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필스펜서
우리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비판받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사업) 파트너들로부터 비판받는 부분이 있어요.콘솔 게임 업계에서 선호되던 전통적인 사업 모델에 우리(MS)가 좀 훼방꾼 같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콘솔이 나오면, 사람들은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을 재구매해야 합니다.해상도 업 버전도 있고, 리마스터 버전도 있습니다.그런데 우리는 '스마트 딜리버리'를 내면서 이렇게 말하고 있어요.
누군가가 이미 그 게임을 구매했다면, 그 게임을 (새 콘솔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말이죠. 그 게임의 최고 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그 콘솔 상에서 돌릴 수 있는 제대로 된 버전이 제공되어야만 한다고 말이죠."
이어서 Xbox의 이러한 정책들 중에는
몇몇 파트너들이 여전히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들도 많다고 필 스펜서는 말했습니다.예를 들어 크로스-플레이 라든가 Xbox Play Anywhere 프로그램 등이 그렇습니다.
"아시겠지만, 크로스-플레이, 크로스-바이 (교차 구매), 크로스-프로그레션 (교차 진행, 즉 세이브 공유.) 등 콘솔 게임계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놓고 서로 싸우는 걸 좋아하는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때는, 플레이어(유저)에게 무엇이 최고의 이익인가를 그 중심에 놓고, 그러한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면,전통적인 콘솔 사업 면에서는 단기적으로 손해를 본다고 할지라도결국 장기적으로는 성공하리라 저는 믿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211.231.***.***
난 유저니까 마소에게 가야지
(IP보기클릭)121.165.***.***
게임은 게임팩 사서 갈아 끼우면서 하고 엔딩 보면 중고로 게임 업체에 팔면서 겜해야 제맛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울 듯.
(IP보기클릭)39.7.***.***
용사장님들도 이런 정책 안좋아하죠
(IP보기클릭)175.210.***.***
소비자입장에서는 한번의 구매로 두가지 버전을 만끽할 수 있어서 좋은시스템이고 개발자나 퍼블리셔같은 판매자들에게는 한번 더 팔아먹을 수 있는걸 방지하는 시스템이니 마음에 안드는 회사는 없을리가 없겠죠 그렇다고 특정 개발자나 퍼블리셔가 이 시스템이 마음에 안든다라고 대놓고 말했다간 게이머들한테 욕이란 욕은 왕창먹을 수도 있는 상황인지라 대놓고 말은 못하겠고
(IP보기클릭)222.105.***.***
플레이어(유저)에게 무엇이 최고의 이익인가를 그 중심에 놓고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3.62.***.***
여유스 이분은 루리웹 탈퇴했나요?? | 20.04.08 12:58 | | |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121.131.***.***
소니 크로스바이는 PS3-PSV 동일 세대의 전혀 댜른 플랫폼에서의 공유였고 스마트딜리버리는 하위호환이 전제된 상태에서의 이전 세대와 이후 세대의 공유이니 퍼블리셔도 좀 다르게 바라볼 것 같긴 합니다. 이번 세대에서 리마스터가 흥했던 건 전세대와 호환이 안돼서 그랬던 측면이 컸다고 보는데, 일단 차세대는 전세대 게임도 돌아가긴 하니 리마스터 판매량도 크지 않을 것 같고, 그럴바에야 차세대 콘솔 구입 예정자도 미루지말고 제떄 구입하게 하라는 의도로 좀 유하게 받아들이고 있지 않나 싶네요. | 20.04.07 13:46 | | |
(IP보기클릭)106.255.***.***
