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데드 리뎀션2는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오래 된 방법의 가장 큰 예이다.
그것은 최고의 록스타의 기반 위에 지어졌지만, 그것은 그러한 근본적인 요소들을 동요시키거나 질문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개발자들이 지금까지 만든 것 중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또한 지금까지 만든 "가장 최고의 게임"이기 때문에 성취한다.
나는 레드 데드 리뎀션 2를 즐기고 있지만 종종 실망스럽기도 하다.
뭔가 다른 것을 기대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더 나은 조작감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 말은 록스타가 플레이어들에게 반응하는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거예요
하지만 대신, 스튜디오는 천문학적으로 많은 정적이고 대본이 쓰여진 행사들을 만들었다.
그것이 인상적이긴 하지만, 저는 레드 데드 리덕션 2가 과거에 갇혀 있는 것처럼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록스타는 또한 맹목적으로 현실감을 쫓고 있으며,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플레이어들에게 선택권을 주려고 한다.
'현실주의'의 불쾌한 골짜기
'레드 데드 리덕션 2'초반에, 당신과 당신의 갱들은 경쟁적인 무법자 무리를 물리쳤다. 총격이 끝난 후에, 더치, 당신의 지도자는 당신에게 근처의 집을 뒤지라고 명령한다. 그래서 당신은 게임의 영웅인 아서 모건을 서랍으로 안내한다.
게임이 중지되면 모건이 천천히 서랍을 열 수 있게 될 것이며 가져갈 수 있는 물건을 찾으면 천천히 조심스럽게 집을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서랍에 있는 다른 것들도 똑같이 한다.
그것은 고통스러울 정도로 힘든 과정이지만 더 안 좋다. 내가 서랍 안을 들여다보는 방식이 아니다.
락스타가 이걸로 뭘 하려는지 알겠어. 그 찾는 애니메이션은 실물과 같아 보인다. 모건은 다른 많은 게임들처럼 뻣뻣한 로봇 같지 않아 하지만 모건을 조종하는 사람으로서 이 모든 것들이 제게는 생생하게 느껴지지 않아요
제가 열쇠 같은 것을 찾을 때, 두 손으로 물건을 이리저리 옮기는 지저분한 과정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 집에 있다. 만약 내가 경쟁 갱단들을 죽이고 산 속 한가운데에 있는 오두막들을 약탈하고 있었다면, 나는 담배 한갑을 마치 귀중한 물건처럼 천천히 들어올리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서랍을 뜯어내어 가치 있는 것을 찾아 그것들을 엉망으로 만들 것이다.
문제는 캐릭터에 더 많은 애니메이션을 추가할수록 제 경험과 맞지 않을 때 더 많이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같은 것은 이런 종류의 행동들을 애니메이션화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같아.
분명한 것은, 여기서 문제는 모든 것을 탐색하는 것이 지루하지 않다는 것이다. 맞아요. 하지만 문제는 록스타가 생각하는 업적조차 이루지 못한다는 거예요. 이건 현실적이지 않아요.
선택의 역설
그리고 여러분은 현실성의 붕괴를 끊임없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플레이어 선택에 있어서 특히 두드러진다. 레드 데드는 당신에게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선택권을 주지만, 그것은 또한 끊임없이 나를 숨막히게 한다.
동물과 사람과의 상호 작용은 레드 데드 리뎀션2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주요 소스입니다. 그것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 중 하나는 여러분이 총을 꺼내지 않고도 살아 있는 물체에 록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사람에게 인사하거나 반감을 일으키거나 총을 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론적으로는 이 시스템을 좋아하지만, 세상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더 많은 선택권을 여러분에게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할 수 없는 모든 것들을 깨닫게 한다.
물론, 나는 나와 싸우고 싶을 때까지 누군가의 반감을 살 수 있지만, 그들이 나와 싸우고 싶어 할 때까지 그들을 환영할 수 없다. 적어도 처음 20시간은 버틸 수 없어요. 저는 그들을 강탈할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 뇌물을 주거나, 저를 위해 일을 하도록 속이거나, 거짓말을 함으로써 그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는 없어요.
물체 및 건물과 상호 작용
록스타가 게임에 추가한 많은 것들은 매우 멋지다. 기차를 납치하고, 경비원들을 모두 죽이고, 승객들을 한명씩 강탈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에요. 그런데 왜 당국이 달리는 열차를 멈추게 하려고 말에 올라타기 전에 엔진 속도를 최고로 올릴 수 없는 걸까요?
