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 온라인 샵 최초의
완전 신규 마스터 그레이드
"MG 1/100 건담 F90"
A에서 Z까지 있다고하는 미션팩을
마스터 그레이드 모델로 해명하는 신 프로젝트.
기체 발표 당시 오오카와라 쿠니오 씨에 의해 그려진
각 미션 팩은 물론, 아직 보지 못한 팩의 입체화를 위해
그의 전면 협력 아래, 새로운 설정화부터 시작.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션팩까지
새로운 시대에 '포뮬러 계획 "의 진상을 푼다.
~건담F90이 태어난 시대~
크로스미디어에서 전개된 'F91'의 전일장
1990년에 시동한, 영화 "기동전사 건담 F91"의
MSV(모빌슈츠 바리에이션) 프로젝트의 하나이며,
"F91"내에서 그려지는 전쟁
"코스모·바빌로니아 건국 전쟁"의 전일장에 해당한다.
만화, 프라모델, 게임 등 여러 매체로 전개된
크로스미디어 기획으로
해군 전략연구소 S.N.R.I(사나리)의
모빌슈츠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건담 F90이란~
모빌슈츠의 원점 회귀, 그것이 혁신으로 이어졌다
MS의 원점인 "범용 인형 병기"로 되돌아가기 위해,
F시리즈를 개발한 것은
해군 전략연구소 S.N.R.I. (사나리).
U.C.0111, 이들은 지구연방군의
차기 주력 MS 개발에 참여해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사와 경쟁했다.
거기서 사나리가 제안한 것이
"F(포뮬러) 계획"이며, 그 일환으로서
개발된 것이, F90라고 불리는 소형 MS이다.
본사는 당초, 지구에 있었지만,
U.C.120에는 본거지를
프런티어·사이드(신사이드 4)로 이동하고 있다.
F90 모델이 참신한 것은 MS의 원점 회귀를 목표로
이것에 의해, 고기동에 소형 경량화를 실현해,
생산 코스트도 억제하는 것에 성공했다.
한편, 무장에 관해서는 "미션 팩"이라고 불리는
추가 옵션팩의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기체 곳곳에 대비한 11기의 하드포인트를
활용한 것으로 A에서 Z까지의 미션팩이 계획돼 있었다.
이들 미션팩을 환장함으로써
모든 전황이나 작전에
대응하는 전 영역 대응형의 MS로서
운용할 수 있는 설계였다.
F90은 지구연방군에 정식 채택됐지만
어디까지나 성능 검증용 원메이크기로 취급됐다.
쓰임새나 생산성을 개선해 양산화할 필요가 있었다.
U.C. 0112에는 각 미션팩의
본격적인 시험운용이 시작되고
U.C. 0120부터는 제13실험전투단이
데이터 수집을 위해 운용하는 등
실제 전장에도 여러 기체가 투입되고 있다.
그 후, V타입을 베이스로 재보수를 해
개량형인 F91이 탄생했다.
이 F91은 U.C.123에 발발한
'코스모 바빌로니아 건국전쟁'에서
활약한 것으로 알려진 명기이다.
하지만, 그 탄생에 임해서는, 사나리에 의한
원점 회귀를 목표로 한 "F계획",
그리고 그 실증기인 F90 모델이 완수한 공적은
매우 크다고 말할 수 있다.
https://bandai-hobby.net/site/f90project/?id=simulator
형식 번호 F90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7.5t
전비 중량 17.8t
출력 3,160kW
발칸포, 빔 사벨, 빔 라이플, 실드
사나리가 "포뮬러 계획"의 근간을 이루는
모빌슈트로 개발한 시작기.
지구연방군의 차세대 주력기 경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F90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직후의 양산화는 보류되었지만,
애너하임·일렉트로닉스사가 1강이었던
연방군의 모빌슈츠 개발에 있어서
충격을 주는 사건이 되었다.
F90이라는 형식번호는
F9 시리즈의 0호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0호기에 넘버링되어 있는 대로,
본 기기는 기술 입증용·데이터 수집용으로
개발·설계된 원오프기이며,
그래도 몇 대가 제작돼 시험운용 후 U.C. 120에는
1호기가 제13실험전단(13독립기동함대)에서,
2호기는 올즈모빌에 탈취되는 형태로
운용된 기록이 남아 있다.
그 특징은, 본체의 소형화와
다채로운 옵션 병장에 의한 높은 확장성에 있다.
우선 소형화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18~20m 정도가
표준이었던 모빌슈트를,
이것에 의해 기동 성능이나
생산·정비 코스트가 억제되는 결과가 되었다.
이 외 , 마이크로 허니컴 기술에 의해
경량화에 성공한 장갑,
의사 인격 베이스를 채용한 컴퓨터 등
최신 기술을 도입.
이러한 기술은 후에 사나리가 개발한
후발 타입 F91과 그 시리즈에 계승되어
모빌슈츠의 개발 계보 중에서도 큰 전환점이 되었다.
건담 F90 2호기
형식 번호 F90-2
두정고 14.8m
전비 중량 17.8t
출력 3,160kW
무장 발칸포, 빔 사벨, 빔 라이플, 실드
사나리가 포뮬러 계획의 일환으로서
개발한 모빌슈트
F90은 그 고성능과 혁신성으로 인해
U.C.112, 지구연방군의
차세대 주력기로 양산이 검토되기에 이르렀다.
