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을 하면서 제일 어처구니 없었던건
제일 어처구니 없던게 초반 거기다 메인 퀘스트이다
초반 폭발가루 성게를 만드는 퀘스트가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아이템을 만들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안된다
그래서 이 아이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당연히 성게를 찾아야 한다 그럼 성게란 무엇이냐?
간단하다 성게 하면 떠오르는 게 뭐냐? 바다및 해양 물이다 간단하지 않나?일반 적인 생각이다
어느 누구에게 붙잡고 물어 봐라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난 성게를 찾아 해양가나 물가를 정처없이 돌아다녔다 막연하게 아무 목적도 없이 그렇다고 뭐 돌아다니면서 재밌나?재미도 없다 탐험요소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진짜 이 말도 안되는 성게 찾기때문에 쓸데 없는 시간만 낭비한다 설마 이게 집근쳐 나무밑에 있을거란 생각을 전혀 못했다
얼마나 개발자가 신규및 초보유저의 배려가 부족한지 보여주는 장면이다 진짜 거지같았다
더 거지같은 건 이게 아틀리에 시리즈에서 내려왔던 내용이라는 거다 아틀리에 시리즈를 했던 사람이라면 밤이 성게라른 걸 알고 그냥 쉽게 찾았을 거다
하지만 초보유저인 난 전혀 그 생각을 못했다 당연히 해양가 또는 물만 돌아 다녔다
나중에 정처없이 돌아다니다가 렌트집 나무밑에서 성게 발견했을 때 그 어처구니란 진짜 황당했다
거기다 더 어처구니 없었던건 좀 진행하다 집 앞 나무밑에서 성게를 발견햇을 때 그 황당함이란 하 정말 거지같다라는 말이 나온 게임이였다
거기다 다른 메인퀘를 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몇번 발생한다 진짜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고 그냥 만들라고 한다 뭐 어쩌라는 건지 정말 게임하면서 많이 답답했다
거기다 최악인건 몬스터에게서만 재료가 나오는 건데 이건 정말 도감에서도 어떤 몬스터에게서 나오는 지 안 가르쳐 준다는 거다 이건 정말 최악이였다
또 하나는 어떤 아이템을 만들 때 C 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C가 무슨 아이템인지 모른다 그럼 당연히 찾아 다녀야 한다
자 그럼 어떻게 찾아 다녀야 하나? 채집이나 연금술로 연계 만들던가 아니면 이게 레시피라면 상점에 파는 걸 사던가 해야 한다
그런데 유저는 이 정보를 전혀 모른다 그럼 또 이걸 찾기 위해 아무이유없이 돌아다녀야 한다 정말 답이 없는 상황이다
무엇을 채집해야 하는 지 모른다 거기다 연금술로 만드는 거라면 A-B-C 이렇게 연결 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B가 없는 상황이라면 그냥 무작정 모든 연글술을 건드려야 한다
거기다 몬스터 드랍이라면?모른다 그냥 모든 몬스터를 잡아봐야 한다 거기다 잡았던 몬스터가 드랍을 안하면?다시 반복해야한다
진짜 이게 너무 답답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이 게임이 필드를 돌아다니고 탐험하는 게 있나?없다 그냥 채집 사냥 이게 끝이다?탐험이라는 요소가 솔직히 말해서 1도 없다
그러니 이런 식으로 퀘스트가 막히면 재미를 못느끼고 짜증만 나는 상황이다
내가 게임하면서 이렇게 불친절한 게임을 2개가 기억나는 데 그것이
파판10이랑 할로우 나이트인데 이중에 할로우 나이트는 초반에 한맵에서 1~2시간 헤매고 그냥 거지같은 게임이라고 말하고 삭제 했다 뭐 이건 인디게임이다 딱 여기까지고
이렇게 만들어진 게임이다 그러니 그냥 미련없이 삭제하고 끝냈다 가격도 싸고
그리고 파판10이다 여기서 설명이 없어서 2번 막였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고 지나갔다 왜냐고?이건 20년전 게임이다 당연한거다 그 당시에는 그래서 이건 그것도 감안하고 그냥
그러려니 했다 당연한거 아닌가?20년전 게임에서 뭘 화를 낸다는 말인가?