소니는 불편하게 되있는 편이고 마소껀 그냥 계정에 다 세이브 클라우드저장이다보니 그냥 그대로 불러와서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같은 베이스로 게임개발이 되어야겠지만.. | 20.04.07 13:49 | | |
(IP보기클릭)218.234.***.***
편하고 불편하고를 떠나서 서드파티측에서 원치 않으면 아예 실행조차 안된다는게 문제죠. | 20.04.07 14:42 | | |
(IP보기클릭)39.7.***.***
용사장님들도 이런 정책 안좋아하죠
(IP보기클릭)175.210.***.***
소비자입장에서는 한번의 구매로 두가지 버전을 만끽할 수 있어서 좋은시스템이고 개발자나 퍼블리셔같은 판매자들에게는 한번 더 팔아먹을 수 있는걸 방지하는 시스템이니 마음에 안드는 회사는 없을리가 없겠죠 그렇다고 특정 개발자나 퍼블리셔가 이 시스템이 마음에 안든다라고 대놓고 말했다간 게이머들한테 욕이란 욕은 왕창먹을 수도 있는 상황인지라 대놓고 말은 못하겠고
(IP보기클릭)221.165.***.***
저 정책?이 너무 혜자 스럽네요. 소비자야 좋지만. 그래도 남기야 남겠지만 장사꾼이 ...암튼 이번엔 엑박 ㅎㅎ | 20.04.07 14:47 | | |
(IP보기클릭)112.148.***.***
아마 저 정책상에서 리메이크는 빠질테니 이제 리마스터는 없어지고, 혹 업글해서 내고 싶다면 이제 이름을 리메이크로 해서 내지 않을까 싶네요. 근데 위쳐3 고티버전 이런것도 스마트딜리버리로 공짜로 되려나요? 이게 포함이 안된다면 뭔가 추가를 해서 다른 판이라고 해서 내서 스마트딜리버리에서 빠지려고 할텐데 말이죠. 반면 포함시켜 버리면 저런 버전을 안만들어버릴테니 오히려 유저에게 손해날수도 있고 애매하네요. | 20.04.07 18:29 | | |
(IP보기클릭)211.109.***.***
위쳐3은 그냥 하위 호환 아닌가요?? 저 딜리버리라는게 같은 게임이 두 기종에 나왔을때 비용없이 즐기게 한다 이거 아님요?? | 20.04.07 19:20 | | |
(IP보기클릭)112.148.***.***
크로스바이 개념이라기엔 근데 저기 위에 적힌 것만 봐도 최고버전을 플레이하게 한다고 되어있어서 그렇게 생각한건데 말이죠. 잘 모르겠네요. | 20.04.07 19:27 | | |
(IP보기클릭)222.105.***.***
플레이어(유저)에게 무엇이 최고의 이익인가를 그 중심에 놓고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75.119.***.***
(IP보기클릭)183.104.***.***
ㅋㅋㅋ 뭔소리에요 kof98 같은거 보면 PS1,PS2,드캐,엑박,Wii,플스4,스위치... (투비컨티뉴) 고작 한번 더 팔아먹으면 진짜 양심적이고 혜자인거 | 20.04.07 13:47 | | |
(IP보기클릭)222.120.***.***
(IP보기클릭)211.231.***.***
◕‿ ◕❤
난 유저니까 마소에게 가야지 | 20.04.07 13:41 | | |
(IP보기클릭)223.38.***.***
보빅
한번 개발하면 엑박, 윈10 다 돌아감 ㅋㅋ | 20.04.07 15:32 | | |
(IP보기클릭)211.178.***.***
소니는 개발사 친화적이래 ㅋㅋㅋㅋㅋ 진짜 할말이 없다 ㅋㅋㅋㅋㅋ | 20.04.07 17:40 | | |
(IP보기클릭)223.38.***.***
? 유저친화적 회사에서 유저한태 항의는 영어로 불과 2개월전에 현지화 포기 기사뜨시는지 | 20.04.07 18:46 | | |
(IP보기클릭)223.38.***.***
+철권사태 | 20.04.07 18:47 | | |
(IP보기클릭)223.38.***.***
저또한 엑엑가지고 있지만 유저친화적은 포기함 | 20.04.07 18:49 | | |
(IP보기클릭)211.231.***.***
(IP보기클릭)59.152.***.***
(IP보기클릭)182.221.***.***
???: 7세대에선 같은게 임이 무려 네개!! | 20.04.07 23:00 | | |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211.35.***.***
(IP보기클릭)119.197.***.***
윗대가리만 바뀌면 되는듯 | 20.04.07 13:45 | | |
(IP보기클릭)223.62.***.***
르 정책의 기반이 DL게임이 전제가 되니까요 | 20.04.07 18:35 | | |
(IP보기클릭)61.105.***.***
