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기본적으로 In 10% 이내를 목표로 하는 글입니다.
그러다보니 제대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철혈을 한개의 제대가 중파된다고 하더라도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전 N호기를 육성하는 유저이다보니 같은 인형들을 제법썼습니다.
자원은 각 1만정도, 지령은 100개가량 썼습니다.
제대구성은 기본적으로 보스잡는 AR-SMG제대, 빅댕이라 불리는 가름잡는 고장갑 MG-SG 제대, 맨티코어를 잡는 RF-HG 제대가 필요합니다.
전 여기서 AR 4제대, RF 2제대, MG 4제대를 썼습니다.
1제대는 보스킬 + 만능제대입니다.
운영하면서 C-MS와 허니뱃저만 몇번 수복하고 딜러는 수복하지 않게끔 컨트롤하셔야 합니다.
막판 10만 맨티코어도 SMG 중파만으로 잡아낼수 있는 제대입니다.
어지간해선 수호요정의 실드를 쓰지 않지만 보스를 잡거나 후반부엔 필수로 사용해줘야합니다.
가이아 및 보스, 기타 다른 철혈들도 다 잡는 제대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발요정을 많이 활용하는제대라 지령소모가 많으며 MP7의 회피가 우선적이죠.
가이아 잡을시 MP7이 타겟팅이 되면 리셋을 하고 맨티코어 같은경우는 도발요정, MP7의 어그로 후 중파 퇴각, 컨텐더 어그로 중파 퇴각 식으로 버팁니다.
즉 10만 맨티코어는 1번 정도잡으면 수복해야해요.
장갑병에는 기본적으로 취약하지만 도발요정을 키고 MP7 어그로를 끌면 거의 무피해도 잡을수있습니다.
메인목적은 빨콩제거와 주피터 철거입니다.
주피터는 6만짜리만 철거하고 나머지는 건들지 않습니다.
제대 구성상 기본적인 스펙이 다른 제대에 부족하다보니 고작능 철혈 및 장갑병은 어지간해선 잡지 않습니다.
그래도 맨티코어나 장갑병을 잡을때는 도발요정으로 1차로 버티고 2차는 섬광 3차는 역장으로 버티면서 잡습니다.
용사요정을 낀 마지막 AR제대입니다.
막판 10만 맨티코어를 제외하면 무상성이라고 할수있는데 10만거신은 용사요정 스킬사용후 SMG 들의 회피를 믿고 버티다가 잡아내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맨티코어 2연킬도 가능할정도
맨티코어들을 잡는 스페셜리스트 RF제대입니다.
구성상 장갑댕댕이가 잡기가 힘들고 나머진 쉽습니다.
각종 잡는컨트롤 같은경우는 영상도 많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 컨트롤이 안좋은지 이 스펙으로도 계속 29만 맨티코를 핸드건 2중파로 잡긴했네요.
2차 RF 제대입니다.
공습을 낀거는 유일하게 하드카운터인 장갑댕댕이를 쉽게잡기 위함이고 일반적인 철혈이나 거신, 장갑병을 잡을때도 공습폭격후 잡으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제법 많은 전투를 했지만 별다른 수복을 하지 않았던 제대네요.
MG-SG 1제대입니다.
이번 히든은 고화력 철혈이 많아서 SG에 장갑버프를 줄수록 좋습니다.
후반에 맨티코어를 만나면 1탄창안에 못잡기 때문에 SG이 중파나 중파에 가깝게 되서 1킬 1수복이 되지만 MG-SG만한 제대가 없습니다.
포격요정 스킬을 올렸으면 좀더 쓸만했겠지만 3레벨이라 써도 전혀 의미가 없더군요.
MG - SG 제대같은 경우는 이번 허수미궁+ 에서 거의 상성이 없다 싶이하는데 후반의 맨티코어 정도만 1탄창안에 못잡는 정도입니다.
그때 제대가 얼마나 잘 육성되어있냐에 따라 버티고 잡느냐 터지느냐가 갈리죠.
기본적으로 전 장갑 1버프 정도는 주고 시작했습니다.
MG-SG 2제대입니다.
초반 전개용 공수요정을 끼고 있는데 후퇴하지않아서 후반까지 계속 썼습니다.
현재 장전캔슬이 되는 M1918이 얼마나 좋은지 알수있는 제대죠.
MG-SG 3제대입니다.
역시나 초반 전개를 위해 공수요정을 꼈는데 후반에 후퇴후 4성 격노요정으로 교체했습니다.
MG - SG 4제대이자 마지막 10제대입니다.
방패요정과 모든 장갑버프를 샷건에 몰아주는 일명 빅댕이 제대입니다.
하지만 빅댕이제대라고 해서 약한게 아니고 장갑이 높아서 후반 맨티코어를 잡아도 아프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복도 전혀하지 않고 버티는게 가능한 제대죠.
물론 방패요정 스킬도 키면서해야하고 스킬렙이 높을수록 안아프게 들어오기 때문에 스킬렙업은 해줄수록 좋습니다.
이제 제가 한 턴별 운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턴 전개는 7시 보급로 리셋을 하고 시작합니다.
행동포인트를 위해서 추가로 지휘부 주변중 1시 헬리포트를 점령하고 시작합니다.
2턴이 되면 여기서 2가지 경우로 갈리는데
1. 2턴 보급로 연결을 하느냐
2. 3턴 보급로 연결을 하면서 7시 헬리포트를 틀어막고 시작하느냐
전 2가지 경우 전부다 해봤지만 2안이 좀더 낫다고 생각해서 2안으로 시작합니다.
이 두가지 경우 전부 공수요정이 필요한데 1안은 1개, 2안은 2개가 필요합니다.