기술 입증용으로서 우선 2체가 제작되어 모두
소속기로서 운용 테스트를 하고 있어다.
하지만, 그 중 1구가 지온 잔당군 「올즈 모빌」에
의해 강탈당하고 만다.
여기서 강탈당한 기체가 F90 2호기이다.
2호기는 같은 시기 개발된 1호기와 비슷한 성능이며
본체의 소형화, 곳곳에 대비한
하드포인트에 따른 높은 확장성,
2호기에는 샤아·아즈나블의 전투 프로그램이
인스톨 되고 있었다고 말해지고 있다.
화성 독립 지온군 사양
형식 번호 OMS - 90R
두정고 15 . 2m
본체 무게 15 . 2t
전비 중량 20 . 2t
출력 3 , 160kW
추력 Now Reserching ...
무장 두부 발칸포, 빔 머신건, 빔 사벨, 대MS용 그레네이드
샤아 아즈나블 전투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었다는
높은 확장성과 환장 기구, 그것을 살리기 위한
다채로운 미션 팩이 F90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미션 팩을 가지지 않는 올즈 모빌은,
단기의 모빌 슈트로서의 성능이나,
정비성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개수에 착수.
성능 강화에 가세해 보유하는 정비 파츠·잉여 파츠와의
호환성도 고려한 결과,
센서의 대형화나 어포지 모터의 증설,
왼쪽 어깨의 스파이크 아머 추가등이 행해진다.
동력파이프가 노출된 구조나, 흰색과 적색을 기조로 한
컬러링도 포함해 건담 타입이면서도,
기체에는 지구연방군 대위이자
올즈모빌의 스파이였던 보쉬가 탑승해
시도 앰버[シド・アンバー]의 기라도가 改와
에릭의 제간을 격추시키는 전과를 올리고 있다.
이후 데프 스타리온[デフ・スタリオン]이 운용하는
F90과의 교전에서 격파되어
기체는 다시 연방군에 회수되었다.
건담 F90II
형식 번호 F90II
본체 중량 7.7t
전비 중량 18.4t
출력 3,880kW
추력 80,960kg
무장 빔 사벨, 발칸포, 빔 라이플, 실드
F90(2호기)의 개수 및 강화 사양.
올즈 모빌의 화성 독립 지온군에
강탈·개조되었던 2호기를,
지구 연방군이 전투 끝에 다시 회수,
개발원인 사나리에 기체를 반입해 개조한 것이다.
연방군의 회수시에는 기체가 벌써 대파된 상태
(60%가 없어졌다고 여겨진다)였기 때문에,
이 리뉴얼에 있어서는 많은 신조 파츠가 이용되어
흉부나 어깨부의 형상이나
컬러링도 변경되어 있는 것이 특징.
각 부분의 확장용 하드포인트도 완전히 복원돼
원래 F90에 준비된 미션팩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무장은 빔 라이플, 빔 사벨, 실드라는
심플한 구성으로, 미션팩과의 연동이라는
기체 컨셉은 본 사양에서도 유지되었다.
기본 성능의 향상도 도모되었다.
이에 따라 종합적인 스펙은 1호기를 능가한다
미션팩 A-TYPE
형식 번호 F90A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9.8t
전비 중량 80.3t
출력 Now Reserching...
총추력 184,800kg
무장
빔 바주카, 머신 캐논, 빔 캐논,
빔 사벨, 발칸포
A(Assault) 타입은 적 거점 깊숙이 전격 침입해
핀포인트로 타격을 가하는 것을 상정한
장거리 침공 사양이다.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를 탑재한
대출력 증가 기동 유닛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며
팔부, 다리부 하드포인트에는 항속거리 연장을 위한
프로페런트 탱크를 장착한다.
이를 통해 장시간의 작전행동과 전투를 할 수 있었다.
한편, 안정적인 비행·항행을 위해서
증가 기동 유닛과 양 어깨가 고정되어 있어,
AMBAC를 이용한 거동은 하체(하지)가
담당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다.
또 대기권 내에서는 증가 기동 유닛의 주익을 이용해
자세 제어를 실시하는 사양으로 되어 있었다.
주무장이 되는 것은 대출력 사격무기 빔·바주카로,
비전투 시에는 허리부 후방에 마운트한다.
이 포의 빔을 직격시킬 수 있다면
요새의 신속한 파괴가 가능해졌다.
이외에도 증가 기동 유닛 본체에 빔 캐논과 머신 캐논이
각 2기 탑재돼 있어 스피드를 살린 공격을 할 수 있었다.
미션팩 B-TYPE
형식 번호 F90B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캐논, 어깨부 미사일 컨테이너, 다리부 미사일 컨테이너,
팔부 그레네이드 런처, 빔 사벨, 빔 라이플, 발칸포
B(Bombard) 타입은, F90에 장착할 수 있는 미션 팩의 하나로,
적 거점에의 집중적인 폭격이나 포격을 실시하는 중폭격 사양.
모든 화기군을 일제 발사했을 때는 단기로 신속하게
적거점을 파괴할 수 있을 만큼 압도적인 파괴력을 가졌다.
그것으로 전방뿐 아니라 위쪽에서 다가오는 적에게도 대응했다.
또 양팔부에는 5연장의 그레네이드·런처를,
양어깨부, 양다리부에는 3기의 대형 미사일을 장전
할 수 있는 미사일·컨테이너를 장비.
