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유~! 로그라이크라이크라이크를 개발중인 팀 오차원입니다.
저번 일지에서는 게임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소개드렸으니
이번에는 각각의 게임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 _)
1. 전투
로라라라의 전투는 기본적으로 [수동 턴제] 방식입니다. 매 턴마다 일정량의 AP(액션 포인트)가 주어지고,
주어진 AP를 소모해서 자신이 보유중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의 특성이나 패턴을 파악해서
상황에 맞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보유중인 유물의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거나 소모품이 있어서 그걸 효율적인 타이밍에
사용해서 전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어, 잠깐 이거 ㅅㄷㅅ....
네.. 맞습니다..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보니 게임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이 게임만의 차별성을 둘 수 있을까?에 대해서 더 많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희가 덱 빌딩을 대신해서 도입한게 [스킬 시스템]과 [전직 시스템]인데요,
이게 기본적으로는 덱빌딩은 아니라서 매커니즘은 많이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슬더스를
재밌게하셨다면 이것도 나름대로 찍먹해볼만 하지 않을까? 그런 느낌입니다.
2. 스킬&전직
기본적으로 전투에서 승리하면 SP(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그걸로 자신이
원하는 스킬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딜에 몰빵하고 싶으면 공격용 스킬들을 배우고,
방어에 치중하고 싶으면 방어 스킬을 더 찍는다던가.. 하는 식으루요.
여기에 더불어서 자신이 바라는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는 [전직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전반에 주사위를 던져서 이동한다던가, 매 층마다 배치되는 타일
종류나 위치가 조금씩 바뀐다거나 등으로 랜덤 요소가 상당히 개입되어서 여러 상황이 생기는데,
그런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성장할지 전직을 통해서 어느 정도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식입니다.
그리고 전직을 하면 외형이 바뀌고 해당 직업의 전용 유물을 얻게 되는데요,
추가로 해당 직업의 스킬트리가 새로 개방되어서 더 고급진 스킬들을 익히는게 가능해집니다..!!
그중에서도 특이한건 [스킬 진화]라는 것으로, 이전 직업에서 배웠던 스킬중 일부는 전직하면서
더 강력한 스킬로 변화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워리어에서 나이트로 전직하는 경우 '카운터 디펜스' 스킬이
'요새화'로 변화한다거나 하는 것이죵.
그리고 특히 2차 전직은 2차 전직다운 포스가 느껴지도록 많이 신경을 썼습니다ㅎㅎ
대천사 소환-!
도끼 휘리릵휭휭
3. 동료
그런데 모험에 동료가 없으니 좀 심심했습니다.
그래서 게임에 동료를 넣어보자..! 라고 해서
처음엔 기획자가 이런 대략 낙서(?)같은걸 그려왔지만
그걸 본 아트 친구가 쓱쓱해서 이렇게 멋지게 만들어줬습니다 ㅠㅠ..
그런데 착한놈들만 나오면 밍밍할 것 같아서 나중에는 이렇게 나쁜 놈들도 추가했습니다.
어쨌거나 이런식으로 게임에 동료가 될 수 있는 NPC들이 등장하는데요,
도중에 만난 모험가를 고용한다던가, 전투중에 항복한 적을 굴복시킨다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동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동료는 전투에서 막타를 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경험치를 채워서 승급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동료는 승급하면서 새로운 스킬을 배우므로 동료를 잘 키우는 것도 나름 플레이 전략중에 하나인 셈이지요.
이외에도 날씨가 있어서 비가 온다던가, 기력 시스템이 있어서 기력 관리를 해야한다던가,
상당히 신경써둔 부분들이 있는데용, 요 내용들은 나중에 시간날 때 추가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다음 개발일지에서 뵙겠습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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