1안은 공수패널티인 상태에서 1전투를 해야하고 2안에선 최소 2~3 전투를 버텨야합니다.
가뜩이나 패널티인데 잡아야하는 철혈은 드라군이라서 스펙이 낮거나 하면 초반부터 중파되고 시작할 수가있죠.
AR 제대는 거의 필수로 중파가 되는지라 전 MG-SG 제대 2개를 공수제대로 썼습니다.
철혈이 어디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저처럼 안될수도 있습니다.
2회차를 했을때 제 생각과는 다르게 움직여서 리젠이 안되는 핼리포트가 철혈한테 포위점령 된적도 있죠.. (즉 기도메타)
3턴부터는 보급로를 연결하고 6시 6만 주피터를 제거합니다.
지휘부기준 5시 헬리포트는 포위점령이 되지 않습니다. 저기서 리젠되는 철혈은 무조건 잡을 수 있는 경우죠.
9킬을 했기때문에 5킬에 나오는 보스가 턴 종료시 1시 or 5시에서 나옵니다.
4턴에는 12시 6만 주피터를 제거합니다.
가능한 선에서 주변 막힌곳을 교통정리 해줍니다.
그리고 최대한 제대를 전개합니다.
19킬로 마무리했기때문에 10킬에 나오는 보스가 턴종료시 1시 or 5시에서 나옵니다.
5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동을 별로 안하는 순간이기때문에 교통정리할 수 있는 턴입니다.
34킬로 마무리했기 때문에 20킬에 나오는 보스가 1시 or 5시에서 나옵니다.
제발 나오지않았으면 싶었던 1시 보급로가 다음 보급로로 채택되었습니다. 이로써 빨콩을 끝까지 숙성을 못합니다.
보급로 연결을 최우선으로 하고 이동합니다. 이동을 많이 해야되서 교통정리가 미흡합니다.
턴종료시 29만 맨티코어가 올 수 있는 위치로 전용제대를 이동시킵니다.
지휘부에서 7시쪽 헬리포트는 리젠된 철혈이 점령하도록 기도하면서 비워줍니다.
44킬로 마무리했기 때문에 35킬에 나오는 보스가 1시 or 5시에서 나옵니다.
지휘부 7시쪽 헬리포트를 점령해 주었습니다.
57킬로 마무리했기 때문에 45킬에 나오는 보스가 1시 or 5시에서 나옵니다.
7턴이 끝나고 8턴이 되면
7시 헬리포트에 고립되어있던 MG-SG 제대를 후퇴후 지휘부쪽에서 재투입 시킵니다.
점수는 -1000점이지만 이렇게만해도 행동포인트가 절약됩니다.
물론 수복과 요정은 바꾸고요.
이렇게 안하면 보급로 연결에 쓰인 이 제대를 쓰려면 많은 행동포인트를 소모해야 합니다.
8턴에 드디어 하다가 실수가 나왔습니다.
70킬로 끝내서 60킬에 나오는 드리머가 스킵되고 70킬에 나오는 가이아가 턴종료후 1시 or 5시에 나옵니다.
85킬로 끝냈기 때문에 85킬에 나오는 마지막 보스인 가름이 나옵니다.
가름 전용제대를 그래서 5시근처에 두었죠.. 과연 1시 or 5시 어디로 나올까요?
짜잔! 1시 당첨!
하면서 느꼈던 건데 보스가 전혀 들박을 안해줍니다.
보스잡으러 삿팔제대는 1시로 여정을 떠나야 합니다. 내 행동포인트...
10턴은 이렇게 끝냈습니다.
제발 가이아랑 가름 둘다 와달라고 하고요..
11턴의 끝입니다. 여기서부터 좀 쌔해집니다.
그렇습니다. 보스잡은 점수를 제외하면 점수가 생각보단 별로입니다.
보급로는 제발 5시! 했지만 11시로 바뀌어서 생각대로 전혀 안되었습니다.
12턴입니다.
다음턴이 마지막턴이기 때문에 모자란 행동포인트덕에 미리 최후의 위치선정을 위해 고민을 해야하는 순간입니다.
13턴의 최후순간입니다.
행동포인트가 조금더 있었으면 맵에 남아있는 철혈을 제거하고 대기했을 것인데.. 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겨우 전부 헬리포트 옆에 위치시키는 것을 성공했습니다.
최종적으론 6번 들박이 왔네요.
고득점 운영은 이런식으로 합니다.
대신 중요한 것은
1. 헬리포트 교통정리
2. 헬리포트 리젠률 (100% 리젠 헬리포트 제외)
후반에 키워서 잡는것도 중요하지만 행동력이 모자라 못잡으면 이것도 저것도 안되서 정리가능한 것은 계속 정리해주는게 좋습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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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모든 요정이 5성은 아닙니다. ㅎㅎ.. 기본적으로 In 10% 이상 하실 수 있는 분들은 저보다 스펙이 좋으신분들도 많아서... 전 M16을 못써서 서약인형은 아예 없거든요.. 히든은 결국 자신이 계속 해봐야 동선이라던가 제대라든가 최적화가 되서 3~4회차 정도가 최고득점 하기 좋은 순간이죠... | 18.11.24 2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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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M4는 굳이 2호우기 쓸 필요없습니다. 시나몬포를 쓴적이 없거든요. 화력 AR 좋은게 있으면 써도 되요. 전 제일 강한 화력 증가 자버프 AR이 M4라서 쓴겁니다. | 18.11.24 2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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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허수미궁과 맵,bgm 만 같은 다른히든이라고 봐야하죠. 갈수록 히든은 어려워지는거 같습니다 | 18.11.26 0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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