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개발팀입니다.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가 정식 오픈한지 어느덧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한달 간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를 플레이 해주시고 의견 주신 모든 퍼스트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지난번 예고 드린 대로 여러분들의 피드백에 대한 개선 사항이 확정되어,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될 내용들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 진행 전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고민한 내용과 개선 방향에 대해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재화 요구량 개선]
먼저 퍼스트 여러분들께서 가장 불편을 겪고 계시는 재화 요구량 문제에 대해서 개선 예정입니다.
퍼스트 여러분들의 의견과 게임 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요원 육성에 필요한 유닛 재화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성장 요소인 요원 레벨업을 우선적으로 조정하여
육성 체감을 개선하고 초반 덱을 구성하는데 장기적으로 막힘없이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선 요원 레벨업의 난이도를 대폭 개선하기 위해
레벨업에 필요한 유닛 소모량을 기존 대비 80%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레벨 60 전투원 기준
기존 유닛 소모량 : 1,080,000 >>> 개선 유닛 소모량 : 216,000
레벨 60 파트너 기준
기존 유닛 소모량 : 519,000 >>> 개선 유닛 소모량 : 103,800
이미 요원 레벨업에 사용된 유닛은 100% 소급하여
12/3(수) 업데이트 이후 우편함을 통해 지급해드리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요원 육성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블랙혼 무역소’가 추가됩니다.

다양한 요원을 육성하고 싶은 퍼스트님들은 이제 카오스를 클리어하고
“혼돈의 결정”을 획득하여 “블랙혼 무역소”에서 추가적인 육성 재화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혼돈의 결정의 획득량은 난이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이번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전투원 한 명을 지정하면 지정된 전투원이
임시로 함장 레벨에 준하는 전투원의 육성 단계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 등
전투원을 다양하게 육성하고 경험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검토 중이며,
내용이 확정되면 다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오스 플레이 경험 개선]
로그라이크 플레이 경험 개선은 프로젝트의 지속 과제로 다양한 개선안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내용은 바로 바로 업데이트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어 다소 부분적으로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카오스 플레이 경험 개선은 앞으로도 필요한 내용들은 빠르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쾌한 카오스 플레이를 위한 요소로서 ‘신의 대리자’ 이벤트 발생 시 [*사신 기능]이 최소 1개 선택지에 100% 확률로 부여됩니다.
* 사신 기능 : 3번의 일반 전투 동안 몬스터의 HP를 1로 고정

이를 통해 초반 구간을 빠르게 건너뛰어 덱 빌딩 플레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세이브데이터 점수 획득 규칙이 공개된 이후
많은 퍼스트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조합의 덱빌딩을 도전하는 과정에서
외부 도움에 의존하여 지금까지의 덱빌딩이 몇 점인지 일일이 계산하며 플레이한다는 불편함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제는 게임 내 요원 정보창에서 현재까지 저장된 세이브데이터의 “흐릿한 기억 pt”를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더 이상 번거로움 없이 온전히 게임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현재 개발 진행중인 내용으로 스킬 연출시간의 단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현재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의 전반적인 공격 연출은 빠르게 진행되지만
스킬 연출 체감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상황입니다.
스킬 연출 후 딜레이 감소, 스킬 사용 중 다른 기능 사용 시 연출 스킵 등,
별도의 개발시간이 소요되어 당장의 업데이트는 어렵지만,
스킬 연출 시간 단축이 체감될 수 있는 수준으로 개선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편의성 개선]
이번 업데이트로 초공간의 유역, 성운왜곡 등에서 "현재 턴 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UI가 개선됩니다.
또한 팀 편성 시 요원을 1:1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인해
초공간의 유역 같은 2파티를 편성하는 콘텐츠에서 굉장히 큰 번거로움을 발생시키고 있어
빠른 편성을 추가하여 일괄적으로 요원을 교체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스토리 진행에 있어 좀 더 쾌적하게 진행하실 수 있는 기능도 현재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도 확정이 되는 대로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출 개선]
카오스 진행 중 붕괴 상태에 빠질 경우 화면 이펙트가 더욱 강조되며,
‘미확인 구역’ 등의 텍스트에 공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붕괴 카드를 사용할 때의 특수 효과 연출도 개선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다크한 분위기에 몰입하실 수 있도록 연출은 지속적으로 보강할 계획입니다.
별개로 이번 업데이트 픽업 요원인 유키의 성능에 대해 검토한 사안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립니다.
유키가 기대 성능에 미치지 못한다는 퍼스트분들의 피드백을 내부 개발팀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유키는 성능 자체는 2마리 이상의 적과의 전투에서는 좋은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단순한 수치 상향은 요원 오버밸런스 리스크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급한 조치보다는 유키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번뜩임 채택율이 가장 낮은 빌드업 강화 기능을 다른 빌드로 변경하는 쪽으로 개선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특히 “단일 대상”빌드로 전환할 수 있는 빌드 옵션을 제공하는 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장 빠른 업데이트는 어렵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전달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다음 업데이트에 선보일 대균열, 코덱스 등에서도 유키가 확실하게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픽업 캐릭터가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컨텐츠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향후 업데이트에서 적용을 계획 중인 내용도 말씀드립니다.
코덱스 게임 플레이에서도 차원 터널을 조우할 수 있습니다.
시즌이 종료된 이후에도 코덱스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차원 터널 이벤트를 조우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꾸준히 차원 터널 이벤트를 플레이 해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만약 금기 카드를 획득한 경우 플레이어의 세이브 데이터는 시즌 마크를 부여받게 됩니다.
구출에서 이미 에고 발현을 완료한 요원을 획득했을 때
추가적인 보상으로 “분광 큐브”를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분광 큐브는 전투원 메모리 코드, 파트너, 프리즘 모듈 등을 구매하실 수 있는 재화입니다.
이미 에고 발현을 초과하여 전투원을 획득한 퍼스트님은
향후 업데이트 시점에 우편을 통해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오늘 말씀드린 개선 사항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도 추후에 공개해 드리고자 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퍼스트님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자 개발자 노트, 라이브 방송 등 여러 창구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입니다.
더 나은 재미,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퍼스트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카오스 제로 나이트 메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개발팀 드림.