선택의 역설은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수록 특정한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더 많이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큰 것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레드 데드 리뎀션 2에서는 일부 문도 열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지만, 록스타는 여러분을 위해 어떤 문이 작동하고 어떤 문이 작동하지 않는지 결정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의 많은 창들은 부서지지 않는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장소를 약탈하고 뒷문을 나가고 싶다면, 당신은 할 수 없을 것이다.
분명히 말하자면, 나는 "록스타가 이것 또는 저것을 추가했어야 했는데"라고 반드시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게임에서 할 수 없는 것들을 무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야기의 주요 임무에 도달하면 역설은 최악이다. 록스타는 이러한 이벤트를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진행하기 위해 만들었고, 여러분의 일은 그러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동료 조직원 중 한명이 감옥에서 그의 처형을 기다리며 부패하고 있는 장면에 도달할 때 특히 좌절감을 줍니다.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 이 문제에 접근할 자유를 기대했지만, 그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레드 데드 리뎀션2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레드 데드 리뎀션2가 실망스럽고 직관적인 디자인과 선택에 이러한 모든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시스템 주도형 게임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몇몇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록스타의 권위적인 디자인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레드 데드 리뎀션 2를 HBO SF드라마 "웨스트 월드"에 비유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레드 데드 리뎀션 2 와 관련해서도 그 쇼를 끄집어 내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이 게임이 웨스트 월드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 다 정교한 뻐꾸기 시계로, 원작 소설이 담겨 있지만, 그것이 사람들이 웨스트 월드 테마 파크에 가는 이유는 아니다. 그들은 그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간다. 매력을 구성하는 로봇 캐릭터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결정에 반응하고 반응하는 깊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성된 스토리에서 고유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드 데드 리덕션 2는 그런 걸 가지고 있지 않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뻐꾸기 시계 중 가장 정교한 시계
레드 데드는 애니메이션이다. 캐릭터들은 여러분의 연예를 위해 특정 시간에 춤추고 노래하기 위해 무대에 서지만, 록스타는 여러분의 참여를 특정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몇개의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제한합니다.
당신이 청중입니다. 당신은 정말 참여자가 아니에요. 그리고 록스타는 끊임없이 여러분에게 자신이 만든 것들을 목격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당신이 뭔가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모건은 캠프를 통과할 수 없어요 또한 캠프에서, 다른 등장 인물들은 많은 대사를 가질 것이고, 그들은 여러분의 존재를 인정할 것이지만, 여러분은 그들에게 정말로 많은 것을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일을 할 것이고, 당신은 그것을 망치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여기서 좋은 소식은 이 등장 인물들이 선 보이고 있는 쇼가 훌륭하다는 것이다. 이 게임의 가장 좋은 점은 연기와 글쓰기이다. 이것이 제가 아직도 즐기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록스타는 너무 많은 게임을 만들어서 여러분이 단지 만족스러운 관광객일지라도, 여러분의 돈의 가치를 얻을 것이다.
즐거운 휴식
레드 데드 리뎀션2에 대한 나의 실망은 내 기대와 관련이 있다. 저는 록스타가 이것으로 게임의 미래를 정의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항상 같은 게임이다. 그리고 그것은 와치독스2나 위쳐3와 같은 것과 그렇게 다르지 않습니다.
젤다의 전설:야생의 숨결을 이 시점까지 떠올리지 않고 잘 해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함으로써 내 자신에게 보상할 것이다.
야생의 숨결에서 닌텐도는 그 게임에서 다른 모든 것의 토대가 되는 시스템과 세상을 만들었다. 그것은 항상 일관성 있고 공정하다. 만약 여러분이 금속을 켠 채로 밝은 폭풍 속에 서 있다면, 감전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적에게 금속 무기를 던지면, 그들은 대신 감전될 수 있습니다.
야생의 숨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실험에 도움이 됩니다. 비가 오거나 매우 어려운 적들이 있는 것처럼 세상이 뒤로 밀릴 때, 게임은 여러분을 후퇴하게 하거나 창의적으로 만들게 합니다.