이들 장비로 기체 중량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백팩에 가동식 버니어도 함께 설치된 결과
기동성 운동성 저하를 최소화하는 데 성공했다.
형식 번호 F90C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8.9t
전비 중량 20t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빔 사벨, 빔 라이플, 발칸포,
스키 유닛, 히터 유닛, 망토
C(Coldness) TYPE는 국지전에 대응하는 미션팩 중 하나로,
그 중에서도 한랭지에서의 운용을 상정한 사양이다.
가장 큰 특징은 다리 부분의 하드 포인트를 이용해 장착되는
접이식 스키 유닛.
호버 주행을 실현하는 미션팩 「H-TYPE」와 비교해도
강설지대에서의 기동성은 크게 향상돼 경도 있는 설원이나
동토에서도 원활한 이동과 활주가 가능해졌다.
또 기체열이나 자중을 지탱할 수 없는 토양에서의
활주가 어려운 곳에서는 솔 부분을 접을 수 있어
유닛을 장착한 채로도 보행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한랭지 대책으로 스키 유닛과 허리, 어깨부에는
방한·내한용 히터 유닛을 추가로 구비한다.
유닛에서 발생되는 열에 의해 장갑이나 관절부에
눈이 부착되거나 빙결을 막는 효과가 있어
운동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더불어 어깨부 히터유닛에서 상체를 덮도록
망토가 내려져 효율적으로 열이 돌도록 배려됐다.
이것에 의해, 한랭지에서도 F90 본래의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양이 되고 있다.
미션팩 D-TYPE
형식 번호 건담 F90D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8.9t
출력 3,160KW
무장
4련 그레네이드 랙, MS 크래커, 메가 개틀링건,
5련 로켓탄 팩, 빔 라이플, 빔 사벨, 발칸포
D(Destroyed Type 혹은 Destroied Type) 타입은,
적 주력 부대나 거점에 대해서 면의 습격을 건 후,
접근전에서 그 제압을 실시하는 것을 상정해
개발된 미션 팩이다.
하드포인트를 활용한 강화포인트로는
4련식 그레네이드 랙, 팔 부위에 5련식 로켓탄 팩,
다리 부분에는 아포지 모터를 추가한 부스터 팩을
추가해 기체 무게 증가에도 불구하고
실제의 운용에서는, 로켓탄이나 그레네이드,
크래커를 이용해 적 거점으로 습격 후 무장을 해제
(데드웨이트가 된 화기는 떼어내는 것도 가능했다),
표준 장비인 빔·사벨등으로 부대를 일소 하는
일격 이탈 전법을 상정하고 있었다.
미션팩 E-TYPE
형식 번호 F90E
두정고 14.8m
출력 3,160kW
전자 전용 레이더(어깨부, 허리부)
E(Electronic) 타입은, 색적·전자전에 특화한 미션 팩.
적부대나 기지의 정보수집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미션팩으로,
아군부대보다 선행해, 단독으로 운용되는 것이 많다.
F90 본체에 설치된 하드포인트를 활용한 장비로
구성돼 있으며 백팩에는 등을 덮을 정도의
대형 레이돔을 갖춘 것이 특징.
이것에 의해, 높은 정보 수집 능력을 획득했다.
또 어깨, 허리에는 각각 형상이 다른 전자전용 레이더를 장착했다.
아군에 유리하도록 유도하면서 회피·철퇴 행동이 우선된다.
미션팩 F-TYPE
형식 번호 F90F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Now Reserching...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팔부격투장비, 빔사벨, 빔라이플, 발칸포
F(Fight) 타입은 근접 전투에 특화된 격투전 사양의 미션 팩.
특징은 양팔부에 장착된 가동식 팔부 격투장비로
사용시 너클을 덮듯이 전개된다.
이 상태에서 첨단의 빔 발생기에서 니들 모양의
빔을 발생시킴으로써 적기 장갑을 찌르는 공격이 가능해졌다.
또 허리에는 플렉시블한 마운트래치가 추가돼
끝의 간이 머니퓰레이터에 빔 사벨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팔부 격투 장비 전개 시에도 빔 사벨을
사용할 수 있으며, 복수의 적에 대응했다
이 외 , 백팩에는 추력 편향 패들을 추가로 장착.
스피드를 유지하면서 빠른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이 슬러스터에 의해 기체의 운동성은 대폭 향상돼
격투기로서의 종합적인 성능이 높아지고 있다.
미션팩 G-TYPE
형식 번호F90G
두정고14.8m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멀티플 빔 웨폰, 대형 실드, 발칸포, 빔 라이플, 빔 사벨
G(Guards) 타입은, 거점이나 모함등의 경비·호위를
목적으로 한 미션 팩 중 하나.
오른쪽 어깨에 장비되는 것은, 대형의 빔 병기
「멀티플·빔·웨폰」으로, 본체로부터
빔날을 발생·고정하는 것으로 격투 병기로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라이플 모드로 이행하면
첨단부로부터 빔에 의한 사격도 실시할 수 있었다.
대형이긴 하지만 어깨 하드포인트와 메뉴퓰레이터 두 곳에서
지지하고 있어 손놀림이 뛰어나고 사격 범위가 넓다
한편 왼쪽 어깨에는 상체를 덮는 크기의 대형 실드가 장착돼 있다.
이 실드는 상하로 움직이는 구조로 측면이나
위쪽에서의 공격에 대해 본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했다.
