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뉴베가스에서 적용할수 있는 안정화 모드들을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3023)
해당 글에 다뤄진 모드들만으로도 안정성 문제가 해결될수도 있습니다만 거의 필수 옵션이라고 할수 있는 ENB를 함께 다루지 않아서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안정성 모드들과의 관계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했구요.
그리고 국내 커뮤니티들은 한글패치와 모드 공유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이런 기술적인 문제에 매우 취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NVSR, 4GB 패치와 ENB들을 포함한 안정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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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작하기 전에 각각 세팅들은 모두 한꺼번에 적용해야하는 필수조건이 아닙니다.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항상 공통적으로 적용해야하는 부분도 있지만,
(메모리 할당자 스왑)
각 PC의 상황에 따라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적용시키지 말아야될 부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스카이림 LE의 파피루스 엔진. NVSR 메모리 할당자 스왑의 HeapSize.)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세팅이라도 어떤 아무효과도 안생기거나 역풍을 맞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10에서든 윈도우 7이건 XP(에이 설마... 아직도 XP를...)를 쓰고 계시건 각자 컴퓨터에 맞는 세팅이 전부 다를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1. NVSR 메모리 할당자 스왑
저번 글에서 지적했듯이 폴아웃 4 이전 게임들은 공통적으로 메모리 할당자 문제가 있습니다.
오블리비언, 폴아웃 3, 뉴베가스, 스카이림 LE 모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모드가 있는데요.
일단 스카이림의 메모리 할당자 스왑은 매우 간단합니다. Crash Fix((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72725))를 설치한 다음
(SKSE 플러그인입니다 모든 파일들을 DATA-SKSE-Plugins폴더에 넣으시기 바랍니다.)
CrashFixPlugin.ini 에서 UseOSAllocators를 1로 설정하면 됩니다.
지난 글에서는 Windows 10과 그 이전 NVSR 세팅들만 소개시켜 드리고 간단하게 짚고 넘어갔지만 사실 NVSR과 동형 모드들에서는 총 7개의 메모리 할당자를 지원합니다.
일단 DATA->NVSE->Plugins 폴더에서 sr_New_Vegas_Stutter_Remover.ini의 3개의 문단이 NVSR을 이용한 시스템 안정성에 필수적입니다.
1번 문단에 일반 기능, 2번 문단에 Experimental , 7번째 문단에 메모리 할당자 스왑설정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1 = on, 0=off 입니다.
설명이 안되있는 세팅은 건드리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Master = {
_comment = You can turn on or off each distinct. feature from here.
bManageFPS = 0
bHookCriticalSections = 0
bHookLightCriticalSections = 0
XP, Windows 7에서는 끊김을 예방해주지만 Windows 10 이후에는 30분 간격으로 랜덤 CTD를 유발합니다.
bHookHashtables = 1
bReplaceHeap = 1 <- 메모리 할당자 기능을 켜고 끕니다
bReplaceGetTickCount = 1
bLogToConsole = 0
bFastExit = 1
bFlushLog = 1
iSchedulingResolution = 1
bReplaceRandom = 0
bExperimentalStuff = 1 <- Experimental 기능을 켜고 끕니다.
iMainHookPoint = 1
}
Experimental = {
_comment =bReduceSleep and iThreadsFixedToCPUs can probably reasonably be used at 1. > 1 is a bad idea atm.
_comment =other settings here you're probably better off not touching
bReduceSleep = 0
iThreadsFixedToCPUs = 0
bSuppressRandomSeeding = 0
bBenchmarkHeap = 0
bAlternateHeapHooks = 1
메모리 할당자 스왑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합니다. 상당히 중요한 기능으로 메모리관련 안정성을 큰폭으로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2번 메모리 할당자에 문제가 있다면 바꾸기 전에 이 세팅을 켜보고 반응을 보시기 바랍니다.
iHeapMainBlockAddress = 0
}
.
.
.