그런데 라이자는 진짜 저 배려도 없고 불친절에 화가 났다 게임 초반에 그럼 이 게임이 인디게임이고 가격이 싼가? 아니다 인디게임도 아니고 dlc까지 하면 9만원이 넘는다
거기다 이 게임이 20년 전에 만들어졌는가?아니다 이 게임 나온지 이제 1~2년 됐다 그런데 이렇게 불친절하다고? 혀를 내두르게 만든다
어떻게 저렇게 만들 수가 있는 거지?너무 한거 아닌가?
진짜 메인퀘스트 하면서 설명 한 문장만 넣으면 이런 일이 안 생긴다 이 게임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진행을 보여주는데 거기서
그냥 "집앞 나무밑에 있는 성게를 주어 폭발가루 성게를 만들어 보자" 이 한 문장만 넣어 주면 된다 간단하지 않은가?
그런데 개발자는 이 간단한 것도 안 했다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지 다른 것도 마찬가지다
메인퀘스트다 메인퀘스트 서브퀘도 아니다 이걸 안 하면 겜 진행이 안된다
정말 거지같았다 정말 공략없이 나 혼자 했으면 욕하면서 했을 거다 그나마 공략보면서 했기 때문에 재밌게 했다
그런데 그 공략 보면서 해야 진행이 스무스하게 된다는 거에 어처구니 없다. 거기다 공략 보면서 하니 스토리가 짧다
내가 보기에는 플레이탐을 억지로 늘리기 위해서 이렇게 만든거 같은데 그냥 추측이지만 정말 그렇다면 정말 제발 이러지 말자 너무 더럽다
이 게임은 정말 불친절한 게임이였다 아마 라이자2에서도 안 바뀌어 있을 거다 개발자는 이 불친절함이 당연시 하는 거 같다
왜 이생각하냐고 라이자가 첫번째 작품인가?아니다 이미 여러작품이 있다 그런데 이것도 불친절한데 라이자2에서 바뀌는 게 있을까 없을 거다
정말 메인퀘하면서 아이템 찾아 돌아다닌 시간 너무 아까웠다
나같은 경우는 겜을 주말밖에 할 시간이 없는데 그 시간이 너무 아까웠다
이 게임은 니어랑 똑같다 라이자 때문에 떴다 그리고 나도 라이자 때문에 했다 솔직히 개발자도 몰랐을 거다 이렇게 뜰거라는 걸
나도 아틀리에 시리즈를 처음 접하게 됐는데 니어때랑 다르게 너무 비교가 되었다
다음에 만들 때는 좀 더 유저를 배려해서 겜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어떻게 미니맵에 기본적인 커서가 없을 수가 있지?이런 황당한 경우도 있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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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해보고 아틀리에 시리즈가 이런 게임이구나 하고 감이 어느정도 잡히긴하드라고요 그래도 공략 보고는 재밌게 했지만 정말 처음에는 진절머리가 나드라고요 라이자1이 문턱을 낮춘게 이정도면 전 시리즈는 도저히 손도 못대겠어요;; | 21.01.17 0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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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이리 당했는데 다른 작품은 전혀 못할거 같아요 | 21.01.17 0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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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우 나이트는 한 맵에서 설명이 없어서 뭘 해야 할지 몰라서 목적이 뭔지도 몰라서 그냥 헤매었고 파판10같은 경우는 초반에 모든 인물과 대화를 해야 진행이 가능한데 그런 말이 없고 그냥 기다려 보자 이정도로만 힌트를 줘서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한번 막히고 다른 곳은 콘서트를 해야 하는데 설마 내가 그 악기 다루는 녀석들을 내가 직접 몸으로 엘베까지 밀어줘야 하는지 상상도 못해서 막혔네요 이것도 어렇게 하라고 설명도 없고 심지어 콘서트는 힌트도 없어요 그런데 뭐 그러녀니 하고 지나갔죠 뭐 할로우 나이트는 인디겜 파판은 20년 전겜이잖아요? 할로우는 거지같은 겜이라고 한번 욕했고 파판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지나갔네요 그리고 게임에 존재하는 배경이라는데 초반퀘스트 밤을 성게라고 부르는 배경이 라이자에 설명이 되어 있나요?전혀 없어요 이걸 어떻게 생각해요?이러니 초보자에게 개발자가 배려가 없다고 한거에요 그리고 리메이크된 바하2 3도 딱히 설명은 없어요 그런데 어느정도 힌트를 줘서 길찾기는 되죠 최소한 이정도의 힌트는 줘야 되지 않을까요? 많은 게임을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 식으로 막히니깐 진짜 개발자가 배려가없다고 생각되네요 | 21.01.17 04: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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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콘서트는 그 악기든 사람들 밀때 미는 묘션이 있는 것도 아니에요 그냥 걷기 모션이에요 이걸 어떻게 생각해요?걷기 모션으로 사람을 미는 거에요 진짜 상상도 못했죠 이렇게 해서 겜이 진행된다는 걸 뭐 어쩔겠어요 20년 전겜 미는 모션 못만들 수도 있죠 그러려니 해야죠 | 21.01.17 0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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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리?
