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게시판은 죽은거 같고 보는 사람도 없지만 저처럼 처음 접해서 어리버리하면서 헤메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을 정리하겠습니다.
대부분 자세한 팁은 일웹에 있긴 한데 일어 모르시는 분들 + 제가 플레이 하면서 얻은 팁 위주로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게시판이 죽어서 하다가 막히면 기술이님에게 쪽지 드려서 답변 받았는데,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 난이도가 빡셉니다.
어느정도냐면 동렙 던전 잡몹과 만났을때 선턴 잘못뺏기고 집중공격 맞으면 순식간에 전멸할 정도...(그래도 나중엔 걷다보면 이쯤 타이밍에 몬스터 나오겠다 싶어서 버프 떡칠하면 왠만큼 선턴 뺏겨도 전멸로 가진 않지만, 제대로 된 버프스킬이 없고 몹들이 전체마법과 디버프를 쓰기 시작하는 중렙쯤이면 위험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레벨 노가다와 버프와 디버프 이해없이 싸우면 보스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반대로 버프 디버프를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해서 싸우면 보스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빡세면서도 플레이어 역량에 따라 적절히 극복 가능하다는 점에서 꽤 밸런스가 잘 맞춰진 것 같습니다.
(그래도 20렙 던전에 40렙 몹이 갑자기 튀어나와 첫턴에 파티원 전멸시키는거 보면 psp 던지고 싶어짐 --; 그것도 몇시간 전에 세이브 했다면...)
기본적으로 세이브를 자주하시고 보스전 직전엔 메세지가 뜨니 버프 떡칠을 하고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또, 문을 통과할때 인카운터율이 급격히 올라가므로, 왠만큼 길을 가다 문을 통과할 타이밍에 버프를 바르시길 바랍니다.
1. 파티구성
기본적으로 탱커 - 딜러는 필수인데 탱커가 없으면 선턴 뺏기면 순식간에 전멸이고 딜러 없으면 전투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게임이 루즈해집니다.
탱커는 전사계열도 되지만 회피나 분신 쓰는 스카웃계열이나 버프 떡칠한 매지컬 프린세스도 가능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중고렙 되어야 가능)
직업보단 스킬을 뭘 찍었냐에 따라 탱커가 될지 딜러가 될지 결정되죠.
그리고 여기에 적절한 힐러와 디버프와 버프가 가능한 직업을 섞어주면 됩니다. 이 게임은 기본힐이 워낙 강해서 전문힐러는 별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마법사 계열 직업들이 기본힐 몇스킬만 올려줘도 힐량이 딸리진 않습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비숍이나 프리스티스가 나쁘다는건 아님. 전문힐러 있으면 진행이 상당히 안정감 있어지고 왠만하면 전멸 안당함)
다만 처음 진행할땐 전사1, 마법사1, 스카웃1, 메이드1은 꼭 넣으시길 바랍니다.
왜냐면 이들 조합으로 발동하는 파티스킬이 적 능력치와 남은 체력을 보는 스킬인데, 몬스터 포획을 매우 쉽게 해주므로 처음 진행할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몬스터 포획은 한번만 해도 도감에 등록되므로 첫진행은 저 조합으로 하는게 여러모로 편합니다. (나머지 한슬롯은 취향에 따라 아무 직업이나 넣으시면 됩니다.)
물론 파티스킬없어도 감으로 도감을 쓰거나, 체력을 기록해서(주로 어새신 즉사스킬 떴을때 뜨는 데미지가 그 몬스터 체력)데미지량을 빼서 계산해서 포획할 수도 있는데, 그 짓을 하느니 그냥 저 조합 쓰세요. --; 초중반엔 돈이 딸리므로 몬스터도감에 들어가는 돈도 부담되므로, 가급적 실패안하는게 좋습니다.
포획은 몬스터 체력이 10% 이하 남았을때 몬스터 도감을 쓰면 되는데, 10%보다 약간 높아도 성공합니다. (예를들어 HP 12/100 이 정도) 고급 몬스터 도감은 30%인가 그런데 비싸니깐 왠만하면 기본 몬스터 도감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대략 거의 모든 몬스터를 포획했다면 파티 구성 마음대로 해도 별 상관없으며, 강력한 파티스킬을 가진 조합을 쓴다던가 조합보너스를 받는 캐릭터들로 구성한다던가 그냥 자기 맘에 드는 캐릭터들로만 구성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해도 됩니다.
2. 클래스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15렙에 1차전직 30렙에 2차전직합니다. 1차전직한 직업에 따라 2차전직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차전직이 우월하게 좋으므로 가급적 2차전직에 뭘할지 미리 결정하고 육성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나중에 사무라이를 키울텐데 전사로 도끼 마스터리를 찍는다던가 하면 그냥 삽질이죠. (이럴 경우 대부분 초기화해야함 ;;)
파이터 - 팔라딘 - 다크나이트 - 발키리 - 사무라이 - 다크로드
* 파이터 계열 - 15렙에 팔라딘이나 다크나이트 전직, 30렙에 발키리(팔라딘 전용), 사무라이, 다크로드(다크나이트 전용) 전직 가능
파이터 - 무난한 근접딜 + 몸빵직업입니다. 주목할 스킬로는 도발이 있는데 초반엔 별 필요없지만 중반부터 매우 유용한 스킬이니 1렙은 꼭 찍어주시고 고렙되면 만렙 찍는걸 추천
팔라딘 - 몸빵 특화입니다. 주로 전투전에 버프를 왕창 걸어 적의 공격을 모조리 받아내는데 특화된 직업. 캐스터 계열의 직업과 궁합이 좋습니다.
다크나이트 - 딜 특화입니다. 공격력을 높이거나 때릴때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이 많습니다. 스카웃 계열의 직업과 궁합이 좋습니다.
