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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감과 사운드 그리고 로컬라이징 개선한 '명조 : 워더링 웨이브', 5월 23일 출시

조회수 11487 | 루리웹 | 입력 2024.03.29 (21:20:00)
[기사 본문] 쿠로게임즈는 금일(29일) 자사가 개발하고 직접 서비스 예정인 오픈월드 ARPG ‘명조 : 워더링 웨이브 (이하 명조)’의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특별 통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런칭 일정을 비롯한 게임의 개선 사항 등이 최초로 공개됐다.

 
지난 테스트를 통해 게임 플레이를 검증했던 명조는 이후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수집한 바 있다. 개발진은 2021년 개발을 시작한 이후 게임의 완성을 위해서 꾸준히 여러 시도들을 해왔으며, 많은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 때마다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통해서 게임을 개선해 왔다.

클로즈 베타 테스트 이후 진행될 정식 서비스에 앞서, 명조는 사전예약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사전예약은 서비스를 예정한 전체 플랫폼을 상으로 하며, 인원수에 따라 정식 서비스 시에 받을 수 있는 선물들이 누적되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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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개발진은 지난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서 나온 비판들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개발 과정에서 간과하거나 누락된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해당 문제들은 개발 팀 내에서 최적화 프로세스를 진행 중에 있다.

에코 시스템의 경우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았으며, 인정과 함께 여러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개발팀은 에코 시스템과 관련하여 더 나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 에코 회수 불가 문제는 새로운 데이터 융합 시스템을 통해 해결한다. 여분의 에코를 새로운 에코로 만들어내는 시스템이다. 데이터 융합의 결과물은 데이터 스테이션 레벨에 따라, 최소 임의의 에코 1개를 반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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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튜너 반환 설정도 추가한다. 업그레이드와 옵티마이즈를 거친 에코를 다른 에코에 사용할 때, 육성 상황에 따라 일정 비율의 튜너를 반환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와 동시에 무음구역의 보상이 적다는 문제는 지난 테스트에서 해결되었으며, 에코와 육성 재료들이 더 많은 수가 제공된다.

에코의 경우 설정 등은 호평을 받았으나, 어렵게 얻은 에코의 속성이 원하는 속성이 아니라서 사용을 못하는 문제 등을 피드백으로 받은 바 있다. 따라서 개발진은 특정 종류의 이상 에코를 수집했을 때, 해당 이상 에코의 외관을 같은 유형의 에코에 장착할 수 있도록 바뀐다. 이외에도 에코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수치를 조정하여 더 나은 경험을 얻어갈 수 있도록 신경 쓸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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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에서 디테일을 다듬지 못했던 문제도 개선하고자 한다. 개발진이 게임 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무 프로세스와 현재의 스토리를 다시 정리하고, 임무 프로세스의 연결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이전보다 더 편안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최적화 이후 플레이어인 방랑자는 예상하지 못한 의외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즉, 일면식이 없는 적에 대해서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 여기에 캐릭터 동작과 입모양 등이 어색한 문제도 수정이 이루어지며, 이전보다 나은 컷신 등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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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대화의 경우, 카메라 배치를 변경하여 캐릭터에게 더 많은 동작과 표정을 추가했다. 여기에 개발진은 서비스 이후에도 최적화에 더빙과 동작 개선 등 최적화에 관심을 둘 것이라 밝혔다. 