그때 ㅄ이라고 개욕먹고 당시에 실제로 플스가 더 잘팔렸으니까요 | 20.04.07 23:09 | | |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61.105.***.***
플3 --> 플4 뭐 이거는 기술적인 장벽은 어쩔 수 없다고 치는데... | 20.04.07 23:10 | | |
(IP보기클릭)219.100.***.***
(IP보기클릭)116.127.***.***
(IP보기클릭)39.7.***.***
스마트딜리버리가 왜 이과감성 딜이나 투자이익추구인가요? 리마스터로 2번팔아야 콘솔 이해하는건가요? | 20.04.07 13:51 | | |
(IP보기클릭)121.165.***.***
멍청이다
게임은 게임팩 사서 갈아 끼우면서 하고 엔딩 보면 중고로 게임 업체에 팔면서 겜해야 제맛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울 듯. | 20.04.07 13:51 | | |
(IP보기클릭)116.127.***.***
아니 그것과는 별개로 유저친화적이긴 하나 마소가 선도해야할 일인가 생각하는거죠. 스마트딜리버리같은 경우도 따지고보면 기존 판매방식의 변화라고 보고, 플랫폼을 합치려는 목적이라 생각하면 이익추구가 맞으니까요. 조금은 대담한 판매방식이라 생각하지만 유통이나 개발사들이 해야할일을 대신하는 느낌이랄까요? 지금은 별거아닌것 같지만 이게 정착하게 된다면 개발사들이 자연스럽게 마소쪽 판매방식을 의지해야하듯이요. 경계를 모호하게 만듬으로서 경쟁력을 가지려는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조금 본질적인 면을 생각하지 않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20.04.07 13:55 | | |
(IP보기클릭)222.109.***.***
본질적인 면이란건 어떤걸 말하시는건가요? 따지는 게 아니라 궁금해서 묻는 거. | 20.04.07 13:57 | | |
(IP보기클릭)39.7.***.***
이런 과감한 정책을 플랫폼홀더가 선도해야지 누가 하겠나요 | 20.04.07 13:58 | | |
(IP보기클릭)122.37.***.***
유통 개발사들이 할일을 마소가 하면 이익추구가 되버리네 이게 뭔 궤변이지... | 20.04.07 13:58 | | |
(IP보기클릭)222.105.***.***
스마트 딜리버리, 하위호환, 플레이에니웨어, 게임패스 이거 다 제작사 동의를 구하고 하는건데요 강제 아니에요 | 20.04.07 13:59 | | |
(IP보기클릭)116.127.***.***
물론 좋은 정책이라 생각합니다만, 왜 그렇게 해왔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막말로 엑박이 플랫폼이라기에 애매해지게된 프로그램이니까요. | 20.04.07 13:59 | | |
(IP보기클릭)175.198.***.***
본인의 콘솔산업 이해도가 더 심각한거 같은데. | 20.04.07 13:59 | | |
(IP보기클릭)175.223.***.***
콘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뭐죠 대체.. | 20.04.07 14:01 | | |
(IP보기클릭)222.105.***.***
플랫폼이라기에는 애매해진다는게 뭔소리지 | 20.04.07 14:03 | | |
(IP보기클릭)116.127.***.***
물론 동의를 구하고 시행하고 있겠지요. 다만, 이게 각 개발사마다 밀고있는 구독형 서비스가 있듯이 경쟁을 해야 뭔가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생기고 조금 더 유저친화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는 상황인데.. 이걸 통일시켜버렸으니 얼리억세스나 유플레이등과 같은 후발주자들의 플랫폼화를 막은 셈이니까요. 물론 아직은 pc쪽의 스팀이 제대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지만, 조금은 우려하고 있습니다. | 20.04.07 14:03 | | |
(IP보기클릭)117.111.***.***
닉값 ㅆㅅㅌㅊ | 20.04.07 14:03 | | |
(IP보기클릭)59.27.***.***
