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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ㅁ…충만한 게임성의 미소녀 RPG ‘스타시드’, 마니아층 홀릴까

조회수 31730 | 루리웹 | 입력 2024.03.3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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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소수 마니아의 전유물로 통하던 미소녀 RPG이 어느덧 당당히 메이저가 됐다. 이제 더는 대중교통서 미소녀 RPG 광고를 접하는 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여러 게임이 국내외 앱스토어 매출 상단에 오르며 큼직한 행사가 곧잘 열리고 아예 상설 매장이 서기도 한다. 그만큼 이 장르에 도전하는 곳이 늘어나 어설픈 완성도로 뭇 유저의 ‘간택’을 받기는 힘들어졌다. 매력적인 원화는 기본에 뛰어난 그래픽, 성우 연기, 음악, 짜임새 있는 구성과 착한 BM을 두루 갖춰야 흥행할까 말까다. 그야말로 미소녀 RPG 과공급 시대에 여기 야심 찬 국산 신작이 하나 나왔다.


개발은 ‘주사위의 신’을 만들었던 조이시티 산하 모히또게임즈. 당초 ‘프로젝트 M’으로 알려졌던 작품이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이하 스타시드)’란 이름을 받았다. 여기에 글로벌 플랫폼 하이브를 보유한 컴투스가 서비스 제공 및 운영을 맡는다. 개발사와 운영사 모두 미소녀 RPG 관련으로 좋게도 나쁘게도 인지도랄 게 없는 만큼 본작의 흥행 여부가 무척 중요하겠다. 상술했듯 작금의 미소녀 RPG판은 국내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서 공급이 넘쳐나 유저 눈높이가 한껏 치솟은 상황이다. 과연 ‘스타시드’는 어떠한 풍ㅁ…아니 충만한 콘텐츠로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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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미소녀 RPG 흥행을 이어갈지 주목되는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인터넷 방송 문화 한복판서 탄생한 화제의 걸즈 밴드 QWER이 여는 곡 불렀다

 

8등신 미소녀 AI들과 함께 세계를 구원할 아키텍트님


‘스타시드’의 도입부는 대략 이러하다. 본래 평화와 번영을 기치 삼아 생성된 AI 레드 시프트는 제2차 아스니아 프로젝트가 가동하던 날 돌연 폭주하여 인류를 적대한다. 이미 사회 전반에 AI가 깊숙이 자리잡은 인류로선 너무나 뼈아픈 기습이었고, 마지막 희망으로 주인공의 정신을 가상세계로 전이시켜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 든다. 세븐 테마즈란 명칭처럼 일곱 가지 사상을 추구하는 도시들에 수많은 AI가 한데 어울려 살아가는 가상세계. 그곳에서 프록시안이라 불리는 AI들은 당연히 전원 미소녀다-적어도 아군은-. 여기서 주인공은 희망의 설계자, 아키텍트로 다시 태어난다.


세븐 테마즈는 기본적으로 인류 친화적 AI로 레드 시프트에 맞서 싸우지만 그 방식과 개성은 저마다 다르다. 가령 문화를 숭상하는 아르세즈는 가수 같은 예술계가 많고 학원도시 리메이트는 학생들로 이루어졌으며 전략전술에 능한 스팅스는 완전히 군대 분위기다. 즉 근미래 SF물인 동시에 밴드물, 학원물, 밀리터리물 등 다양한 컨셉의 미소녀가 등장하는 종합선물세트인 셈. 다만 그렇더라도 쏟아지는 미소녀 RPG 가운데 ‘스타시드’를 대표할 정체성이 필요할 텐데, 대다수 캐릭터가 그… 신체 어느 부위가 매우 크다. 가뭄에 콩 나듯 작은 경우는 눈속임 용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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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번영과 평화를 위하여 고안된 제2차 아스니아 프로젝트와 AI 레드 시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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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렇게 전개되는 이야기 가운데 AI가 멀쩡히 가동하는 일은 없다시피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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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나는 지휘관 겸 함장 겸 선생 겸 여행자 겸 개척자 겸 아키텍트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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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특정 부위를 강조한다고 팔릴 거라고 생각하다니 후… 잘 알고 있잖아?

 

보통 미소녀 RPG의 캐릭터는 라이브 2D나 3D, 후자라면 늘씬한 등신대와 귀여운 SD로 표현된다. 혹은 2D 일러스트와 3D 모델을 혼용하는데, 그 경우 아무래도 개발 공수가 덜 드는 SD를 택하는 추세. 반면 ‘스타시드’는 수집 가능한 프록시안 전원을 아름다운 8등신의 3D 모델로 조형하는 동시에 SD와 라이브 2D도 모조리 섭렵했다. 메인 로비와 전투를 비롯한 대다수 상황에서 8등신이되 아스니아 아카데미서 수업을 듣는 장면은 SD로, 플러그인이나 몇몇 이벤트신은 라이브 2D로 보여준다. 한 캐릭터를 놓고 성숙함과 귀염움은 물론 생동감까지 느낄 수 있는 좋은 안배다.


