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출시 Zen 3의 CCX는 기본적으로 칩렛으로, 8개의 코어와 32MB 이상의 Level 3 캐시가 모두 통합되어 있어 대기 시간이 단축됩니다.
칩헬발 정보에 의하면 Zen 3 IPC 상승률은 8% 이상으로 200~300MHz는 상승할 것이라는 루머입니다.
기사 전문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n_hardware&wr_id=329764
2020년 출시 Zen 3의 CCX는 기본적으로 칩렛으로, 8개의 코어와 32MB 이상의 Level 3 캐시가 모두 통합되어 있어 대기 시간이 단축됩니다.
칩헬발 정보에 의하면 Zen 3 IPC 상승률은 8% 이상으로 200~300MHz는 상승할 것이라는 루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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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69.***.***
꼭 클럭에 목메달 필요 있나요? ipc 8% 상승이면 젠3 4.6ghz가 젠2 5ghz랑 같은 성능인데... 물론 클럭도 조금 더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IP보기클릭)117.111.***.***
IPC 8% 상승에 클럭도 300MHz 오른다면 인텔 서니코브 아키텍쳐도 충분히 상대 가능할듯하네요.... 4950X같은 최상위 라인은 싱글 부스트한정으로 5.0GHz 클럭 찍을지도....? (올코어 프리시전 부스트는 한 4.5~4.6GHz?)
(IP보기클릭)1.236.***.***
올코어 4.7정도라도 되면 다행
(IP보기클릭)1.242.***.***
극한의 오버클러커 아닌이상 이미 일상용으로는 차고넘치는데요
(IP보기클릭)211.50.***.***
젠+에서 젠2 ipc 15프로도 컸지만 L2 캐쉬 100%향상도 크다고 봄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36.***.***
Kerty
올코어 4.7정도라도 되면 다행 | 19.10.13 16:09 | | |
(IP보기클릭)121.169.***.***
Kerty
꼭 클럭에 목메달 필요 있나요? ipc 8% 상승이면 젠3 4.6ghz가 젠2 5ghz랑 같은 성능인데... 물론 클럭도 조금 더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 19.10.13 16:23 | | |
(IP보기클릭)175.223.***.***
비싼 보드 사고 뽕뽑는 느낌이 덜나서요 그외로 ipc 향상보다 클럭 향상이 전체적으로 도드라지게 성능 향상을 보이는 경향이 크다보니 무시하기 힘들죠 | 19.10.13 17:20 | | |
(IP보기클릭)121.146.***.***
요즘 CPU들이 오버 할 필요가 없으니 비싼 메인보드 살 필요가 없어지긴 했죠 | 19.10.13 19:04 | | |
(IP보기클릭)175.28.***.***
그래서 굳이 비싼 걸 살 필요가, 그러니 제조사 LED니 뭐니 덕지덕지 달고 가격 올리는 거 | 19.10.14 09:49 | | |
(IP보기클릭)210.100.***.***
(IP보기클릭)1.242.***.***
AllNew LiveAid
극한의 오버클러커 아닌이상 이미 일상용으로는 차고넘치는데요 | 19.10.13 17:52 | | |
(IP보기클릭)222.108.***.***
ipc를 올려서 성능을 올리나 클럭을 올려서 성능을 올리나 결론은 똑같습니다. 넷버스트에서 코어로 갔을 때도 클럭은 거의 반토막이 났지만 성능은 더 올랐음. | 19.10.13 19:45 | | |
(IP보기클릭)175.28.***.***
IPC는 성능만이 아니라 효율입니다, 넷버스트와 비교하면 쉽게 알죠 | 19.10.14 09:50 | | |
(IP보기클릭)183.109.***.***
(IP보기클릭)117.111.***.***
IPC 8% 상승에 클럭도 300MHz 오른다면 인텔 서니코브 아키텍쳐도 충분히 상대 가능할듯하네요.... 4950X같은 최상위 라인은 싱글 부스트한정으로 5.0GHz 클럭 찍을지도....? (올코어 프리시전 부스트는 한 4.5~4.6G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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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타리
젠+에서 젠2 ipc 15프로도 컸지만 L2 캐쉬 100%향상도 크다고 봄 | 19.10.13 17:17 | | |
(IP보기클릭)222.108.***.***
L2 캐시는 코어 당 512KB로 동일합니다. | 19.10.13 20:03 | | |
(IP보기클릭)58.151.***.***
아 잘못말했네요 L3 캐쉬 | 19.10.14 11:23 | | |
(IP보기클릭)39.123.***.***
(IP보기클릭)210.183.***.***
(IP보기클릭)14.36.***.***
AMD 떡바를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없는 회사 | 19.10.14 08:52 | | |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222.108.***.***
정확히 말하면 단일코어 내지 단일 CCX 내 기준에서 실질 용량이 2배 늘어나는 효과이지 병렬 스레딩 기준이라면 차이가 없습니다. | 19.10.13 19:44 | | |
(IP보기클릭)119.192.***.***
그렇긴 합니다만 코어를 그다지 많이 안쓰는 게임같은 경우엔 확실한 성능향상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어찌보면 기존의 작업 중심 설계에서 점점 게임도 신경쓰고 있다는 느낌이려나요 | 19.10.13 20:17 | | |
(IP보기클릭)123.213.***.***
병렬 쓰레딩과 캐시에 민감한 특정 게임을 제외하곤 CCX 내부에 코어 수를 확장했기 때문에 쓰레드 간에 빈번하게 통신하는 게임에서 레이턴시 향상이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4 코어 이상을 사용하는 게임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이를 대응하는 것 같습니다. | 19.10.14 17:14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39.***.***
(IP보기클릭)21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