이들 장비로 멀리서 다가오는 미사일 요격뿐 아니라
MS와의 격투전 등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미션팩 H-TYPE
형식 번호 F90H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8.6t
전비 중량 21.1t
출력 3,160KW
추력122,470kg
무장
4연 미사일 포드(×2), 2연 그레이네이드 팩,
빔 피스톨, 실드
H(Hover) TYPE는 지상전에서의 고기동성을 확보한
미션팩의 하나이다.
그 명칭에 있듯이 다리부와 허리부 측면·등면에
호버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큰 특징으로 수평 이동이나
슬랄롬 이동 등 지표를 미끄러지는 고속 기동을 실현하고 있다
(1G 환경에서의 최대 주행 속도는 480km/h).
이 호버 기구는 지온 공국군이 일년전쟁 때 투입한
육전 모빌슈트 MS-09돔에 탑재된 것을 참고해
개발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주무장이 되는 것은 양 어깨부에 있는 4연 미사일·포드로,
대형 미사일을 장전할 수 있는 타입을 장비.
이 외에 오른팔부에 2연 그레이네이드 팩을,
왼팔부에 실드를 마운트하고 있으며, 휴대하기 편한
빔 피스톨을 표준장비로 하고 있다.
이들 강력한 미사일을 중심으로 한 무장군과
호버 주행을 통한 뛰어난 기동성을 조합함으로써
목표물에 급속 접근, 포격을 가한 후 전장에서 이탈하는
고도의 일격 이탈 전법을 가능케 했다.
미션팩 I-TYPE
형식 번호 F90II
두정고 15.1m
본체 중량 9.7t
전비 중량 29.6t
출력 4,150kW
추력 188,080kg
무장
빔 랜서, 머신 캐논, 플레이트 실드, 발칸포
I(Intercept) 타입은 F90 및 F90II를 위해 준비된
미션팩의 일종으로 요격·추격을 컨셉으로 한 사양.
F90II와 동시기에 개발되었다고 하며,
실제로 F90II에 장착된 운용이 확인되었다.
가장 큰 특징은 기체의 단독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대형 플라이트 실드로 사용시에는 기체 저부에 전개되어
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으로 기능한다.
또, 비행시의 가속력을 얻을 수 있도록, 다리부에
추력 증가 유닛을 장비해, 안정적인 비행 성능을
획득하는 것에 성공했다.
무장면에서는 전용 무기로 빔 랜서를 갖춘다.
이는 길다란 랜서 부분에 의한 타돌을 비롯한 격투무기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확산형 빔을 사출할 수 있는 구조이다.
전격적인 일격 이탈 전법을 가능케 했다.
미션팩 I-TYPE 목성 결전 사양
형식 번호 F90 I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9.7t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숏 랜서(5연장 미사일 런처+빔 라이플),
플라이트 실드, 발칸포 외
F90II와 동시에 개발된 I(Intercept) 타입은 추격·요격을
16년 뒤 U.C.136, F90II가 아닌 F90에 장착돼
운용됐다는 기록도 있다.
일체화된 숏 랜서가 장착됐다.
또 I형의 핵심인 플라이트 실드도 RB 마킹을 한 것으로 돼 있다.
가능한 한 개수와 베테랑 파일럿인 미노루·스즈키의 기술에 의해,
I타입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미션팩 J-TYPE
형식 번호 F90J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7.5t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빔캐논포, 2연 빔건, 미사일, 흉부 머신 캐논,
빔사벨, 발칸포(×2)
J(JACKET) 타입은 건담 F90에 마련된 미션팩 중 하나로
화기 증강과 방어력 강화를 염두에 둔
증가장갑 파츠로 구성됐다.
일년전쟁 때 진행된 모빌슈트 강화계획 FSWS 계획을
바탕으로 개발과 실험이 이뤄졌으며 기체 곳곳이
증가장갑으로 뒤덮인 풀아머 사양이다.
무장으로는 백팩에서 뻗은 빔 캐논포, 오른팔 2연 빔총,
왼쪽 어깨 미사일 외에 흉부에는 연사 성능이 뛰어난
머신 캐논 등 다채로운 화기군을 장비.
머신 캐논은 나중에 F91의 고정무장으로 피드백되었다.
F90의 표준 장비인 빔 사벨은 백팩에서 왼팔 증가 장갑 내로
옮겨져 매니퓰레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로써 갑작스러운 접근전에도 대응하기가 쉬워졌다.
또 미션팩 장비에 의한 중량증대 대책으로
각부 유닛에 소형 미노프스키 크래프트를 탑재한다.
하지만 F90의 특징인 고기동성을 보완하기까지는
이르지 못해 눈에 띄는 실험 결과를
남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미션팩 K-TYPE
형식 번호 F90K
본체 중량 Now Reserching...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시작형 메가 빔 실드, I 필드 제네레이터,
빔 사벨, 빔 라이플, 발칸포
F90을 위해 마련된 미션팩 중 하나로 거점이나
모함 방위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 K(Keep) 타입이다.
허리부 제네레이터와 직결된 케이블에 의해 직접 출력을 얻는
이 실드는 기체를 덮어버릴 정도의 빔 배리어 형성이 가능하며
적 MS나 MA로부터의 빔 공격이나 실탄 공격을 무효화했다.
또, 양 어깨의 하드 포인트에도
I필드·제네레이터를 각 3기씩 장비.