아울러 ‘인스타그램’서 모티프를 얻은 인스타시드는 뭇 프록시안과 일상을 공유한다는 므흣한 기분이 들게 해준다. ‘블루 아카이브’ 모모톡이나 ‘니케’ 블라블라처럼 호감도 시스템을 SNS 형태로 풀어낸 시도는 꽤 있었으나 이만치 본격적인 UI/UX를 갖춘 작품은 ‘스타시드’ 정도다. 인스타시드 접속 시 아예 세로 화면으로 전환되어 그녀들이 게시한 글과 사진이 쭉 뜬다. 거기에 좋아요 누르거나 DM을 보내-미리 작성된 대화를 감상하는 것에 가깝지만-는 등 될 건 다 된다. 앞으로의 숙제는 프록시안 머릿수만큼 필요한 수많은 포스팅을 얼마나 빨리 제작 및 게시하느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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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로비를 포함하여 대다수 콘텐츠서 늘씬한 등신대의 3D 모델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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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아스니아 아카데미서 귀여운 SD 캐릭터들이 훈련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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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장비에 해당하는 플러그인이나 이벤트신 등 곳곳에 라이브 2D가 쓰이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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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SNS 형태의 소통 및 호감도 시스템 중 가장 발전된 결과물이 아닐까

 

후발주자다운 승부수, 새롭진 않아도 더 나은 모습으로


각종 설정과 인스타시드 등을 통해 엿보이듯 ‘스타시드’는 완전히 새로운 뭔가를 추구하지 않는다. 대신 이미 정립된 흥행공식을 충실히 따르며 좀 더 개선하려는 쪽이다. 그래서 전반적인 시스템 및 콘텐츠 역시 ‘AFK 아레나’로 대표되는, 평소 모바일 수집형 RPG를 즐겨온 이들에게 퍽 익숙할 구성을 취했다. 행동력 개념 없이 난이도로 콘텐츠 소모를 억제하는 모험 모드, 도전 콘텐츠인 데이터 타워, 자원 수급을 위한 물자 탐색, 아레나, 보스 챌린지, 길드 작전, 같은 등급 캐릭터를 계속 소모하는 육성 방식, 전용 장비의 존재, 접속하지 않아도 알아서 쌓이는 성장 재화 등등…


모든 프록시안은 해석, 결속, 연산, 창조, 파괴 다섯 속성 중 하나에 속하며 R, SR, SSR, UR, MR, LR순으로 희귀하다. 해석이니 결속이니 생경할 텐데 그냥 ‘포켓몬’식 불<풀<물 빛<>어둠 상성이다. 유불리에 따른 추가 피해는 20% 정도. 이외에 어태커, 디펜더, 레인저, 서포터 네 직업이 다시금 암살, 방해, 단일, 광역 등 세부 역할로 나뉜다. 전, 중, 후열 셋씩 총 아홉 칸에 프록시안을 다섯까지 배치 가능하고 일종의 패시브 버프인 진형과 액티브 스킬인 지휘도 제공된다. 여러모로 자동 전투에 맞춰진 게임이긴 해도 스킬 발동 시기, 범위 지정 등 손수 조작했을 때 유리한 점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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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무언가를 추구하기 보다 이미 확립된 흥행 공식을 충실히 따라가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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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단순한 상성 및 역할군이지만 전략적 판단, 수동 조작의 여지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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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전력을 분석하여 최선의 조합과 배치를 택한다면 얼마간 격차는 극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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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신대 3D 모델이 귀여운 맛은 없어도 동작들이 세밀하고 연출 역시 화려하다

 

특기할 사항은 스토리와 전투 콘텐츠가 완전히 별개라는 것. 여느 게임처럼 이야기 → 전투 → 이야기가 아니라 이야기 → 이야기 / 전투 → 전투랄까. 우선 모험 모드부터 밀어야 메인 스토리가 해금되긴 하는데, 콘텐츠 구성이 그럴 뿐 내용은 서로 아무런 상관이 없다. 기간 한정 이벤트 ‘레트로 게임 어드벤처’도 마찬가지라 전투 한번 없이 스토리만 끝까지 봐도 무방하다. 내용상 어울리지도 않는 전투를 억지로 끼워 넣느니 아예 분리시키자고 판단한 모양. 덕분에 모험 모드 밀 때는 전투에만, 스토리를 즐기고 싶을 땐 감상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다는 게 ‘스타시드’의 장점이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스타시드’를 독창적인 작품이라 평할 순 없다. 그래도 모모톡 혹은 블라블라가 인스타시드로 대체되었듯 모든 면에서 조금씩 나은 면모를 보인다. 아니면 최소한 있을 건 다 있다는 풍성함을 갖췄다. 캐릭터 가짓수든 육성 관련이든 스토리 콘텐츠든 갓 론칭한 시점에 게임이란 어딘가 나사가 빠졌기 마련인데 ‘스타시드’는 다르다. 시장을 선점하고 락인 효과를 누리는 경쟁자들에 맞서 후발주자로서 일견 뻔뻔할만치 벤치마킹을 잘했다. 좋은 옵션이 붙은 뱃지를 얻고자 훈련하는 아스니아 아카데미가 ‘우마무스메’를 연상시키는 건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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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하게도 '스타 시드'는 모험 모드와 메인 스토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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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개인별로, 단체로 내러티브가 존재하는 어마무시한 텍스트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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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기간제 이벤트인 '레트로 게임 어드벤처' 역시 스토리만 쭉 봐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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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이제 막 론칭한 게임치고 있을 건 다 있다는 풍성함이 강점이겠다

