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다음 행선지는 무릉도원, PUBG 10번째 신규맵 '론도' 시연 & 인터뷰

조회수 7540 | 루리웹 | 입력 2023.12.05 (09:40:00)
[기사 본문] 크래프톤, PUBG 의 대표 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 그라운드(PUBG, 배그)’ 가 10번째 맵, ‘론도’ 의 업데이트를 앞두고 기자단이 미리 신규 맵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시연회를 열었다. 시연회에서는 김태현 디렉터가 신규 맵을 소개했다.

img/23/12/05/18c375e84d74cacdc.jpg


img/23/12/05/18c375ec88d4cacdc.jpg




론도는 동양 배경, 도심지와 오래된 유적이 함께하는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곳이다. 도심지역과 서원, 그리고 죽림 등 동양의 자연과 문명이 어우러진 풍경을 자랑한다. 8X8 사이즈로 에란겔, 미라마 등과 같은 사이즈이면서도 그동안 바다나 다른 지형으로 끝이 막혀있었던 다른 맵들보다도 실제 활용하는 전장의 크기가 더 크고,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img/23/12/05/18c375fa9204cacdc.jpg


img/23/12/05/18c375fdd6d4cacdc.jpg


img/23/12/05/18c376003904cacdc.jpg


img/23/12/05/18c3760241f4cacdc.jpg


img/23/12/05/18c37604ce14cacdc.jpg


img/23/12/05/18c376078624cacdc.jpg


주요 지점으로는 맵 동낭쪽의 고층 빌딩이 있는 현대적, 미래적 도시 자데나 시티, 산속의 거대 서원인 유 린, 배그 최초 파괴 가능한 나무인 대나무가 모인 대나무 숲 등이 있으며, 맵 중앙에는 자동차 회사인 NEOX 팩토리와 성능 실험 트랙이, 그리고 동양식 정원이 있는 틴 룽, 거대한 경기장 스타디움 등이 있다.

img/23/12/05/18c375f0e1d4cacdc.jpg


img/23/12/05/18c375f1a354cacdc.jpg


img/23/12/05/18c375f6d164cacdc.jpg


새로운 무기도 투입된다. 신규 SMG 인 JS9 은 주무기 급의 성능을 자랑하며, 3발이 장전되는 스턴 건이 있다. 또한 길리 슈트도 론도에 맞춰 디자인이 조금 바뀐다. 론도는 기존의 맵과 다른 웹서비스 전략을 가진다. 플레이어들의 피드백 중 많은 부분은 점점 맵과 무기 등 새로운 요소가 많아서 적응이 힘들다는 의견이 많았고 그래서 론도는 월드에 집중하여, 월드를 충분히 경험하여 익숙해지도록 유도한 후에 그 후에 순차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맵을 바꿔나갈 예정이다.

img/23/12/05/18c375f38414cacdc.jpg


img/23/12/05/18c375f416d4cacdc.jpg


img/23/12/05/18c375f4bbe4cacdc.jpg


여러가지 기믹을 현재 배치하고, 또 추후에 추가할 예정이다. 랜덤하게 2개의 수송 비행기가 뜨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두개의 다른 비행 경로를 가진다. 또 맵 곳곳에는 작동하는 레코드, 불꽃놀이, 새장, 무빙워크 등이 있다.

론도 출시와 함께 나오는 서바이버 패스: 론도는 가격을 조금 낮추고 보상은 더 풍성하게 하여 더 많은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신규맵 론도는 12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다.

img/23/12/05/18c3760c41c4cacdc.jpg


■ 플레이 소감


플레이 소감을 한 문장으로 줄이자면 ‘나무가 적어진 중국풍 에란겔’ 이었다. 멀리 있는 배경을 보아도 중국의 장가계가 생각나는 무릉도원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맵 곳곳에는 중국식 전통 가옥, 서원, 건물들이 있으며 전체 테마는 상당히 잘 맞는 편이다.

img/23/12/05/18c3760d6e34cacdc.jpg


img/23/12/05/18c3760f4334cacdc.jpg


자데나 시티의 크기 자체가 그리 크지는 않아서 플레이 감각은 기존의 자연맵에 더 가까우나, 가끔 자기장이 도시에 걸칠 경우 이에 적응하는게 필요하다.

