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장 여러분.
스튜디오비사이드 대표 류금태입니다.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축제 분위기로 가득해야 할 서비스 초기에 저의 안일한 대처와 늦은 소통으로 단장님들께 큰 실망감을 드린 점 우선 사과드리겠습니다.
훨씬 더 빠르게 이러한 소통을 진행했어야 하지만 단장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저희가 개선해야 할 방향성과 구체적인 안건들을 결정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구체적인 개선점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입니다.
지난 일요일 밤에 전달 드린 개발자 노트에서 서버 계정 초기화 시간을 기존 14일에서 5분으로 단축하겠다는 내용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은 계정 초기화 버튼을 누르고 5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튜토리얼 및 관측을 진행하는데 최소 5분 이상은 걸리는 상황이므로 그 안에 초기화가 되도록 하여 불편함을 없애 드리겠다는 뜻이었습니다. 또한 현재 서버 구조상 초기화 시간을 완전한 0으로 바꾸게 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5분이라는 시간을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부족한 설명으로 인해 마치 해 주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 주는 듯한 불편함을 안겨 드리게 되었습니다. 모두 저의 부족함 때문입니다. 죄송합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계정 초기화 대기 시간은 1초로, 사실상 즉시 진행하실 수 있도록 최종 변경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은 이번 27일 목요일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다음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계정 초기화 이슈와 맞물려 목요일 이후에 신규 가입하는 단장님들과 기존 단장님들에 대한 불평등 이슈가 있음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저희 또한 이 부분에 대해 고민 중이었으나 정상적인 단장님들의 리세마라 활동과 불법 작업장의 활동을 구분하기 어렵고, 많은 시간이 들고 그 결과가 랜덤에 가까운 리세마라에 대한 정량적인 보상을 책정하는데 시간이 걸려 개발자 노트에서는 미처 말씀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과를 드립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목요일 점검 전까지 가입하신 모든 분들께는 코즈믹 포함 [SSR 구원자 상자(선택권)] 1장을 지급해 드립니다. 해당 안건 역시 27일 목요일에 적용됩니다.
다음 세 번째입니다.
많은 단장님들께서 아크포인트 로비 배치 조건이 왜 기존의 한계돌파 3회로 유지되는지에 대한 문의를 해 주셨습니다. 이 문의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릴 것은 이 기능에 대해 필요 재화와 수량을 제대로 책정하지 못한 저의 책임입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아크포인트의 경우 이미 3돌파를 진행하신 단장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해당 가치를 크게 훼손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근본적으로 3돌파를 더 쉽게 하기 위한 수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다음 안건과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 번째입니다.
방금 말씀드린 3돌파의 난이도와 더불어 많은 단장님들께서 스타세이비어의 관측 확률이 지나치게 낮아 게임을 진행할 원동력이 사라진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는 서비스 1일차 직후 혹시나 하는 마음에 관측 로그를 전수 조사해 보았습니다. 다행히도 관측 확률 시스템은 거의 오차 없이 지정된 확률로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랜덤이라는 관측 시스템의 특성상 개인별 경험의 편차는 클 수밖에 없고 비록 마일리지라는 천장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100회, 혹은 200회의 관측 동안 SSR 구원자를 획득하지 못했을 때의 실망감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관측 확률을 변경하는 방법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SSR 구원자 및 아르카나 관측 확률은 2.5%에서 4%로, 픽업 구원자 및 아르카나 관측 확률은 1%에서 2%로 변경됩니다.
또한 목요일 점검 전까지 관측을 진행하셨던 분들은 변경된 확률에 맞추어 66회 관측당 코즈믹을 포함한 [특수 SSR 구원자 랜덤상자] 혹은 [SSR 아르카나 랜덤상자] 1장을 지급해 드립니다. 그리고 관측 횟수가 66회에 딱 맞추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올림 처리로 지급해 드립니다.
그리고 스마일 픽업 관측을 진행하셨던 분들은 위의 보상과는 별도로 변경된 확률에 맞추어 100회 관측당 [일반 SSR 구원자 선택상자] 1장을 추가로 지급해 드립니다. 역시 관측횟수가 100회에 딱 맞추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올림 처리로 지급해 드립니다.
해당 정책 변경으로 향후 관측에서 더 많은 SSR을 획득하는 것은 물론 실망감을 줄이고 돌파의 난이도도 낮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변경 역시 27일 목요일에 적용됩니다.
다만 보상 지급은 27일 이후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섯 번째입니다.
PVP 랭크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시간 PVP인 랭크전은 스타세이비어의 중요 컨텐츠이기는 하나, 단장님들께 강요하지 않는다는 정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미션에 랭크전 항목이 들어 있어 이 부분이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는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일부 미션에 존재하는 랭크전 항목은 다른 항목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다만 건틀렛 패스와 업적의 경우 그 특성상 변경이나 대치가 어려워 유지됨을 안내해 드립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도 27일 목요일에 적용됩니다.
