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는 아직 3주 정도 남았지만,
이번 주 토요일부터 월요일 12시 까지 온라인 테스트를 하게 되니
그때 시험삼아 즐겨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허접하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기본 조작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소울 칼리버의 버튼 키입니다.
격투게임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유저들이 커맨드를 설명할 때 숫자패드의 숫자로 표기하는 건 알고 계실 겁니다.
예를들어 유명한 파동권의 커맨드는 236p, 뭐 이런 식으로 설명하죠.
소울칼리버의 버튼키는 횡(가로)공격, 종(세로)공격, 발차기, 가드 이렇게
4개가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는 무기를 가로로 휘두르는 공격으로,
횡이동을 하는 상대방을 때릴 수 있는 공격입니다.
이동이 굉장히 빠르고 자연스러운 소울칼리버의 특성 상,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시키는 굉장히 중요한 공격이죠.
B는 무기를 세로로 휘두르는 공격으로,
횡공격과 비교해서 시전이 빠르거나 데미지가 큰 기술들이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대방을 가격할 수 있는 공격이 많죠.
K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발차기나 몸으로 상대방을 가격하는 공격입니다.
무기를 사용하는 A, B와 달리 공격이 더 빠르고 반격을 당할 확률도 적지만,
큰 데미지를 줄 수 없어서 견제와 짤짤이에 주로 쓰이는 공격입니다.
G는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키입니다.
6G로 상대방의 공격을 쳐내는 가드 임펙트를 쓸 수 있으며,
가드를 한 상태에서 방향키를 아래(123)로 내리면 앉기를,
위(789)로 올리면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으로 가드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아래 방향을 누르면 케릭터가 앉게되는데,
앉은 상태에서도 아래 방향버튼과 가드키를 누르고 있어야 앉아서 막는 상태가 됩니다.
당연하지만 가드 키를 떼면 방어하지 않고 그냥 앉아만 있는 상태가 되죠.
방향키를 떼고 공격을 하면 케릭터가 일어나면서 '기상 공격'을 합니다.
케릭터가 쓰러졌을 때 일어서려면 가드키를 눌러야 일어섭니다.
만약 누운 상태에서 방향키를 위 아래로 누른다면, 케릭터는 일어서지 않고 그냥 땅바닥을 굴러다닐 겁니다.
누웠을 때 가드키만 누르지 않고 방향키와 가드키를 같이 누르면 낙법을 칩니다.
낙법을 잘 치면 적의 후속타를 피할 수 있지만,
잘못 쳤다간 오히려 낙법 캐치를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또 공격 중에 공격을 취소하는, 캔슬도 가드키를 눌러야 가능합니다.
고수들은 상대방에게 공격을 하는 척 하다가 캔슬로 취소시키는 식으로 상대방을 현혹시키죠.
단, 모든 기술이 캔슬이 가능한 건 아닙니다.
이렇듯 가드 키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애초에 방어를 담당하고 있는 키이니 중요할 수 밖에 없지만, 가드키로 가능한 행동이 정말 많이 있죠.
TGS에서 이번 솔칼6의 프로듀서인 오오쿠보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종공격을 맞춰서 이기는 게임이다'라고요.
종공격 기술 중에는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종공격을 많이 맞추면 이길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횡이동에 굉장히 무력하다는 것이죠.
세로 일직선으로 하는 공격이기 때문에 상대가 조금만 몸을 비틀어도 안맞습니다.
횡공격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시키고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종공격으로 제압하는 것이죠.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에 있습니다.
이게 소울칼리버 전투의 아주, 아주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8 WAY-RUN 시스템
적을 기준으로 중앙을 제외한 8방향 모두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한마디로 방향버튼 어디를 눌러도 그대로 가집니다.
철권을 예로 들면 철권은 789를 누르면 점프를 하고, 123을 누르면 앉게되죠.
횡이동을 하려면 2나 8을 누르고 곧바로 중립으로 놔야하구요.
123을 누르면 아래쪽(1P라면 반시계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 이동 시스템이 굉장히 직관적이고 조작하기 쉽기 때문에
획신적이면서도 독특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죠.
또, 솔칼의 기술 커맨드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789
456
123
이중 하나의 방향키와 커맨드를 누르면 기술이 나가는데,
대부분의 케릭이 방향키에 따라 비슷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A
횡으로 하단을 쓰는 공격.
하단치곤 강한 데미지를 주지만 보고 막기 쉬운 편입니다.
또 이번작에선 커맨드가 대폭 변경돼서
1A 처럼 1B도 하단공격이 되었죠.
1B는 1A처럼 횡을 잡는 능력은 없지만 사정거리가 긴 것으로 보입니다.
3A
대부분의 케릭터가 이 입력을 하면 횡공격+중단공격을 하죠.