Heap = {
_comment =This section is disabled by default - see Master/bReplaceHeap
_comment =I recommend enabling it however.
_comment = Heap replacement can produce MAJOR improvements in performance on Oblivion at a significant cost in stability
_comment = It crashes instantly on Fallout3 last I remember checking
_comment = It seems to work on Fallout: New Vegas ?
_comment = Algorithms: 1=FastMM4, 2=Microsoft (slow on XP), 3=SimpleHeap1, 4=TBBMalloc, 5=ThreadHeap2, 6=ThreadHeap3, 8=tcmalloc
(할당자 종류 1~7번)
_comment = Algorithms numbers 1, 4, and 8 require external DLL files in the Data/OBSE/Plugins/ComponentDLLs folder
_comment = Size is in units of megabytes, and only effects algorithms 3, 5, and 6 (other algorithms dynamically determine their own size)
iHeapAlgorithm = 2 <- 할당자 종류를 정합니다. (1,2,3,4,5,6,7 까지 가능)
bEnableProfiling = 0
iHeapSize = 1999
메모리 할당자가 예비로 쌓아둘 메모리 크기를 정합니다.(MB 단위, 최대 2000MB. 기본 사이즈는 250MB 권장 사이즈는 850~1000MB)
bEnableMessages = 0
bZeroAllocations = 0
}
4gb메모리 패치와 함께 제대로 작동하는 메모리 할당자는 2번(OS할당자), 6번(NVSR 개발자가 직접 만든 ThreadHeap3) 2개 뿐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XP에서는 6번 이외의 할당자는 그다지 권장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7에서는 2번과 6번 중에 각 시스템 상황별로 알맞은 할당자가 다르지만 사양이 높으면 높을수록(주로 CPU 코어 숫자) 2번 할당자가 안정적입니다.
윈도우 10에서는 2번 할당자가 크게 권장됩니다. 혹시라도 2번 할당자 사용시 반복되는 CTD가 발생 될때에만 6번 할당자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항상 명심하실 것이 XP를 제외하면 대체로 2번 할당자가 훨씬 안정적입니다. 특히 4GB 패치를 적용했다면 말이죠.
추가로 개인적으로 모든 할당자가 bAlternateHeapHooks를 켠 상태에서 더 안정적이였지만 해당 옵션은 시스템 상황마다 결과가 다르니 써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2번과 6번 할당자가 가장 크게 다른점은 2번 할당자는 iHeapSize를 로드되는 오브젝트 수준에 맞춰서 알아서 조절하지만.(따라서 HeapSize 설정이 의미가 없습니다.)
6번 할당자는 미리 정해진 iHeapSize 값에 맞춰서 작동합니다.
iHeapSize 가 너무 적으면 랜덤 CTD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너무 크면 게임이 켜져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셀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거나,
전투시에 엄청난 마이크로 랙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본 NVSR 세팅은 250, 윈도우 10 세팅은 512 정도인데요. 사실 시스템 상황에 따라서 다른 부분인지라 정확한 값을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에는 700에서 CTD가 발생할때마다 50씩 늘리는 방법을 사용했으며,
평균적으로 "저한테" 가장 안정적인 값은 900~1100 정도 수준입니다만 각자의 시스템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제 CPU는 라이젠 5 2600X 입니다.)
특히 윈도우 10 이전 환경의 경우에는 1500MB 언저리 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XP이후 OS + 시스템 사양이 높을수록] 2번 할당자가 훨씬 안정적이고 높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그러니 4GB 메모리 패치를 하시면 OS 할당자를 기본으로 깔고나서 다른 부수적 세팅들을(ENB, AlternateHeapHook 등)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2. 멀티코어 설정
일단 기본적으로 멀티코어 설정을 코어 2개 혹은 4개 아니면 하이퍼스레딩은 제외하여 제한하는 편이 안정성이 높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것도 개인차가 커서 단언하기 어렵습니다. 외국에서 여러사람들이 연구해봐도 결정적인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게 중론이구요.