(IP보기클릭)223.38.***.***
나는 원작 카오스제로나이트 메어를 하고 싶다. 모든 절망을 제로가 아닌 제로에서 퍼스트가 되던 그 세계관 게임이 ㅠㅠ
(IP보기클릭)211.235.***.***
유키 진짜 에픽 유저들 말대로 후반에 상향 하네 ㅋㅋ 진즉하는것도 아니다보니 진짜 하던짓 그대로 하는거 같다 ㅋㅋㅋ
(IP보기클릭)220.94.***.***
그르륵 캬악 퉷퉷
(IP보기클릭)211.224.***.***
육성쪽 보면 여전히 가장 간단한 방법들 놔두고 빙빙 둘러가는 방안만 모색 중임. 유닛만이 문제가 아니라니까? 그냥 단순하게 요구재화 자체를 낮추거나 방치형에 자주 보이는 싱크로 기능을 넣던가. 이미 검증된 다양한 방식들이 있는데 이 악물고 피해가네
(IP보기클릭)211.235.***.***
재화 개선 한다고 하니까 유료 패키지로 개선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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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원작 카오스제로나이트 메어를 하고 싶다. 모든 절망을 제로가 아닌 제로에서 퍼스트가 되던 그 세계관 게임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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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들 종특임. 사과하는 척하고 반만 해줌. 기싸움 에픽때부터 항상 느꼈던 것. | 25.11.21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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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르륵 캬악 퉷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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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쪽 보면 여전히 가장 간단한 방법들 놔두고 빙빙 둘러가는 방안만 모색 중임. 유닛만이 문제가 아니라니까? 그냥 단순하게 요구재화 자체를 낮추거나 방치형에 자주 보이는 싱크로 기능을 넣던가. 이미 검증된 다양한 방식들이 있는데 이 악물고 피해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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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화 개선 한다고 하니까 유료 패키지로 개선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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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라고라 패키지가 생각나는군요 | 25.11.21 23:00 | | |
(IP보기클릭)211.235.***.***
유키 진짜 에픽 유저들 말대로 후반에 상향 하네 ㅋㅋ 진즉하는것도 아니다보니 진짜 하던짓 그대로 하는거 같다 ㅋㅋㅋ
(IP보기클릭)1.245.***.***
ㄹㅇ 설마 이래놓고 진짜 상향할까 했는데 ㅋㅋㅋㅋ | 25.11.21 2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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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43.***.***
진짜 하는 사람은 댓글중 한두명일듯 | 25.11.22 10:03 | | |
(IP보기클릭)221.155.***.***
??? : 이래도 하네? 역시 '나'야 | 25.11.22 10:04 | | |
(IP보기클릭)211.209.***.***
재미있으니까 이런 반응이라도 나오는거지 뭐 재미없었으면 걍 망했음 저기 가디스오더라고 ㅇㅇ.. | 25.11.22 10:5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