결과적으로 콘솔이 호환을 지원해야 가능한일이니 플랫폼인 마소에서 하는거죠. 기기에 맞춰서 개발하고 판매하는거지 유통은 그렇다 치고 개발사가 그걸 어떻게 선도하나요? 콘솔에 대한 이해나 플랫폼 운운을 보니 전통적인 콘솔의 모습만을 좋아하시는거 같은데 마소가 그리는 그림은 그거랑 다르니 받아들이는게 다를수밖에요 | 20.04.07 14:03 | | |
(IP보기클릭)121.165.***.***
패키지 감성, 발매일 줄서서 구매하고, 친구랑 산게임 서로 교환해서 하고. 신형 게임기 나오면 신형 게임기용 팩 발매일날 쇼핑백에 가져와서 두근 두근 하던 그런 시절 얘기라면 저희 어렷을적 비디오가게, 학교앞 문방구 같은 추억 같은건데요. 시절은 변했고 추억은 추억으로 남아야지 거꾸로 지금은 이전엔 상상도 할 수 없던 새로운 개념들이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져가고 있는데 게임의 본질이니 하는 추상적인걸로 예전 그대로만 답습하는게 맞는 방향은 아니죠. 뭐 CD나왔을때도 레코드 사서 레코드판에 끼우고 핀 올려서 듣는 감성하곤 다르니 디지털 사운드는 아날로그랑 다르니 하던 사람들 있었는데 그런건 이미 대중과는 멀어진 감성일 뿐입니다. | 20.04.07 14:04 | | |
(IP보기클릭)116.127.***.***
마소가 이제것 설명한 프로그램들을 생각해보면 유저친화적이라 생각할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통합형 플랫폼화가 독과점을 생각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지금은 따지고보면 스팀이 그 일을 하고 있고, 스팀의 방식은 자유경쟁시장이라 생각이 들지만.. 마소같은 경우 플랫폼을 맡고 있는 상황이고 사실상 영향력을 갖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거죠. | 20.04.07 14:07 | | |
(IP보기클릭)122.37.***.***
예초에 마소에서 타사 구독형 서비스 막은적이 없는데 뭔소리 하시는지 ㅋㅋ 마소 스토어에서 서비스 하는게임들 밖에 적용못하는데 무슨 통일이에요. 온라인 drm시스탬이 스팀있다고 후발주자들 안나왔습니까? 더 우후죽순 쏟아졌지. | 20.04.07 14:08 | | |
(IP보기클릭)222.105.***.***
막은게 아니고 스스로 도태되는거죠 강제가 아닌데 뭘 막고 있다는건지? | 20.04.07 14:10 | | |
(IP보기클릭)116.127.***.***
그러니까요. 차라리 다른 개발사들의 drm시스템이나 구독형서비스들은 자사 컨텐츠를 다루니 경쟁력을 가지지만.. 마소의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지게 되잖아요. 자본력이 없는 회사도 아니고, 사실상 구독형서비스를 목표로 잡는 상황이니.. 합병이나 산하는 아니지만 파트너라기보다 조금 우위의 입김이 들어갈수밖에 없다는 거죠. | 20.04.07 14:11 | | |
(IP보기클릭)122.37.***.***
당장 지금 엑박에서도 게임패스랑 EA 오리진엑세스랑 따로 서비스하는중입니다. | 20.04.07 14:11 | | |
(IP보기클릭)211.36.***.***
독과점은 소니가 아주 좋아하지 않나요? ㅋㅋ | 20.04.07 14:12 | | |
(IP보기클릭)1.228.***.***
=========이상 어그로에 낚인 사람들======== 댓글검색해서 보면 다른 플랫폼 포함해서 온갖 이상한 논리로 어그로 끄는 관심병 종자임 | 20.04.07 14:12 | | |
(IP보기클릭)116.127.***.***
물론 각 플랫폼별 장단점은 있지만.. 유저친화적으로 보자면 유저들의 선택은 게임패스로 치우칠 가능성이 있잖아요. 저같아도 여러게임을 즐길수 있는 게임패스가 참 좋은 서비스라 생각하기도 하구요. 왜 영상컨텐츠를 예를 들면 넷플릭스에 대항마는 아마존이나 디즈니가 있듯이 경쟁을 할수 있다고 보는데.. 막상 견제를 할만한 구독형 서비스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20.04.07 14:15 | | |
(IP보기클릭)116.127.***.***
자사나 산하의 개발사들의 이야기니 서드랑은 좀 다른이야기지요? | 20.04.07 14:15 | | |
(IP보기클릭)122.37.***.***
