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질문 게시판에 같은 내용의 질문이 끊임 없이 올라오네요.
원래부터 많았지만, 한국 온라인 서비스가 시작되니 부쩍 늘은 느낌입니다.
질문 하는 분들을 비난하는 건 아닙니다. 검색 자체를 안해보는 사람도 있기야 하겠지만 주로 뭐라 검색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서 결국 글을 올리는 걸테니까요.
자주 보이는 질문은 주로 이런 것들이네요.
Q. 다른 나라 e숍을 이용하려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하나요?
A. 아니요. 계정 하나로 모든 나라 e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나라 e숍을 이용하라면 어떻게 해아하나요?
Q. 본체 설정에서 지역을 변경했지만 e숍 국가가 바뀌지 않습니다.
A. e숍은 계정 프로필에 설정된 국가/지역을 따라가며, 이를 변경하려면 웹페이지를 통해 프로필을 변경해야 합니다.
https://accounts.nintendo.com/profile/edit 로 접속해서 국가/지역을 변경하면 됩니다.
Q. e숍에 들어가니 아무것도 없이 무슨 코드 입력하라는 화면만 나옵니다.
A. 한국이나 홍콩은 닌텐도 홈페이지에서 게임 다운로드 코드를 구입하여 해당 코드를 e숍에 입력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국 닌텐도 다운로드 번호 스토어를 이용하세요. https://store.nintendo.co.kr/
Q. 계정 국가를 변경하면, 해당 국가에서 온라인 서비스에 새로 가입해야 하나요?
A. 아니요.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된 상태로 국가를 변경해도 온라인 서비스 가입 상태는 유지됩니다.
Q. 어느 나라에서 온라인을 가입하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차이가 있나요?
A. 어디서 가입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지금 현재 어느 국가로 설정되어있느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소프트나 특전이 다르며
위에서 언급한대로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된 상태로도 국가 이동은 자유로우므로 다른 나라의 서비스를 받고 싶을 때는 국가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Q. 국가를 변경하면 세이브 파일이 날아가나요?
Q. 국가를 변경했더니 세이브가 날아갔어요!
A. 아니요. 세이브 파일과 국가는 무관합니다. 만약 세이브 파일이 날아간 것 같다면 혹시 다른 유저를 통해 게임을 실행한게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간혹 유저를 여러개 만들어 각기 다른 국가로 설정해놓고, 다른 유저로 접속하는 걸 "국가를 바꿨다"고 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Q. 국가를 변경하면 기존 국가에서 산 게임은 못하게 되나요? 구입한 국가로 돌아가야 플레이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한번 구입한 게임은 국가를 뭘로 바꾸든 아무 제약 없이 실행 가능합니다.
Q. 국가 변경이 안됩니다.
A. 국가 변경이 안되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e숍에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2. 온라인 이용권의 자동 연장 옵션이 켜져있는 경우
1번의 경우 고객 센터에 문의해 잔액을 없애달라고 요청하시거나 게임을 구입해 잔액을 소진시키시면 되고
2번의 경우 본체e숍, 혹은 웹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옵션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Q. 기기에 유저가 여러개 있습니다. 하나만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하면 모든 유저가 이용 가능한가요?
A. 아니요. 오로지 가입한 유저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Q. 패밀리/패밀리 플랜이 뭔가요?
A. 온라인 서비스 이용권은 한 계정으로만 이용 가능한 개인 플랜과, 최대 8명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 플랜이 있습니다.
개인플랜은 1년에 19900원, 패밀리 플랜은 1년에 37900원으로 패밀리 플랜이 더 비싸지만, 8명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사람을 모아 약 1/8씩 요금은 내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지만, 사기의 위험이 있으므로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Q. 게임을 지웠습니다. 어떻게 해야 다시 받을 수 있나요? 코드를 다시 입력해도 이미 사용된 코드라고 나옵니다.
A. e숍에서 "재다운로드" 메뉴로 들어가시면 구입한 게임 목록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게임을 다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재 다운로드는 e숍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Q. 재다운로드 메뉴에 제가 산 게임이 없습니다.
A.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해당 게임이 이미 본체에 설치되어있는 경우
2. 타 국가에서 게임을 구매한 경우
2번의 경우 모든 게임이 무조건 구입한 국가의 e숍에서만 표시되는 건 아니지만 간혹 일부 소프트가 구입한 국가 e숍에서 접속해야만 목록에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표시 여부는 해당 국가에서 판매중인지 여부와도 별개인듯 합니다.)
Q. 친구와 멀티 하려면 계정이 같은 국가로 설정되어있어야 하나요?
A. 아니요. 국가가 달라도 됩니다.
Q. 패밀리 멤버는 모두 국가가 같아야하나요?
Q. 일본 계정인데 북미 패밀리 가입해도 되나요?
A. 패밀리 멤버의 국적은 제각기 달라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스플래툰 2 의상 코드 같은 특전은, 패밀리 관리자의 국가에 맞춰 8명 분의 코드가 관리자를 통해서 일괄 지급되므로
북미 계정이 관리자인 패밀리에 일본 계정으로 가입해도 받게되는 것은 북미판 코드입니다.
(다만 관리자가 국가를 일본으로 변경하면 일본판 코드 8개가 추가 지급되는 것 같습니다.)
Q. 게임을 한글로 하려면 국가를 한국으로 설정해야 하나요?
A. 아니요. 현재까지 게임 언어가 계정 국가 설정 영향을 받는 게임은 전혀 없으며, 오로지 본체 언어 설정 혹은 게임 자체의 언어 설정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다만 게임은 "어느 국가에서 구입했느냐"에 따라 지원 언어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구입시 주의하세요.
Q. 스플래툰을 일본판을 구매했습니다. 영어로 플레이할 수 없나요? 지우고 북미 e숍에서 새로 받으면 북미판으로 받아질까요?
A. 아니요. 스플래툰은 일본/북미/유럽판이 따로 존재하며 완전 별개의 게임으로 취급되므로 북미판(혹은 유럽판)을 새로 사지 않는 한 영어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국가를 미국으로 바꿔 다시 다운받아도 받아지는 건 일본판입니다.
또 자주 올라오는 질문 뭐가 있을까요?
(IP보기클릭)203.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