 

웰메이드 ‘AFK 아레나’류, 그러나 영혼이 다소 흐릿한


그렇다면 여러 굵직한 흥행작을 벤치마킹한 ‘스타시드’가 마니아층의 사랑을 나눠 받게 될까. 마치 옆 동네 ‘리니지’류가 매년 쏟아져도 어느 정도 -소위 ‘라인’이 되는 데 실패한-유저들이 순환하며 벌이가 보장되듯 말이다. 여기서 선뜻 밝은 전망을 내놓기 어려운 건 서브컬처를 향유하는 이들의 외골수 성향 때문이다. 익숙한 시스템 및 콘텐츠 위에 얹어진 어디서 본듯한 세계관, 어디서 본듯한 미소녀, 어디서 본듯한 소동과 사랑과 비극과 결전과 구원의 서사는 뭐랄까… 다소 모질게 평하건대, 창작자의 영혼이 느껴지지 않는다. 서브컬처란 무엇보다 영혼이 중요함에도.


서브컬처에서 누구나 좋아할 만한, 이란 수식어는 자칫 누구도 그렇게 좋아하진 않는다가 되기 쉽다. ‘라스트 오리진’이나 ‘트릭컬’처럼 지나칠 만큼 특정 취향에 파고든 게임이 결국 나름의 위치를 점한 선례를 보자면, 세븐 테마즈 같이 종합선물세트를 추구한 게 다소 안일했을 수 있다. 반쯤 우스개로 프록시안들 가ㅅ…배포가 크다고 칭찬했지만 정말 그쪽 마니아층을 노린 디자인이었다면 열 배는 더 커져야 눈에 들까 말까다. 즉 모히또게임즈와 컴투스는 서브컬처 팬덤 전체를 겨냥하여 무난하게 포용력 높은 결과물을 뽑아낸 셈이다. 그게 정답이었는지는 좀 더 지켜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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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K 아레나'류 RPG로 보면 웰메이드인데, 서브컬처로서 좀 애매하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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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무난하게 통하니까 클리셰인 거라지만 기시감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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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가 위험하다면서 도입부 바로 다음 스토리가 '품평회와 유령 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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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 테마즈라는 것도 잘 풀리면 종합선물세트지만, 타깃이 모호한 느낌

 

그래도 만듦새 자체는 확실히 준수하고 서비스 역시 아직까지 안정적이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평점을 4점 이상 유지 중이니 어떻게든 유입만 된다면 반응이 괜찮다는 것. 거기다 애당초 원조 ‘AFK 아레나’가 미소녀 RPG가 아니라 그저 장르적 재미를 추구하는 유저층도 충분히 존재할 터다. 서브컬처 팬이라고 모두가 ‘블루 아카이브’나 ‘니케’를 거쳐올 리 없으므로 ‘스타시드’를 통해 이 장르를 처음 접한다면 몰개성이 문제되지 않을 테고. 뭣하면 기반이 잘 닦인 게임이니 캐릭터, 스토리에 대한 아쉬움은 추후 업데이트로 대응 가능한 부분이다. 그… 거기가 더 커지든 작아지든 하겠지.


후발주자라는 자각이 있어서인지 각종 재화도 인심 좋게 뿌리는 중이다. 이틀만에 BM이 착하다 나쁘다 속단하기 어려우나 일단 지금 시작하면 고단한 반복 작업 없이도 SSR 5인이 쉬이 갖춰진다. ‘AFK 아레나’는 무과금 유저도 캐릭터 획득이 비교적 쉽고-고강화는 어렵다- 매일 쌓이는 재화로 조금이나마 성장하는데, 이 역시 ‘스타시드’가 잘 계승했다. 단발성 이벤트와 별개로 소소하게 유료 재화가 주어지고 뽑기 마일리지를 이월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몇몇 인게임 기능 강화에 유료 재화를 요구하지만, 어디까지나 효율이나 횟수가 늘어나는 식이라 딱히 지탄받을 일인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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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K 아레나'류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역시 매일 조금이나마 성장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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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발성 배포 외에 소소하지만 유료 재화를 종종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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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리세마라'는 본인 선택이지만, 따로 반복 가능한 선별 모집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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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칭 기념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스타시드'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이 적기

 

완성도는 충분하다, 마니아층의 인정받는 것이 숙제


컴투스는 올해 초 열린 미디어 쇼케이스서 ‘스타시드’ 등 신작 3종에 힘입어 글로벌 톱 퍼블리셔로 도약하겠노라 호언했다. 그만큼 ‘스타시드’는 미소녀 RPG로서 대작 반열에 들 규모와 만듦새를 겸비했다. 그저 미리 쌓아둔 콘텐츠가 많다는 뜻은 아니다. 화제의 걸밴드 QWER이 열창한 오프닝 ‘Shine All Night’을 비롯하여 중요 대목마다 애니메이션 컷신이 마련됐고, 우치다 마아야와 타카하시 리에 등 유명 성우를 적극 기용했다. 그간 여러 미소녀 RPG를 즐겨온 유저라면 정기 업데이트든 시즌 이벤트든 타사 IP 콜라보든 운영측 투자 의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지 않을 터다.


