회 연주시 효과가 증대된다. 1회시 8% 증가, 2회 중첩시 10% 증가. 속성 한계치를 넘어서지 못한다.
지속시간 4분 30초.
* 파티원이 속성 강화 스킬을 아예 챙기지 않았을때는 최대 효율을 발휘하고, 챙기긴 했으나 상한치까지 올리지 않았다면 최대치까지 올린다고 보는게 좋다.
* 속성별 속성 공격력을 올려주는 악보의 경우에는 따로 추가하지 않았음으로 이점 참고. 개인적인 실험시는 동일하게 적용 되는 거 같다.
상태이상 공격력 UP - 독, 수면, 마비, 폭파 등의 상태이상 공격력을 증가 시켜준다. 2회 연주 효과가 증대. 1회시 10% 증가, 2회 중첩시 15% 증가. 한계치를 넘지 못한다.
지속시간 3분 30초.
* 흑강 파생의 레어도8 '테오오르페스'만이 유일하게 악보 소유.
* 테오오르페스 폭파 상태이상의 경우 약 60정도 증가 되었다. 상태이상의 경우 강화 스킬이 3개까지 적용 되는데, 테오오르페스의 경우 3개를 다 적용해도 최대치까지 적용이 안된다. 폭파 스킬 3개를 적용후 버프를 걸면 최대치 까지 올라간다. (30 증가해서 최대치까지 증가.)
체력 UP 대 - 1회 연주시 체력 상한치 대(50) 증가,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연주 효과 적용시 체력이 회복된다. 단 이미 효과를 받고 있는 상태라면 지속시간만 연장된 다. 지속시간 7분.
* 식사로 인한 최대 체력치 증가와 중첩 되지 않는다. 식사 버프효과를 받지 못하거나 수레를 탄 후 식사를 못해 최대치를 못 늘렸을경우 쓸만하나 그것 보단 1회만 연주하여 체력을 회복하고, 버프 효과가 사라지면 다시 체력을 회복 시키는 용도로 쓰는게 더 좋다고 생각된다.
* 1회 연주시 지속시간은 3분이니 이점 참고.
체력 회복 속도 UP 대 - 데미지를 입을시 체력바에 빨간색으로 표기 되는 부분이 노란색으로 바뀌며, 2씩 자동으로 회복 된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5분 30초.
* 스킬과 아이템 효과와 중복 된다. 스킬과 아이템끼리도 중복 되기 때문에 연주까지 하면 '스킬 + 아이템 + 연주효과' 로 중첩 적용된다.
체력 회복 소, 대 - 소는 정말 적은 회복량을 보이며, 대는 그나마 눈에 띄는 회복량을 보인다. 2회 연주시 회복효과 재 적용. 단발성 효과.
* 대를 제외하곤 그렇게 큰 회복량을 보이지 않는다. 이 악보 연주의 가장 큰 문제는 적용 하기까지의 텀이 너무 길다는 것이다. 따라서 순간적인 힐이 안되 급박한 순간엔 이용이 어렵다. 그나마 제대로 이용 하려만 말 그대로 버프만 걸고 주구장창 힐만 연주하는 방법뿐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악보.
* 피리명인 효과 적용시 회복량이 올라간다는 정보가 있다. 다만 확률에 따라 랜덤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체력 회복 중 & 해독 - 소보다는 많지만 그래도 적은 회복량. 해독 효과. 2회 연주시 효과 재적용. 단발성 효과.
* 체력 회복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해독 효과가 있다고는 하나 그냥 한방가루를 뿌리거나 광역화(우애주)로 한방약을 먹는게 더 빠르다. 마찬가지로 비추천 악보. 다만 체력 회복 악보는 회복약이 수급이 어려운 초보 헌터때는 나쁘지 않다. 주구장창 연주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회심률 UP & 체력 회복 소 - 체력을 약간 회복 시켜줌과 동시에 회심률 20% 증가 버프가 적용된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과 회복 효과 재적용. 지속시간 4분.
