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유튜브, 글로벌 디지털 리터러시 캠페인 ‘잠시만요(Hit Pause)’ 한국 런칭

조회수 501 | 루리웹 | 입력 2023.09.06 (13:23:16)
[기사 본문]

-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플랫폼 활용 위해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와 함께 ‘사이버불링’ 주제로 한 영상 8편 공개


- 엔조이커플・너덜트・원샷한솔・닥터프렌즈 등 크리에이터 7팀 참여, 사이버불링 예방 및 선한 영향력 발휘하는 콘텐츠 독려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www.youtube.com)가 글로벌 디지털 리터러시 캠페인 ‘잠시만요(Hit Pause)’를 한국에 첫 선보인다. 


유튜브의 ‘잠시만요’ 캠페인은 재밌고 흥미로운 영상을 통해 이용자들이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더욱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튜브는 책임감 있는 플랫폼으로서 커뮤니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술과 정책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미국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인도, 호주를 포함한 50개 이상의 국가에 ‘잠시만요' 캠페인을 선보인 바 있다. 


오늘 한국에 런칭한 캠페인은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에 초점을 맞춰 해당 주제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을 높이고,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총 여덟 편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콘텐츠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과 소양 향상에 앞장서고 있는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와 공동 기획 및 제작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사이버불링 예방에 뜻을 모은 총 일곱 팀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했다. 엔조이커플, 원샷한솔, 너덜트, 꽉잡아윤기, 잇섭, 닥터프렌즈, 피지컬갤러리가 각자의 개성을 담은 영상을 통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사이버불링의 사례와 이에 대처하기 위한 스킬을 소개한다. 특히 타인에 대한 비방, 맥락에 맞지 않는 언어 등 사이버불링이 될 수 있는 표현을 안내하고, 궁극적으로 사이버불링의 예방과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콘텐츠의 공유 및 시청을 독려한다. 


오늘(6일)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캠페인 런칭 행사는 박현욱 유튜브 APAC 마케팅 VP의 환영사와 장상윤 교육부차관의 축사로 막을 올렸다. 캠페인에 참여한 크리에이터 대표로 무대에 오른 엔조이커플과 너덜트는 직접 출연한 영상을 소개하며 이번 캠페인에 동참한 배경과 소감을 공유했다. 


박현욱 유튜브 APAC 마케팅 VP는 “유튜브는 잠시만요 캠페인을 통해 사이버불링에 대한 모두의 관심을 촉구하고, 한국의 크리에이터 및 이용자들과 함께 보다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언제나 책임감을 최우선에 두고 있는 유튜브는 앞으로도 커뮤니티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 기술 및 제품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축사를 통해 "건강하고 따뜻한 인터넷 문화 조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대에 사이버불링 예방을 위한 유튜브의 '잠시만요' 캠페인은 의미가 크다"며, "교육부는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관계 부처, 시도교육청 및 민간 기관과 협력해 모두가 건강한 디지털 역량을 갖추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진 순서에서는 캠페인 기획 및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의 김묘은 대표가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자료를 소개하고, 지식 정보 플랫폼 뉴닉(NEWNEEK)의 김소연 대표가 사이버불링 확산 방지에 동참하기 위한 뉴닉의 ‘용어가이드'를 공유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는 배우 한승연은 사이버불링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해당 세션에는 서황욱 유튜브 한국 및 중화권 파트너십 디렉터, 김새봄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 과장,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김묘은 대표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 원샷한솔이 참여해 의견을 공유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의 김묘은 대표는 “사이버불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알리는 유튜브의 캠페인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협회는 캠페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포함한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원샷한솔은 “캠페인에 참여하며 가장 공감한 부분은 '의도치 않은 사이버불링'으로, 특정 집단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을 지양하는 것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싶었다"며, "개인적으로 이번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는 한 사람으로서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공유했다. 


한편, 유튜브의 ‘잠시만요' 캠페인 영상은 오늘부터 유튜브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img/23/09/06/18a68ba110dafd4.jpg

 

 

img/23/09/06/18a68ba1284afd4.jpg

  

img/23/09/06/18a68ba14ceafd4.jpg

  

img/23/09/06/18a68ba17c9afd4.jpg

  

img/23/09/06/18a68ba1ab7afd4.jpg

  

img/23/09/06/18a68ba1d78afd4.jpg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구글코리아

기     타



댓글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