이 겜하면서 채집을 모르는게 아닙니다 분명 게임할 때 초반 지식으로 광석을 캐는 거랑 꽃을 집어 재료를 모으는 걸 봤죠 그래서 저도 그렇게 생각했고요 그리고 다른 예로 들어서 데이즈곤의 파밍시스템을 그냥 채집으로 바꾼거죠 간단합니다 어려울거 없어요 단순히 재료가 더 많을 뿐이죠 아니면 어크의 파밍시스템이나 다를게 있나요?그냥 아이템파밍에서 소재 재료찾기만 다를뿐인데 그리고 당연히 다른 사람에겐 특히 기존 플레이어인 사람에겐 성게는 그냥 해프닝일 수도 있어요 당연하죠 이미 아틀리에 스리즈하면서 꾸준히 밤이 성게라고 나왔을테니깐요 그런데 전 초보자입니다 모릅니다 이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일단 초반이니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화면에서 하라는 데로 합니다 당연한거 아닌가요? 연금술도 모릅니다 처음하는 거니깐요 아무리 듀토를 본다 한들 직접 하는 거랑 글로 보는 거랑은 천지 차이입니다 그렇다고 듀토가 모든 걸 가르쳐주나요?기초적인 것만 가르쳐주지 물론 도감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이 도감 보는 걸 모르는 게 제잘못인가요?이것도 겜에서 설명이 없습니다 당연히 몰랐죠 알았으면 봤겠죠 그리고 도감이 있었어도 성게에 대해서는 알수가 없습니다 왜냐? 한번도 획득안 한 건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도감은 얻지도 못한 성게는 필요도 없는 정보입니다 당연히 여러분에겐 이 성게 하나?그냥 해프닝입니다 하지만 난 정말 이 하나도 개발자의 불칠절함을 느꼈습니다 본문에서도 썼다시피 간단합니다 그냥 한분장만 넣어 줬으면 됐습니다 그럼 그걸 보고 힌트를 얻어 아 근쳐에서 얻었겠죠 하지만 그런 힌트도 없어요 제가 이 성게때문에 마을과 초반 사냥터를 그렇게 돌아다닌거에 치가 떨립니다 그리고 연금술이야 어차피 재료만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템 아니면 그냥 고품질 저품질로 자동으로 만듭니다 뭐 딱히 문제 될거 있나요 솔직히 처음 연금할 때 불편함에 치를 떨었지만 엔딩보면서 이제 익숙해져서 그러려니 하는거죠 당연히 몬스터 드랍도 그 1~2개가 중요하니 그렇죠 거기다 메인퀘스트인데 공략본 없었다면?그 아이템 찾으러 모든 맵을 돌아다녔을 겁니다 이거 어처구니 없는거 아닌가요?왜 이리 불편해야 하죠?한번 얻은건 도감에 표시 하면 되는데 왜 안하는 거죠?이해가 안가네요 이건 퀘스트를 하다 보면 이런 게 몇번 나옵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어떤 채집에서 나오는 지도 모르는데 그냥 얻으라고 나옵니다 그럼 모든 맵을 돌아다녀야돼요 그 하나 때문에 시간 낭비죠 난 이겜하면서 그 재료를 찾기 위해 왜 이런 시간낭비하게 만들었는 지 이해가 안가는 시스템이네요 | 21.01.17 0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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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리?