* 체력 회복은 덤이고, 회심률 20% 증가가 그 진가인 악보. 회심 100%를 맞추고 플레이 하는 파티원에겐 별 쓸모가 없어보이지만, 보통은 통격주로 약점을 쳐야만 하는 것과 혼신주의 스테미너 최대치 일때등 조건적으로 발휘되는 회심에 비해 그냥 깡으로 증가되는 것이라서 주로 스피드 사냥 파티에 어울리는 악보다. 거기다 이 악보와 더불어 '청각 보호 대' 악보가 동시에 있는 '적멸의 소절' 또는 '엠프리스드럼-멸진'은 깡뎀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서 스피드 사냥 파티에 적합하다.
청각 보호 대 - 포효로 인한 경직 무효.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 키린을 제외한 현재 몬스터 헌터 월드의 거의 모든 몬스터는 포효를 지른다. 정말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악보다. 스피드 파티에도 좋지만, 비룡종 리오레우스의 포효 후 바로 공격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등 생존적인 측면에서도 좋은 악보다.
* 청각 보호 소의 경우 2회 중첩 한다고 해서 대로 효과가 바뀌지도 않고, 워낙 쓰임새가 없기 때문에 제외했으니 이점 참고.
풍압 무효 - 주로 날개짓으로 인한 풍압을 무효화 한다. 베히모스 꼬리 휘두르기의 풍압도 무효화 한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 레이기에나 리오레우스 리오레이아(그리고 아종)등 주로 비룡종을 상대로 효과가 좋다. 특히 역전개체는 일정 횟수 이후 섬광 면역이 있는데, 이후에 날라다니며 풍압으로 경직 주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네르기간테 같은 경우 날개를 잠깐 접었다 확 피며 풍압을 줄때가 있는데, 이때도 무효화 가능하다. 날개짓 풍압을 자주 쓰는 나나에게도 효과적으로 의외로 쓰임새가 많은 악보다.
풍압 완전 무효 - 날개짓이나 베히모스 꼬리 휘두르기는 물론 크샬다오라의 본체 풍압. 용풍압도 무효.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 강룡의 비상 셋트효과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 회오리 브레스나 회오리 생성된 부분의 정중앙 부분의 데미지 자체와 날리기 공격은 무효화 하지 못하니 이점 반드시 참고.
기절 무효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30초.
* 테오같이 빈번한 기절치 높은 공격으로 기절해 위험에 빠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게 한다. 역전왕 테오전에서도 좋고, 키린의 감전으로 인한 높은 기절 확률 효과도 무시해버린다. 다만 버프 효과가 끝나는 시점에 감전 효과가 남아있으면 높은 기절치는 여전 함으로 주의가 필요.
마비 무효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30초.
* 기절 무효에 비해 마비 공격을 가하는 대형 몬스터는 도스기르오스나 낮은 확률로 마비 공격을 하는 키린 정도밖에 없어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가쟈부의 마비침 공격을 방지해서 사고사?를 방지할 수 있기는 하다.
진동 무효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7분.
* 안쟈나프 또는 이블죠와 같이 진동공격을 자주 하는 몬스터에게 효과적인 악보다. 스킬 내진(내진주) Lv3의 역활을 한다.
움츠리기 무효 - 정확히 확인 해본바는 없으나 움찔 무효(내충주) Lv2 ~ Lv3 의 효과를 지닌 것 같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약 1분 40초.
* 멀티 플레이라도 움찔 감소를 안 쓰는 유저가 상당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제법 있다. 다만 지속시간이 피리명인(고적주)이 있어도 상당히 짧은 것이 흠이다. 염비룡 파생 엠프리스드럼-염비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악보다.
모든 상태이상 무효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6분 30초.
* 기절, 독, 마비, 폭파(테오가 쓰는 디버프 종류), 수면, 방어력 DOWN 등을 무효화 하며, 오도가론, 베히모스의 열상도 무효화 한다. 또 발하자크의 브레스로 인한 최대 체력 반토막 디버프도 무효화 한다.
* 흑강 파생의 레어도 8 '테오오르페스'만이 유일하게 지닌 악보.
모든 속성 피해 무효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약 4분 30초.
* 각종 속성으로 인한 지속 데미지나 디버프를 무효화 해준다. 본인이 확인한 것으로는 불로 인한 지속 데미지, 얼음과 번개의 디버프 등이 있다. 물이나 용의 디버프도 무효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맘타로트 발굴 무기인 가이라파이프-용 또는 물 에만 존재하는 악보.(하위 등급인 금빛 피리도 있긴 하다.)
* 나나의 파란 불 장판 데미지는 무효화 하지 못하니 주의.