이와 함께, 매력적인 캐릭터인 '음림'의 얽힌 별 임무도 추가된다. 해당 임무에서는 신규 캐릭터 음림과 동행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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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효과는 캐릭터 전투와 컷신 에코 스킬 등에 적용되어, 이전보다 나은 타격 / 피격음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무기의 타격감에 임팩트를 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제작되었으며, 스토리 애니메이션 속 사운드도 변화가 적용됐다. 대량의 최적화가 이루어졌으며, 이전보다 상황적으로 나은 효과음을 통해 스토리 애니메이션의 임팩트를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사운드 결함 / 음악과 화면이 맞지 않는 문제들도 대량의 개선을 거쳐 서비스에 돌입한다. 개발진은 이와 관련하여 “사운드는 명조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매우 중요시 하는 부분”이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더 나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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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조작감도 개선이 이루어진다. 조이스틱 지원 및 버튼 커스터마이징도 개발이 거의 완료된 상태이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조작감 또함 지속적으로 다듬어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로그라이크 플레이 / 파쿠르 / 오픈월드 탐 등 새로운 게임 플레이도 선보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명조는 새로운 트레일러 공개와 함께, 오는 5월 23일로 런칭 일자를 확정했다. 지원 플랫폼은 PC / iOS / 안드로이드에서 동시 런칭이 이루어진다. 모든 플랫폼 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오픈 월드 액션 게임이므로,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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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명조는 지난 3월 22일 한국에서 별도로 진행한 FGT를 통해 로컬라이징 개선 사항 또한 전한 바 있다. 국내 예능 및 드라마에 참여했던 김윤의 작가를 현지화 과정에 초빙하여, 스크립트 전반의 각색 및 퀄리티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스토리 가독성을 개선하는 한편, 대사가 너무 길어 정보량이 많은 문제 / 생소한 단어와 고유명사의 교체 / 통일되지 않은 용어 등 대사 전반을 점검하고 개선하여 서비스에 돌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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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명조 : 워더링 웨이브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4년 5월 23일

장     르

ARPG

가     격

제 작 사

쿠로 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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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재미있는데 스토리가 진짜 못봐줄정도임 너무 재미없음 지들끼리만 아는얘기 하는데 뭐라하는지 하나도 이해안감
24.03.29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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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를 직역으로 해석한 듯한 뉘앙스가 너무 많던데 예를들어, '자리에서 일어나!'를 "달이 둥글게 차오른다면 필시 강물의 수위가 높아지겠지요. 그러면 그 물이 범람하여 안방까지 들이닥치니 엉덩이가 젖어 불편함을 느낄 때쯤 서서 나아가야겠다는 마음이 들겁니다." 모든 대화체를 이런식으로 적어놨음. 이게 특정 캐릭터의 성격이면 모르겠는데 npc가 전부 이렇게 말함.
24.03.3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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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대부분 테스트 유저가 느낀 점 그대로 적은 건데 진짜 근거 없는 비추 그만..
24.03.30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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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뽑이 무조건 천장이라는게 호감인
24.03.29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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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호불호? 갈릴 문제라서 본인은 그리 느낄 수도 있고 타인은 아닐 수 있죠. 일단 저번 테스트 때 드러난 문제점이라면 원신에 비하면 게임의 기본적인 피로감 자체가 높아서 만약 원신의 게임플레이에도 피로도를 느낄 유저들이라면 명조는 힘겨워서 하기 싫은 게임이 될거란 점 등, 유저층이 갈릴 요소가 강하니까요.
24.03.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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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네
24.03.29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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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가
24.03.29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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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나 빨리 나오네
24.03.29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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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레일 모델링에 원신 오픈월드...기대가 되긴하네 과금요소도 호요버스보다 좀 턱이 낮다던데 제발...
24.03.29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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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유튜버들 예상보다 빨리 나오네요
24.03.29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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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뽑이 무조건 천장이라는게 호감인
24.03.29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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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하이퍼 이펙트 연출+ 난이도가 하드해진 원신... 근데 CBT유저말로는 문제는 스토리라곤 하던데 올해 5월이면 그대로일테고 유저들이 어떻게 반응할지가 관건일듯
24.03.29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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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요지박령
나도 이게 좀 걱정되더라 | 24.03.30 0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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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플스로는 나올 예정이 없나요?
24.03.29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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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엪🌝
플스로 나오긴 하는데 아직 날짜는 미정입니다 | 24.03.29 2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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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재미있는데 스토리가 진짜 못봐줄정도임 너무 재미없음 지들끼리만 아는얘기 하는데 뭐라하는지 하나도 이해안감
24.03.29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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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29833071
이거 대부분 테스트 유저가 느낀 점 그대로 적은 건데 진짜 근거 없는 비추 그만.. | 24.03.30 01:15 | | |

(IP보기클릭)2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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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29833071
한자를 직역으로 해석한 듯한 뉘앙스가 너무 많던데 예를들어, '자리에서 일어나!'를 "달이 둥글게 차오른다면 필시 강물의 수위가 높아지겠지요. 그러면 그 물이 범람하여 안방까지 들이닥치니 엉덩이가 젖어 불편함을 느낄 때쯤 서서 나아가야겠다는 마음이 들겁니다." 모든 대화체를 이런식으로 적어놨음. 이게 특정 캐릭터의 성격이면 모르겠는데 npc가 전부 이렇게 말함. | 24.03.30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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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마모브라이언
그건 중국문학이 원래 그런식이라 아마 절대 안바뀔거임 | 24.03.31 06:33 | | |

