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 진삼8갤에서 퍼왔습니다.
■히라타 PD
7월 4일(금)에 배포된 UPD4에서는 다양한 신규 요소와 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부터 UPD4의 개발 비화를 순차적으로 게시해 나가겠습니다.
UPD4를 플레이하시며 즐겨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UPD4】액션 조정 전반에 대해 1 (히라타 PD)
프로듀서 플레이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처음에는 제한된 범위의 액션 조정만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설문 코멘트의 열정을 보고,
“이건 할 수밖에 없다!”는 마음으로, 조정 대상의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UPD4】액션 조정 전반에 대해 2 (히라타 PD)
조작성을 개선하고, 사용 시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속도・범위・위력의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필요한 강화를 검토했습니다.
UPD4의 다양한 액션 조정은, 어떤 열정적인 개발 스태프의 노력이 없었다면 실현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UPD4】 수정 패치 배포에 대해
7월 말에 UPD4의 버그 수정 패치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는 일부지만 고유 전법 내용 조정이나 미션 보상등, 게임 밸런스 개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가 소식을 기다려 주세요.
(7/15 X 업데이트)
■【UPD4】여포・혼다 타다카츠 액션 조정 (히라타 PD)
여포와 혼다 타다카츠는 유저들 사이에서
“최강으로 있어 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매우 많았던 영웅들입니다.
처음에는 사용 편의성 위주의 조정을 했지만,
크게 달라진 느낌이 없었기 때문에
속성 부여, 공격 변경, 연출 변경 등 대대적인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7/16 X 업데이트)
■【UPD4】대교・오쿠니 액션 조정 (히라타 PD)
설문조사에서 강화 요청이 매우 많았던 영웅들입니다.
조금만 강화해서는 변화가 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조작성을 향상시키고, 사용 편의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조정을 했습니다.
이동이 제한되는 공격이 많은 대신,
그만큼 높은 데미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강화를 가했습니다.
(7/17 업데이트)
■【UPD4】한계 돌파에 대하여 1 (히라타 PD)
한계 돌파는 「영걸을 더 강하게 키우고 싶다」, 「업형화(業蛍火)의 활용처가 필요하다」는 요청에 응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처음에는 밸런스 조정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무쌍 어비스를 처음부터 플레이하는 유저와 깊이 파고든 유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성장 요소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UPD4】한계 돌파에 대하여 2 (히라타 PD)
새로운 성장 요소를 준비한다는 것은, 모든 영걸을 전부 다루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큰 각오가 필요한 결정이었지만, 영걸들의 에피소드와 개성을 다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한계 돌파에 담긴 방향성과 의도를, 일부라도 전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서(徐庶)의 한계 돌파에 대하여 (히라타 PD)
서서의 고유 전법은 대상이 ‘군사’만 해당되어 적용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었습니다.
이에 ‘촉’과 ‘맹장’도 대상으로 추가해, 다양한 빌드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강화했습니다.
다만 고집하고 싶은 포인트로, ‘조조에게는 계책을 바치지 않는다’, 즉 조조는 강화 대상에서 제외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아케치 미츠히데(明智光秀)의 한계 돌파에 대하여 (히라타 PD)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겠지만, 한계 돌파 후의 미츠히데는 ‘혼노지의 변’ 이후의 시점을 이미지한 것입니다.
증표에 ‘다이묘(大名)’를 추가하고, 고유 전법은 리스크가 있는 효과로 대폭 변경했습니다.
한계 돌파는 해제할 수도 있으므로, 오다 가문에 충성하는 미츠히데를 선호하는 분은 한계 돌파를 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7/18 업데이트)
■ 시마즈 토요히사의 한계 돌파에 대하여 (히라타 PD)
위험 지대에서 강해지는 특성은 시마즈 요시히로도 보유하고 있어, 토요히사는 의도적으로 수치를 낮게 설정해 두었지만, 한계 돌파 후에는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며 역전하게 됩니다.
이는 “시마즈의 철퇴(島津の退き口)”에서 마지막 순간에 요시히로를 뛰어넘었다는 뉘앙스를 담고자 한 조정입니다.
■ 진궁의 한계 돌파에 대하여 (히라타 PD)
한계 돌파 후의 **‘기각의 대계(掎角の大計)’**는 ‘맹장’ 인장을 지닌 영걸들을 동시에 소환하는 파격적인 고유 전법입니다.
‘무(武)’의 힘으로 천하를 꿈꾸었던 진궁다운 낭만이 깃든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궁 본인에게 ‘위(魏)’ 인장을 추가하는 것도 검토했지만, 조조에게 맞서 싸우다 최후를 맞이한 점을 고려하여 추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7/19 업데이트)
■【UPD4】조운・관우・아자이 나가마사・시마즈 토요히사 등의 액션 조정 (히라타 PD)
여러분께 받은 의견을 바탕으로,
단순한 액션 강화만으로는 변화가 체감되기 어려운 캐릭터들에 대해서는 공격이나 연출 일부를 변경했습니다.
좋은 의미로 “달라졌다”고 느낄 수 있는 조정이 되도록 의식을 갖고 조율에 임했습니다.
출처: https://x.com/musou_abyss/ (7/14부터 매일 업데이트중)
진궁이 미쳤네요. ㄷㄷㄷㄷ
(다만 한돌시 맹장13개 모아야;;;)
그리고 과거 업뎃 정보를 보니까
장합도 한돌하면 위오장군 뿐만 아니라 우아 증표도 동시 소환 걸렸…
여포는 기본 차지에 참속성 붙어서 그거 쓰고 공격하면 참속성 붙는 상태로 차지 콤보들이 나갑니다.

(IP보기클릭)22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