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 헤일로 2
헤일로 2는 헤일로 게임의 결정판이다. 마스터 치프가 비디오 게임 역사상 최고의 캐릭터 중 하나로 굳어졌을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아비터로서 플레이할 기회를 제공하고 코버넌트 내부의 사정을 들여다보도록 해주었다. 이로써 헤일로 시리즈가 지금까지 선보여온 것 중 가장 강력한 스토리라인이 탄생했다. 코버넌트는 더 이상 전장에 드랍되는 바보 같은 외계인이 아니라 살아 숨쉬는 군사 집단이 되었다.
또한 헤일로 2는 차량 탈취와 아킴보 같은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점들 중 몇 가지를 추가해 본연의 액션으로부터는 한 발짝도 멀어지지 않은 채 플레이에 새로운 차원을 부여했다. 시리즈의 상징이 된 배틀 라이플도 수많은 신무기들과 함께 이 게임에서 데뷔했다. 또한 엑스박스 라이브 멀티플레이의 장을 열어젖힌 게임들 중 하나였다.
헤일로 2는 속편이 스케일을 늘리는 방법에 대한 거의 완벽에 가까운 예시라 할 수 있다. 모든 면에서 전작보다 더 크고 좋아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백하게 헤일로였다.
3위 - 헤일로 3
헤일로 3은 헤일로 : 전쟁의 서막보다 더 재미있으며, 헤일로 2보다도 더 거대하고 현대적으로 개선된 게임이지만 두 가지 허점을 드러낸다. 헤일로 : 전쟁의 서막에서 헤일로 2로의 과감한 도약에 비하면 게임메카닉 면에서의 개선점은 예측가능한 수준이다. 또한 몇몇 레벨디자인은 금방 잊혀질만한 수준이며, 주적인 브루트들은 내러티브엔 새로운 면모를 더해줬지만 전투 면에선 엘리트들을 상대할 때보다 재미가 덜하다는 걸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포지를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무한한 맵들과 함께 시리즈 역사상 최고의 멀티플레이를 제공했으며, 이 게임이 아레나 슈터로서 도달한 경지에 조금이라도 근접한 게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헤일로 3은 완벽한 게임은 아니다. 하지만 게임의 거대한 스케일과 멀티플레이는 몇 가지 사소한 문제들을 덮어버리기에 충분하고도 남는다.
4위 - 헤일로 인피니트
헤일로 인피니트는 일종의 진화이다. 기존의 공식에서 정말로 벗어났다고 할 수 있는 유일한 헤일로 게임이지만 그 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얻었다. 인피니트는 캠페인을 오픈월드의 영역으로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멀티플레이를 무료 버전으로 공개함으로써 더 많은 이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게임메카닉 면에서도 그래플링 훅을 비롯한 모험적인 시도들이 시리즈가 이전에는 보여주지 못했던 새로운 경지의 움직임을 가능케 해준다.
하지만 343의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인피니트는 엄청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헤일로답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이다. 프랜차이즈의 20년 역사에서 가장 잘 알려져있는 배경을 기반으로 한결같은 재미를 제공한다.
앞으로도 시리즈의 TOP3 자리에는 번지의 오리지날 삼부작이 위치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일로 인피니트는 그에 정말로 근접한 게임이다.
8위 - 헤일로 5 : 가디언즈
헤일로 5 : 가디언즈는 헤일로 게임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헤일로 4 이후, 343 인더스트리는 헤일로에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하려 했다. 그러나 그 결과, 추진팩 같은 흔한 AAA 게임의 요소들이 마구잡이로 뒤섞여 뭔지 알아볼 수도 없는 형태로 변모되어 버렸다. 분대 기반의 전투, 개성이라곤 없는 신입 스파르탄들이 마스터 치프보다 우선시되는 멍청한 스토리, 창의성이라곤 없는 미션 구조 등이 재밌는 헤일로 게임으로 나아가는 길을 끝없이 방해한다.
헤일로 5 : 가디언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작들과는 다른 장소로 플레이어를 안내한다. 아비터와 엘리트의 고향 행성에서 그들과 손잡고 싸우는 구간은 꽤 멋지다. 그러한 시도는 인정받을 만 하고 장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미학적인 측면과 몇몇 무기의 존재를 제외하면 헤일로 5 : 가디언즈는 헤일로 시리즈라고 말해주기조차 어려운 게임이다.