여러 메모리 안정성 모드를 적용하면 영향을 예측하기 더 어려워집니다.
일단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하이퍼스레딩까지 같이 계산하여 코어 숫자를 최대로 설정하는게 안정성에 도움을 줍니다.
저의 현재 시스템 (Win10, B350 토마호크 메인보드, 라이젠 5 2600X , GTX 1050, RAM 24GB, SDD 500GB) 이던 예전 Windows 7 시스템이던.
메모리패치와 할당자 스왑을 적용할 때 코어 숫자를 낮추면 뉴베가스에서는
지형, 텍스쳐와 오브젝트들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거나, 깜빡거리거나, 오디오가 먹통이 되거나 하는 등의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카이림에서는 멀티코어 설정을 제한한다고 게임내 렌더링이 망가지는 일은 생기지 않았으나 크게 랜덤 CTD 감소에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메모리 할당자 특히 OS할당자로 바꾸면 멀티코어를 다루는 방법도 바뀌는것 같다고 추측만하고 있습니다.
(비슷하게도 스카이림 파피루스 역시 Crash Fix를 통해 OS할당자로 바꾸면 기존의 파피루스 페이지 크기의 수백배까지 설정해도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추가로 하복스레드는 1로 고정할것을 권장합니다.(스카이림 포함)
일단 기본적으로 최대 코어까지 인식하도록 되어있지만,
New Vegas Configator에서(https://www.nexusmods.com/newvegas/mods/40442)를 통해 설정하는 방법이 확실하고 직관적입니다.
멀티코어 세팅은 Performance 탭에 있습니다.
3. 뉴베가스 4GB 패치
일단 지난 글에서 가장 말미에 NVSR이 실패하였을때 4GB 패치를 설치할것을 권장해드렸습니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NVSR과 4GB 패치 모더들의 권장사항이라는 것 때문이였구요 또 시스템에 따라서는 그 효과를 확실하게 체감할수가 없다는 점 때문입니다.
확실히 Windows 7 이후 특히 10에서는 안정성에 어느정도 도움을 주지만 동시에 패치를 하더라도 NVSR 메모리 할당자 스왑 없이는 켜지지도 않는 경우가 흔한데다가
NVSR 메모리 할당자들중 OS 할당자 이외에는 4gb 패치가 없는 상황에서 작동할것을 상정하여 만들어졌다고 하여서 안정성 문제 또한 의심됩니다.
뉴베가스와 스카이림 모두 동일한 4gb 패치가 존재했는데요.
다른점이라면 스카이림은 스팀버전도 공식 버전으로 패치를 받았지만 뉴베가스는 GOG 버전만이 패치를 받았다는 겁니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면 효과를 느끼기 어렵더라도 저처럼 헤비모더인 경우에는 어차피 늦은거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는 ESP와 ESM 파일의 개수가 60개를 넘을 경우에는 대체로 이 패치와 함께 NVSR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제 뉴베가스 용량은 55GB(바닐라가 10GB가 좀 넘습니다) 입니다. 스카이림 47GB이 구요.)
이 패치가 절대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효과를 본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 패치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저번 글에 제가 써놓은 4GB 패치모드를 사용할수도 있지만 직접 수동으로 패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NVSE와 연계되지 않아서 문제가 생기면 그냥 백업해 뒀던 파일로 복구하기 쉽기 때문이죠.
0. CFF Exploer를 설치합니다. (https://ntcore.com/?page_id=388)
1. FalloutNV.exe를 찾아 우클릭한후 Open with CFF Exploer를 클릭합니다.
2. 좌측에서 File Header 탭을 찾습니다.
3. 가장 하단의 Characteristics 탭에서 "App can handle >2gb adress space"를 체크합니다.
이 패치를 적용해야할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VSR 메모리 할당자 스왑에서(iHeapAlgorithm)를 사용함에도 세이브 로드 과정에서 튕기거나 세이브 로드 직후 즉시 튕길때.때.