img/23/12/05/18c376111004cacdc.jpg


img/23/12/05/18c37615c1e4cacdc.jpg


img/23/12/05/18c37617ce24cacdc.jpg


img/23/12/05/18c37619ecf4cacdc.jpg


맵 곳곳에는 작은 마을들이 많이 있어서 파밍은 어렵지 않으며, 이른바 짤파밍을 하는데에도 충분히 장비 수급을 할 수 있을 정도다. 맵의 전체적인 고저차나 언덕 등의 형태는 에란겔을 많이 닮았다. 단지 에란겔의 특징인 굉장히 빽빽한 수목과 달리 탁 트인 수풀 구릉지가 많기에, 좀더 개방된 구릉지 전투가 중심이 된다.

때문에 미라마 같은 극단적인 싸움의 양상이 일어나지도, 에란겔처럼 지지부진하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의 싸움이 벌어진다는 느낌이었다. 짦은 시연 동안 모든 플레이를 하지 못했지만 중앙부 싸움은 그런 느낌을 주었다.

img/23/12/05/18c3761ce874cacdc.jpg


img/23/12/05/18c3761f51f4cacdc.jpg


신규 장비의 경우, 스턴 건은 의외로 실용성이 있어보이면서 동시에 재미용 장비로서 느낌이 났다. 탄의 직진성이 제법 훌륭한데 사거리도 꽤 되고, 3발을 한 번에 장전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지 않으며, 단지 데미지가 없고 상대를 스턴시키기만 한다. 심지어 아군에게도 쓸 수 있다고.

■ Q&A

체험이 끝난 후 김태현 디렉터, 월드팀 정인정 팀장, 레벨 디자인팀 김승규 팀장과 미디어 인터뷰를 가졌다.

img/23/12/05/18c376219f94cacdc.jpg

김승규 팀장(좌), 김태현 디렉터(중), 정인정 팀장(우)


● 자데나는 홍콩 같은 느낌이 강하고, 맵 전반에 중국 장가계의 느낌이 강하다. 특정 지역을 참고했는지?


정인정 : 특정 하나의 지역만을 타겟해서 그대로 만들지는 않았고, 전체적인 컨셉은 동아시아로 잡아, 동아시아의 다양한 지역을 참고하여 복합적인 지역으로 만들고자 했다. 플레이 지역이 굉장히 넓다. 그래서 오히려 이 넓은 지역을 하나의 컨셉으로만 채우는건 너무 단조로울 수 있다고 생각해서 다양하게, 그러면서도 색감 등에서는 통일성을 주면서 이질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했다.

● PUBG 대회에서 선수들이 신규 맵 출시를 항상 반기는 편이다. 론도는 언제쯤 대회에 투입되나? 론도가 대회에서 기대하는 부분은?

김태현 : 언제 넣겠다고 결정된 건 없다. 레벨 디자인, 그리고 게임플레이가 성숙하고 완성되어야 대회에 투입할 수 있다고 본다. 물론 빨리 넣고 싶다. 그래야 더 많은 이슈를 끌고 좋은 효과를 낳지 않겠는가. 하지만 먼저 완성도가 받침이 되어주어야 한다. 론도를 포함해 모든 맵에서 좀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여 선수들이 더 많은 전략적 선택지를 가질 수 있게 하고 싶다.

img/23/12/05/18c376279c84cacdc.jpg


● 신규 총기 JS-9가 궁금하다. 이 총기의 역할, 밸런싱 방향은?


김태현 : 신규 총기가 왜 하필 SMG인가? 하는 궁금증이 있으실텐데 그동안 여러 맵에서 여러 무기를 투입하면서 주로 쓰이는 무기는 5탄, 7탄만 쓰다보니까 좀 지루해지고 메타가 고착화되지 않나 싶었다. 다양한 총기를 쓰는게 좋겠다고 생각했고 점차 SMG도 주무기로 사용 가능하도록 여러 무기를 추가하고 변경을 가하고 있다. SMG만의 특색을 가지면서 주무기로 사용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가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JS-9을 이번에 써보셨다면 상당히 괜찮은 스펙이라고 느끼셨을거다.

