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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닝비버] 산나비, "마이너 업데이트 이후, 내년 초에 무료 DLC 준비 중"

조회수 20727 | 루리웹 | 입력 2023.12.01 (20:02:00)
[기사 본문] 지난 11월 9일 스팀과 닌텐도 스위치로 정식 발매된 ‘산나비’. 산나비는 사슬 액션 플랫포머 그리고 조선 사이버 펑크라는 비범한 소재를 사용하며 얼리 액세스 시기부터 많은 팬층을 보유한 타이틀로 자리를 잡은 바 있다.


이는 단순히 소재의 독특함만이 아니라, 플레이의 완성도와 기본기가 탄탄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미려한 아트워크와 충실한 플랫포머 구성은 이후 정식 출시에 이르러 꽃을 피웠고 여기에 이야기에 몰입하기 위한 여러 장치와 반전을 보여주면서 게임의 엔딩에 도달한 많은 사람을 울리기도 했다.

일부 아쉬운 구간이 있기는 했지만, 그래도 성공적인 결과물을 보여준 산나비. 개발사 원더포션은 산나비의 정식 발매 이후 소소한 변경 사항을 거치며, 게임을 조금씩 개선하고 있는 상태다. 11월 30일에는 데모에도 있었던 타임 어택 모드를 선보이는 한편,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무료 DLC도 준비하고 있다.

금일(1일)부터 12월 3일까지 진행되는 인디 게임쇼 ‘버닝 비버 2023’에서도 부스를 꾸린 원더포션. 개발자와 이야기를 하고 굿즈를 사기 위한 팬들의 방문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바쁜 현장에서, 원더포션 유승현 대표를 만나 지금까지의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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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섯 분으로 개발을 진행하셨던 것으로 압니다. 이제 게임이 성공적으로 런칭되고. 이렇게 많은 팬분들도 방문을 해주고 계십니다. 지금까지 개발 과정을 돌아보면서 소회가 있다면 들어보고 싶습니다.

= 돌이켜보면 계속 고난의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가 위기였고요… 사실 그건 지금도 그렇기는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뭔가 소회라고 하는 이야기를 전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걸 넘어서 아무 생각이 없는 단계에 돌입했으니까요. 저 뿐만 아니라 다들 그런 상태입니다.


● 어제였죠? 타임어택 모드가 들어갔는데, 이후에 개발 과정이나 조금 더 손을 보는 부분들이 있을까요.

= 타임어택 모드를 선보인 이후 현재는 버그 수정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난이도가 높은 부분 위주로 마이너한 업데이트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뭔가 콘텐츠를 새로이 선보이는 등의 것들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 그건 좀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네요. 타임어택과 관련해서도 랭킹이나 이런 것을 표시하면 계속 즐기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했는데요.

= 저희도 고민을 했습니다만, 이게 아무래도 순위표를 구현하기가 쉽지 않기도 하고요. 지속적으로 관리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인원등을 고려하면 순위표는 포함하지 않기도 결정을 했습니다.

다만, 지금도 클리어 시간을 찍어서 공유를 한다거나. 영상을 찍는다거나 하는 식으로 플레이어 분들이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얼리 액세스 때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쭉 달리는 형태로 타임어택이 진행되었는데, 지금은 챕터별로 진행하실 수 있도록 끊어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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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는 연출이 참 인상이 깊더라고요. 엔딩에서 진짜 농담 안하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런 연출 측면은 어떻게 구상하시게 됐나요.

= 처음부터 생각을 하고 만들었다기 보다는… 조금 말이 그렇기는 하지만 만들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추가하는 형태가 됐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까, 바닥에 반사되는 것이나 브라운관이 깨져서 나무 형태를 만드는 것과 같은 것들을 선보이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일부 연출 등에서는 프로그래밍적으로 고생도 했었고요.


● 음? 프로그래밍 측면에서 고생을 하신 연출이라고 하시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감독관이 아무래도 그랬는데요. 이게 감독관은 게임 전체가 2D로 구성된 것과 달리 3D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게 문제는 이전에는 한 번도 없었던 3D 형체를 게임 내에 구성해서 보여주는 순간, 무척이나 어색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이걸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만드는 과정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가까워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아예 다른 공간에 자리하는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2D와 3D가 다른 공간에 표현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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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생각 했을 때, 아. 약간 이 부분은 조정을 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 그런 아쉬운 지점들이 혹시 있으신가요.

