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영상과 스샷은 최근 정보게시판에 올라온 것으로 스위치로도 출시되는 AAA 멀티 타이틀을 기종별로 비교한 물건이죠.
이게 왜 대단한 것이냐?
지금은 거치 게임기와 휴대 게임기를 비교해야 나오는 차이가 저 정도지만 옛날엔 같은 세대의 거치 게임기끼리 비교해도 아래같은 차이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PS2용 바하4는 이벤트 컷씬의 구현을 포기하고 동영상 삽입으로 땜질해 버리기까지 했죠. 당연히 게임큐브에선 리얼타임 컷씬.
PS2와 게임큐브만 비교해도 저 정도인데 당시에는 게임큐브도 우습게 씹어먹는 XBOX라는 놈까지 존재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임큐브나 XBOX는 알지도 못하고 그냥 PS2만 가지고도 만족한채 잘만 놀았죠.
저 시절과 비교하면 요즘은... 정말로 휴대 게임기의 성능이 거치 게임기의 성능을 많이 따라온 편이군요.
나날이 거치 게임기와 휴대 게임기 사이의 간격이 좁혀져 가는데, 지금도 지금이지만 장래가 더 궁금해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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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 플3 멀티하면 게임 퀄을 비타에 맞추거나 비타가 한참 딸리는 그런 모양세 였는데 스위치는 볼만한 퀄로 휴대용이되니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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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플4 와 스위치의 연산 성능차이가 과거 플2 와 겜큡 차이보다 더 납니다. 그럼에도 차이는 더 적게 나는것 처럼 느껴지죠. 그 이유는 과거와 달리 동세대 그래픽 표현 기법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고 시각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는 그래픽기법은 전부 적용하고 남을정도로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었죠. 과거에는 자원이 턱없이 부족했어서 뭐하나 잘리면 크게 표가 났었습니다. 과거는 SD해상도에 30프레임이라 여기서 해상도나 프레임을 더 낮추면 겜을 못할정도로 저질 환경이 되버리기에 성능차이가 그래픽차이로 바로 연결된점도 있었고요. 요즘 그래픽은 스위치로도 볼만한 그래픽은 나오고 플4 프로나 엑엑 은 프리미엄/하이엔드 고급지향 그래픽의 개념이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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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 플3 멀티하면 게임 퀄을 비타에 맞추거나 비타가 한참 딸리는 그런 모양세 였는데 스위치는 볼만한 퀄로 휴대용이되니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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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플4 와 스위치의 연산 성능차이가 과거 플2 와 겜큡 차이보다 더 납니다. 그럼에도 차이는 더 적게 나는것 처럼 느껴지죠. 그 이유는 과거와 달리 동세대 그래픽 표현 기법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고 시각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는 그래픽기법은 전부 적용하고 남을정도로 성능이 상향 평준화 되었죠. 과거에는 자원이 턱없이 부족했어서 뭐하나 잘리면 크게 표가 났었습니다. 과거는 SD해상도에 30프레임이라 여기서 해상도나 프레임을 더 낮추면 겜을 못할정도로 저질 환경이 되버리기에 성능차이가 그래픽차이로 바로 연결된점도 있었고요. 요즘 그래픽은 스위치로도 볼만한 그래픽은 나오고 플4 프로나 엑엑 은 프리미엄/하이엔드 고급지향 그래픽의 개념이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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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2 큐브 시절은 잘 모르겠지만 스위치랑 플4는 일단 광원 연산부터 엄청차이납니다 동시대 기술이 대체 어떤 기술을 의미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패럴랙스오클루전매핑이나 이미지베이스라이팅은 업계에서 사용한지 10년이 되었는또 아직 잘 써먹고 있고 | 17.09.18 15: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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퀀텀브래이크의 경우에는 소규모 회사의 한계상 복셀 옥트리 gi대신 크라이시스2에서 사용된 lpv를 채택하는등 애초에 게임에서 광원이 좋다고 느낄려면 그래픽디자이너+테크니컬아티스트+프로그래머 등등의 역량이 총동원 되지만 기기성능이 떨어지면 광원 공식을 단순화하거나 소수의 연산만 채택하는걸로 타협을 보는 겁니다 | 17.09.18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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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기업에서 쓰는 pbr같은것도 사용하게 된지 10년은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동시대의 기술이란게 예전꺼 써먹는 경우가 많아요 | 17.09.18 15: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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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자드가 오버워치를 pbr로 카툰느낌을 표현하여 깔끔하게 보이는데 반면 젤다는 캐릭터는 카툰쉐이더, 나머지 배경 대부분은 고전적인 쉐이딩 렌더방식을 채택하는걸 봐도 요즘 기술 써먹을 수 있다 문재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오버워치가 퀄리티 타협없이ㅜ만들었나라고 하면 절대 아니죠 노멀먑택스처는 블루채널 삭제해버리고 몇몇 오브젝트는 매탈릭택스처 러프니스 택스처 하나에 뭉그러트려 타협 봤습니다 | 17.09.18 15: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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