● 10번째 맵이 추가 되면서 맵 사이클을 돌리고 있는데 어떻게 바뀌는지?

김태현 : 이미 10번째 맵이고, 유저들 사이에 피드백이 많다. 상당히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라이브 방송에서도 맵 로테이션에 대한 언급을 했었는데 맵을 돌려 쓰는 것 자체가 맵이 많다보니 필수적인 선택이다. 하지만 론도를 새로 만들었다고 무조건 이걸 고정으로 하지는 않을 것 같다. 일단 맵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에 따라, 유저들이 얼마나 원하는지에 따라 로테이션 결정하려고 한다. 물론 초반 2~3개월은 론도를 고정할 것이다.

● 대나무를 부술 수 있는 공격 유형은 무엇인가?

김승규 : 데미지에 기준이 있다. 일정 시간 내에 일정 데미지가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DPS 가 낮으면 부술 수 없다. 그래도 상당히 쉽게 파괴된다. 맨손으로는 안되고, 근접무기도 낫이나 마체테는 자를 수 있다.

img/23/12/05/18c37629fb64cacdc.jpg


● 새로운 요소가 많다고 하셨는데, 어떤 것을 넣고 싶었나? 그리고 향후 론도에 추가될 피쳐들은 무엇인가?


김태현 : 초반에는 론도를 기존의 태이고나 데스턴처럼 새로운 기믹, 콘텐츠가 많은 방향으로 만들어나갔다. 그런데 유저들의 신규맵이 나올때마다 전달해온 피드백을 보면, 그리고 내부 테스트 피드백에서도 보면 저숙련자 내부 테스터들이 신규맵을 어려워하더라. 이미 이 게임을 해봤는데도 새로운 기능을 또 익혀야하니 한동안 고생하는 경우를 봤다.

전략을 수정해서 플레이어들을 맵에 적응시키자. 론도라는 맵을 먼저 최대한 적응시킨 다음에 그런 콘텐츠를 하나씩 넣으면 좋은 방향성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미 전체 게임에서 익숙한 요소들은 남겨두고 좀더 어렵고 숙련이 필요한 요소들은 천천히 단계별로 업데이트하고자 한다.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자세하게 모두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총 3번 정도에 걸쳐서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다. 첫번째 컨셉은 파밍을 좀더 쉽게, 다양한 방법으로 파밍을 할 수 있도록 수단을 추가하고자 한다. 파밍에 이동수단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모든 맵에 엄폐물이 항상 부족하다는 말이 많았다. 그래서 그 엄폐물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콘텐츠도 생긴다. 마지막은 야심찬 부분으로 바로 지형 파괴를 도입할 것이다. 전투, 생존, 파밍 모든 부분에 단계적으로 변화를 줄 것이다. 이것까지 들어가면 론도에서 우리가 준비한 모든 콘텐츠가 나오는 거라고 할 수 있겠다.

● 게임 내 즐길 요소가 많다고 했는데, 폭죽, 테스트 트랙, 레코드 등을 배치해뒀다. 테이저 건도 그렇다. 이런 요소를 추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김태현 : 개인적으로 PUBG 는 단순히 총싸움이 아니라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샌드박스적인)게임이라고 생각한다. 좀더 다양하게 플레이어의 상황과 스토리가 발생할 수 있는 게임이다. 그런 부분을 좀더 강조하고 싶었다. 실제로 많은 부분이 그런걸 유도했다. 테이저 건을 사람들이 어떻게 쓰는지 좀 보고싶다 내부 테스트에서는 적보다 아군한테 많이 쓰시더라(웃음).

img/23/12/05/18c3762ba754cacdc.jpg


● 맵에 새로운 요소도 많고, 재미있는 오브젝트도 많고 맵 크기도 크다. 크기도 크고 밀도도 높아서 중간을 잡기 어려웠을텐데, 팀 내에서 의견이 갈리지는 않았나.