서브컬처 팬덤은 화끈한 열정과 폭발적인 애정을 자랑한다. 그것이 작금의 미소녀 RPG들이 앱스토어 매출 상단으로 오르내리는 원동력이다. 그렇기에 그들은 먼저 진심 어린 애정을 쏟을 만한지 깐깐히 따진다. 가끔은 도가 지나쳐 “무슨 전국인정협회에서 나왔냐”고 반발하는 여론도 생겼으나 아직까진 팬덤의 인정을 받느냐 마느냐가 무척 중요하다. 분명 ‘스타시드’는 웰메이드 RPG라 평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장르에 미소녀라 써 붙이자니 너무 시장을 분석하고 재며 반듯하게 짜맞춘 공산품스러움이 못내 거슬린다. 그 점만 아니라면 참 풍ㅁ…충만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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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로 장기 흥행을 낙관하긴 이르지만 좋은 첫 출발을 보여주고 있다

 

라이브 서비스는 게임 완성도가 반, 운영 진정성이 반이다. 꾸준히 소통하길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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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데 군데 ai를 쓴 티가 나더라 씹덕겜인데 아트에 돈 아끼고 싶었니?
24.03.30 00:13

(IP보기클릭)2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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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일러 대놓고 쓴 거에서 아웃 그래놓고 게임성도 없다시피한 AFK류에다 BM도 어처구니 없는 정도... 하면 흑우되는 거 아닐까 싶네요
24.03.30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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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덕 돈 빨아먹고 싶은 사람이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 대충 훑어보고 여기서 좀 빼오고 저기서 좀 빼와서 AI 그림으로 엮어 누더기를 만들어 놓고 게임이라 주장하는 무엇
24.03.30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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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은 걍 다 쓰까서 아직 모르겠는데 BM은 진짜 말이 안나오더라
24.03.30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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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하면서 에버,블아,니케 느낌이 나는 짬뽕겜
24.03.30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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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에버소울 하는 게 낫겠다 싶음
24.03.3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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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데 군데 ai를 쓴 티가 나더라 씹덕겜인데 아트에 돈 아끼고 싶었니?
24.03.30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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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는HG
쓴건지 모르지 않나 | 24.03.30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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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844130977
일반유저면 모를까 씹덕눈은 못속이지. 같은 씹덕이 만든 겜인지 일반인이 만든겜인지도 구분한다던데 ㅋㅋ | 24.03.31 15:39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3584860835
그래봤자 여자의 감 수준으로 맞을때만 맞는다고 하는거라 별거없음 ai야 몇몇 포인트가 있어서 시간 빌게이츠들이 갈아넣으면 뭐 의혹 몇몇개야 끌고나오기야 하겠지만 | 24.04.03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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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은 괜찮은데 게임은 좀 더 해봐야 알겠음..
24.03.30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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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나 음해방지단
나레이션이 딱딱해요 에피소드도 부자연스러워요 비주얼은 좋아요 기획을 제대로 안 거치고 급조된 게임같아요... | 24.03.30 0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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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일러 대놓고 쓴 거에서 아웃 그래놓고 게임성도 없다시피한 AFK류에다 BM도 어처구니 없는 정도... 하면 흑우되는 거 아닐까 싶네요
24.03.30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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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835944855
ai 돈 아끼고 BM이 어처구니 없으면 어캄 ㅋㅋㅋ | 24.03.30 01:08 | | |

(IP보기클릭)118.218.***.***

루리웹-2835944855
정말 궁금해서 여쭙습니다만 ai 그림을 안쓰는 이유가 저작권이나 성의가 부족하다는 이유인가요? | 24.03.30 08:52 | | |

(IP보기클릭)121.165.***.***

엘그리고
창작물을 감상할때 즐길거리중 하나가 작자와의 교감입니다. 만든사람이 나랑 같은 인간이고 이사람은 어떤생각을 하면서 어떤 의도로 이걸 만들었을까 하면서 교감하는 부분도 중요한 가치인데 그걸 단순히 '생산성' 하나 때문에 무시하고 들이미는게 아니꼽다고 해야되나.. 마치 어차피 니가 보고 즐기는 그 캐릭터는 적당히 픽셀배열한 데이터 쪼가리 밖에 안된다고 말하는거 같아서 좀 재수없긴해요. 뭐 그래도 Ai 사용사실을 숨기는 작자들 보다는 비교도 안되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 24.03.30 09:55 | | |

(IP보기클릭)218.148.***.***

엘그리고
Ai 그림에는 소울이 없습니다. 빈껍데기죠. | 24.03.30 10:32 | | |

(IP보기클릭)61.73.***.***

엘그리고
그림은 그냥 속성뚝딱 섞어서 찍어내는게 끝이 아님 매력을 살리도록 디자인 포즈 캐릭성격등 설계해서 그리는거지 이걸 그냥 '성의'로 정의하면 할 말이 없음. AI로 단어몇개 조합해 찍어내서 틀린그림찾기하고 이상한부분 리터칭만 하고있는 사람이랑 성의 수준으로 비교가 되나. | 24.03.30 12:15 | | |

(IP보기클릭)118.218.***.***

PC2=STEAM
그렇군요 다른 분들도 답변 감사합니다. 단순 기술 발전쪽으로만 좋게 생각하고 있었네요 ㄷㄷ | 24.03.30 14:19 | | |