(IP보기클릭)121.133.***.***
코타나가 없어서 외로운거고, 분대 플레이는 리치나 odst같은 외전작에만 도입하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마스터치프는 슈퍼 히어로인데 총맞고 쓰러져서는 아군 분대원한테 살려달라고 질질 기어가는게 캐릭터성을 확 헤침.
(IP보기클릭)221.155.***.***
인피니트가 리치를 이겼네 재미보다 상징성같은걸 중요시한것같긴 한데
(IP보기클릭)59.9.***.***
ㄹㅇ 이전까진 죽으면 깔끔하게 죽으니 나은데 5는 기어다니면서 살려달라고 하는게 너무 치프답지 않아서 몰입 엄청 깨졌음 가뜩이나 치프가 겉절이 느낌이 큰 5라서
(IP보기클릭)223.62.***.***
하지만 함께 싸운다라는 느낌은 헤일로3의 해병만도 못했던 것 같아요.
(IP보기클릭)39.7.***.***
개인적으로 5의 스토리는 역시 불호지만 ai와 함께라도 강제 4인으로 쭉 이어지던게 마음에 들었음 혼자하지만 외롭지않은…
(IP보기클릭)221.155.***.***
인피니트가 리치를 이겼네 재미보다 상징성같은걸 중요시한것같긴 한데
(IP보기클릭)223.38.***.***
맘같아선 리치가 2위했으면 싶었 | 21.12.08 20:51 | | |
(IP보기클릭)39.7.***.***
개인적으로 5의 스토리는 역시 불호지만 ai와 함께라도 강제 4인으로 쭉 이어지던게 마음에 들었음 혼자하지만 외롭지않은…
(IP보기클릭)121.133.***.***
AdblockPlus
코타나가 없어서 외로운거고, 분대 플레이는 리치나 odst같은 외전작에만 도입하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마스터치프는 슈퍼 히어로인데 총맞고 쓰러져서는 아군 분대원한테 살려달라고 질질 기어가는게 캐릭터성을 확 헤침. | 21.12.08 20:11 | | |
(IP보기클릭)223.62.***.***
AdblockPlus
하지만 함께 싸운다라는 느낌은 헤일로3의 해병만도 못했던 것 같아요. | 21.12.08 20:17 | | |
(IP보기클릭)59.9.***.***
루리웹-3861100555
ㄹㅇ 이전까진 죽으면 깔끔하게 죽으니 나은데 5는 기어다니면서 살려달라고 하는게 너무 치프답지 않아서 몰입 엄청 깨졌음 가뜩이나 치프가 겉절이 느낌이 큰 5라서 | 21.12.08 20:49 | | |
(IP보기클릭)121.142.***.***
(IP보기클릭)220.123.***.***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0.9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3.62.***.***
엑시엑으로 직접 돌려보시면 더 쩝니다. | 21.12.08 20:22 | | |
(IP보기클릭)121.142.***.***
4는 진짜 이게 3 다음작품이 맞나 싶을정도... | 21.12.08 20:56 | | |
(IP보기클릭)121.171.***.***
(IP보기클릭)58.233.***.***
(IP보기클릭)121.142.***.***
ㅇㅇ 나도 리치부터 손대고 바로 5로 넘어가서... "로크를 주인공으로" 재밌게 했어요 워든이터널은 좀 짜증났지만 | 21.12.08 20:59 | | |
(IP보기클릭)211.246.***.***
헤일로5 건플레이나 무기설계는 참 잘되었죠 단지 몰살해야 다음지역으로 넘어간다든지 단조로운 디펜스스러운 전투가 너무 많아 구성이 아쉬웠고 동료와의 잡담은 좋았지만 캐릭터가 자리잡기엔 플탐이 너무 짧았어요. 까칠한 캣이나 믿음직한 조지같은 헤일로 리치만큼의 분량 할애도 없었어서.. 원래 헤일로가 샌드박스성이 강해 쏘고 뛰는재미에 더해서 고난이도에서는 도무지 답이 안나오는 상황을 각종 지형과 무기를 활용해서 슬기롭게 극복하는 재미가 있는데 헤일로5는 가만 서서 쏘기만 하는 지역들이 많아서. | 21.12.08 23:58 | | |
(IP보기클릭)220.121.***.***
(IP보기클릭)59.18.***.***
(IP보기클릭)8.38.***.***
오프닝 끝나고 첫 전투에서 왼손으로도 총을 집어들고 왼쪽 트리거로 쏠 수 있는거보고 헐 뭐야 이거?? 했던 추억이 떠오르네요 | 21.12.08 20:36 | | |
(IP보기클릭)211.198.***.***
(IP보기클릭)221.158.***.***