레드 데드는 그런 시스템이 없다. 해당 게임에 포함된 모든 것은 보다 많은 저작물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게임이 플레이어를 밀어낼 때, 멈추고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있어, 젤다는 미래에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더 가깝다고 생각해. 그렇긴 하지만, 나는 레드 데드가 잘 팔릴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니 내가 틀렸을지도 모르지 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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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 의견인데 뭐.. 내말이 맞다!! 이렇게 우기는것도 아니고, 내 생각은 그렇다! 라고 얘기하는건데 .... 그럴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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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랍뒤질때 개고통인건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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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쉔무가 이런 식이었지... 심지어 아무 의미없는 서랍구경도 잔뜩 있었으니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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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밖에 안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글에 공감.. 내가 미국인이면 그나마 정서적으로 이끌릴텐데 더 플레이하고싶게 만드는 무언가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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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인정못하는 자들이 세상을 병들게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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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도가 실망스럽다는 어느 한 웹진 게임기자의 의견입니다. | 18.10.31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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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똥겜이니 게임이 망했다니 그런 의견도 아니고 게임의 흥행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긴 합니다. | 18.10.31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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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 의견인데 뭐.. 내말이 맞다!! 이렇게 우기는것도 아니고, 내 생각은 그렇다! 라고 얘기하는건데 .... 그럴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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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제가 쵝오로 생각하는 로보캅,터미네이터2,타이타닉,아바타를 보고도 저렇게 정성스레 단점만 뽑아서 까던 평론가들도 있었죠.... | 18.10.31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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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랍뒤질때 개고통인건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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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수집 버튼 꾹 누르면 쭉 먹기는 하는데 이해가 안가는건 줍줍 버튼이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게 이해가 안가더군요 다른건 현실적이고 뭐고 다 이해하것는데 왜 그건?? 이란 생각이 ㅋㅋ | 18.10.31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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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춘부를 보고도 아무것도 할수없다는거 개고통 | 18.10.31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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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번역기 돌리고 다듬다가 놓쳤군요 수정했습니다 | 18.10.31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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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감사합니다 :) | 18.10.31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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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쉬운건 그냥 쭉 누르고있으면 다 털어 먹는다는거 이겜 기능이 많아서 그런가 클릭가 홀드의 기능이 다르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 18.10.31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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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서랍 뒤질 때 쉔무부터 생각남 ㅋㅋㅋ | 18.10.3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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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명작이라도 개인취향 안맞으면 그 안맞는부분이 단점이 되는겁니다 | 18.10.31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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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K SpaceCOWBOY
그리고 이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인정못하는 자들이 세상을 병들게 하지. | 18.10.31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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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취향이라도 그걸 존중할줄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하는말도 글쓴이를 무시하는 행위죠 | 18.10.31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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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뭐라고 이렇게 실드를. 치나 | 18.10.31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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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개취로 불만족 스러운 것을 표출할 수는 있으나, 글로 남기거나해서 불특정대다수가 보게 만드는건 공론화죠. ’단점’으로 멋대로 단정하여 잘못 표현할게 아니라, 본인은 이 부분이 아쉽거나 불만족하다고 표현하는 정도가 바람직하죠. | 18.10.31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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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까고 싶은 사람들만 모였나보네. 원론적인 이야기를 썼는데 반론은 없고 비추만 다는 걸 보면. | 18.10.31 1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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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한테는 붕뜬 이야기인지 모르겠는데 전 저 리뷰가 상당히 공감갑니다. 