(IP보기클릭)220.90.***.***

엘그리고
위의 답변은 그림을 소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의 답변들이고.. 그림 작가들 입장은 AI그림이 딥러닝 과정에서 실제 작가들에게 허락 받거나 저작료도 없이 훔쳐서 딥러닝을 시킨 결과물을 사용하여 작가의 생산환경을 위협한다고 보기에 반대한다고 합니다. | 24.03.30 20:13 | | |

(IP보기클릭)223.38.***.***

엘그리고
저는 ai 일러에 반감을 가지는게 양산형이라서 죄다 비슷비슷하기에 질리더라구요. 세상 모든 서브컬쳐가 다 비슷한 비주얼이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너무 끔찍하지 않나요? 전 그래서 양산형 ai일러가 판을 치는건 좌시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24.04.02 0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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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은 걍 다 쓰까서 아직 모르겠는데 BM은 진짜 말이 안나오더라
24.03.30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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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하면서 에버,블아,니케 느낌이 나는 짬뽕겜
24.03.30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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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깐프
에버,니케가 AFK로 이 게임이랑 동종 장르에요.. | 24.03.30 19:28 | | |

(IP보기클릭)211.60.***.***

안녕깐프
짬뽕비하 비추 | 24.03.31 11:05 | | |

(IP보기클릭)121.190.***.***

안녕깐프
차돌짬뽕 해물짬뽕 순두부짬뽕 가져와서 짬뽕 느낌난다고 하면... ㅋㅋㅋ | 24.04.01 09:38 | | |

(IP보기클릭)118.129.***.***

이제와서 굳이 하기에는 뭐가 특별한게 더 피룡한듯
24.03.30 01:10

(IP보기클릭)11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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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덕 돈 빨아먹고 싶은 사람이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 대충 훑어보고 여기서 좀 빼오고 저기서 좀 빼와서 AI 그림으로 엮어 누더기를 만들어 놓고 게임이라 주장하는 무엇
24.03.30 01:52

(IP보기클릭)49.166.***.***

선생의검정카드
너 이뻐 | 24.03.30 06:59 | | |

(IP보기클릭)39.114.***.***

입금 완료가 단단히 됐구만 스토리 1장만 녹음 되어있고 뭐하자는 건지..
24.03.30 02:10

(IP보기클릭)116.36.***.***

v-_-
빠른 섭종을 위한 준비 | 24.03.30 11:37 | | |

(IP보기클릭)61.73.***.***

v-_-
기자라고 유료광고 표시 면제받는거 좀 어떻게해야 ㅋㅋ | 24.03.30 11:59 | | |

(IP보기클릭)149.248.***.***

v-_-
메인 스토리는 풀음성 이에요 그건 배틀 스토리임 | 24.03.30 19:04 | | |

(IP보기클릭)135.23.***.***

인스타시드 이미지들은 ai가 맞음 리터칭도 안한거 티나고 그에 비해 BM이 쌘건 동의합니다 한국 게임사들은 왜 자꾸 명함으론 못하는 게임(afk류) 가져다와서 수집형 게임들 BM을 붙이는지 모르겠어요 스테이지 스토리 말고 따로 있는 스토리는 아직 풀더빙이고요 그나마 좋게 볼건 인스타시드 댓글들이 나름 보는 재미가 있고 네임드 성우들을 많이 썻다는 점인듯 해요
24.03.30 03:14

(IP보기클릭)118.235.***.***

육성 bm 전부 에버소울인데 엡소말고 이거할이유가 1%도안보이는겜
24.03.30 03:26

(IP보기클릭)58.238.***.***

소비자는 열심히 만든 개발 노력에 가치를 지불하지 누구나 ai 딸깍으로 만들 수 있는 거에 가치를 매기지 않음
24.03.30 03:58

(IP보기클릭)1.239.***.***

자 따라해보세요! 쭈 쭈 짱 커!
24.03.30 04:29

(IP보기클릭)118.235.***.***

여기서 말하는 BM이 Business 인가요? Breast 인가요??
24.03.30 05:51

(IP보기클릭)61.73.***.***

날이샌다
Bullshit | 24.03.30 12:06 | | |

(IP보기클릭)223.38.***.***

날이샌다
바스트모핑? | 24.03.30 17:43 | | |

(IP보기클릭)218.234.***.***

날이샌다
비지니스 모델 | 24.04.02 11:28 | | |

(IP보기클릭)180.231.***.***

이겜 뭔지 첨들어봐서 몰랐지만 본문 내용이 엄청 호의적이길래 뭐지 싶었는데 댓글들 보니 딱 광고기사 맞네. 보통 이런건 광고라고 표기해야하지 않음? 블로그나 유튜브같은데는 다 광고라고 하고 광고하는데 말이지
24.03.30 07:25

(IP보기클릭)183.96.***.***

다 좋은데 일본에 먼저 런칭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일본에 진출한 것도 아닌데, 한국어 음성 없고 일본어만 나오는 거 뭔가 싶었다 덕틴어가 어쩌고 하지 말고 기본은 좀 하자 중국십덕겜도 우리나라 들어올때는 한음더빙 끼고 들어오는데 니들이 뭐라고 일본어 음성만 지원하냐?
24.03.30 07:37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2809288201
맞음. 한국게임인데 일본 진출은 상정 한것도 아닌데 왜 한국에서 파는 게임이 한국음성은 없고 일본 음성만 있는 것은 누구 치프나 리드 대가리 생각인건지 진지하게 생각을 해볼 필요가? 그 사람 한국인을 존중은 하고 게임 팔아먹을 생각있나 생각도? | 24.03.30 12:42 | | |