발키리 - 몸빵 + 버프 특화입니다. 전투 전에 버프를 왕창 걸면 버프 끝날때까지 전투가 매우 쉬워지지만, TP관리가 관건. 한손검이나 한손창이 좋습니다.
사무라이 - 몸빵과 딜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직업. 주로 딜쪽에 좀 더 무게가 있습니다. 전체공격도 있고 집중공격도 있고 적의 공격을 흘리거나 막는거도 가능. 일본도 특화직업
다크로드 - 딜 + 상태이상 특화입니다. TP 빨아먹거나 회복하는 스킬이 많아 발키리보다 TP관리가 쉽고 캐스터와 다른 지속적인 딜이 가능. 특화까진 아니지만 도끼가 좋습니다.
스카웃 - 아처 - 어새신 - 스나이퍼 - 트래져헌터 - 쿠노이치
*스카웃 계열 - 15렙에 아처나 어새신 전직, 30렙에 스나이퍼(아처 전용), 트레저헌터, 쿠노이치(어새신 전용) 전직 가능
스카웃 - 민첩하고 각종 트리키한 스킬을 보유한 직업. 활이나 단검이 주무기인데, 활은 강력하고 후열에서도 데미지감소가 없으며 반격을 받지 않지만 느리고, 단검은 그 반대입니다.
아처 - 딜 + 디버프 특화입니다. 전체공격도 있고 각종 상태이상 스킬도 있습니다. 후열에 둬도 딜량이 안줄어든다는게 장점. 다만 활 특성상 턴 돌아오는게 느립니다.
어새신 - 상태이상 특화입니다. 단검은 약하지만 턴이 빨리 돌아오므로 각종 상태이상을 걸거나 즉사확률을 노리기 좋습니다. 단 근접무기는 앞열에 둬야 하므로 약간 위험
스나이퍼 - 딜 특화입니다. 캐스터에 뒤지지 않는 강력한 전체공격스킬과 집중공격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캐스터와 달리 물리공격 판정이므로 빗나가면 데미지 제로..(대신 명중상승 버프가 있습니다.)
트레저헌터 - 아이템 사용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이템은 치료를 하거나 TP를 회복시키거나(!) 상태이상을 회복시키는 것을 주로 쓰게 되므로, 전투에서 보조적인 역할로 유용합니다. 무기는 아무거나 써도 되는데 딜러로 가려면 활, 아이템 사용에 특화하려면 단검(턴이 빨리 돌아오므로) 추천. 트레저헌터의 장점을 살릴려면 어새신에서 전직해서 단검 쓰는게 여러모로 무난합니다. 딜량이 약간 딸리긴 한데 돈만 많으면 사기 직업.
쿠노이치 - 근접공격+디버프 특화입니다. 다트와 일본도 특화 직업이므로 쿠노이치를 타실려면 단검 마스터리나 위크 스텝을 찍으면 안됩니다. 디버프 공격은 캐스팅으로 하므로 시간이 걸리지만 효과는 적 모두에게 걸므로 매우 강력합니다. 다트를 들땐 후열이 좋고 일본도를 들면 전열이 좋습니다.
매직유저 - 소서리스 - 인첸트리스 - 프리스티스 - 위치 - 매지컬 프린스 - 세이지 - 비숍
*매직유저 계열 - 전직이 제일 복잡한데 15렙에 소서리스, 인첸트리스, 프리스티스, 30렙에 위치(소서리스 전용), 매지컬 프린세스(소서리스, 인첸트리스 전용), 세이지(인첸트리스, 프리스티스 전용), 비숍(프리스티스 전용) 전직 가능
매직유저 - 적 1인을 공격하는 각종 속성마법과 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힐은 1레벨이라도 필수... 속성마법은 INT 계열로 가려면 한두레벨 찍어도 상관없지만 너무 많이 찍진 맙시다.
소서리스 - 적 다수를 공격하는 각종 속성마법 특화입니다. 모든 속성을 다 키우면 스킬포인트 감당이 안되므로 두 속성 정도만 쓰는게 무난. 공격마법류는 너무 고렙을 찍으면 캐스팅 시간이 늘어나므로 너무 고렙으로 올리면 오히려 안좋습니다. 만약 위치로 전직할거면 아무 공격마법도 안찍고 30렙까지 버티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인첸트리스 - 각종 버프 디버프 특화입니다. 적 전체에게 거는 디버프가 매우 유용하고 TP도 적게 먹으므로 강추. (다만 어정쩡한 렙의 디버프는 안쓰느니만 못하므로 만렙을 찍던가 아예 안찍던가) 무기에 속성공격 부여도 가능한데, 다 올리면 스킬포인트 감당이 안되므로 중저렙땐 한두 속성 정도만 찍어줍시다.
프리스티스 - 힐+치료 특화입니다. 전체힐과 부활이 가능해 파티에 안정감이 생깁니다. 세이지로 전직할거면 너스 만렙, 비숍으로 전직할거면 너스 찍지 마시고 30렙까지 버티시길.... 다만 딜능력은 전 직업 최하.
위치 - 적 다수를 공격하는 궁극 속성마법 특화입니다. 다만 궁극 속성마법은 캐스팅 시간이 더 길므로 패스트 캐스팅 찍어주는건 필수. 속성마법류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너무 고렙을 찍으면 캐스팅 시간 길어지므로 주의
매지컬 프린세스 - 검특화 마법특화 중 택일. 검특화로 가면 각종 버프 떡칠로 전방에서 근접전투로 싸우고, 마법특화는 후열에서 무속성 공격마법을 주력으로 쓰게 됩니다. 소서리스와 상성이 별로 안좋으므로 매지컬 프린세스로 가려면 무조건 인첸트리스에서 전직하시는걸 추천.