= 3챕터인 공장 맵은 전투를 뺀 것이 안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게 이미 설정을 그렇게 잡아놔서 중간에 수정은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투를 배제한 상태로 선보이게 되었는데, 이게 산나비라는 타이틀의 정체성과는 잘 어울리지는 않았던 선택이 됐지 않나 싶습니다.


● 한편으로는 엔딩 이후의 이야기를 기대하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과거 파트 DLC도 이야기는 하셨는데, 혹시 이후의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내년 초중반 즈음에 무료 DLC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과거 이야기를 포함해서 이외 여러 방안들이 논의 중이기는 합니다. 엔딩 이후의 이야기 (※주 : 게임을 클리어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구체적인 명칭 언급은 적지 않았습니다)를 할 수 있기는한데, 구체적으로 어떤 식이 될 수 있을지는 현재 시점에서는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선보일 DLC는 길지는 않고 짧은 형태의 이야기로 준비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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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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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나비

기     종

PC/SWITCH

발 매 일

2023년 11월 9일

장     르

액션 플랫포머

가     격

제 작 사

원더포션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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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2.02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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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가는게 중요해 끝까지 가는게 중요한게 아니야
23.12.01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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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 없는 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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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울지않는 부엉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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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울어본건 이게 처음..... 정말 잘만들었음
23.12.01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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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가는게 중요해 끝까지 가는게 중요한게 아니야
23.12.01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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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세계적인 대문호 나스 기노꼬가 추천한 그 게임인가요?
23.12.01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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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울어본건 이게 처음..... 정말 잘만들었음
23.12.01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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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만족스러운 게임이긴 했는데 극후반부 아쉬웠음. 장엄한 최종보스 하나 정도는 있었으면 좋았으려만
23.12.02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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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절레절레동화
숨쉬면서 스포하네 | 23.12.02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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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들사이를 걷는거인
스테이지 자체가 보스라고 생각해볼수 있지 않을런지. | 23.12.03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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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미노리🎗
재미 없는 건 아닌데 솔직히 우려먹기라는 느낌을 피할 수 없었어 ㅋㅋㅋ | 23.12.03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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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울지않는 부엉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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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요코
발자국 없는 범이다 | 23.12.02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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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요코
거 조금은 울어도 되지않겠나.. | 23.12.02 0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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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요코
미안하지만 엉엉 울었지 ㅠㅠ | 23.12.02 01:42 | | |

(IP보기클릭)61.43.***.***

관리자 눈뽕 구간은 조금 조절이 필요해보이던데.. 광량을 조금 줄이는 것도 필요하긴 한데, 죽고 난 후의 딜레이가 너무 김.
23.12.02 03:06

(IP보기클릭)114.199.***.***

재미있게 한 게임이네요. DLC도 기대할께요~
23.12.02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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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갓겜 산나비 후속작 산나비2도 개발 가즈아!!!
23.12.02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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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명을 집행한다!
23.12.02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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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서 울었던 게임은 오랜만
23.12.02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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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작, 갠적으론 무료 DLC보다 더빙이 되면 더 좋을거 같은데,,
23.12.02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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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어려움..
23.12.02 14:13

(IP보기클릭)219.240.***.***

테러범에 의해 딸을 잃고 복수귀가 되어버린 사슬팔 군인과 목적을 알수없는 귀여운 여고생 해커 금마리 그리고 아무래도 도지 코인에 물린듯한 제작자와 함께 떠나는 좌충우돌 조선 사이버펑크 마고특별시 모험기 정말 오랜만에 재미있게 집중해서 했습니다 강추!
23.12.02 15:06