그러게요 오히려 리치를 번지 시리즈 중에 가장 좋아하는 사람도 많던데. 글을 보니 어떤 시리즈의 진화 혁신성이나 상징성 같은 것도 같이 따진듯. | 21.12.08 20:50 | | |
(IP보기클릭)59.9.***.***
아무래도 마스터 치프의 부재 + 1~3의 깔끔한 스토리 전개와 결말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인피니트 빼고는 저 순위에 공감합니당 | 21.12.08 20:51 | | |
(IP보기클릭)221.167.***.***
리치는 종합 선물세트같은 게임이었지만 아무래도 지난시리즈를 깊게 즐겼다면 재탕이라 느낄만한 요소도 많았고 손에 꼽을만한 레벨디자인이 안보여서 아쉬웠죠 | 21.12.08 21:00 | | |
(IP보기클릭)121.142.***.***
리치는 울컥하는 스토리와 별개로 몇가지 문제점이 좀 드러나긴 했습니다. 특히 기술적인 부분에서.. | 21.12.08 21:00 | | |
(IP보기클릭)211.246.***.***
시대적인 부분도 있는것 같아요. 헤일로1,2의 샌드박스성이나 뛰어난 적군 아군 ai 깔끔한 서사는 당대 다른 게임하고 비교도 안되는 수준이었고 리치 시대쯤 오면 리치가 다른 게임에 딸리는 부분이 슬슬 보이죠. 단순 재미만으로는 리치도 상위권입니다. | 21.12.08 22:58 | | |
(IP보기클릭)58.231.***.***
(IP보기클릭)121.138.***.***
양덕들도 아직까지도 1, 2편 파고 있는 걸 보면 진짜 걸작은 걸작이에요. | 21.12.09 02:42 | | |
(IP보기클릭)125.141.***.***
(IP보기클릭)175.196.***.***
들어나다가 아니라 드러나다 뻘글 쓰려면 제대로라도 쓰자 | 21.12.08 23:37 | | |
(IP보기클릭)112.172.***.***
(IP보기클릭)121.186.***.***
(IP보기클릭)125.132.***.***
(IP보기클릭)121.152.***.***
(IP보기클릭)124.54.***.***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117.123.***.***
(IP보기클릭)112.175.***.***
(IP보기클릭)220.72.***.***
(IP보기클릭)220.158.***.***
그시절 잘만든 fps 게임중 하프라이프1 빼고는 맵 왔다갔다 아니면 복붙이라서 지금 하기에 좀 그래요 | 21.12.08 21:23 | | |
(IP보기클릭)220.72.***.***
명작이래도 세월은 어쩔수 없나보네요 ㅜㅜ | 21.12.08 21:24 | | |
(IP보기클릭)222.108.***.***
후반부 반복맵만 참을 수 있으면 지금 해도 재밌습니다. | 21.12.09 00:09 | | |
(IP보기클릭)121.111.***.***
조금 힘들긴 한데 콘솔 FPS의 선조 느낌이라 저는 감탄하면서 했네요. 스토리도 깔끔하고 난이도도 당시 기준이라 살짝 어려운데 전 또 그게 좋았네요. | 21.12.09 02:09 | | |
(IP보기클릭)211.42.***.***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25.243.***.***
(IP보기클릭)116.35.***.***
(IP보기클릭)14.52.***.***
(IP보기클릭)115.23.***.***
(IP보기클릭)220.126.***.***
(IP보기클릭)121.129.***.***
(IP보기클릭)182.212.***.***
(IP보기클릭)49.170.***.***
(IP보기클릭)111.125.***.***
(IP보기클릭)175.196.***.***
눈밭에서 3파전은 최고죠 | 21.12.08 23:38 | | |
(IP보기클릭)175.112.***.***
(IP보기클릭)123.212.***.***
(IP보기클릭)49.142.***.***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1.138.***.***
캠페인 볼륨은 2편이 전체 시리즈 중 가장 풍성할 텐데 더블 주인공 체제라 시점이 왔다 갔다 해서 체감상 그리 느끼셨나 보군요. | 21.12.09 03:06 | | |
(IP보기클릭)122.32.***.***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06.242.***.***
(IP보기클릭)175.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