각종 속성 방어 강화 대 - 2회 연주시 최대 속성내성 10까지 올라간다.
* 생각보다 많은 수치를 올려주지 않아서 말 그대로 보조적인 효과다. 즉 어느정도의 내성치를 갖춰야만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 단순히 이 버프만 믿고 내성을 안 챙긴다면 위험하다.
모든 속성 내성치 UP - 2회 연주시 최대 속성내성 10까지 올라간다. 지속시간 약 4분 30초.
* 맘타로트 발굴 무기인 가이라파이프 - 용 과 물 에만 존재하는 악보(금빛 피리도 있긴 하다.). 모든 내성치를 올린다는 점만 빼면 보조적인 효과라는 것은 동일하다. 베히모스에서는 그나마 좀 쓰임새가 있는데, 전격 속성과 불속성 두가지 속성 공격을 쓰기 때문이다.
진흙 경감 - 쥬라토도스와 볼보로스의 진흙 뿌리기 패턴에 대응 하는 악보다. 지속시간 8분.
* 쥬라토도스와 볼보로스 상대로는 나쁘지 않은 악보다.
지형 데미지 무효 - 독기의 골짜기 독기 무효, 산성 호수?의 데미지 무효, 용결정의 열기 무효, 용암지대 데미지 무효. 고대의 숲 독 넝쿨풀의 독 무효. 지속시간 6분.
* 이 악보와 안내벌래가 악보가 있다면 탐색시 유용하다. 사냥시에도 환경으로 인한 틱뎀을 무효화 해주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
정령왕의 가호 - 효과 발동시 데미지를 감소.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약 4분 30초.
* 빈번한 공격 특히 틱데미지에 자주 노출 되는 경우 발동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서 악보를 챙긴다면 상당한 효율을 볼 수 있다. 특히 역전왕 발하자크 상대시 파티원이 가호주를 안챙긴 경우라면 고려해볼만한 악보다.
* 정확히 확인된 바 없으나 이전작에선 정령의 가호 발동확률 25% 보다 높은 50% 확률 이었다고 한다. 데미지 감소율은 동일하게 30%.
* 데미지 감소율이나 발동확률을 정확히 시험하기가 어렵고, 정확한 정보 파악도 어렵다. 또 정령의 가호 스킬과 중첩이 되는지도 파악이 어려운데, 적어도 정령의 가호보다는 좋은 악보인듯 하다.
스태미나 소비 경감 긺 - 말 그대로 이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4분.
* 블로그 글을 참고 하자면 체술 5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제보에 따르면 50% 스태미나 소비 경감의 효과를 지닌다고 한다. 체술 5, 러너 3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확인 해주셨다.
특수장비 소비 경감 긺 - 연통이나 복장의 지속시간을 늘려준다. 2회 연주시 지속시간 연장. 지속시간 3분.
* 회복 연통은 약 10초 부동복장의 경우 약 15초 정도 지속시간이 늘어났다. 각 복장이나 연통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되는지는 시험 해보지 못했다.
* 연주 지속시간이 끝나면 연주 효과도 끝나기 때문에, 시간 소모를 경감 형태로 적용 되지 않나 추측한다. 지속시간이 긴 특수 장비 일수록 효율이 좋다.
* 제보에 따르면 특수장비 지속시간의 10% 가량 지속시간이 늘은 것으로 직접 실험을 통해 확인 했다고 하셨다. 다만 어쌔신 복장은 확인 못해보셨다고 한다.
고주파 -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의 땅굴 공격시 강제로 튀어 나오게 할 수 있다. 음폭탄과 동일한 효과라고 보면 된다. 2회 연주시 고주파가 재연주 된다. 단발성
* 쥬라토도스와 불가노스의 땅굴 공격에도 효과가 있다는 글을 본적은 있는데, 음폭탄으로도 시험 해본적이 없어서 가능한지는 미지수. 실용성이 극악에 가깝다. 체력 회복 연주와 마찬가지로 타이밍을 잡기가 정말 어렵다. 차라리 음폭탄을 쓰기를 권장한다. 음폭탄이 없는 경우나 써봄직 한데, 언급했다시피 타이밍 잡기가 어렵고 악보 유지를 계속 하다가 써야 하기 때문에 다른 버프 걸기가 어렵다.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아예 다른 버프는 그냥 처음에만 걸고 고주파 악보만 유지하며 타격하다 쓰는 방식으로 쓰는 것을 추천.