정인정 : 같은 8키로더라도 다른 맵은 주변에 바다로 둘러 쌓여있는데 여긴 다 지형이고, 실질적으로 쓰이는 땅도 크고 막 여러 테마를 넣고 주요 지점을 넣다보면 성능 저하가 당연히 오게 된다. 그런데 그걸 비우면 또 밀도가 낮아지니 그 밸런스를 잡는게 참 어려웠다. 특히 다른 팀, 레벨디자인 팀의 김승규 팀장 등과 많은 논의를 했다. 일단 데스턴보다는 훨씬 최적화가 잘 되어있을 것이다.

● 론도가 플레이 지역이 가장 크다고 하셨는데, 밀도면에서 오히려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지?

김태현 : 이거는 배틀그라운드의 근간까지 가야하는 문제다. 맵이 넓고, 지루하고 이런 이야기가 많은데 일단 우리의 게임은 패스트 페이스 게임이 아니다. 처음부터 긴 페이스의 파밍과 전투를 가진 게임이었다. 그래서 우리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 그런걸 싫어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대신 그래서 더더욱 이동수단 등을 더 잘쓰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론도의 생존 난이도는 어느정도인가?

김승규 : 맵을 만들 때마다 기존의 맵을 많이 참고하는 편인데, 론도는 에란겔을 많이 참고했고, 에란겔 같은 플레이가 나오길 원했다. 태이고나 사녹 같은 플레이도 많이 염두에 두었다. 난이도에서는 딱 꼬집어 비교하긴 어렵지만 특정 지역에서는 미라마나 사녹의 난이도가 나올 수도 있고, 전체적으로는 태이고보다 쉬운 난이도가 될 수도 있겠다.

img/23/12/05/18c3762de9c4cacdc.jpg


● 주요 분쟁지역, 추천 파밍지역이 있다면? 그리고 전체적인 전투의 양상은 어떨까.


김승규 : 맵을 처음 디자인할 때, 필드 플레이가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중앙을 많이 비워놨다. 초반 낙하 마을에서도 교전이 날 수 있지만 중앙 지역은 자기장 따라서 언제든 교전이 날 수 있고 자리잡기가 조금 힘들 수도 있다. 이는 의도한 부분이다. 항상 게임 특성상 존 좁혀지는 양상에 따라 중앙으로 많이 몰릴 수 밖에 없는데 시가전보다는 필드전을 더 좋아하고 이게 더 재미있게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유저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말씀 부탁드린다.

김태현 : 이제 론도로 10번째 맵까지 왔는데 한 게임이 이렇게 롱런하는 케이스가 귀하다. 유저분들은 맵이 지나치게 늘어나는걸 경계하면서도 새로운 맵을 원하신다. 저희도 맵에 대한 좋은 답을 내서 드리고 싶고 새로운 맵에서 재미있는 전투, 추억 친구들과의 플레이를 만들어 드리고 싶다. 론도에서 더 재미있는 게임을, 더 많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PS4/XBOX ONE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0
1
 댓글


(IP보기클릭)175.207.***.***

BEST
에란겔 밖에 모르는데 벌써 10개 ㄷㄷ
23.12.05 09:42

(IP보기클릭)183.102.***.***

BEST
얼리때 시작해서 초반에 1200시간 가량 열심히 하다 막 유명해지면서 핵땜에 접은 게임.. 뭐..사실 FPS와 핵은 떼놓을래야 땔수 없는 그런 관계지만.. 배틀로얄은 특성상 한판한판이 길어 막 즐기다 핵한테 허무하게 당해서 죽으면 팍 식는 느낌이 강하게 오지요 하지만 배틀로얄이 선사하는 그 특유의 짜릿함과 긴장감은 다른 FPS에서는 느낄수 없는 그런 느낌이기 때문에 종종 찾아 들어가 즐기곤 합니다. 포트나이트,에이펙스,워존 전부 재밌지만 역시 배틀로얄 유행의 선두주자였던 배그만의 느낌이 그리울때가 많지요 이번 업데이트때도 들어가 잠시 즐겨봐야겠습니다. 배그도 포함해서 다른 배틀로얄도 같이 다시 부흥했으면 좋겠네요!
23.12.06 06:20