세이지 - 버프+디버프 특화. 어정쩡한 레벨의 디버프스킬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애물단지이므로 키울려면 무조건 만렙 아니면 안 건드리는게 좋고 반대로 버프스킬은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모든 스킬을 골고루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게임은 버프 디버프만 제대로 걸리면 보스급도 안드로메다 관광이 가능하므로 후반으로 가서 디버프 렙이 오를수록 빛을 발하는 직업. 다만 전직 직후 중렙대엔 좀 어정쩡한 편입니다.
비숍 - 힐+치료 특화. 딴건 몰라도 전체상태이상 치료 스킬 하나만으로도 가치가 있음. (이게임은 디버프가 초강력해서 아군이 줄줄이 디버프 걸리면 그 짜증은 이루 말할 수 없음 ;;) 단, 비숍이 침묵이나 수면 걸릴때를 대비해서 상태이상 치료 아이템 약간은 가지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프리스티스와 달리 근접딜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메이드 - 바드 - 댄서 - 가희 - 마스터아이돌 - 여고생
*메이드 계열 - 15렙에 바드나 댄서로 전직 가능. 30렙에 가희(바드 전용), 여고생, 마스터 아이돌(댄서 전용) 전직 가능
메이드 - 각종 보조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아군의 TP를 회복하는 스킬과 전투가 끝나면 HP TP 일정량 회복하는 스킬이 쓸만합니다. 전투에 별 도움 안되지만 있으면 은근히 편리.
바드 - 버프 특화. 노래는 단 하나만 부를 수 있으며 캐스팅 시간이 필요하지만 발동되면 매우 도움됩니다. 단 침묵에 취약. 전투가 장기전이 될때 매우 유용한 직업
댄서 - 디버프 특화. 춤은 단 하나만 출 수 있는데 즉시 발동이며 잡몹 처리에 유용합니다. 단 동결에 취약. 아이돌 전직할거면 댄스스킬 안찍고 30렙까지 버티는걸 추천.
가희 - 버프 특화. 노래 2개까지 부를 수 있습니다. 역시 침묵만 주의하면 장기전에 이만큼 도움되는 직업 없음. 추천 노래는 TP회복, 속도상승.
마스터 아이돌 - 디버프 특화. 춤을 2개까지 출 수 있습니다. 역시 동결만 주의하면 잡몹처리는 물론 보스전에도 강력. 추천 춤은 적 속도 저하와 적 데미지. 데미지 춤은 최대 체력에 비래하므로 체력이 높은 적일수록 유용합니다.
여고생 - 파이터, 스카웃, 메이드 상관없이 거의 모든 2차직업 스킬을 쓰는 변태직업. (마법사 스킬 제외) 3차직업 스킬이 없지만 다양한 조합으로 사기직업이 될수도 있고 어정쩡한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육성에 계획을 가지고 딜러로 키울지 탱커로 키울지 보조직업으로 키울지 결정하고(예를들어 팔라딘의 몸빵스킬에 스카웃의 회피스킬을 섞은 탱커를 만든다던가 하는 식으로) 장기적으로 키우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3. 캐릭터
캐릭터마다 고유스킬이 있습니다.
또 캐릭터 조합에 따라 다양한 패시브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가슴이 80이하인 애들로 조합하면 어질리티가 오름 --; 반면에 가슴이 85이상인 애들로 조합하면 HP가 오름. 어질 약간 오르는게 HP 약간 오르는거 보다 훨씬 좋다는걸 볼때 아쿠아플러스는 로리콘만 대우하는 더러운 회사임)
고유스킬은 특정직업에 매우 유용한 스킬이 있으므로 몇몇 캐릭터는 특정직업으로 전직하는게 좋습니다.
평가는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 것으로 주로 전투와 진행에 도움이 되는 수준으로 평가했습니다.
*파이터
S급. 사사라 - 방패 보너스 증가
걍 대놓고 발키리 가라는 고유스킬. 버프와 조합하면 진짜 미친 몸빵을 보여줍니다. 어느정도냐면 보스전에서 적이 선턴잡고 전체스킬 난무하면 사사라 빼고 다 죽는 경우가 흔하고 혼자 남아 다구리 당해도 몇턴은 버틴다는거....;; 발키리와 궁합이 좋지만 사무라이 전직은 비추. 그리고 양손무기를 들리면 안됩니다.
A급. 루리 - 평타시 일정확률로 +1타 추가
딜러에 특화된 스킬이므로 사무라이나 다크로드 추천. 특히 패시브 3타공격이 있는 사무라이라면 일정확률로 평타 4타를 치는 것도 가능... +1타 추가는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적의 캐스팅을 취소시킬 확률도 높아지므로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좋은 스킬이긴 한데 확률발동이라는게 아쉬운 점.
B급. 욧치 - 평타시 일정확률로 다음 순서의 적에게 추가타
루리와는 달리 다른 애를 치므로 데미지 집중이 안된다는게 단점. 발동확률이 루리보다 미묘하게 높지만 추가타의 데미지는 일반타격의 절반 정도로 낮습니다. 대신 무기에 디버프 스킬이 있을 경우 운이 좋으면 여러 적에게 디버프를 걸 때도 있음. 역시 발키리보단 사무라이나 다크로드가 좋은데, 욧치 영입시 직업은 팔라딘.... 써먹을려면 초기화 해야 합니다...
C급. 타마키 - 자기보다 렙이 높은 적에게 추가데미지
몹렙만 높으면 무조건 발동되므로 딜량이 쩔어주지만, 레벨 노가다를 해서 파티렙이 몹렙을 추월하거나 렙 99를 찍거나 하면 매우 잉여해지는 스킬이라 C급.. 만렙시 뎀증이 무려 25%지만, 일반적으로 길 헤메면서 플레이하면 본의아니게 레벨노가다를 하게 되어 잡몹보다 렙이 떨어지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 (이 게임 6층부터 길찾기가 아주 지옥임) 대신 진가는 레벨초기화 했을때인데, 렙1부터 타마키를 새로 키우면 꾸준히 공격력 보너스를 받게 되므로(이 게임은 저렙이라도 장비만 좋으면 딜이 좀 나옴) 새로 키울때 유용합니다. 뭐 그래도 몹렙 추월하는 순간부터 잉여되지만....