* 재미있는 점은 고주파 악보를 3개를 연주뒤 2회 연주를 하면 3개가 한꺼번에 연주되 광범위한 고주파가 발생 된다는 것.
모든 선율 효과 연장 - 정확히 실험 해보지 못했지만, 설명 그대로라면 모든 악보의 연주 지속시간을 늘려준다. 즉 다른 피리 연주자의 악보도 지속시간을 연장.(동반자 포함)
* 움츠리기 무효로 시험시 움츠리기 무효를 연주후 바로 연장을 연주하면 약 30초가 연장되는 반면 움츠리기 무효가 끝나갈 때 쯤인 1분 30초쯤에 연장을 연주하면 약 1분 30초가 연장 됐다. 연장된 시점에서 다시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쯤 재연장을 연주하면 다시 약 1분 30초가 연장 됐다. 공대 악보 또 한 지속시간이 끝나는 2분 50초쯤 연주시 약 1분 30초가 연장 됐다.
결론은 누적형태로 시간 연장이 되지 않는 다는 것.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 쯔음 재연장을 연주해야 최대 효율이 발휘 된다.
* 솔로 플레이시 강점을 보이는 것이 악보 연주 자체가(PS기준) 타격을 넣기 좋은 악보다. 따라서 다른 연주는 처음에만 하고 주구장창 이 악보만 연주하면서 안정적인 연계기로 후드려 팰수가 있다. 설명 그대로라면 각기 다른 악보를 지닌 피리 파티원끼리 풀 버핑을 받으며 사냥하는 것도 가능 할듯. 나머지는 처음 연주만 하고 때리기 좋은 타격 모션만 취하고 이 악보를 지닌 사람이 지속적으로 이 악보만 사용하는거다.
* 염비룡 파생 엠프리스드럼-염비만이 유일하게 이 악보를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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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매우 좋은 것입니다 몬스터에 따라 알맞은 무기를 들고가게 함에있어 이 글은 피리쟁이들의 동의보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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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ㅎㅎ | 18.08.16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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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매우 좋은 것입니다 몬스터에 따라 알맞은 무기를 들고가게 함에있어 이 글은 피리쟁이들의 동의보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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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윽 그정도까지는 아니고, 요즘 피리 관련해서 질문글들이 올라와서 정리해볼겸 해본거에요. 저도 모르는 점도 많고, 덕분에 모르던 것도 제보 받아서 알게 되네요. 과분한 칭찬 감사합니다. | 18.08.16 2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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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정보 감사합니다. 바로 수정해서 올릴께요. | 18.08.16 19: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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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 힐 피리를 나나전에 운용 하다니 나나 분진을 커버하는데 나쁘지 않을거 같네요. 또 하나 덧 붙이자면 나나전에는 '회복속도 업 대' 도 나쁘지 않습니다. 분진에 의해 피가 줄어드는걸 어느정도 상쇄 시킬수 있어요. | 18.08.23 08:52 | |
(IP보기클릭)122.202.***.***
바젤피리선율이 회복 회복속도업 방어대 입니다. 나나전 개꿀이에요 | 18.08.23 1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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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스태미나 경감 수치가 30%이 아닌 50%입니다. 댓글에 잘못 적었네요. | 19.01.03 0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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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로서 명확히 확인되는 점은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수 장비 경감의 경우 저같은 경우는 모든 복장을 확인한 바는 아니지만 말씀하신대로 전체 지속시간당 퍼센티지로 증가 하거나 아니면 위 써놓은대로 지속시간 소모를 더디게 해주는 식으로 적용하는지 명확하지가 않는데 이를 정확히 확인할 방법이 없더라구요. 아마 말씀하신 것이 더 근접하지 않나 합니다. 주신 정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 19.01.03 0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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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예전에 했던거라 기억이 애매한데 경감이 맞을겁니다. 최대치 증가라면 중간에 연주가 끝났을 경우에도 아무 영향이 없거나 기본유지시간과 똑같아져야 하니까요. | 19.01.04 1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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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저도 그쪽에 무게를 더 두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모든 특수장비를 직접 시간대를 재 보셨다 하니 정보는 추가 했습니다. | 19.01.04 1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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