(IP보기클릭)112.171.***.***

발목아지가 돌아간거보고 삭제
24.03.30 07:57

(IP보기클릭)59.13.***.***

킴아저씨
히익 | 24.03.30 09:45 | | |

(IP보기클릭)180.69.***.***

절벽은 죄악인 세계
24.03.30 09:14

(IP보기클릭)58.29.***.***

우리가 비싼돈주고 가챠 돌리는건 사람이 그리고 작업했기때문이다 ai그림따위 비싼 가챠돌릴 이유가 없어
24.03.30 10:11

(IP보기클릭)106.102.***.***

우치노센쵸가고멘나사이
100번 지당하는 말씀 | 24.03.30 12:34 | | |

(IP보기클릭)218.148.***.***

돈 빨아먹기 위해서 급제조한 티가 남. 캐릭터도 대충 만들었는지 머랄까? 소울이 없음.
24.03.30 10:29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4918600366
사람의 영혼을 안 거치고 기계가 2d작업물 뽑아냈으니 그럴 수 밖에요 | 24.03.30 12:34 | | |

(IP보기클릭)175.127.***.***

다들 비슷한 감상이네... 뭔가 신경은 쓴거같으면서도 뭔가 아쉽고 허전한데... 이상하게 하면 할 수록 뭔가 빠지고 아쉽고 그런 느낌...
24.03.30 10:32

(IP보기클릭)211.197.***.***

라이브2D나 3D모델같은거 다 사람 손이 안 닿으면 저런 퀄리티가 안 나오고 정성이 들어간 물건인데 기왕 그렇게 할거면 아예 AI 안써도 됐을듯 인스타 스타일로 일러스트를 자주 공급해주는 SNS컨텐츠에서 AI사용이 되었는데 괜히 거기서 쓰니까 다른 모든 부분을 AI산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현상이 ㅋㅋ
24.03.30 10:57

(IP보기클릭)211.197.***.***

굿거리장단
그림AI도 누르면 끝이라고 생각하는건 하수고, 직접 그림을 어느정도 그릴줄 아는 사람이 잡아서 기본적인 디자인 지식 바탕으로 선별하고 어색한건 직접 리터칭으로 손봐야지 제대로된게 나오는데 AI모델에서 산출된걸 그대로 사용하는 거라면 플레이어가 보기에 만족스러울수가 없을 거예요. 오히려 거부감이 들면 들었지 | 24.03.30 11:00 | | |

(IP보기클릭)14.44.***.***

굿거리장단
네 그래서 거부감이 드네요 많은 사람들도 그런거 같고. | 24.03.30 11:05 | | |

(IP보기클릭)175.127.***.***

처음에 10연차밖에 안주는건 선넘었다 생각했어
24.03.30 11:10

(IP보기클릭)220.122.***.***

특별히 다른 점은 없고, 에버소울 지금해볼까?하면 뭔가 초기유저 따라갈 엄두가 안난다 (따라갈 이유가 없다해도)는 생각이 들면 이 게임을 할 이유는 그걸로 충분한듯.
24.03.30 11:40

(IP보기클릭)118.33.***.***

풍ㅁ 드립 나름 센스부린다고 쓰는거 같은데 적절한 한방만 써도 될것을 뇌절에 삼절에 광고기사 쓰리콤보에 눈쌀이 찌뿌려집니다 기자님
24.03.30 11:53

(IP보기클릭)61.73.***.***

일러- AI , 스토리 - 클리셰 게임성이랑 BM - 양산형 AFK류(보다 독한 BM) 유통사 - 컴투스 크흠...
24.03.30 12:07

(IP보기클릭)106.102.***.***

일러스트는 AI 떡칠로 도배. 8등신 캐릭터 모델링은 만들어 놓고 캐릭터 부각이 안되는 인게임 플레이 화면 그리고 무엇보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나가도 그걸 전부 다 말아먹는 Bm구조. 이거 개발자 bm담당이 스파이가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로 대놓고 돈을 너무 밝히는게 마치 외적으로 고급 스테이크였지만 먹어보니 내부는 썩은 개고기 향이 가득한 작품이 이 스타시드를 말하는게 생각이 든다.
24.03.30 12:31

(IP보기클릭)121.130.***.***

블루아카 생각도 많이나고
24.03.30 12:42

(IP보기클릭)61.73.***.***

어제 김실장님 방송 보는데 가챠가 어우...
24.03.30 15:17

(IP보기클릭)220.122.***.***

ai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네 과학의 발전 이뤄서 시대에 맞게 사용한다고 생각하는데
24.03.30 15:58

(IP보기클릭)106.102.***.***

복았잡
ai도 때와 상황에 맞게 써야하는데. ai가 편하다고 무작정 편이하면 나중에 사람들은 게을러지거나 생활이 ai에 침해될수 있는데..이 사람은 스카이넷에 지배당해도 스카이넷 만세 할 어리석은 인간이군 | 24.03.30 17:29 | | |