메가입자포 빔을 기체에서 빗나게하여 방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수장비로 인해 자기 외에도 주위 기체나
거점을 지키는 철벽의 방어력을 갖춘 반면
공격력은 다른 기체에 의존하기 때문에
소대 운용을 전제로 한 장비라 할 수 있다.
형식 번호F90IIL
두정고 15.1m
본체 무게 11.5t
전비 중량 27.2t
출력 4,290kW
추력109,980kg
무장
연장 미사일 런처×2, 빔 라이플,
롱 라이플, 빔 사벨, 발칸포
L(Long Range) 타입은 초장거리 저격을 위해 설계된
장사정 사양.
특징인 것이 장척의 롱 라이플로, 전용 백팩과 허리 부분의
하드 포인트를 이용해 포를 지탱한다.
포신 내에 빔 유도식 I필드 형성 기술이 도입된 결과
빔/실체탄 모두 발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 채택됐다.
발사할 수 있는 빔은 확산률을 극한까지 누른 것으로,
그 유효 사거리는 사이드 내의 콜로니 간 거리와 동등한
100km 이상을 기록.
한편 라이플탄은 탄체 주위와 후방에 버니어 펠릿이 부속돼
발사 후 그것을 기폭함으로써 방향 전환이 가능한
반유도식이 채택됐다.
라이플 탄두에 탑재된 기억칩에 진로를 입력할 수 있는 기구로
직선상에 없는 적이나 거점에 대해서도
저격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이외에도 양팔부에는 미사일 런처도 추가로 장착돼 있다.
또, 왼쪽 어깨에는 정밀 조준용 복합 센서를,
백팩에는 서모·스코프를 탑재.
원거리에서의 확실한 저격을 고려한 장비 구성이다.
미션팩 M-TYPE
형식 번호 F90M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9.5t
출력 3,160kW
추력 74,760kg ※하이드로젯용 백팩시:66,540kg
무장
3연장 마린 로켓팩, 호밍 피도, 수중총(6연장 애로 슈터),
히트 컴뱃 나이프, 발칸포
M(Marine) 타입은 수중전을 위해 개발된 미션팩이다.
수중이라고 하는 특수 환경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미션 팩 중에서도 꽤 대규모의 유닛이 준비되어 있다.
특징으로는 수중에서의 추진력을 얻는 4기의 가동식
루버(날개)가 달린 대형 하이드로 젯. 배후 백팩에 장착되는
이 유닛을 통해 물속에서도 입체적인 기동이 가능해졌다.
다리부에 대함용 어뢰 "호밍·피도",
전용 휴대 무기로서 예비 탄창 팩도 존재하는
6연장 애로·슈터, 격투용의 히트·컴뱃 나이프를 장비.
물속에서 빔무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거리를 가리지 않는 충분한 전투능력을 획득했다.
형식 번호 F90N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Now Reserching...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힐트 판넬, 실드, 빔 라이플, 빔 사벨, 발칸포
N(Next) 타입은 F90의 차기 주력기의 개발·연구를 위해
개발된 미션 팩의 1종.
윙 유닛을 갖춘 본 팩은 F90(및 F90 2호기)의 백팩을
비행 형태 '헐 파이터'로의 이행을 실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변형 시에는 압도적인 가속력·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또 추가 무장으로 전용 빔 라이플, 실드에 더해
본기용으로 개발된 힐트 판넬을 장비한다.
6기를 갖춘 이 판넬은 빔 라이플에 접속할 수 있는 것 외에
단기로도 히트·대거를 겸한 대거 판넬 모드,
빔 칼날을 내는 빔·사벨 모드 등 전황에 따라
역할을 구분해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N타입의 특성으로서
다른 미션팩과의 병용이 가능한 점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B-TYPE나 G-TYPE, D-TYPE, V-TYPE등과의
병용이 확인되고 있어 「헐 파이터」에 의해서
종합 성능의 향상도 실시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동시에 4개의 병용에 의한 「FF-TYPE」도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 더해, 본 미션 팩만이 아닐까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사이코뮤의 탑재에 있다.
헐 파이터 접속 시에는 F90 본체의 제어도 가능해지는 등,
「Next」의 명칭대로, MS를 새로운 차원으로
업데이트하려는 의도가 포함된 사양이 되고 있다.
미션팩 O-TYPE
형식 번호 F90O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9.8t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강화형 빔 라이플, 빔 라이플, 빔 사벨, 발칸포(×4), 실드
O(Officer) 타입은, 지휘관·사관용으로 개발된
F90의 미션 팩의 하나다.
부대를 통솔하는 지휘관이라는 역할에 따른
강화 개량이 이루어져 발칸포와 대형 블레이드 안테나로
구성된 복합 유닛이 백팩으로 증설되고 있다.
이 유닛을 통해 견제 능력과 통신 능력이 향상되고
지휘관기로서 전황을 재빨리 분석해 부대의
작전 행동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또, 복합 유닛의 증설에 수반해 백팩도 개수되어
상부에 수납되었던 2기의 빔·사벨은, 왼쪽 허리에 추가된
마운트 래치로 이동하고 있다.
이 외에 무장으로 강화형 빔 라이플을 새로 장착한다.
연사성을 중시한 통상 모드외,
파괴력을 중시한 고출력 모드가 있어,
고출력 모드에서는 포신이 연장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2개의 모드 전환은 자유자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방 지원이나 전선 전투 등 기체를 둘러싼
모든 전황에 대응할 수 있었다.