그럼 유저 치화적인 쪽으로 유저들의 선택이 기울어야지 게임패스 잘나갈까봐 불편한거 참고 소비해 줍니까? 견제할 만한구독서비스를 만드는건 다른 경쟁자들이 할일이지 서비스 제공자인 마소가 욕먹을일이 아닌데요? | 20.04.07 14:18 | | |
(IP보기클릭)122.37.***.***
게임 패스 같은 구독형태를 지나서 스트리밍으로 눈돌리는 이유가 플렛폼 상관없는 서비스를 팔아 먹기 위함인데 심지어 콘솔 플렛폼이 엑박만 있는것도 아닌 상황에서 독과점 걱정하는건 너무 기우이신듯. 괜히 마소가 진짜 경쟁자는 구글 아마존이라고 말하고 있는게 아니에요. | 20.04.07 14:20 | | |
(IP보기클릭)222.105.***.***
아 몰랑 게임패스 대항마가 없으니 마소 잘못이라능 이건가요? ㅋㅋㅋ | 20.04.07 14:20 | | |
(IP보기클릭)116.127.***.***
그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물론 마소의 선택이 유저친화적이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게 나아가 서드파티들을 먹는 상황이 된다면 개발사들의 경쟁시장이 무너지니까요. 막말로 게임을 만들어봐야 패스에 등록되서 돈이 들어오는데 뭐하러 경쟁을 하냐는거죠. | 20.04.07 14:21 | | |
(IP보기클릭)223.39.***.***
이야 이거 넷플릭스 잘나갈때 게섯거라 돈주고 기사내던 국내 통신사들 논리네 | 20.04.07 14:22 | | |
(IP보기클릭)222.105.***.***
게임을 만들어서 게임패스에 등록하는거보다 게임을 직접 파는게 훨씬 이득인데요? 서드파티 aaa급 타이틀이 출시하자마자 게임패스 등록하나요? | 20.04.07 14:23 | | |
(IP보기클릭)116.127.***.***
차라리 스태디아 같은 경우는 구독형 서비스뿐만 아닌 각 컨텐츠별 시장이 존재하니 시장현황을 떠나 경쟁이 된다는 느낌이지만.. 마소의 경우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니 걱정이 되는거죠. 물론 전제하에 하는 이야기라 의미가 없다는 생각도 들지만.. 계속해서 어필하는 모습이 걱정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 20.04.07 14:23 | | |
(IP보기클릭)116.127.***.***
앞서 말했듯이 유저친화저이라는 점이 가장 강점이니까요. 결국 구독형 서비스가 대세가 된다면 유저들은 팬이 아닌이상 굳이? 라는 생각을 하게 될테고.. 자연히 메인컨텐츠는 구동형 서비스에 어울리게 되겠지요. 이게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는 거라면 저역시 기대하는 바입니다만, 기존 시장을 업고 가는 상황이라면 걱정이 되는거죠. | 20.04.07 14:25 | | |
(IP보기클릭)122.37.***.***
그건 엑박 하나 밖에 없을때는 걱정할 소리구요. 정 싫으면 엑박에 출시 안하면 될일입니다. | 20.04.07 14:26 | | |
(IP보기클릭)116.127.***.***
기우라 말씀하시니 조금 안심이 되네요. 잘하고 있어서 더 걱정이 되네요. | 20.04.07 14:27 | | |
(IP보기클릭)116.127.***.***
보빅
못알아 들으면 할수 없구요. 그냥 여러가지 생각이 듣고 싶었네요. | 20.04.07 15:02 | | |
(IP보기클릭)211.178.***.***
닉값... | 20.04.07 17:41 | | |
(IP보기클릭)221.164.***.***
뭔가 본인이 똑똑한듯 글을 꼬아서 적고있는데 결국 뭘 말하고자 하는건지...? 플랫폼홀더의 정책에 대해서 비판하고자하는 건가요? 구독형서비스의 게임패스 언급했는데... 당연히 유저는 컨텐츠 소비자입니다. 소비자에게 이득이되는 쪽에 손을들어주는건 당연한것 아닌가요? 유저친화적인데 걱정이된다?업자 인가요?? 누굴걱정하는겁니까? 경쟁사가 없어서 걱정이된다? 마소가 먼저 시작하면 경쟁사도 생기겠죠. 오히려 반겨야하는거아닌가요? 당최 무슨 이야기를 하고싶은건지 모르겠네요. | 20.04.07 17:41 | | |
(IP보기클릭)14.43.***.***
대기업 독주를 걱정하시는거 같은데 그건 말씀하신대로 자유시장경제체제라 어찌 할수가 없어요. 그걸 소비자가 신경쓴다고 바꿀수있는것도 아니구요 엔비디아가 지금까지 글픽카드 졸라게 비싸게 팔아먹고 있는게 그만큼 잘만들어서 그런거지 거기다 대고 너네 너무 잘만드니까 더이상 기술발전하지마 이럴순 없잖아요 | 20.04.07 20:51 | | |