2) 세이브 로드 과정은 제대로 넘어가지만 로딩스크린이나 NPC가 많은 곳 혹은 특정 시간마다(주로 20~30분) 튕길때.
*NVSR 메모리 할당자 스왑 기능을 같이 사용할 시에는 2번과 6번 할당자 2개만이 호환됩니다.*
4.ENB
ENB는 단순히 그래픽만을 대폭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메모리를 관리하여 게임의 안정성과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는 뉴베가스 ENB 자체는 각각 기능에 대한 설명이 매우 부족하다는 겁니다.
다행히도 Skyrim ENB가 각각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매우 상세하게 되어있어, 이를 기반으로 여러 실험을 해볼수가 있었습니다.
ENB에는 그래픽 설정을 조절하는 enbseries.ini와 비디오메모리, 성능을 조절하는 enblocal.ini로 나뉩니다. 게임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enblocal.ini 세팅만을 보시면 됩니다.
[PROXY]
EnableProxyLibrary=false
InitProxyFunctions=false
Win 10에서는 SweetFX가 절대로 ENB와 함께 구동이 안됩니다. ENB 사용시에 같이 구동되도록 설정되있는 SweefFX 때문에 켜지지 않는다면 [Proxy] 섹션을 모두다 False로 설정하십시요.
ProxyLibrary=d3d9_SFX.dll
[GLOBAL]
UsePatchSpeedhackWithoutGraphics=false
UseDefferedRendering=false
ENB 효과를 지연시켜 렌더링합니다.
스카이림에서는 켜져있다면 성능에 어느정도 기여를 하지만,
뉴베가스 폴아웃 3에서는 세이브/로드시에 enbhost.exe ( ENB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를 튕기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만약 세이브/로드 직후 3분 내에 프리징이 걸린 상황에서 작업관리자에서 FalloutNV.exe는 확인되지만 enbhost 프로세스가 종료되어 있다면(원래는 둘이 같이 구동되야 합니다.) False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IgnoreCreationKit=true
ForceFakeVideocard=false
UseEffect=true
UseENBoostWithoutGraphics=false
[PERFORMANCE]
SpeedHack=true <- ENB에 필요없는 DX9 기능을 조절합니다. 성능과 안정성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EnableOcclusionCulling=true
두 세팅 모두다 게임 성능과 안정성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항상 켜놓으시기 바랍니다.
[MULTIHEAD]
ForceVideoAdapterIndex=false
VideoAdapterIndex=0
[MEMORY]
ExpandSystemMemoryX64=true
이부분은 논란이 많은데요. 일단 스카이림의 경우 ExpandSystemMemoryX64은 스카이림의 메모리 할당자를 약간 변조해서 캐시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메모리 파편화와 메모리 사용량 감소에 효과가 있지만 SKSE 메모리 패치, SSME 메모리 패치, Crash Fix OS 할당자 스왑과는 충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번 글에서는 모더들의 권장사항에 따라서 이 항목을 False로 설정하라고 알려드렸는데요.
스카이림과 뉴베가스 모두를 가지고 이 세팅을 켜놓은채 직접 실험해보고, ModNexus에서 다른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 처음 게임 메인메뉴에 진입할 때까지 별 문제가 없을 경우 True로 사용하여도 무방한듯 합니다.
다만 스카이림 LE의 Crash Fix는 경고로그를 출력 할수가 있으니 무시하시려면 CrashFixPlugin.ini의 WarnBadENB를 0으로 설정해놓으시기 바랍니다.
ReduceSystemMemoryUsage=true
enbhost.exe가 직접 메모리 할당에 관여하여 랜덤 CTD를 크게 줄입니다. 항상 켜놓으시기 바랍니다.