(IP보기클릭)218.38.***.***

복았잡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갠적으로 ai 쓰는건 상관이 없는데 정성이 없어보 이게 하면 안된다고 봄 컨셉 드로잉 베이스로 ai 돌리고 후처리 따로 하고 그렇게 절약한 리소스로 다른곳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딱히 그래보이지 않은게 큼 | 24.03.30 17:50 | | |

(IP보기클릭)61.73.***.***

복았잡
발전해봐야 사람보다 아직 훨씬못한데 그냥 디자인 비용만 아낄생각이고 돈은 돈대로 더 빨아먹을 생각이니 부정적이죠 당연한거임. 유저한테 더 좋은거였으면 누가반대함? | 24.03.30 18:28 | | |

(IP보기클릭)122.32.***.***

이토치나미
이 분 말이 맞지 AI 썼는데 결과물이 좋으면 뭐라 못함... AI 쓴거 다 보이고 사람이 만든 거에 비해 부족한 게 너무 티나니까 사람들이 안좋아하지 | 24.03.30 22:19 | | |

(IP보기클릭)125.128.***.***

AI의 외적인 문제는 다 떠나서, 보고 알아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임. AI그림 많이 본 사람은 보고 딱 알아볼 수 있는데, 그건 곧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증거임.
24.03.30 16:37

(IP보기클릭)125.142.***.***

대놓고 광고기사인데 광고표시가 없네 루리웹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냐
24.03.30 17:08

(IP보기클릭)118.36.***.***

벌써부터 막히는데 현질하기엔 너무 비쌈
24.03.30 17:14

(IP보기클릭)112.171.***.***

풍만? 그런 걸로 팔아먹으려면 라오부터 이겨라
24.03.30 17:55

(IP보기클릭)211.234.***.***

이 게임은 오덕을 얕보고있다.. 라는 감상밖에 안나와
24.03.30 18:41

(IP보기클릭)149.248.***.***

와 혹평 뿐이네 전 대충 6만원 정도 과금해서 패스랑 월정액만 지르고 엄청 재밌게 하는 중인데
24.03.30 19:08

(IP보기클릭)49.163.***.***

루리웹-837214151
이게 루리웹임 | 24.03.30 19:29 | | |

(IP보기클릭)218.233.***.***

루리웹-837214151
열심히 하세요 | 24.03.30 20:0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837214151
여기 여론은 걸러도 됩니다 통계 대상도 안되니 | 24.03.30 21:33 | | |

(IP보기클릭)112.186.***.***

루리웹-837214151
루까성 모르노? 이건 진리노 | 24.03.31 04:23 | | |

(IP보기클릭)49.161.***.***

난 갠적으론, ai보다도, afk류 게임이란게 별로 맘에안듬...
24.03.30 19:44

(IP보기클릭)218.233.***.***

똥겜이네
24.03.30 20:03

(IP보기클릭)211.198.***.***

그냥 위에서 씹덕겜하나 만들어보라고해서 만든건지.. 걍딱보먼 각나오던데
24.03.30 20:48

(IP보기클릭)125.179.***.***

일러 보면서 뭔가 좀.... 떼깔은 좋지만 딱 삘이 오는 패티시가 없네? 하는 느낌이었는데 AI라서 그랬구나. AI 따위가 인간의 패티시를 알 리가 없지.
24.03.30 20:53

(IP보기클릭)119.192.***.***

ai고 뭐고 그냥 게임이 너무 노잼이던데
24.03.30 20:55

(IP보기클릭)1.238.***.***

글로벌 톱 ㅋㅋㅋ 그게 쉬운 줄 앎?
24.03.30 21:44

(IP보기클릭)1.238.***.***

▶◀버스죽돌이
일본 서비스는 부시로드한테 줘라 컴투스 니들이 하면 ㅈ망한다 | 24.03.30 21:46 | | |

(IP보기클릭)121.164.***.***

재밋는거 좀 없나..
24.03.30 22:35

(IP보기클릭)223.39.***.***

현질유도 쩔겠군
24.03.31 07:00

(IP보기클릭)115.94.***.***

전투화면을 보자마자 바로 느꼈지 "아 이게임은 전투는 그냥 구색넣기고 스토리랑 캐릭터가 전부구나...." 스토리와 캐릭터가 진짜 좋다면 인기가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무엇보다 빨리 리타이어될 게임인듯
24.03.31 07:29

(IP보기클릭)116.121.***.***

AI타령하는데 요즘 웹툰 작가 중에 AI 완전 베제하는 경우는 극소수임. 너희들이 좋아하는 작가들 중 스토리 작품들은 AI어시스트에 리터칭 정도로 수정만 하는 경우가 반은 넘을거임.ㅇㅇ
24.03.31 09:12

(IP보기클릭)218.147.***.***

현질유도가 많음.. 한달(시즌)패키지도 4~5개 되고... 유닛 레벨 30~40 만들면 레벨업패키지 라면서 시간제한팔고... 내 지갑은 지금 원신과 스타레일에 묶여있어서 저녁에 짤짤이 하고 있는데... 애정이 안감..
24.03.31 13:40