레데리2 재밌게 하고 있지만 딱히 저 리뷰가 틀렸다는 생각은 전혀 안 드는데요. | 18.10.31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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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여태까지 락스타게임을 하면서 재미는 있지만 아쉬운 부분이 붕 뜬 상태로 머릿속에 있었는데 이 비평글 보고 상당히 공감이 되면서 정리가 됨 | 18.10.31 2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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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하는 사람 많네요...^^ | 18.11.01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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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요정들 반박은 못하고 비추심보 ㅎㅎ | 18.10.3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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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2에서 님이 얘기하는 자유로운 선택과 상호작용이 어떤 건가요? 제가 아직 초반이기도 하고, 조작이 익숙치 않아서 몰라서 못해보고 있는 것도 많은 거 같아서요. | 18.10.31 1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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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길에서만난 핫바지 램덤 npc 조차 죽일지 살릴지 훔칠지 결정이 가능한데 길에서 많은 이벤트가 있고, 서브퀘로 자연스레 연결되는것도있고 스포가 있으니 하다보면 알게되실듯 | 18.10.31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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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바로 위에선 재밌게 하고 있지만 리뷰가 틀렸다고 생각 안한다면서 여기선 초반이고 조작이 익숙치 않아서 몰라서 못해보고 있는거 같다고 하는거면 어느쪽인거에요? | 18.10.31 12:15 | | |
(IP보기클릭)121.140.***.***
아직 3챕터 초반이고 조작은 익숙치 않아요. 왜요? 저도 작전 세력으로 보이세요? 정 못믿겠으면 제 유튜브 주소 알려드릴테니 플레이 영상 보고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매일 플레이한 거 업로드 해두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딱히 의붓집토토로님을 기만하려고 한 것도 아니고, 혹시 제가 게임을 제대로 파악못해서 그런 걸 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여쭤본 겁니다. 제가 플레이해 온 자유도 높은 게임들 기준에서, 이보다 자유로운 선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게임이 없다고 하셨는데, 락스타는 오픈월드 장르에서 최고의 개발사고, 그래서 비교하다 보면 야숨은 둘째 치더라도 베데스다 RPG 정도가 자연스레 떠오르게 돼요. 그래서 혹시라도 제가 모르는 무언가가 더 있는데 내가 단순히 모르고 있는 건가 궁금해서요. | 18.10.31 12:2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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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ck
그냥 스토리 자체에 집중하게 만들어 놓은걸 원하면 사실 1이 낫긴 하죠 | 18.10.31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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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ack
스토리, 그래픽, 디테일함 등 2가 더 나은게 확실한데. 묘하게 1이 더 재미있단 말이죠... | 18.10.31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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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쉔무가 이런 식이었지... 심지어 아무 의미없는 서랍구경도 잔뜩 있었으니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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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요 ㅋㅋㅋ 심심하면 가챠나 하구 앉아있구... | 18.10.31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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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저도 비슷한 생각이 살짝 있어서 조심스럽긴한데, 레데리2 인생갓겜으로 하는 중이지만 저사람이 말한 젤다와 차이는 뭔지 알겠더군요. 레데리2는 그간 일반적인 오픈월드 겜등 보여주고 있던 상호작용과 퀘스트를 통한 서사, 현실성 등의 요소를 완벽하게 갈고닦아서 그 상태의 최고의 결과물을 창출해 낸 것으로 느껴졌고, 젤다는 일반적으로 오픈월드가 추구하던 것들에서 벗어나서 각 요소들을 제시하고, 스크립트 아래에서 행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플레이어가 창의적인 플레이로 해결할 수 있게 열어놓는 방식을 보여주고 스토리텔링 방식 또한 좀 새로웠죠. 비유하자면 레데리2가 정도의 끝판왕을 달렸다면, 젤다는 외길을 찾아낸 것이랄까요...적절한진 모르겠지만 둘다 훌륭하단 거고, 저 사람은 락스타라면 오픈월드의 또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를 한듯합니다. 그래서 조금 아쉽다란 거겠죠 | 18.10.31 1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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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 언급은 히오스의 비슷한게임으로는 롤이 있다 정도의 느낌인데요...? 그리고 시뮬레이터라고 하셨는데 본문은 지대로 읽으셨나 의심스럽네요 작성자는 열차 탈취했는데 보안관한테 도망치려고 엔진 전개를 하고 싶은데 안되고 앞문으로 들어가서 난장까고 뒷문으로 나가고 싶었지만 뒷문은 작동하지 않았다의 뉘앙스 인데요... | 18.10.31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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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밖에 안했지만 지금까지는 이 글에 공감.. 내가 미국인이면 그나마 정서적으로 이끌릴텐데 더 플레이하고싶게 만드는 무언가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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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미션 하나를 해도 스토리가 탄탄한 맛은 있는데 게임 특유의 광기로 치닫는 예상하기 어려운 스토리 자체가 오히려 플레이어를 감상자로 만드는 효과가 있음.. 별로 용쓰지 않아도 클리어 가능한 전투 난이도랑 시너지를 일으켜서 그냥 여기저기 끌려다니면서 구경하는 느낌 아직 맛보기만 했으니 본격적으로 게임이 진행되면 좀 나아지면 좋겠네요 | 18.10.31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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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2, 3 부터 그런요소들은 좀 나아질거에용 | 18.10.31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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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초반에 그런 느낌이었는데, 챕터 2 중반 즈음 부턴 2명이나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사건들 위주로 돌아가서, 말씀하신 부분은 점점 개선이 됩니다. 