(IP보기클릭)121.155.***.***

BEST

23.12.05 18:59

(IP보기클릭)211.171.***.***

BEST
히잉 다시 하고 싶긴한데 내가 너무 호좁이라 ㅠㅠ
23.12.05 10:41

(IP보기클릭)223.38.***.***

BEST

23.12.06 11:15

(IP보기클릭)175.207.***.***

BEST
에란겔 밖에 모르는데 벌써 10개 ㄷㄷ
23.12.05 09:42

(IP보기클릭)211.223.***.***

아시아 배경의 신맵 무릉도원 간지난다. 가장 최대 규모의 전쟁이 등장하는건가 ㄷㄷ
23.12.05 10:38

(IP보기클릭)211.171.***.***

BEST
히잉 다시 하고 싶긴한데 내가 너무 호좁이라 ㅠㅠ
23.12.05 10:41

(IP보기클릭)106.101.***.***

피의 론도..
23.12.05 14:53

(IP보기클릭)121.155.***.***

BEST

23.12.05 18:59

(IP보기클릭)183.102.***.***

BEST
얼리때 시작해서 초반에 1200시간 가량 열심히 하다 막 유명해지면서 핵땜에 접은 게임.. 뭐..사실 FPS와 핵은 떼놓을래야 땔수 없는 그런 관계지만.. 배틀로얄은 특성상 한판한판이 길어 막 즐기다 핵한테 허무하게 당해서 죽으면 팍 식는 느낌이 강하게 오지요 하지만 배틀로얄이 선사하는 그 특유의 짜릿함과 긴장감은 다른 FPS에서는 느낄수 없는 그런 느낌이기 때문에 종종 찾아 들어가 즐기곤 합니다. 포트나이트,에이펙스,워존 전부 재밌지만 역시 배틀로얄 유행의 선두주자였던 배그만의 느낌이 그리울때가 많지요 이번 업데이트때도 들어가 잠시 즐겨봐야겠습니다. 배그도 포함해서 다른 배틀로얄도 같이 다시 부흥했으면 좋겠네요!
23.12.06 06:20

(IP보기클릭)211.36.***.***

23.12.06 08:59

(IP보기클릭)223.38.***.***

BEST

23.12.06 11:15

(IP보기클릭)221.147.***.***

아스트랄로피테쿠스
아노르론도.... | 23.12.10 02:07 | | |

(IP보기클릭)218.234.***.***

2년만에 접속해서 한판했는데.. 처음할때의 그 무서운 총소리가 다시 느껴져서 좋았음
23.12.06 11:16

(IP보기클릭)112.150.***.***

겜이 너무 고여가지고 어렵더라... 얼리시절엔 치킨 연속으로 먹었는데 이젠 안됨
23.12.07 08:01

(IP보기클릭)118.220.***.***

게임 자체는 잘만듬..핵이 문제지.. 쓰레기 같은 핵쟁이들 그나마 핵 적은 콘솔로 하는게 맞는데 콘솔 FPS는 잘못해서.. 극초반에 콘솔판 사놓긴했는데 들어가질 않음
23.12.07 11:44

(IP보기클릭)222.106.***.***

출시 초기 모두 다 ㅈ빱일때가 진짜 재밌었지
23.12.07 13:50

(IP보기클릭)112.163.***.***

춘식이네아빠
가방벗고 기어다니던 시절 | 23.12.07 15:31 | | |

(IP보기클릭)112.217.***.***

다시 해보고 싶어지는 디자인이네요 ㅎㅎㅎ
23.12.07 17:35

(IP보기클릭)121.172.***.***

이거 근데 사람 있긴 한가요? ai봇이 50%라던데 그 말 듣곤 좀 허무함이 강하게 느껴지던데...
23.12.07 22:51

(IP보기클릭)223.38.***.***

배그는 아직도 한번 죽으면 못살아나나? 워존이나 에펙처럼 초반 링에서는 살아날수있게 해주면 좋겠더만 너무 허무해
23.12.08 06:43

(IP보기클릭)117.111.***.***

회색뇌세포
팀전엔 있다던데 | 23.12.10 16:31 | | |

(IP보기클릭)118.33.***.***

무릉도원이세요?
23.12.08 07:25

(IP보기클릭)118.235.***.***

콘솔판 사람이 없어서 매칭이 안댐 봇이라도 만들어주셈
23.12.10 22:13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