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단편] 빗(Bit)이 있으라 [22]




(2059809)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32080 | 댓글수 22
글쓰기
|

댓글 | 22
1
 댓글


(IP보기클릭)115.143.***.***

BEST
물리학 기준으로는 뭐 물질도 정보고 정보도 에너지니... 간단하게 맥스웰의 악마를 예로 들면 뜨거운 기체와 차가운 기체를 섞어둔 방에서 뜨거운 기체 분자가 지나갈 때만 문을 연다는 "정보"가 있으면 열역학 법칙을 깨부수고 뜨거운 기체만 가득 찬 방을 만들 수 있음. 정보가 에너지로 바뀐 것. 에너지는 이제 다시 E=mc^2니 또한 물질.
17.08.21 22:46

(IP보기클릭)183.99.***.***

BEST
이런 걸 보는 문과는 항상 머리에 쥐가 납니다. 흐어어ㅓㅓ어어ㅓㅓ어
17.08.21 22:49

(IP보기클릭)175.223.***.***

BEST
쉬운(그리고 그만큼 대략적인) 해설 1. 엔트로피=에너지 또는 물질이 변환될수록 소모되는 어떤 것. 쉽게 예를 들면, 당신이 집행검을 강화하는 데 돈이 들어간다. 이 때 집행검은 물질 또는 에너지, 강화는 상태의 변환, 돈의 소모량은 엔트로피다. 엔트로피가 높아진다=돈의 소모량이 높다=더 이상 쓸 수 있는 돈이 없다=집행검은 더 이상 변할 수 없다(평형 상태) 2. 물질=에너지: 유명한 E=mc^2 3. 에너지의 엔트로피 엔트로피가 낮은 에너지는 뭔가 다른 결과물로 변환될 수 있다(얼음과 뜨거운 물은 수증기로 변함) 이 과정을 거쳐 엔트로피가 높아진 에너지는 변하기 어렵다(수증기는 얼음과 뜨거운 물로 분리되지 않음) 4. 정보 엔트로피 정보 엔트로피는 어떤 확률변수가 나타낼 수 있는 상태의 총합으로 정의된다. 즉, 위 집행검의 예시에서 '이 집행검이 변할 수 있는 강화 횟수의 총합'을 나타내는 '남은 돈'과 같다. 즉 열역학 엔트로피(1번)은 정보 엔트로피의 일종이다.
17.08.21 23:27

(IP보기클릭)223.33.***.***

BEST
쩡도 야동도 모자이크가 된건가
17.08.21 22:23

(IP보기클릭)175.215.***.***

BEST
모든 것이 정보가 된 세상
17.08.21 22:39

(IP보기클릭)14.33.***.***

비트에 몸을 맡겨라!
17.08.21 22:16

(IP보기클릭)223.33.***.***

BEST
쩡도 야동도 모자이크가 된건가
17.08.21 22:23

(IP보기클릭)175.215.***.***

BEST
모든 것이 정보가 된 세상
17.08.21 22:39

(IP보기클릭)115.143.***.***

BEST
물리학 기준으로는 뭐 물질도 정보고 정보도 에너지니... 간단하게 맥스웰의 악마를 예로 들면 뜨거운 기체와 차가운 기체를 섞어둔 방에서 뜨거운 기체 분자가 지나갈 때만 문을 연다는 "정보"가 있으면 열역학 법칙을 깨부수고 뜨거운 기체만 가득 찬 방을 만들 수 있음. 정보가 에너지로 바뀐 것. 에너지는 이제 다시 E=mc^2니 또한 물질.
17.08.21 22:46

(IP보기클릭)175.223.***.***

Ministry_Of_Edu
섀넌식 엔트로피 | 17.08.21 23:08 | |

(IP보기클릭)14.37.***.***

Ministry_Of_Edu
.......맥스웰의 사고실험은 재미요소를 버려두고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궤변에 불과하죠. "일" 없이, 즉 에너지 소비 없이 악마가 뜨거운 기체 분자만 선별해서 문을 연다는것도 불가능하고요. 정보가 에너지와, 또 물질이 정보와 매핑이 될수 있다는것은 아주 맞는 말씀이지만(어디까지나 인간의 이론체계 위에서요.), "열역학 법칙을 깨부수고"는 아주아주 틀린말입니다. | 17.09.19 01:06 | |