DisableDriverMemoryManager=false
DisablePreloadToVRAM=false
EnableUnsafeMemoryHacks=false
켜지 마십시요. 대부분의 경우 VRAM을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VideoMemorySizeMb=13858
ENB가 인식할 전체 비디오 메모리 크기를 정합니다. ENB VRAM 측정기(http://enbdev.com/download_vramsizetest.htm)의 값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DX9 버전을 쓰세요.
Win7은 나온값 그대로 Windows 10은 측정 값에서 -350을 한 값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Windows 8과 8.1은 아무리 애를 써도 4096mb이상으로 인식이 안됩니다..
ReservedMemorySizeMb=512
Vram 1GB 이상의 경우에 128MB를 기준으로 잡으며, 끊김이 발생하면 128의 배수로 숫자를 늘려주면 됩니다.(최대값 1024)
EnableCompression=true
메모리 압축을 수행합니다. VRAM이 2gb 이상일 경우에는 꺼놓아서 끊김을 예방할수도 있지만 메모리 사용을 늘어납니다.
AutodetectVideoMemorySize=false
[THREADS]
DataSyncMode=2
PriorityMode=3
EnableUnsafeFixes=false
스카이림 LE 이후에만 사용가능한 프로세스 우선순위를 관리하도록 만드는 항목입니다. 뉴베가스에는 NVSR이 자동으로 지원하니 필요없습니다.
스카이림 LE에서 약간의 끊김과 렉을 감수하여 랜덤 CTD를 해결하는 "실험적인" 기능입니다.
ENB 개발자 Boris에 따르면 Nvidia 그래픽 유저들은
DataSyncMode=2
PriorityMode=3
EnableUnsafeFixes=false
AMD/ATI 그래픽 유저들은
DataSyncMode=1
PriorityMode=0
EnableUnsafeFixes=false
설정 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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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사용할만한 뉴베가스와 스카이림 안정화 방법입니다.
시스템마다 효과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어서 적용하다가 꼬일수도 있는데요.
멀티코어 세팅과 메모리 할당자 스왑 + ENB 메모리 설정/SpeedHack을 기본으로 깔고 나머지 세팅들은 설명을 읽고 한번에 한개씩 적용/조정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제가 스카이림과 뉴베가스에서 사용하는 개인적인 세팅 파일들을 첨부합니다.
(스카이림의 Data->SKSE 폴더에 .ini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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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바닐라도 버그가 많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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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자꾸 모드 모드 하니까 이상한 인식이 박힌 거 같은데 바닐라로도 게임 즐기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제가 폴아웃시리즈랑 엘더시리즈 4,5 전부 바닐라로 엔딩 다 봤거든요
(IP보기클릭)175.112.***.***
뉴베 오블리비언 스카이림 폴아웃 4 전부 한패만 깔고 잘 했습니다 폴아웃 3는 뭐 할 때 하라는대로 이것저것 깐 거 같은데 오래되서 기억은 잘 안 나네요 3는 메모리 인식이나 이런데서 좀 문제가 있다고는 하더군요 비공식 패치도 대부분 모드를 위한 모드라서 차라리 모드 없이 하면 깔끔하고 덜 골치 아픕니다 괜히 모드깐다고 버그 더 만들지 말고 바닐라를 추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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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닐라로 하면 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저처럼 모드질을 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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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는 아직 모드가 무르익지 못하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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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폴아웃 4는 이런 문제가 많이 없어진 편이에요. 허허.... | 18.12.18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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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닐라로 하면 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저처럼 모드질을 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거죠. | 18.12.18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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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드로끌려간NCR말년병장