F급. 하루미 - 하루미가 적인 죽의 몹이 드랍한 장비아이템의 강화수치가 확률적으로 약간 (최대+5) 올라감
파티원이 죽인 적이 아니라 '하루미가' 죽인 적만 해당됨.
그리고 그 적이 '장비를 떨어뜨려야만' 발동됨. (잡템 떨어뜨리면 말짱 꽝)
그리고 이 스킬은 100% 발동이 아니라 '낮은 확률'로 발동됨 (20~30%대)
그리고 발동되어도 재수없으면 +1만 붙어서 체감성능향상을 느끼기 힘듬
결정적으로 이 게임의 주력장비는 레어템인데 레어템은 +가 붙지 않고 몹드랍보단 보물상자 드랍이 많음.
마지막으로 하루미는 딜러가 아니라 탱커인 팔라딘으로 영입됨.... 아 뭐 어쩌라고 -_-;
써먹을려면 사무라이 전직 추천.
고렙때 트레저헌터랑 같이 넣고 몬스터 아이템 강탈하면서 다니는 컨셉파티 짜면 모를까.... 괜히 F랭크 매긴건 아닙니다. --;
*매직유저
SSS급. 산고 - 스킬시전 시간 단축
할말없이 미친 성능의 오밸 스킬... 전캐릭터 다 따져도 이만한 사기스킬 찾기 힘듭니다.
이 게임에서 캐스팅 시간이 드는 스킬은 매우 강력한 대신 방해받기 쉽고 턴이 늦게 들어온다는 단점이 있어서, 일부러 스킬렙 안올리고 저렙 유지하는(주로 속성공격) 경우도 많은데 시전시간이 줄어든다는건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더구나 산고는 가슴사이즈가 80 이하라서, 가슴사이즈 80이하 캐릭터들로 파티 구성하면 어질리티 보너스까지 받습니다. --;
이거 뭐 캐릭터가 인기 없으니 이런 사기스킬로 만화하려고 하나....
S급. 마나카 - 스킬에 드는 TP 감소
산고가 개사기라서 그렇지 얘도 만만찮은 사기 스킬... 이 게임에서 TP쓰는 스킬은 렙을 올릴수록 TP소모량이 커져서 함부러 올리기 어려운데, 그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어서 부담없이 고레벨 스킬을 찍을 수 있습니다. 스킬렙 올리면 시전시간까지 늘어나는 공격마법보다는, 시전시간이 짧고 TP 소모가 큰 버프스킬 쓸때 정말 쾌적한 느낌을 받죠. (디버프나 힐링스킬은 대부분 TP소모량이 적어서 크게 체감이 힘듬) 스킬렙 올리면 캐스팅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위치보다는, TP소모가 극심한 버프스킬이 많은 매지컬 프린세스나 세이지를 추천합니다.
S급 루코 - 확률적으로 발동된 공격 마법이 한번 더 발동
얘도 사기. 마나카가 은근히 사기라면 얘는 발동되는 순간 '헉 이런 사기가' 라는 말이 나오게 만듭니다. 루코는 초기 영입 직업이 위치인데 위치 광역 공격마법이 성공한 순간 스킬 발동되어서 마법이 2번 발동되면 잡몹레벨에서 버틸 수 있는 놈은 거의 없습니다. 데미지마법 뿐만 아니라 디버프도 적용되므로 수면이나 기절같이 잘 안걸리는 디버프가 2중 발동되어서 남김없이 다 걸리면 상당한 이득입니다. (대신 1차에 다 걸렸는데 2차 발동되면 좀 손해보는 느낌도...;;) 대신 힐이나 버프에는 적용받지 않으므로, 스킬을 활용하려면 공격마법이 강한 위치나 디버프 쓰는 세이지가 좋습니다. (하지만 전 의상 하나만 보고 비숍 전직...)
A급 코노미 - 어육소시지로 겐지마루 소환해서 적을 공격
코노미가 키우는 개생키를 소환해 적 여럿을 공격하며 한 전투에 한번만 소환합니다. 소환에는 어육소시지라는 아이템이 필요한데 던전 행상인 록이 팝니다.
스킬은 매우 강력한 대신 돈지랄 스킬인데다 일반상점에서 파는 아이템이 아니라서 랭크를 낮춤.. (근데 이 스킬 막 쓰면 산고 뺨치는 사기스킬 될 확률이 높다보니 ;;) 공격력은 INT가 아니라 ATK의 영향을 받으므로 코노미는 매지컬 프린세스(검)나 비숍(봉)으로 전직해 ATK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캐스터 계열은 거의 모든 스킬에 발동이 시간이 걸리다보니, 아이템을 쓰더라도 인스턴트로 바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것 만으로도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대신 어육소시지가 초중반에 마구 사기엔 만만찮게 비싸고, 록이 파는 갯수에도 제한이 있어서 펑펑 쓰기 힘들다는게 단점. 돈이 충분해지는 중후반에 빛을 발합니다.
B급 챠루 - 근접공격시 일정확률로 적의 행동순서를 뒤로 밀어버림.
챠루가 파이터... 아니 하다못해 스카웃 계열이었다면 이 스킬은 A급이었겠지만, 챠루는 마법사임... 그래서 B급.
챠루는 영입시 프리스티스로 들어오므로 비숍으로 전직해 봉술을 쓰거나, 초기화 한 뒤 매지컬 프린세스로 가서 검술을 쓰면 그럭저럭 활용할만 합니다.