(IP보기클릭)14.37.***.***

Ministry_Of_Edu
물질이 정보와 일대일 매핑이 된다는 걸 설명하려면 그냥 길바닥에 굴러다니는 돌이라는 "물질"을 예로 들면 좋지 않을까요. "돌"은 사람의 머릿속에서 모양, 질량, 색깔, 온도 라는 "정보"의 형태로 존재하게 되고, 동시에 그 정보들이 모여 돌이라는것이 존재함을 인식할수 있게 되는거니까요. 온도, 계, 에너지, 모멘텀, 엔트로피,스핀, 파동함수, 스테이트, 칼라차지 뭐가 됐던 그 물질을 나타내는 정보의 일종인거고, 그게 모여서 물질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하게 만드는거니까요. | 17.09.19 01:06 | |

(IP보기클릭)183.99.***.***

BEST
이런 걸 보는 문과는 항상 머리에 쥐가 납니다. 흐어어ㅓㅓ어어ㅓㅓ어
17.08.21 22:49

(IP보기클릭)175.223.***.***

Lussaphi
찍찍? | 17.08.21 23:30 | |

(IP보기클릭)112.149.***.***

Lussaphi
야옹~ 해야지요 | 17.08.22 11:38 | |

(IP보기클릭)211.46.***.***

비슷하게 비유하면 핵폭탄을 만들었는데 성능이 넘나좋아서 지구를 없애버릴거라고할까
17.08.21 22:53

(IP보기클릭)175.223.***.***

BEST
쉬운(그리고 그만큼 대략적인) 해설 1. 엔트로피=에너지 또는 물질이 변환될수록 소모되는 어떤 것. 쉽게 예를 들면, 당신이 집행검을 강화하는 데 돈이 들어간다. 이 때 집행검은 물질 또는 에너지, 강화는 상태의 변환, 돈의 소모량은 엔트로피다. 엔트로피가 높아진다=돈의 소모량이 높다=더 이상 쓸 수 있는 돈이 없다=집행검은 더 이상 변할 수 없다(평형 상태) 2. 물질=에너지: 유명한 E=mc^2 3. 에너지의 엔트로피 엔트로피가 낮은 에너지는 뭔가 다른 결과물로 변환될 수 있다(얼음과 뜨거운 물은 수증기로 변함) 이 과정을 거쳐 엔트로피가 높아진 에너지는 변하기 어렵다(수증기는 얼음과 뜨거운 물로 분리되지 않음) 4. 정보 엔트로피 정보 엔트로피는 어떤 확률변수가 나타낼 수 있는 상태의 총합으로 정의된다. 즉, 위 집행검의 예시에서 '이 집행검이 변할 수 있는 강화 횟수의 총합'을 나타내는 '남은 돈'과 같다. 즉 열역학 엔트로피(1번)은 정보 엔트로피의 일종이다.
17.08.21 23:27

(IP보기클릭)175.223.***.***

littlewood
최대한 쉽게 풀어 쓴 것이다 보니 부정확한 세부 사항이 많지만...뭐 그거 신경 쓰는 사람은 자기가 공부하겠죠. 하하하 | 17.08.21 23:28 | |

(IP보기클릭)210.106.***.***

littlewood
...oh...mach | 17.09.05 09:57 | |

(IP보기클릭)154.20.***.***

순수한 정보는 어떤 형태일까요 소리, 빛, 색, 감촉, 전기자극. 그것도 아니면 우리가 인지 못 하는 전혖새로운 무언가가 언제나 우리 주변을 떠돌고 있는지도 모르죠 '왜 저런것들로만 정보를 받아들이지?한심하게'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17.08.22 00:19

(IP보기클릭)119.204.***.***

정보의 정의란 무엇인가? 인간이 산술적이나 논리적으로 이해할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것? 어떠한 무언가를 나타내는 것? 아니면 인간이 알수있는 어떠한 것? 인터넷에 검색하지않고 정의를 설명하시오. (25점)
17.08.22 01:11

(IP보기클릭)211.109.***.***

로리웹-24640
지나가던 문(헌정보학)과생: 정보(Information)란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온갖 무질서한 사실(Fact)과 사람들의 관찰과 실험에 의해 생겨난 데이터(Data)를 특정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를 의미한다. | 17.08.22 02:29 | |

(IP보기클릭)175.223.***.***

On
문과식 정보의 정의 | 17.08.22 09:02 | |

(IP보기클릭)110.34.***.***

챔버 안 고양이 : ...어?
17.08.22 02:32

(IP보기클릭)175.223.***.***

공인유리사
고양이는 슈뢰딩거 실험이고, 엔트로피 실험이면 맥스웰의 악마가... | 17.08.22 09:03 | |

(IP보기클릭)221.162.***.***

이렇게 전뇌세계의 완성이다!
17.08.22 09:06

(IP보기클릭)125.190.***.***

18.05.28 21:38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5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글쓰기 13830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