미션팩 P-TYPE
형식 번호 F90P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10.7t
전비 중량 32.5t
출력 3,160kw
추력 74,760kg(F90 본체) + 12,320kg × 10
무장 빔 캐논, 발칸포(×2)
P(PLUNGE) 타입은 건담 F90의
장비 베리에이션(미션 팩)의 1종으로
웨이브라이더 형태의 흐름을 이어가는
단독 지구강하를 할 수 있는 대기권 돌입 사양이다.
다리부 윙 겸 부스터를 비롯해 왼쪽 어깨 빔 캐논,
오른쪽 어깨 발칸포, 그리고 팔부용 윙 쉴드로 구성됐으며
백팩도 전용 파츠로 교체됐다.
대기권 돌입 시에는 백팩이 머리를 커버하는
기수로서 전개되는 것 외에 각 파츠의 변형에 의해
MS 형태에서 비행 형태로 이행되어
높은 양력을 얻을 수 있는 리프팅 바디로서 기능한다.
또 마그넷 코팅 기술을 응용한
이 변형에 걸리는 소요시간은 불과 2초에 불과해
지상강하 후에는 곧바로 MS 형태로의 복귀도 가능해졌다.
본 타입은 대기권 돌입시 뿐만 아니라
우주에서의 운용도 가능해
고속 기동에서의 전투도 실시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주익에 미사일 현가용 하드포인트를
증설하는 플랜도 검토되고 있었다.
미션팩 Q-TYPE
형식 번호 F90Q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7.5t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빔 사벨, 발칸포(×2), 빔 라이플
Q(QUICK) 타입은 F90의 고기동, 민첩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된 미션 팩의 1종이다.
다리부, 허리부, 어깨부 등에 버니어/어포지 모터 증설과
백팩 추진기 추가 사양으로 평가 실험에서는
뛰어난 기동성을 획득하는 데 성공.
그 중에서도 어포지 모터 증설에 의해 얻어진 데이터는
본체 운용 데이터와 함께 후계기 F91의 개발에도
크게 공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Q타입의 특징은 백팩을 대비한 신기축 추진기다.
바인더 형태로 되어 있어 좌우 2기씩 장비하는 것이
표준이지만 하드포인트를 이용해
동일한 추진기를 증설하거나
상황에 따라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또 불필요해진 추진기를 떼어내 사출하면
질량무기로도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션팩 R-TYPE
형식 번호 F90R
두정고 14 . 8m
본체 무게 Now Reserching ...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
출력 Now Reserching ...
추력 Now Reserching ...
발칸포, 빔 사벨, 광학식 카메라 유닛 탑재 스텔스 아머,
광학식 카메라 건 유닛
R타입(=Reconnaissance Type)은
특화된 미션 팩이다.
가장 큰 특징은 광학식 카메라 유닛을 전후좌우에
갖춘 스텔스 아머로 상반신을 덮도록 장착된다.
이 외에 양팔부에 장착된 광학식 카메라건 유닛은
첨단 카메라건과 유닛 본체가 와인딩식 와이어로 연결돼 있다.
카메라 건만을 사출할 수 있어 광범위한 색적과
정보 수집이 가능했다.
또 양각부에는, 기뢰나 더미 벌룬을 세팅할 수 있는
추가 유닛을 장비.
정찰 임무에서의 교전시나 철퇴시의 서포트 장비로
사용할 수 있어, 우군의 전투에 크게 공헌한다.
미션팩 S-TYPE
형식 번호 F90S
본체 중량 11.3t
전비 중량 25.2t
출력 3,160kW
추력 74,760kg
메가 빔 캐논, 4연장 빔 캐논, 2연장 미사일 포드,
크루징 미사일, 발칸포
S(Support) 타입은 장거리 지원에 특화된 미션팩이다.
하드포인트 곳곳에 장사정포와 미사일 등
다양한 화기군을 갖추고 부대의 후방지원과
장거리 저격을 가능케 한 사양으로 돼 있다.
주무장은 어깨에 장착된 메가빔 캐논으로 포신이 가동되는
기구를 갖고 있어 사각을 변경할 수 있다.
또 허리 리어에 지지 잭을 사용해 기체를 고정하면
보다 정확도가 뛰어난 사격이 가능해졌다.
팔부에는 허리 부분의 에너지 탱크와 직결된
단기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경이적인 화력을 실현했다.
후에 중거리 지원기의 F70 캐논 건담의 베이스가 되어,
형식 번호 F90T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8.9t
전비 중량 80t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빔 사벨, 빔 라이플, 발칸포,
T(Tracer) TYPE는 압도적인 방어력과 화력,
그리고 폭발적인 가속성을 F90에 부여하는 대형 미션팩이다.
추격전을 목적으로 한 A(Assault)-TYPE와
공통점을 갖는 이 사양은 양 어깨의 대형 실드와
등부의 장거리용 추진기를 특징으로 한다.
양 어깨 하드포인트에 장착된 실드는 F90용으로 개발이
진행되던 파츠군을 유용한 것으로 안티 빔 코팅이 돼 있다.
게다가 간이 무버블 프레임과 전용 암의 채용에 의해
플렉시블하게 가동되어 양팔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고
본체를 커버하고, 또한 실드의 안쪽에는 2연 빔 건도
장착되어 있어 화력의 증강도 이루어지고 있다.