(IP보기클릭)220.120.***.***

플레이 자체도 재밌지만 뭣보다 설정이 제일 죽여줬음. 같은 세계관의 다른 형식의 게임이 나왔으면 싶을정도로
23.12.02 15:14

(IP보기클릭)123.109.***.***

최종보스 패치로 조절해서 전설 난이도 조오금 나아졌다는데...
23.12.02 15:17

(IP보기클릭)220.85.***.***

이래저래 말 많았지만 그래도 잘 뽑아서 다행이네
23.12.02 16:48

(IP보기클릭)183.97.***.***

아............... 진짜 눈물 질질 샜습니다. 너무 잘 만든 게임 감사합니다.
23.12.02 18:52

(IP보기클릭)175.223.***.***

재밌게하긴 했는데 공장부분은 밸런스 수정 좀...흑흑
23.12.02 19:08

(IP보기클릭)14.40.***.***

챕터3은 중간보스는 싸우는걸로 하고 감독관은 튀는걸로 하는게 좋았을것같음 둘다 도망가야하는데 시간도 길게 끌어먹어서 좀 지치는 느낌이라
23.12.02 22:40

(IP보기클릭)222.96.***.***

5명이서 만든건 검색으로 알고 있었지만 정말 젊은 개발자였구나. 열정으로 만든듯. 그래도 좋은 평가로 보답 받아 뿌듯할 것 같다. 그래... 현실적으로 단점이나 오류 수정만으로도 벅찰 것 같다. DLC는 돈 좀 더 받아도 될 것 같은데...
23.12.03 06:26

(IP보기클릭)211.234.***.***

네오위즈 요즘 2023년 폼이 엄청 좋다
23.12.03 14:35

(IP보기클릭)61.80.***.***

스위치로 했는데 중간 짜증나는 구간(공장이라던가. 공장이라던가) 몇부분만 빼면 괜찮았음
23.12.03 14:59

(IP보기클릭)203.170.***.***

거진 50 다되서 게임하다 질질 짤줄은 몰랐지만 진짜 좋았다. 너무 좋았어. 아쉬운게 있다면 난이도가 높아지니 고자같은 내손이 진짜 아쉽더라. 영상같은데 나오는거처럼 휙휙 멋지게 날고 싶은데...
23.12.04 08:40

(IP보기클릭)106.249.***.***

dlc는 마고 그룹의 회장 잡아 족치는 내용일까?
23.12.04 09:17

(IP보기클릭)119.202.***.***

끝까지 가는게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를 알기 위해 끝까지 가야하는게 중요해진 이야기
23.12.04 14:31

(IP보기클릭)1.228.***.***

울고싶어질때면산나비를ㅈ한다
23.12.04 17:03

(IP보기클릭)118.46.***.***

진짜 명작.. 어떻게 이런 작품이 한국에서 나왔는지
23.12.05 02:37

(IP보기클릭)124.59.***.***

게임 하면서 자가표 눈물 즙. 쥬스를 짜내준 건 정말 얼마만이었던지... 기나긴 이별을 맞이하게 위한 장례식을 본 기분이었죠. 사슬 팔을 다루는 액션도 좋았고.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걸 보지 못하는 게 좀 아쉬웠습니다. 전체 난이도는 보통 이하의 난이도를 기준으로 적당히 어려운 정도였고 더 자극이 필요하다면 상위 난이도로 즐기는 수도 있어 적절한 부분도 좋았고 약간 아쉬운 거라면 공장등. 종종 어디로 가야 되는지 헤매다가 죽기가 쉬운 구간과 세이브 구간이 분명하지 않은 곳에선 진행을 어중간하게 하다 종료하고 나면 다시 시작할 때. 마지막으로 했던 곳과는 기억이랑 떨어진 곳에서 다시 시작하는 정도였군요.
23.12.05 02:54

(IP보기클릭)121.178.***.***

빌드업을 잘 쳤음. 중반부터는 대충 스토리가 예상이 가는데도 대사나 연출로 크흡...
23.12.05 04:39

(IP보기클릭)106.146.***.***

스위치로 할만함미까 저런 마우스로 조준하는 게임 패드로 빡셀거같은데
23.12.05 16:37

(IP보기클릭)125.131.***.***

스팀덱으로 플레이 중입니다. 유튜버 분이 영상을 올려주셔서 다행이 스토리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하면서 본 영상의 내용이 떠올라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ㅠㅠㅠ
23.12.06 16:18

(IP보기클릭)220.94.***.***

너무 재밌었어요...
24.01.15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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