그만큼 난이도도 올라가지만, 데드아이도 업그레이드 되니까요 :) | 18.10.31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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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어쩔수없이 찔끔찔끔 하다보니.. | 18.10.31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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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주말에 좀 달려서 재미를 느껴봐야겠습니다 | 18.10.31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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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 이유로 그타5를 하면서 콜택시 개임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조 | 18.10.31 2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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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요 ㅋㅋㅋ | 18.10.31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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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경험이 제한이 많잖아 창문으로 난입도 못하고 그렇다고 나무로된 건물 불태울수도 없고 현실적으로 보이는 경험 보다는 현실적이 모션에 공을 많이 들여서 역효과가 나온 케이스 같은데 나도 재미있게 하고있지만 아쉬운 면이 좀 보임 | 18.10.31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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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야생의 숨결은 대단한 게임으로 취급하지만 저딴식으로 하나하나 단점 들먹일려면 야숨도 얼마든지 할수있슴... | 18.10.31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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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bro
그래도 이 게시물에 추천이랑 비추 비율 보면 리뷰어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거 같아서 위안을 느낍니다. 레데리2 단점 지적하면 이악물고 실드치는 분들이 넘 많아서 ㅋㅋㅋ 재밌는 건 알겠는데 불편한 건 불편한 거지! | 18.10.31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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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bro
불감증 이라는 말 뜻은 아시겠지만요 게임 불감증에 걸리는 것 보다 게임을 재미 있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 ㅋ | 18.10.31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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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bro
님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요 게임 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단점만 부각 시켜서 게임 평가 하는 것도 보기가 안 좋은 것 같습니다 | 18.10.31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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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또 뭘 해야할지 모르겠음 챕터2에서 술마시고 뻗어서 보안관피해 도망 노숙한 미션다음 나랑 같이 술 마신 인간 궁금해서 1시간 가량 마을 수색하고 했는데 결과 너무 허망 했음 특히 노숙하고 일어난다음 뭔가 방향을 알려줬으면 했음 마을로 가보라든지 아니면 기타 등등 | 18.10.31 1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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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ㄷㄷ 작전세력이 나타났다!! | 18.10.3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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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싶지 않은데 지금은 구지 한 이유는? | 18.10.31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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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하지 않으니까요. | 18.10.31 1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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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틀린말들 하나도 없고 재대로된 비판들 같은데 하고싶지 않은 말을 구지 한 이유는 그저 레더리2 비판 하는게 마음에 안들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 18.10.31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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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판에서 pc요소 들어가면 실제 재미와 상관없이 평론가들 뽕이 들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게임판에선 '현실성 구현'이 그런 역할을 하는것 같다고 느껴질 때가 종종 있어요 | 18.10.31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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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찍히 유저들이 바라는 현실성이란 게임 플레이에 불편한 없는 그럴싸한 현실성이라서 레데리는 너무 현실성이 강하니 문제가 되긴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재미있고 신기하지만 반복되면 피곤한 뭐 그런스타일 | 18.10.31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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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 반영이 필요한 부분과 절제되어야 할 부분을 잘 구분하는 게 이런 류 게임의 난제인 거 같음. 그걸 제일 못한 게 쉔무였고. | 18.10.31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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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불 태워서 불바다로 만들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것도 좀 아쉬웠음 | 18.10.31 1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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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오스의 비슷한 게임으로는 롤이 있습니다. ???: 롤충이다! | 18.10.31 1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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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https://www.youtube.com/watch?v=Vi0QLRLNzis | 18.10.31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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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작전세력이라는 망상의 근거는 어디에서 오는 거임 ㅋㅋㅋ 많은 사람들의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하는 사람들의 절대값도 많은 거지. 1000만명이 레데리2를 기대했는데 그 중에 1%가 실망스런 부분을 얘기해도 10만명임. 애초에 레데리2가 대작 아니었으면 이런 얘기가 나오지도 않았음. 기대치가 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쉽다는 생각도 들 수 있는 거고. | 18.10.31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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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망상이라 하시는지? 뻔히보이는데? 루리웹 원데이 투데이도 아니고 정상적인분들에게 하는얘기 아니니 걱정하지마세요 | 18.10.31 12:0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