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넘 게임즈 최고 기술 책임자 '오오모리 와타루'(게임큐브 - 바이오 하자드 1, 베요네타등) 인터뷰 내용
플래티넘 게임즈가 자사 엔진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뭔가요?
플래티넘 게임즈는 지금까지도 액션게임에 특화된 자체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회사 설립 당시 부터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게임에 요구되는 레벨이 한단계 높아져 보다 많은 물량과 바리에이션 그리고 풍부한 표현력을 요구하게 된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해왔던 것들을 간소화, 효율화할 수 없다면 언젠가 자신들이 만들고자 하는 것을 만들 수 없게 될 것이다' 라는 위기감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보다 새로운 표현력을 갗추고 보다 규모가 큰 타이틀을 만들기 쉬운 환경으로 정비하기 위해
새로운 자사 엔진으로서 '플래티넘 엔진 (가칭)'의 개발에 착수하게 됐습니다.
언리얼 엔진이나 유니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자사에서 개발하는 메리트를 알려주세요.
외부 엔진을 시험해보지 않은건 아닙니다.
그러나 요구하는 기능이 부족했을 때 그것이 구현되는 타이밍은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독창성 있는 게임을 만들 때 그것은 치명적입니다.
자신들의 개발 사상에 맞춘 환경과 흐름을 정돈 유지하기 위해서도 자사 엔진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플래티넘 엔진 (가칭)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게임을 만들기가 쉬워진다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액션은 어떻까' 라며 프로토 타입 페이즈를 매우 빠르게 돌릴 수 있게 됩니다.
프로그래머가 효율적으로 많은것을 만들 수 있고, 표현적으로도 새로운것에 도전하기 쉬운것을
플래티넘 엔진 (가칭)이 이룰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플래티넘 엔진 (가칭) 은 어떤 체제로 개발되고 있나요?
개발 자체는 2년전부터 시작했고 기반이 되는 설정과 구성은 이미 생각해두었습니다.
토대가 완성되고 난 후 인원이 투입되어 현재 6~7명이 작업을 분담하면서 기능을 확장해 나가는 중입니다.
솔직히 아직도 인원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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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처럼 공개 엔진이 아닐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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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아는 사람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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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한심한 쉨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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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발표 내용 중 일부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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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 비용도 생각하셔야죠. 엔진개발 비용보다 라이센스 비용이 효율적일수도 있지만 RE엔진처럼 잘 만들어 놓으면 이후 출시하는 게임에는 불필요한 엔진지출이 확 줄어들테니까요. 그리고 루미너스 엔진은 지금 15에서 더 개량해서 루미너스 프로덕션의 신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갖다버리진 않았어요. 파판7리메이크가 언리얼을 선택했을 뿐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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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발표 내용 중 일부에요 | 20.03.14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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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말대로 아직 4번째 열리진 않았네요 | 20.03.14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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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다행이네요.. 제발! | 20.03.14 0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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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를 뒤집어놓을 발표라고 했는데 엔진발표면 갑분싸죠 ㅋㅋㅋ 메탈기어 오토마타 뷰티풀정도는 나와야 놀라겠죠 아니면 데메크+바요네타 콜라보정도는 되어야 뒤집어지지 | 20.03.14 0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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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버펑크2077
언리얼처럼 공개 엔진이 아닐텐데요.. | 20.03.14 0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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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버펑크2077
ㅋㅋㅋ 한심한 쉨ㅋㅋ | 20.03.14 0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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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버펑크2077
그놈의 아는 사람ㅋㅋㅋㅋㅋ | 20.03.14 0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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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03.14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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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거르는 카더라 통신... | 20.03.14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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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개발중인데 당연한거 아님??그사람 플레티넘게임즈 다님? | 20.03.15 0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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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을 좀 아시는 분이시군요! | 20.03.14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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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 리메이크는 이야기가 다를텐데요 루미너스 엔진이 파판 15랑 같이 만들어가는 엔진이라 파판15와 거의 비슷하게 개발중인 파판7에 적용하기엔 무리수였음 | 20.03.14 1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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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물하나
라이센스 비용도 생각하셔야죠. 엔진개발 비용보다 라이센스 비용이 효율적일수도 있지만 RE엔진처럼 잘 만들어 놓으면 이후 출시하는 게임에는 불필요한 엔진지출이 확 줄어들테니까요. 그리고 루미너스 엔진은 지금 15에서 더 개량해서 루미너스 프로덕션의 신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갖다버리진 않았어요. 파판7리메이크가 언리얼을 선택했을 뿐ㅋ | 20.03.14 15: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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