사실 바닐라도 버그가 많읍읍 | 18.12.18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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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트가리온
사람들이 자꾸 모드 모드 하니까 이상한 인식이 박힌 거 같은데 바닐라로도 게임 즐기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제가 폴아웃시리즈랑 엘더시리즈 4,5 전부 바닐라로 엔딩 다 봤거든요 | 18.12.18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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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도 스림 문 안 열어주는 거 말고는 크게 없었구요 저것도 모드까지 안 가도 픽스로 간단히 해결됩니다 | 18.12.18 2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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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GOTY는 받을만한 게임인데... 모드 없으면 뭔가 허전함 마치 불닭에 치즈같은 느낌임 몰랐다면 맵지만 맛있는 음식이지만 치즈를 넣으면 덜맵고 더 맛있는 음식이 됨 그래도 버그안고치는건 용납못한다ㅂㄷㅂㄷ 엘더6때 보자 벲뎂슶닶 | 18.12.19 00:03 | | |
(IP보기클릭)175.11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은30자
뉴베 오블리비언 스카이림 폴아웃 4 전부 한패만 깔고 잘 했습니다 폴아웃 3는 뭐 할 때 하라는대로 이것저것 깐 거 같은데 오래되서 기억은 잘 안 나네요 3는 메모리 인식이나 이런데서 좀 문제가 있다고는 하더군요 비공식 패치도 대부분 모드를 위한 모드라서 차라리 모드 없이 하면 깔끔하고 덜 골치 아픕니다 괜히 모드깐다고 버그 더 만들지 말고 바닐라를 추천하고 싶네요 | 18.12.19 01:33 | | |
(IP보기클릭)5.151.***.***
닉네임은30자
물론 언오피셜로 많이 고쳐지고 그걸 아예 깐 걸 기준으로 모드 제작 되기도 했지만 스림, 폴아웃4 와선 인식이 좀 잘못된 게 언오피 없어도 별 상관 없어졌습니다. 한패 입장에선 오히려 언오피 까는 게 더 문제고 그걸 떠나서도 언오피가 버그 방지한답시고 다른 버그 만들어내고 제작사 측에서 있던 버그를 패치로 고쳤는데 언오피가 그걸 인지 못해서 충돌 일으키곤 합니다. | 18.12.19 02: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36.***.***
Qualia.
SE는 아직 모드가 무르익지 못하여서... | 18.12.18 22:02 | | |
(IP보기클릭)175.196.***.***
아이디할게없네
유튜브에 보면 그거 꼬박꼬박 산다음에 "이거 창렬이에요!!" 알려주는 사람이 있더군요... | 18.12.18 23:22 | | |
(IP보기클릭)5.151.***.***
절대적인 수로 따지면 상대도 안 되지만 어차피 중요하고 자주 쓸만한 모드들은 다 있고 막상 넥서스에게 모드 개수 봐도 넘치고 넘침 | 18.12.19 01:32 | | |
(IP보기클릭)175.196.***.***
모드 넥서스가 너무 탄탄한데다가 오래되서 나올만한건 다나와서... 사략선이나 해적 선장이 되는 모드도 있는데 말 다했죠 뭐.. | 18.12.19 01:4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36.***.***
soulnet2014
그거 대사 하나하나 녹음중이에요 ㅠㅠ... 얼마나 걸릴지.. | 18.12.18 22:03 | | |
(IP보기클릭)112.149.***.***
(IP보기클릭)118.36.***.***
저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영어 매뉴얼로 처음으로 역사 공부랑 영어공부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 예비역 아저씨네요 ㅎㅎ | 18.12.18 22:41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8.36.***.***
제가 써놓은 다른 글들도 읽으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스카이림은 나무위키도 상당히 자세해요~ | 18.12.18 22:51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8.36.***.***
오블리비언은 제가 안해봐서.. | 18.12.18 22:51 | | |
(IP보기클릭)110.70.***.***
뉴베가스만 3페이지 이던데 이전글에있는모드들 다하고 지금여기 본문글봐도 상관없겠죵? | 18.12.18 22:52 | | |
(IP보기클릭)175.196.***.***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3023?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237599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2844?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237599 이거 2개만 읽으시고 나머지 퀘스트 모드들은 천천히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 18.12.18 22:55 | | |
(IP보기클릭)110.70.***.***
감사합니다! 필히 꼼꼼히봐야겠네여 ㅎㅎ | 18.12.18 22:56 | | |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125.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