당연하지만 성능은 다 달라서 발동시간, 거리, 발동후 경직 등은 케릭에 따라 다릅니다.
이거 하나만으로 상당히 먹고들어갑니다.
3B
전형적인 어퍼 공격으로 상대방을 띄워서 콤보를 먹일 수 있는 공격입니다.
솔칼도 시리즈가 지남에 따라 콤보가 점점 늘어난지라
예전 시리즈보다 더 강력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됐죠.
2K
견제용으로 자주 쓰게될 하단 짠발입니다.
3K
위의
789
456
123
말고도
44나 66, 11or77 33or99, 22or88 등의 키로 나가는 기술들이
대부분의 케릭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커맨드입니다.
단순히 방향키를 2번 눌러야 기술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횡이동 중, 혹은 전진, 후진 중에
방향키를 일정시간 누르고 있어도 위 기술이 나갑니다.
이제 기본 커맨드 말고 다른 시스템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리버설 엣지
가드 임펙트
브레이크 어택
크리티컬 엣지
소울 차지
리설 히트
일단 가드 임펙트부터.
이 스샷은 전작이라 안 보이지만 6G를 입력하면 케릭터가 앞으로 방어하는 자세를 취하며
초록색 효과가 보일 겁니다.
간단한 말로 튕기기, 페리라고 할 수 있으며 전케릭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방어수단입니다.
가드 임펙트에 성공하면 프레임 이득을 볼 수 있는데,
가드 임펙트를 당한 상대는 프레임 손해를 보지만 그 프레임 동안 가드 임펙트만은 할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공격했다간 상대방에게 역으로 가드 임펙트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성공했다고 끝이 아니라 그 후에도 심리전이 필요한 기술이죠.
과거작엔 가드임펙트가 상중단, 중하단 튕기기와 상중단, 중하단 흘리기로 나누어지고,
정말 정확한 순간에 성공하면 붉은색의 효과가 나며 다음 공격에 카운터 판정이 생기는
저스트 임펙트 등도 있었지만 이번 작에선 없습니다.
이번 작의 가드 임펙트는 상중하단, 그리고 잡기까지 튕겨냅니다.
굉장히 사기적인 성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아마 후술할 리버설 엣지 때문에 성능을 더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보입니다.
리버설 엣지
이번 작에서 생겨난 방어 시스템으로, 상대방 공격 중 상중하단, 그리고 잡기까지 튕겨낼 수 있습니다.
커맨드는 B+G이고, 과거 작에선 일명 B잡이라 불리우는 잡기 커맨드였습니다.
기본 설정으로 R1에 할당되었다고 하네요.
리버설 엣지는 방어와 공격, 두가지를 순차적으로 합니다.
무기에 붉은 기운이 보일 땐 방어를 하고 있고, 방어를 홀드하다가 떼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거죠.
이 리버설 엣지는 초보자를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 성능이 상당히 절륜합니다.
위에 말한 상중하단, 잡기까지 튕겨낼 수 있어서
상대방이 중하단 이지선다 공격을 한다고 했을 때, 리버설 엣지를 사용하면 이 고민은 사라지게 됩니다.
가드 임펙트처럼 정확한 타이밍을 맞출 필요가 있는 기술이 아니기에 더욱 쓰기 편하기까지 합니다.
단, 가드 임펙트는 성공한 순간 상대방의 공격을 중단시키지만,
리버설 엣지는 상대방의 공격이 계속 이어집니다.
즉, 리버설 엣지를 잘 쓰기 위해선 상대방이 언제까지 공격을 할건지, 빈틈이 언제 생기는지 알아야하죠.
예를 들어 상대방이 3타짜리 공격을 할 건데 2타까지만 막다가 공격으로 전환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상대방의 3타에 맞게되겠죠.
그리고 리버설 엣지를 성공시켜서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준다고 해도,
그 후 곧장 상대방과 가위바위보 심리전에 들어가야합니다.
아무리 고수라도 상대방과 가위바위보해서 무조건 이길 수 있다는 보장은 없겠죠.
리버설 엣지로 상대방을 맞춘다 해도, 그 다음 가위바위보에서 지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신중해야합니다.
리버설 엣지의 상성표입니다.
복잡하니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같은 공격끼리 부딪치면 비깁니다.
간략하게 횡공격(A) < 종공격(B) < 발차기(K 횡이동 후 공격함) < 횡공격(A)이 기본 골자라고 할 수 있죠.
위에서 말한 소울칼리버의 가장 기본적인 전투 개념과 똑같죠?
방어와 이동이라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방어는 상대가 A와 B,K 모두를 막을 수 있지만, B를 막을 경우
다시금 가위바위보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리버설 엣지에는 두번째 가위바위보에선
첫번째 가위바위보에서의 가드데미지가 축적되는 설정이 있어서,
만약 두번째에도 상대방이 B를 내서 이걸 막으면,
100% 가드크러쉬가 일어나 무방비 상태가 납니다.