대신 위치나 세이지로 가버리면 존재의미를 상실하는 스킬이 되어버리므로 주의...
C급 나나코 - 적의 공격으 일정확률로 무효화.
적의 공격을 무효화하면 캐스팅이 취소되는걸 막을 수 있으므로 스킬 자체만 보면 나무랄데 없이 좋습니다.
근데 발동확률이 너무 낮아서....ㅠㅠ ( 대략 10% 대...)
하다못해 20~30%대 발동이었으면 A급었을텐데... 나나코가 맞을때만 발동되므로 정말 보기 힘든 스킬....
* 스카웃
S급 이쿠노 - 상태이상 걸린 적에게 추가데미지
타마키와 같이 100% 발동확률이며, 파티원중에 댄서나 아이돌이 있다면 첫턴에 적 전원에게 디버프가 걸리므로 첫턴 빼면은 무조건적으로 추가데미지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댄서가 아니라 바드나 가희와 조합한다면 약간 성능이 떨어짐. 데미지 증가율은 타마키와 같으므로 압도적으로 이쪽이 좋습니다. 댄서나 아이돌이 없더라도 인첸트리스나 세이지 같은 디버프 캐스터와 조합할 수도 있고, 스카웃 자체가 디버프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댄서가 없더라도 어떻게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스킬 특성상 딜러가 아니면 효율이 떨어지므로 트레저헌터보다는 스나이퍼나 쿠노이치 전직을 추천.
그러고보니 자매가 다 사기...
A급 이루파 - 첫턴 통상공격시 일정확률로 적 즉사
발동되면 엄청 이득이긴 한데, 이루파는 영입시 쿠노이치로 들어오고 쿠노이치 첫턴은 보통 디버프를 걸므로 디버프를 걸지 통상공격을 할지 애매해집니다. 즉사가 발동되면 좋은데 발동안되면 첫턴 디버프보다 손해를 많이 보는터라....;; 그리고 즉사면역인 몹도 있고 보스급은 안통하므로 뭔가 보기보다 애매한 스킬.... 그래도 어새신의 머더스킬(크리티컬시 일정확률로 즉사)과 조합되면 은근히 도움되긴 합니다. 근데 첫턴만 지나면 효과 없습니다. ;;
B급 카린 - 언데드, 요괴, 악마류에게 데미지를 덜 입음
100% 발동이므로 괜찮은 스킬이긴 한데, 카린은 쿠노이치로 들어오고 쿠노이치는 분신술이라는 매우 탁월한 몸빵스킬이 있으므로(맞을때 데미지 없고 분신이 대신 사라짐) 좀 애매한 스킬... 그렇다고 고레벨일때 쿠노이치가 분신 안쓰고 몸빵하기도 그렇고....;; 몸빵할때 빛을 발하는 스킬이라 후열 다트를 쓰기 어정쩡해진다는 느낌도 있고... 나쁜 스킬은 아닌데 여러모로 애매합니다.
그리고 10층까지는 보스가 모두 인간(일부 메이드 로봇 및 외계인)입니다 고갱님.
C급 유마 - 체력이 적을때 100% 도주 성공
아 눈물 좀 닦고.....ㅠㅠ
스킬렙이 오를 수록 요구 체력수치가 높아지므로, 만렙때 체력 70%만 유지하면 무한 도망으로 던전 탐색이 가능하므로 엄청 유용합니다. 근데 문제는 저렙때.... 대략 체력 30%대 유지해야 스킬 발동인데 30% 유지하다 몹이 선턴 가져가면? 그리고 몹이 유마를 때리면? (네, 답이 없죠. 걍 죽어야죠. ;;)
더구나 일방통행문 지나가자마자 인카운터가 일어나면 도망 불가입니다. 그리고 초반엔 몹 만나면 도망가는게 아니라 다 잡아서 렙업과 포획을 해야 하므로 잘 안쓰게 됩니다.
그래도 이 스킬이 F급이 아닌 이유는 이 게임은 6층부터 길찾기가 지랄맞아서 파티렙이 몹렙을 어느정도 추월하게 되면 안 싸우고 도망만 치면서 길찾기하는게 편하기 때문입니다.
고렙대 효율성은 B+급 이상이라고 보지만 저렙땐 없는거나 마찬가지이고 전투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므로 아쉬운 스킬...
*메이드
SS급 마량 - 턴 종료 후 확률적으로 한턴 더 함
말이 필요없는 사기급 스킬. 확률이 그렇게 높진 않지만(20%대) 루코처럼 했던 행동 반복이 아닌 '한턴 더함' 이라는게 얼마나 사기급인지는 아이돌로 첫턴에 춤 2번 춰보면 압니다. --; 춤 2번 겹치기가 첫턴에 발동되면 바로 안드로메다 관광열차를 타는 몹들을 볼수 있습니다. 노래발동에 시간이 걸리는 바드-가희보단 발동에 시간 안걸리는 댄서-아이돌이 상성이 좋습니다. 더구나 마량은 가슴 80 이하이므로 패시브로 어질보너스까지 노리면 명실상부한 사기캐... (어째 사기급 캐릭터엔 로리들만 득실거리냐...)
A급 하루카 - 턴 종료후 HP TP 회복율 상승
메이드 스킬 '봉사의 마음'은 전투가 끝나면 파티원 전원의 HP TP를 소량 회복시켜주는데, 하루카는 이 스킬의 효율을 올려줍니다.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안되지만 은근히 도움 많이 되는 스킬. 똑같은 메이드라도 하루카와 다닐때와 다른 메이드와 다닐때 느낌이 달라집니다.