(IP보기클릭)49.161.***.***

나름 그래도 옛날에 서머너즈워 몇년동안 되게 재밌게해가지고, 컴투스에서 나오는게임은 거의 다 해보는편인데, 애네는 이거뿐만 아니라 씹덕게임만드는데, 씹덕장르에 소위말하는 '찐'이 없음, 진짜가 있는데 목소리나 힘을 못내는건지, 아니면 컴투스에 있는 찐이, 씹덕한테 먹힐만한 장르를 만들정도로 실력이 없는건지, 매번 인방인들한테 광고는 열심히 주는데, 그 돈으로 외주 단가를 높여서 퀄리티를 높여보던가, 직원들 보너스를 단돈 얼마라도 더 줘서 사기를 올리던가, 하는게 낫지않을까싶다. 광고줘서 성공한 컴투스 게임이 있긴함?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크로니클 다 광고만 겁나하고 지금 매출순위권 200위권 턱걸이하고있잖아, 이제 뭐가 잘못된건지 알때도 됐다.
24.03.31 18:00

(IP보기클릭)220.90.***.***

별혜는밤
정확한 평론. 우리나라 게임계에서 서브컬쳐를 제대로 이해하는 리드급 개발자는 흔치 않음. 그래서 블아를 만단 용하 피디가 추앙받는 것이고. 대다수 국내 개발사는 그동안 서브컬처를 십덕들 마이너 장르라고 생각해와서 그쪽 방향으로 푸시한 적이 없었기에 2010년대 후반부터 서브컬처 바람이 불어올때 제대로 된 대응을 할수가 없어서 중국게임에 파이를 다 내주었음. 지금 대다수 개발사 경영진에 이 십덕 분야에 대한 이해도 있는 윗선은 전무하다시피함. | 24.03.31 19:36 | | |

(IP보기클릭)125.131.***.***

MN[KL]
전혀 정확하지 않은게 이건 컴투스가 유통만 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입김이야 들어가겠지만 대체적으로 개발사에 대한 간섭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서브컬처에 능한 사업/운영 인력이 없는 것도 한몫하겠지만요. | 24.04.01 08:12 | | |

(IP보기클릭)220.120.***.***

별혜는밤
크로니클은 해외에서 잘 팔리고 있음. 서머너즈워 전작도 국내보다는 해외였고 | 24.04.02 14:03 | | |

(IP보기클릭)118.129.***.***

사전예약 광고해서 오픈하자마자 한 번 해봤는데, 일단 일러스트 ai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게임 자체를 해야 할 이유를 못 느껴서 한 2시간 해보고 접음. 스토리는 뻔한 클리셰, 시스템은 여기저기서 좋은 거 가져오고 전투는 그냥 배치만 하면 알아서 하다시피 하니 딱히 손댈 게 없고(스킬도 위치 지정이 안 되니), 캐릭터들은 뭐 배포가 큰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개성이 없어서 1~2명 빼고는 누가 누군지 기억도 잘 안 나더라. 씹덕게임이 유행이라고 일단 만들기는 한 것 같은데, 내가 볼 때 이거 기획한 애들 중에 씹덕인 사람 한 명도 없다. 기본적으로 씹덕들이 씹덕게임을 왜 하는지를 모르는 게 티가 나.
24.03.31 22:34

(IP보기클릭)221.140.***.***

단순하게 패키지가 많다고 해서 BM이 맵다, 현질유도다 하는건 좀 어불성설이라고 봅니다. 충분히 무과금으로 진행 가능하게 해둔 장치가 많더라구요, 무료뽑을.. 돈 주고 해금하는게 좀 그렇긴 했는데 이 부분은 패치로 수정해주었으니 괜찮다고 봅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잡탕은 아닌 김피탕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전투는 그냥 배치하고 보면 되는데 확실히 막힌 부분은 조합을 다시 구상하거나 수동으로 넘어가는 부분도 꽤 많았습니다. 엡소도 그렇고 찐씹덕겜은 아니고 패션씹덕겜이라 보면 될 것 같네요
24.04.01 10:09

(IP보기클릭)121.152.***.***

확 꽂히는 게 없더군요.
24.04.01 11:12

(IP보기클릭)125.179.***.***

게임이 줫나게 재미없음 에버소울도 노잼이라 접었는데 이거하면서 든 생각이 차라리 일러고 UI고 더 깔끔한 에버소울을 하지 이걸 왜하고 있는거지 생각들자마자 바로 언인스톨~
24.04.01 21:05

(IP보기클릭)211.223.***.***

이딴 쓰레기에 만점 주고 스텔라는 ㅈㄴ 까는 기레기가 있다?
24.04.01 22:29

(IP보기클릭)59.19.***.***

게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이런 기사글 누른담에 기사글 내용은 스킵하고 댓글만 읽어도 충분히 도움이 됨
24.04.02 10:48

(IP보기클릭)61.43.***.***

참 게임이 그냥 뿅하고 튀어나오는줄 아나.. 규모에 따라서 몇십 몇백~몇천명이 달려들어서 밤새 만들어서 나오는게 게임인데.. 그걸 이렇게 가볍게 '아 똥겜인듯 AI썼네? BM구리네?(원래 과금안함) 겜 안함 ㅋㅋ 난 쿨하고 냉철한 소비자임 ㅋㅋ' 이러고 싶나
24.04.02 19:32

(IP보기클릭)211.168.***.***

주물주물
24.04.03 11:30

(IP보기클릭)221.145.***.***

라오나 하다못해 니케보다 작으면 풍만 드립치지 말자
24.04.03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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