(IP보기클릭)218.235.***.***

타마모브라이언
원붕스명 다하는 대가리 박살난 유저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대충 뭔 뜻인지 몰라도 느낌적으로 '그릉가?' 하고 넘어갑니다 | 24.04.01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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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마모브라이언
ㅋㅋㅋ 중국 시 같네 | 24.04.02 0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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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29833071
그럼 재미있는게 아니네 | 24.04.02 23:17 | | |

(IP보기클릭)112.165.***.***

원신보다 할만할꺼같음
24.03.30 01:51

(IP보기클릭)17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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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렌 님
이건 호불호? 갈릴 문제라서 본인은 그리 느낄 수도 있고 타인은 아닐 수 있죠. 일단 저번 테스트 때 드러난 문제점이라면 원신에 비하면 게임의 기본적인 피로감 자체가 높아서 만약 원신의 게임플레이에도 피로도를 느낄 유저들이라면 명조는 힘겨워서 하기 싫은 게임이 될거란 점 등, 유저층이 갈릴 요소가 강하니까요. | 24.03.30 20:03 | | |

(IP보기클릭)59.22.***.***

과금만 좀 착해도 쭉 플레이 할거 같은데 잘나와 줬으면 ..
24.03.30 07:19

(IP보기클릭)223.39.***.***

창든 남캐 진짜 멋있던데
24.03.30 08:09

(IP보기클릭)61.77.***.***

드디어 나오는구나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십라 기다리느라 부1랄이 빠지는줄 알았다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24.03.30 11:56

(IP보기클릭)121.152.***.***

이게 여캐다 ㅋㅋ호요버스는 너무 더러운 검열ㅈㄹ를 해놔서 보기 좀 역해
24.03.30 22:59

(IP보기클릭)116.36.***.***

아쉬포트
이거라고 안 바뀔거 같음? 원신도 나중가서 검열 먹은거임 | 24.04.02 23:18 | | |

(IP보기클릭)121.152.***.***

프렌다
그러기에는..타워오브판타지를 보니깐 호요버스만 그 ㅈㄹ하는거 같은 느낌임 | 24.04.03 13:58 | | |

(IP보기클릭)121.181.***.***

프렌다
원신은 공안에 의한 검열이 아니고 자체 검열 아닌가요? 다른 게임들 멀쩡하게 잘만 내는 것들 지들만 다 가리고 나오는 꼴 보면.. | 24.04.03 17:40 | | |

(IP보기클릭)210.105.***.***

테스트때 몇시간 못하고 떠나보냄 ㅠㅠ 초반부터 난해함 맥스임..
24.03.31 00:11

(IP보기클릭)221.162.***.***

BM만 혜자면 무조건할탠데
24.03.31 20:10

(IP보기클릭)218.156.***.***

돈만 많이 안든다면야
24.03.31 21:00

(IP보기클릭)59.22.***.***

과금만 좀 순하게 해준다면 쭉 달려보고싶네요
24.03.31 21:43

(IP보기클릭)223.39.***.***

원신을 죽일 각오로 임하지 않는다면 명조가 죽을것
24.03.31 21:55

(IP보기클릭)218.152.***.***

플스버전도 ㅠㅠㅠㅠ 같이 내주지....
24.04.01 08:42

(IP보기클릭)115.160.***.***

명조인데 왜 폰트가 명조체가 아니죠?
24.04.01 22:09

(IP보기클릭)61.43.***.***

짭의 짭
24.04.01 23:13

(IP보기클릭)182.221.***.***

타오판 꼴 나지 않겟지??
24.04.02 07:23

(IP보기클릭)39.7.***.***

플스판 나오면 해볼듯
24.04.02 10:22

(IP보기클릭)172.225.***.***

명조는 엔드컨텐츠 많음? 원신 같이 나선 12층으로 4년때 우려 먹는거 아니면 이번기회에 갈아타야지
24.04.0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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