특히 이 게임은 혈압 올리는 길찾기 때문에 던전에서 장시간 체류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TP가 다 바닥일때 마을로 귀환하므로 TP 회복이 꾸준히 된다는 것 만으로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B급 시루파 - 인간형 적에게 데미지를 덜 입음
카린과 같이 몹 타입만 맞으면 100% 발동. 특히 이 게임 10층까지 중간보스와 보스가 거의 다 인간형이라 엄청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메이드계열은 후열에 짱박아놓고 버프나 디버프 거는 직업이라 몸빵할 기회가 잘 없다는게 문제. 써먹을려면 여고생 전직시켜서 전열에 탱커나 딜러로 두는게 좋습니다.
근데 여고생 전직은 10층 넘어갈때나 가능하잖아? 얜 안될꺼야 아마....
만약 시루파가 파이터나 스카웃이었다면 대박 S급 스킬이었을텐데... 뭐, 이러니저러니해도 카린보다는 좋은 스킬입니다. 직업이 메이드라서 문제...
D급 유키 - 던전에서 일정걸음수마다 유키의 TP 회복
대략 1렙에 10걸음마다 TP 1 정도 회복하는데, 10~20 걸음이면 인카운터가 거의 일어나죠..네....
결정적으로 유키는 메이드계 직업이고 메이드 - 바드 - 가희 - 댄서 - 아이돌 모두 TP를 안쓰는 직업입니다. 결국 TP를 써먹을려면 여고생 전직해서 TP쓰는 스킬을 펑펑 쓰거나 아니면 헌신스킬(자신의 TP를 파티원에게 전달)로 아군 TP 보충하는데나 쓸 수 밖에 없는데, 메이드계 직업이라면 첫턴은 헌신이 아니라 노래나 춤을 춰야 하므로(혹은 속증 버프) 쓰기 애매해집니다. 보통 아이돌이나 가희가 되었을때 노래 2번 춤 2번 출 시간이면 잡몹이 거의 다 쓸리는 시간이라 헌신 쓸 시간도 잘 없음 ;; 결정적으로 시간내서 헌신을 쓰더라도, '봉사의 마음'으로 파티원 전원의 TP 혜택을 보는 하루카 보다는 효율이 한참 딸립니다.
결정적으로 이 게임은 문을 지날때 인카운터율이 쩔므로 장시간 TP회복의 혜택을 보기 어렵습니다. 하다못해 던전에서 인카운트를 낮추는 아이템이나 스킬이 있었다면 몰라도....
하지만 장기간의 안목을 가지고 노래와 춤 스킬을 아무것도 안찍고 파티원에게 묻어가면서 30렙까지 올린다음 여고생으로 전직한다면 나름 쓸만한 스킬.. 이땐 대략 B급 정도 줘도 될듯.
4. 육성 및 플레이 팁
- 스킬을 잘못 찍거나 전직을 잘못했을때 캐릭터 레벨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땐 렙 1로 되돌아가며 직업도 기본직업으로 돌아갑니다. 새로 키울때 노가다가 심하지만, 고렙 파티원 사이에 끼여서 쩔받으면 비교적 편하게 절반렙대까진 키울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30렙대 파티원에 끼여서 30렙대 몹을 잡으면 15렙대까진 광속업 가능. 그 이후엔 노가다)
- 몇몇 답이없는 쓰레기 스킬이 있으므로(돈 훔치기, 인카운터율 높이기 등) 절대 찍지 맙시다.
- 몇몇 스킬은 1렙은 거의 필수지만 1렙 이상은 필요없는 스킬도 있으므로(라이트, 리턴 등) 이런 스킬들은 스킬렙을 올리지 맙시다.
- 스킬명을 잘 보고 쓰지 않는 무기로 쓰는 스킬은 찍지 맙시다. 예를들어 쿠노이치의 봉황 스킬은 다트로만 쓸 수 있는데, 일본도 쿠노이치를 키우면서 봉황 찍으면 그냥 삽질...또 사무라이를 키우면서 파이터의 검, 도끼, 창 마스터리를 찍었다면 그것도 삽질.
- 전직 테크를 잘못타면 캐릭터가 망테크를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2차직업에서 스킬을 잘못찍고 3차직업 가버리면 캐릭터가 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예 : 마법사로 소서리스 - 매지컬 프린세스 테크를 타는 경우. (패스트 캐스팅이 없어서 시전속도 오질나게 느리고, 소서리스에 물리공격 관련스킬이 없어서 검사로 키우기도 애매함)
메이드로 댄스나 노래 스킬을 엄청 찍은 뒤 여고생으로 전직하는 경우. (댄스나 노래는 사용후 턴이 돌아오는 시간이 엄청 길고 맞으면 풀리는 경우가 많아서, 직접 전투하는 여고생과 조합이 매우 좋지 안음)
캐릭터 고유스킬을 못살리는 경우. (사사라로 양손무기를 쓴다던가, 루리나 욧치로 무한 가드 패링 하는 팔라딘으로 키운다던가 등등)
- 잘못키웠다고 바로 초기화하지 말고 10층까지 진행하면서 얻는 캐릭터를 써먹으면 편합니다.
예를들어 가장 처음 주는 타마키는 스킬 하나 잘못찍었다고 바로 초기화하지 마시고, 대충대충 키워가면서 써먹으시다가 욧치나 루리 영입하면 타마키를 퇴출하시고 (보통 영입한 캐릭터는 스킬이 초기화 되어 있으므로 스킬 잘못찍은 캐릭터를 대체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욧치나 루리도 2차직업 스킬 찍어가면서 대충대충 키워가다가 30렙대에 사사라 영입하면 퇴출. 이때 사사라는 30렙대에 스킬이 아무것도 안 찍혀 있으므로 취향대로 3차직업 전직한 뒤 주요스킬 몰빵해버리면 됩니다.