등에 비치된 장거리용 추진기는 A-TYPE의
프로펠런트 탱크를 베이스로 급거 개발된 것.
대형 부스터와 좌우 버니어 유닛으로 구성돼
가속력과 기동력 향상을 꾀했다.
이 장비는 티탄즈제 가변 MS나 기록에서는 말소된
GP 시리즈가 참고가 되고 있다고 전해져
MS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의도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미션팩 U-TYPE
형식 번호F90U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9.8t
출력 Now Reserching...
추력Now Reserching...
무장 빔 라이플, 빔 사벨, 발칸포, 실드
F90은 미션팩 사용에 따라 우주, 지상 쌍방에서
운용할 수 있는 전 영역형 기체이지만
대기권 이탈 시에는 출력과 추력을 보완하는
대형 부스터팩을 접속할 필요가 있다.
이 부스터팩은 원통형 부스터 부분을 백팩에
조인트 하는 방식인데, 백팩만으로는 그 중량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에 허리나 다리, 어깨 부분에
대비한 하드포인트도 이용해 기체를 록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아울러, 머리와 콕피트 등 최대 중요 기관을 보호하기 위해,
상반신 전면을 덮는 고내구성 커버 파츠가 장착돼.
대기권 이탈 후에는 부스터 본체나 커버 파츠가
신속하게 본체로부터 분리되어
(부스터 본체는 소형기에 의해서 회수된다),
미션팩 V-TYPE
형식 번호 건담 F90V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8.7t
전비중량 21.5t
출력 4,420KW
추력 758 , 500kg
무장 발칸포, 베스바, 메가 개틀링건, 빔 사벨, 빔 라이플
V타입은 V.S.B.R.
(베스바=Variable Speed Beam Rifle)
라 불리는 신형 사격병기를 장비해
변경할 수 있는 가동식 빔 캐논으로 제네레이터로부터
직접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 기구였다.
공격 폭을 크게 넓혔다.
아울러 기체 본체도, 베스바의 장비를 전제로 한
차기 주력기의 테스트 베이스가 되고 있어
복수의 신기구가 더해져 있다.
어깨부와 다리부에 구비된 방열 핀 겸 스태빌라이져로
기체의 안정성이 높아진 것 외, 왼쪽 팔꿈치에는
빔·실드의 발생구를 갖춰 전개시에는 빔 공격의 무효화를 실현.
베스바뿐 아니라 이런 의욕적인 장비는
사나리제의 차세대 에이스용 주력기인
F91에도 이어지게 됐다.
건담 F90 W-TYPE
형식 번호 F90W
두정고 14.8m
본체 중량 Now Reserching ...
출력 Now Reserching ...
추력 Now Reserching ...
무장 발칸포, 빔 사벨, 빔 캐논
W타입(=Warbird Type)은 "군용기"라는 명칭대로
미션팩을 이용해 비행형태로의 이행을 실현한 사양이다.
본 팩 전용 백팩에 탑재된 추진기관
'시작 미노프스키 드라이브'의 가동 검증기로
백팩 외에 어깨, 팔, 허리 부분에
옵션 파츠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백팩으로부터 전방으로 전개된 노즈 파츠와 함께
기수를 구성(이 때, 머리는 파츠내에 격납된다).
이에 연동하여 백팩 본체에서는 빔 캐논이 노출되는 구조로,
비행 형태로 전투를 하는 것도 가능했다.
또, 미노프스키 드라이브의 가동을 나타내는 빔이
윙 파츠로부터 전개되는 것도 특징이다.
모빌 슈트 형태로도 운용할 수 있지만, 팔 부분과 허리 부분의
추가 파츠는 랜딩 기어로서 기능하는 등,
기본적으로는 비행 형태에서의
「미노프스키 드라이브」검증에 특화한 타입이었다.
클러스터 건담용 미션팩 X-TYPE
형식 번호 F90ⅢYX
두정고 15.0m (MS형태시)
본체 무게 Now Reserching...
전비 중량 Now Reserching...
출력 Now Reserching...
추력 Now Reserching...
무장
발칸포 × 2, 빔 발칸 × 2, 빔 라이플, 빔 사벨 × 2,
제노비아 포 (빔 실드 겸 더블 빔 캐논) × 2,
다연장 마이크로 미사일
사나리의 시작 MS·F90 시리즈 중 1기인
「F90ⅢY 클러스터 건담」과의 제휴도 시야에 넣은
X(Xtra) 타입의 미션팩으로 구성된
무인 지원 전투기도 되는 G메카 「미션팩·X」.
X타입에의 장착 합체 기구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4발식 편향 슬러스터나
프로페런트·탱크를 갖춘 대형 백팩을 중심으로,
소형 미노프스키·플라이트 기능을 겸비하는 어깨부의 증가 장갑,
빔·실드와 간이 베스바 수준의 화력을 자랑하는
더블·빔·캐논을 장비한 「제노비아」,
양 다리부용의 윙 파츠 외에 허리 아머 앞부분에
증설 제네레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X 포트리스 형태 이행 시에는 실드부가 측면에
윙파츠가 전개하여 주익이 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중전투기로서 높은 가속성을 발휘할 수 있었다.
무장도 미션 팩·X형태로의 운용을 상정한 것으로 되어 있어,
측면으로 이행한 제노비아로부터 더블 빔·캐논이
전방에 전개되는 것 외에 본체 기부로부터 빔·실드의 발동도
실시할 수 있었다.