아니 그 성게가 뭐라고 생각해요?당연히 그 성게를 찾기 위해서 해양가를 돌아 다녔죠 당연한거 아닌가요?설마 그 성게가 밤이라고 생각했겠어요? 이걸 제탓이라고요?밤을 성게라고 만든 개발자 탓이 아니라고요??이 게임에서는 밤을 성게라고 부른다는 설명을 안한 개발자 탓이 아니라고요?하긴 제가 수준이하네요 어떻게 아틀리에에서 밤을 성게라고 부르는데 그걸 모를 수가 있는지 그리고 연금술은 초반에는 재밌찌만 나중가면 재미가 없어요 그냥 반복 노가다 겜이죠 그러니 그냥 자동연금하는 거죠 이걸 왜 일일이 만드나요?귀찮게 노가다도 한두번이나 연속으로 하면 금방 질리는 거에요 특이 이런 버튼만 누르는 노가다는 그리고 겜하면서 필요한 최소한의 아이템은 만들었어요 연금레벨도 71찍었고 채집에 필요한 채집도구는 만들 수 있는거 다 만들었고요 무기도 최고로 만들 수 있는 거 다 만들었고 이거면 겜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서 했어요 이정도면 되지 않나요? 딱히 연금으로 폭탄 안 만들어도 겜 클리어 하는데 지장이 없어서 그런 노가다를 할 필요성을 못느껴서 몇개 만들다 말았네요 | 21.01.17 07: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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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잠이나 자기 전에 잠깐 왔는데 뭔 ㅋㅋㅋ 여기 수준이 보이네 참 아틀리에 하는 인간들은 대부분은 이렇게 수준이하인 인간같지도 않은 놈들이 많은가봐? 너도 왜 혼자 우동사리 곱창나서 헛소리 빽빽쓰시고계신겁니까 | 21.01.17 09: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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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 생각해보니 어그로 끌렸네?이런 걍 잠이나 자야 되겠다 | 21.01.17 09: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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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그러고 보니... | 21.01.17 16: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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쭉하던 사람들을 위한 설계랄까 코어 크리스탈은 라이자1에서 첨 추가된 시스템이라 기존 유저들도 툭던져주면 모름 ㅋㅋㅋ | 21.01.17 16: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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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게임 제작자로서 실패한거죠.. 일 때문에 쓰는것도 어렵게 설명 안되있으면 쓰기 어렵고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는데 게임같은게 지들 만든대로 덜렁 내놓고 설명도 똑바로 안하면.. 뭐 그나마 게임 자체는 잘 만들어져 있어서 어찌저찌 하다보니 되서 하고는 있지만.. 게임을 굳이 그렇게까지 안하려는 대다수 고객들은 놓치는게 되버리니까요.. | 21.01.17 23: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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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자를 안 해 봤다면 이해가 안 갈수도 있죠 참고로 전 루루아를 안 해봤어요 그럼 아무리 반짝이는 것을 본다고 해도 성게가 밤이라는걸 알고 나무 밑으로 의도적으로 가지 않는 한 나무 밑에 반짝이는 게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도감이라고 말했는데 도감은 기본적으로 라이자에서는 획득하지 않은 정보는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그러니 도감은 초반에 필요도 없는 정보입니다 | 21.01.23 05: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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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라이자 하면서 옆에 인터넷 키고 공략 보면서 재료 찾고 그랬네요 진짜 재료 찾는데 공략없으면 모든 맵을 구석구석 찾아 다녀야 된다는 게 힘이 빠집니다 그것도 메인퀘스트 할 때 이러면 최소한 메인퀘스트는 막힘없이 진행하게 만들어야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게 무슨 모바일겜이나 온라인 겜처럼 접속을 유지시켜야 되는 겜도 아니고 패키지겜인데 메인퀘스트를 이렇식으로 만들다니 이해 불가네요 | 21.01.28 21:5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