만약 내 취향은 죽어도 타마키다! 이럴땐 키우던 캐릭터로 타마키 초기화하고 쩔해주면 빠르게 키울 수 있으므로, 맨땅에서 키울때보다 효율적으로 스킬분배가 가능합니다. 파이터로 예를 들었지만 다른 직업도 이런 식으로 돌려막기식으로 키우면 다양한 직업의 특징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 전직하면 전직 그래픽이 갤러리에 바로 등록됩니다. 예를들어 30레벨 파이터로 영입가능한 사사라의 경우, 저장 후 팔라딘, 다크나이트, 발키리, 사무라이, 다크로드 한번씩 다 전직-로드 반복하시면 단번에 갤러리 전부 등록됩니다. 전직후 영입되는 캐릭터라면(예를들어 루코는 위치로 영입됨) 일단 초기화한뒤 30렙까지 전직 안하고 파티에 묻어가면서 키운뒤 세이브-전직-로드 반복하면 단번에 갤러리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비교적 편하게 전직업 CG를 갤러리에 등록시킬수 있습니다.
- 무기 종류가 무척 많은데 무기에 따라 쓸 수 있는 스킬이 제한되므로 스킬 설명을 잘 읽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스카웃의 100% 크리티컬을 띄우는 위크스탭은 단검을 들어야 발동 가능합니다. 그래서 위크스탭 엄청 올린뒤 쿠노이치 전직해 일본도 들고는 위크스탭 왜 안되냐며 울고불고짜도 소용없습니다.
- 무기 오른쪽에 속도 랭크가 있는데 너무 낮으면 턴 돌아오는 속도가 느립니다. 주로 한방데미지를 노리는 양손무기의 속도가 느리고, 데미지가 낮은 단검은 빠릅니다. 이 때문에 무기를 뭘 들려야할지 주의해서 스킬을 찍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한방데미지가 있는 양손도끼가 100점으로 한번 공격할때 한손검으로 50점으로 두번 공격할 수 있다고 칩시다. 동일시간 당 주는 데미지는 같지만 두 무기의 활용은 전혀 다릅니다. 먼저 한손검은 양손도끼에 비해 턴이 두배 빠르게 오므로 다른 행동을 한번 더 할 수 있습니다. 즉, 공격하는 대신 방어하거나 스킬을 쓰거나 아이템을 쓰거나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반면에 양손도끼의 경우 150%의 데미지를 주는 TP10 스킬로 150점의 데미지를 주려면 한번의 턴과 TP 10이 들고, 한손검으로 150점의 데미지를 주려면 두번의 턴과 TP 20이 듭니다. 즉, 속도가 빠른 무기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편하지만 양손무기의 순수 딜량을 따라잡으려면 더 많은 TP가 들고, 느린 양손무기는 턴이 너무 늦게 돌아와 반응이 느리지만 적은 TP로 단번에 강력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 생각해서 어떤 무기를 쓰는지 선택할지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팔라딘은 턴이 빨리 와야 버프와 힐을 자주 할 수 있으므로 데미지가 약간 낮더라도 속도가 빠른 무기를 쓰는게 좋고, TP를 소모해서 강력한 뎀딜이 가능한 다크나이트는 가급적 데미지가 높은 양손무기와 고레벨 공격스킬로 단번에 데미지를 뽑아내는게 TP 소비 효율이 좋습니다.
- 공격마법은 INT의 영향을 받고 회복마법은 RES의 영향을 받습니다. 힐러에게 지팡이 들려주고 왜 힐량이 이렇게 적냐면서 울고불고짜도 소용없습니다. (RES올려주는 무기는 마법서)
- 이 게임의 상태이상은 초강력해서 제대로 여러개 걸리면 바로 안드로메다 관광열차를 타게 됩니다. 반대로 파티원 전원이 디버프 제대로 걸리면 이쪽도 열차를 타야 하므로, 버프와 디버프에 대한 이해가 필요가 이해하며 특히 상태이상에 대한 대처가 완벽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상태이상회복 마법은 해당 던전의 몹이 쓰는 상태이상 공격에 맞춰서 렙을 올려줘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몇몇 상태이상을 설명하자면....
동결 - 얼려서 행동으로 발동하는 스킬을 못쓰게 합니다. 댄서에게 아주 쥐약인 스킬로 파이터나 스카웃에게도 치명적입니다. 반면에 바드나 캐스터는 별 영향 없습니다.
침묵 - 말을 못하게 해서 입으로 발동하는 스킬을 못쓰게 합니다. 바드에게 아주 쥐약인 스킬로 모든 캐스터에게도 치명적입니다. 반대로 파이터나 스카웃 계열은 큰 영향 없습니다.
슬로우 - 턴이 늦게 돌아옵니다. 걸리긴 위 두개보다 어렵지만 해제렙이 높아서 해제가 잘 안됩니다. 모든 직업에 치명적입니다.
이 세개가 3흉이라 부르 만한 흉악한 3대 상태이상으로, 특히 동결과 침묵은 꽤 잘걸리는 편이라 걸리면 혈압오르기 딱 좋습니다. 때문에 바드나 캐스터라면 반드시 풍신의 반지같은 바람내성 아이템을 장비하고, 댄서라면 수신의 반지같은 물내성 아이템을 장비합시다. 왠만한 적 대부분이 저거 세개만 걸리면 바보됩니다. --; (만약 적이 전사계열이라면 동결+슬로우, 마법사계열이라면 침묵+슬로우 이런 식으로 걸면 좋음) 보스에게도 저거 세개 걸면 수월하게 잡는게 가능한데 대부분 상태이상면역이 있어서 다 걸긴 어렵습니다.