여섯 번째입니다.
위와 비슷한 이슈로 일부 주간 미션 항목에 한계 돌파, 공명, 관측 등의 항목이 존재하였습니다. 해당 항목은 일부 과금 요소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으로 매주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유저들의 접근도가 높은 퀘스트 항목을 신중하게 선별하지 못한 저의 실수입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일반적인 플레이만으로 달성할 수 있는 다른 항목이나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까지 횟수를 낮추는 방식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부분은 패치노트에서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안건은 일부 개발 사항이 필요하여 12월 초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일곱 번째입니다.
일일 숙제가 과도하여 피로도가 높다는 의견을 많은 단장님들께서 보내주셨습니다.
편의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던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해당 건의 경우 탐사 의뢰와 전략전의 경우 소탕 및 스킵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은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즉시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최적화 및 안정화 등 다양한 이슈가 함께 존재하고 있어 날짜를 정확히 알려드리기 어렵고 지난 번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듯 12월 중순 이후에는 구글 및 애플의 앱 검수가 빠르게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에 업데이트 일정에도 불명확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12월 이내, 늦어도 1월 초에는 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덟 번째입니다.
인벤토리 확장 비용, 타인의 SSR 구원자 획득 알림 등 현재의 트렌드와는 맞지 않는 낡은 시스템이 적용되어 불쾌함을 유발한다는 의견을 많은 단장님들이 전달 주셨습니다.
현재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구세대적인 관성에 사로잡혀 있던 저의 실책입니다.
해당 안건의 경우 인벤토리는 500개로 기본 지급되며 인벤토리 확장에 사용한 성광석은 전액 환급될 예정입니다. 또한 SSR 획득 알림 채팅은 제거될 예정입니다.
알림 채팅 제거는 27일 목요일에 즉시 진행되나 인벤토리 수정 및 보상의 경우 일부 개발 사항이 필요하여 12월 초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여덟 개의 개선 안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문제점과 불편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난 번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듯 저희 개발팀은 전방위적으로 단장님들의 의견을 듣고 있고 오늘 말씀드리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도 개선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개선안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혼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개선의 경우 명확한 방향성과 구체적인 개선안이 준비되는 대로 지속적으로 알리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런칭 직전까지 저희 스타세이비어를 기대하고 또 사랑해 주신 단장님들이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랑에 충분히 보답을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던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비록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단장님들의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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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보다가 실소 터짐 인벤 유료확장 >>> 클로저스 초기 때 똑같은 이슈 터지고 똑같이 없앰 건틀렛 숙제 >>> 마찬가지로 카사 때 똑같이 말 나오고 또 똑같이 취소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주 사람이 일관성이 있으셔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21.176.***.***
최근에 신작 게임 하나는 업데이트 중단되고 하나는 매일같이 불타는 상황까지 오니 금태가 머리박고 사과 및 개선하는걸 다 보는구나.
(IP보기클릭)175.210.***.***
우정뽑도 없고 위시리스트도 없고 타워 보상은 두배 넘게 차이나고 캐릭뽑 뿐만 아니라 아르카나 까지 있어서 고작 확률 같아진걸론 니케랑 같아질 수 없습니다 ㅋㅋㅋㅋ
(IP보기클릭)58.29.***.***
애초에 cbt 때부터 말나온것들을 오픈때 고치고 나왔으면 이 지경까지는 안왔을텐데?
(IP보기클릭)59.22.***.***
니케처럼 캐릭터 퍼주고 스킨으로 뽑아먹으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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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신작 게임 하나는 업데이트 중단되고 하나는 매일같이 불타는 상황까지 오니 금태가 머리박고 사과 및 개선하는걸 다 보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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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때도 사과 많이 하긴 했음 ㅋㅋㅋ | 25.11.25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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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처럼 캐릭터 퍼주고 스킨으로 뽑아먹으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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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아까운게 모델링이나 애들 표정구현은 기깔나게 잘했던데 가챠는 혜자로 주고 스킨만 팔아도 사람들 머리깨진사람 많았을듯 | 25.11.26 0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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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cbt 때부터 말나온것들을 오픈때 고치고 나왔으면 이 지경까지는 안왔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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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보다가 실소 터짐 인벤 유료확장 >>> 클로저스 초기 때 똑같은 이슈 터지고 똑같이 없앰 건틀렛 숙제 >>> 마찬가지로 카사 때 똑같이 말 나오고 또 똑같이 취소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주 사람이 일관성이 있으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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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뽑도 없고 위시리스트도 없고 타워 보상은 두배 넘게 차이나고 캐릭뽑 뿐만 아니라 아르카나 까지 있어서 고작 확률 같아진걸론 니케랑 같아질 수 없습니다 ㅋㅋㅋㅋ | 25.11.26 0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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