또 백팩에도 거점 폭격 견제용 마이크로 미사일이 비치돼
사출 시 커버가 열리는 방식이다.
코어·부스터 F90ⅢY의 빔·사벨을 가지고,
MS 형태로의 운용·격투도 가능해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X-포트리스 형태로 그 가속성이나
높은 항행능력을 발휘하는 것에
적합한 사양이라고 말할 수 있다.
F90III Y 클러스터 건담
형식 번호 F90ⅢY
두정고 15.0m
본체 무게 9.7t
전비 중량 26.5t
출력 4.550kW
추력 120.760kg
무장
발칸포, 빔 발칸, 빔 라이플,
메가 빔 바주카, 빔 사벨, 빔 실드
사나리가 개발한 F90 시리즈 중 한 대.
F90을 붙이는 넘버링으로서는 3번째가 되기 때문에,
「F90 서드」라고도 호칭된다.
F(포뮬러) 계획은, F91의 완성에 의해서
일단의 도달점을 맞이했지만,
동시기에 개발된 초고성능기를, F90과 동등한 테스트 베드로서
사용하는 것을 검토한 결과, 본기의 개발로 이어졌다.
가장 큰 특징은 코어 블록 시스템의 채택으로,
콕피트부가 코어 파이터로 분리·독립해
단독 운용할 수 있는 기구를 가진다.
이 시스템을 채용한 것은 파일럿의 생존 확률 향상 외에
코어·파이터에 데이터 관리와 관제 중추를 집약하는 것으로,
데이터 누설을 방지하는 목적도 있었다고 여겨진다.
한편, 기체 각처에는 10기의 하드 포인트가 구비되어 있어
F90 시리즈의 다채로운 옵션 무기를 전황에 따라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
또 무장에는 대출력 화기인 메가 빔 바주카나
기체와 분리된 상태에서도 가동할 수 있는
신형 빔 실드를 장착해 높은 전투력을 확보하고 있다.
파일럿을 맡은 것은 지구 연방군 소속의 볼프·라일로,
본기에 탑승 후, 데스·건즈대와 교전했다.
F80 건레이드
형식 번호 F80
두정고 14.8m
본체 무게 8.2t
전비 중량 20.33t
출력 3,850kW
추력 57,000kg
무장
빔 라이플, 쇼트 빔 라이플, 샷건, 빔 사벨, 발칸포,
미사일 런처, 하이퍼 바주카, 3연 머신 캐논,
150mm 자동포, 빔 캐논, 대 빔 망토
F80 건레이드는 F90을 범용 양산화하는
원형기로 개발된 F8 시리즈 모빌 슈트다.
설계는 사나리 남스도 연이 맡았고 생산은 치마트 사가 했다.
이미 운용되고 있던 F90의 실제 운용 데이터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기도 하며,
F90용 미션팩은 거의 모든 하드포인트에
조인트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무장은 빔 라이플과 빔 사벨, 발칸포를
표준장비로 하는 것 외에도 대형 화포인
3연 머신 캐논과 빔 캐논, 하이퍼 바주카 등의
옵션도 준비돼 있었다.
원래 지구연방군 주력기인 RGM-109 헤비건의
후계기를 목표로 설계됐다.
생산된 F80 중 3대는, U.C.(우주 세기) 0121에 발발한
제1차 올즈모빌 전역의 화성 올림포스 기지 공략전에서,
지구 연방군·목성 사단의 용병을 맡고 있던
사신 삼총사(데스·건즈)가 운용.
이들의 기체는 대빔 망토로 기체를 덮은 사양이었고
각각 O-타입, G-타입, Q-타입 미션팩을 장착해
3대의 콤비네이션 어택으로
건담 F90 화성 독립 지온군 사양을 압박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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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27.jpg](https://i2.ruliweb.com/img/22/12/26/1854c706a4313b068.jpg)
![[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28.jpg](https://i1.ruliweb.com/img/20/03/24/1710bfd015713b068.jpg)
![[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29.jpg](https://i2.ruliweb.com/img/20/03/24/1710c1560b213b068.jpg)
![[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30.jpg](https://i3.ruliweb.com/img/20/12/03/1762641b2d713b068.jpg)
![[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31.jpg](https://i1.ruliweb.com/img/25/11/26/19abd87813613b068.jpg)
![[반다이] MG F90 A to Z PROJECT 미션팩 X타입 설정 추가_32.jpg](https://i2.ruliweb.com/img/23/07/12/18947a0920813b06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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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화는 프반으로 최대 이익을 땡기는 거 같고.. 영상화는 굳이... 라고 생각하는 모양 | 25.12.01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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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91 영상화 이미 실패했으니까요 | 25.12.01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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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분이 얘기한 F91 극장판 실패 에다가 F90 등 1990년도에 새로운 건프라 시도했다가 대실패 등 F쪽이 우주세기 흑역사라고 할 정도라 반다이도 F90 프로젝트는 아예 일반으로 내놓을 생각이 없을정도로 소극적으로 진행중입니다. | 25.12.01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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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타입 설정화만 유독 따로 노는것 같네요 빨간 파츠포함해서 그냥 어깨 자체가 다르게 생겼네요 몰드라던가... 얼굴도 좀 다른거 같고 | 25.12.01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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