독 - 매턴 5%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제일 쩌리 스킬이지만 보스급이 걸리면 최대체력대비 데미지라 매턴 막대한 데미지가 뜹니다. 잘 안걸려서 그렇지...--;
수면 - 잠자는 상태가 되어 아무 행동도 못합니다. 매턴 체력을 5% 정도 회복하는데 수면 중 맞으면 150%의 데미지를 받고 수면상태가 해제됩니다. 수면 후 양손도끼 뎀딜스킬로 한방에 골로 보내는 것도 노려볼만 합니다. 수면 스킬 위주로 싸울땐 전체공격마법을 자제하고 각개격파로 가면 편합니다.
마비 - 턴이 돌아올때 일정확률로 아무 행동도 못합니다. 캐스팅도 취소됩니다.
기절 - 당한 적의 행동순서가 뒤로 확 밀려나며 행동이 취소됩니다. 상태이상이 해제되어도 밀려난 턴이 복구되지 않습니다.
즉사 - 즉사합니다. 언데드들은 면역
석화 - 일정시간 석화 진행되다가 석화되어버리면 아무 행동도 못합니다. (죽은 것으로 취급하지만 해제하면 복구) 석화진행 중엔 방어력이 올라가고 민첩이 떨어집니다.
위 스킬들도 쓸만하지만 저 위의 3흉 스킬에 비하면 중요도가 좀 떨어집니다. (독은 너무 구리고, 다른 상태이상은 걸릴 확률이 좀 낮음) 그래서, 동결 침묵 슬로우를 우선적으로 걸고 나머지 상태이상은 상황봐가면서 추가로 건다는 느낌으로 쓰면 좋습니다. 특히 아군도 동결 침묵을 가장 우선적으로 조심할 필요가 있으므로(춤, 노래, 시전 중인 마법이 취소되는게 치명적) 물내성과 바람내성을 우선적으로 올려두는게 좋습니다.
각종 능력치 저하 스킬
해제하기 가장 힘든 상태이상이지만 명중률 제외하면 그냥 무시해도 됩니다. 하지만 파이터나 스카웃에게 걸린 명중률 저하는 매우 귀찮으므로 해제하는게 좋습니다.
마법으로 해제할떈 스킬렙 10렙이 필요합니다. ;;
적에게 걸 경우 가장 쓸만한게 역시 명중률 저하이고, 그 밖에 방어력 저하 마법 내성 저하(데미지 마법은 물론 각종 상태이상 스킬도 잘걸리게 됨) 정도가 유용.
- 상태이상은 춤 같은 다른 디버프 스킬과 누적됩니다. 예를들어 아이돌의 마주르카(적의 행동속도 저하)와 슬로우가 겹쳐지면 그냥 서있는 샌드백이 됩니다. 여기에 마비 기절 걸리면 죽을때까지 맞다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 전투가 일어나면 가급적 첫턴은 데미지 스킬보단 디버프와 상태이상 스킬을 노려보는게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 앞에서 언급했지만 저렙 디버프 스킬은 잉여중에 잉여이므로 디버프 스킬을 키울땐 바로 만렙으로 몰아줍시다. (초반이라도 하다못해 3렙정도까진 몰아줘야 합니다.) 나는 침묵도 걸고 동결도 걸고 슬로우도 걸고 수면도 거는 다재다능한 디버퍼가 될거야라고 하면서 이스킬 저스킬 찝적거리다간, 전투 중 턴만 낭비하는 잉여신세를 못면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디버프 스킬류는 TP 소모가 적은 편이라 스킬렙을 몰아줘도 공격 마법보다는 TP소모에 여유가 있습니다.
- 발동중인 스킬을 상태이상으로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미 댄스 중인 댄서에게 동결을 걸면 댄스 효과가 모두 사라집니다. 또 마비 기절 침묵류 스킬은 모든 진행 중인 캐스팅을 무효화합니다.
- 자신에게 영향이 없는 상태이상은 무시해도 됩니다. 예를들어 파이터에게 침묵이 걸려도 별 영향 없습니다. 특히 다크로드는 적이 상관없는 상태이상 많이 걸어주면 오히려 고마워지는 케이스.
- 상태이상 해제 아이템이나 스킬이 없는 경우 던전에서 오래 걸어다니면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석화 제외) 아이템 아낀다고 상태이상 잔뜩 걸린 상태에서 걸어서 풀다가 인카운터 걸리면 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아이템이 없거나 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나 걸어서 풉시다.(근데 독은 걍 걸어서 풀어도됨)
- 던전에서 얻는 잡템은 일단 창고에 보관합시다. 나중에 의뢰 퀘스트 물품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봉인서 역시 한두개씨은 창고에 보관합시다.
- 던전에서 드랍되는 잡템 중 과일류 몹이 드랍하는 잡템은(과즙, 쥬스 등) 먹으면 HP TP가 소량 회복됩니다. 특히 TP 회복수단이 없는 초반에 매우 유용하며 물약이 떨어지거나 했을때 응급수단으로도 쓸만합니다. 그 외에도 체력회복하는 잡템이 있긴 하지만, 먹으면 데미지를 입는 잡템도 있으므로 위급한 상황에서 이것저것 먹진 맙시다.
- 중층부터 던전에 비밀문이 생기는데 '라이트' 마법을 쓰거나 전등 아이템을 쓰면 보입니다. 안보여도 해당위치에서 몸으로 밀면 통과됩니다. 던전 6층부터 클리어를 위해 필수적으로 비밀문을 찾아야 하므로, 가급적 라이트를 쓰면서 다니거나 의심스러운 부분을 밀어서 확인해봅시다. (저처럼 길없다고 6층에서 이틀동안 헤매지 마시고 --;)
마지막으로 온가족의 psp 사진
psp는 pc판에 비해 수위조절이 되었다고 함.
(PC판에선 저 장면에서 슴가 노출...)
가벼운 캐릭터 게임인줄 알았는데 보기보다 꽤 본격적인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서 놀란 게임.
첨 하시는 분들 간단히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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