리버설 엣지 직전에 가드 게이지가 상당히 깍인 상태였다면,
B가 아니어도 A를 막은 것 만으로도 가드 크러쉬가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첫번째 가위바위보에서도 이미 가드게이지가 간당간당한 상태였다면
첫타 째 B나 A로도 가드가 무너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이동은 전,후 이동과 좌,우 이동으로 나뉘는데,
이쪽은 가위,바위,보 보다 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A,B,K는 승리1,비김1,패배1인데
이동은 승리1에 패배2입니다.
대신 그만큼 상대방의 공격을 완전히 피한 후에 공격을 넣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리버설 엣지와 가드 임펙트는 이 브레이크 어택으로 부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상대방이 중,하단 이지를 쓰면 리버설엣지로 간단히 대응할 수 있다고 했지만,
상대방이 브레이크 어택을 쓴다면? 바로 ㅈ되는 겁니다.
중,하단 이지 말고도 브레이크 어택을 한다는 또다른 선택지가 있는 거죠.
여기서 주의할 게, 리버설 엣지와 가드 임펙트를 부순다고 했지
가드 그 자체를 부수는 건 아닙니다. 그냥 막으면 막을 수 있지만, 상당한 경직을 받습니다.
가드를 무시하고 공격하는 건 불을 휘감는 이펙트의 가드불능기가 따로 있습니다.
모든 케릭은 공통적으로 A+B 커맨드로 브레이크 어택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A+B 말고도 여러 기술들 중에서 브레이크 어택 판정을 가진 기술들이 많죠.
그러니 상대방의 이지선다 공격을 리버설엣지로 파훼한다 마음먹었다면,
그 파생공격 중 브레이크 어택도 포함되어있나 고려해야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기폭발, 즉 소울차지를 발동시켰다면
추가타 공격으로 브레이크 어택이 새로 생기거나 아니면
기존 일반 공격이 브레이크 어택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울차지 때는 오히려 주의해야죠.
또한, 리버설 엣지는 공통적으로 종(세로)공격입니다.
즉, 상대방이 리버설 엣지를 쓴다는 걸 확인하면, 횡으로 피하면 안맞습니다.
오히려 큰 빈틈을 만들어낼 수도 있죠.
예외적으로 자사라멜은 리버설 엣지 공격이 2타라 섵불리 접근했다 2타 째를 맞을 수도 있고,
탈림이나 라파엘 등은 리버설 엣지를 캔슬하고 다른 행동을 하는 모습도 보이더군요.
위 설명은 일반론이고 아직 나오지 않은 독특한 움직임을 보이는 케릭들이 몇몇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
일부 케릭터들은 고유의 공격자세들이 있습니다.
일부 기술들로 파생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방향키 + B+K 가 자세 커맨드 입니다.
최속 or 저스트 입력
소울칼리버의 커맨드는 대부분 굉장히 간단한 편입니다만
일부 케릭들은 약간 까다로운 조작을 요구하곤 합니다.
바로 최속과 저스트인데, 최속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커맨드를 입력하는 것이고,
저스트는 정확한 타이밍에 커맨드를 입력하는 겁니다.
그나마 최속은 아주 빠르지 않아도 기술 자체는 나가서 그럭저럭 운용이 가능하지만,
저스트는 성공하지 않으면 기술 자체가 나가지 않고,
다음 후속타를 내지 않으면 프레임에서 오히려 불리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스트를 요하는 케릭들은... 웬만큼 익숙해지지 않으면 입문자들에게 권하진 않습니다.
대충 이쯤에서 요약하자면,
A: 가로공격 - 횡이동을 잡는 공격
B: 세로공격 - 데미지가 센 공격
K: 발공격 - 견제특화
G: 가드 - 방어, 낙법, 가드임펙트 등등이 이 키에 달림.
A+B : 브레이크 어택
B+K : 자세잡는 키
A+G : 잡기
B+G : 리버설 엣지 (R1키)
K+G : 도발
A+B+K : 크리티컬 엣지 - 필살기 (R2키)
4A+B+K : 소울 차지
이 외에도 리설 히트나 저스트 디펜스 등 자잘한 기술들이 남아있긴 한데,
너무 길어질 것 같고, 아직 나오지도 않은 게임이라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은지라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이번 솔칼로 입문하는 사람이 늘어났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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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 동시에 눌러야 합니다. | 18.09.26 1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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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이!
있긴 합니다. 소피티아의 풍신스텝인 엔젤 스텝이 파동권이고, 킬릭과 타키도 용권선풍각 특수자세 있습니다. | 18.09.30 0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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