(IP보기클릭)182.221.***.***
창조경제랑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오는데 대체 그 말하시는 '이과감성'이란게 뭔가요? | 20.04.07 23:01 | | |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21.131.***.***
그냥 엑원게임 하위호환은 시리즈X 하드웨어단에서 호환이라 무조건 되고, 제작사 의향에 따라 될 수도 안될 수도 있는건 마소에서 코드 건드려야하는 인핸스드입니다. 해상도나 프레임업 되는 경우죠. | 20.04.07 13:56 | | |
(IP보기클릭)1.214.***.***
현세대 엑원으로 출시된 게임은 99%(나머지 1%는 아마도 키넥트 게임) 하위호환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20.04.07 13:57 | | |
(IP보기클릭)121.165.***.***
99%라는 것도 그냥 이전 뉴스일 뿐이고. 마소는 군말없이 엑원 게임 다 지원한다라고 공식발표로 때려박았으니 최소한 공식적으로 예외란 없습니다. 엑원 악세서리 전부 시리즈 엑스에서 지원한다고 발표 했고 여기서 키넥트는 제외된다 말한 적도 없구요. 심지어 시리즈 엑스용 패드를 엑원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엑원에서 멀쩡히 돌아가는 키넥트가 시리즈 엑스에서 작동안하지는 않겠죠. 99%라는 것도 그냥 중간에 나온 정보일 뿐이고 지금 상황에선 엑원의 모든 게임이 돌아간다고 하는게 맞습니다. | 20.04.07 14:01 | | |
(IP보기클릭)124.50.***.***
그렇네요 기본적으로 엑원 하위호환을 깔고가되 시리즈X에서 Enhanced를 하느냐 마느냐에서 선택지를 주는거로군요 실질적으로 세대 초반 경우를 제외하곤 시리즈X용으로 게임을 내지 엑원을 고려해서 게임내는 경우는 퍼스트파티 게임을 제외하곤 거의 없을테니 대부분 스마트 딜리버리를 안쓸이유는 없겠네요 | 20.04.07 14:16 | | |
(IP보기클릭)121.134.***.***
리마스터를 따로 낼지, 기존 게임에 스마트 딜리버리 업데이트를 제공할지는 제조사 몫이죠. 그냥 하위호환으로만 만족하는 제조사도 있을테고요. | 20.04.07 14:18 | | |
(IP보기클릭)59.27.***.***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125.138.***.***
이 짤은 봐도 봐도 지렸따리! | 20.04.07 13:55 | | |
(IP보기클릭)121.128.***.***
| 20.04.07 17:22 | | |
(IP보기클릭)1.228.***.***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9.248.***.***
(IP보기클릭)211.36.***.***
플스4 게임이 다 되는게 아닌데 무슨 논리야 | 20.04.07 14:13 | | |
(IP보기클릭)121.138.***.***
엑원판 사서 3일만에 엔딩보고 판다. 엑시엑나오면 엑원판 똥값 된거 다시 산다. | 20.04.07 14:18 | | |
(IP보기클릭)219.248.***.***
그건 전세대게임 다시사는거지 차세대리마스터가 아니잔음 | 20.04.07 14:22 | | |
(IP보기클릭)61.33.***.***
근데 리마스터가 안나온다. | 20.04.07 15:23 | | |
(IP보기클릭)125.138.***.***
(IP보기클릭)1.211.***.***
(IP보기클릭)121.165.***.***
엘피나
업자는 진짜 싫겠죠. 콘솔 교체기에 주변기기도 새로 팔아먹고 추가 패드도 팔고 리마스터로 나온 명작들도 팔고 해야되는데. 시리즈 엑스는 그냥 시리즈 엑스 본체만 하나 사가면 끝남. 게임도 디지털로 사고 당장 안사도 가지고 있는 게임 게임패스로 하면 그만이고. 레이싱 휠도 안사도 되고 격겜용 스틱도 다시 안사도 되고. 어처구니가 없을 듯하네요. ㅋㅋ | 20.04.07 14:24 | | |
(IP보기클릭)182.210.***.***
(IP보기클릭)121.165.***.***
헤일로 시리즈만은 엑원 전용이므로 예외라고 하던 사람들한테 헤일로도 당연히 플레이 애니웨어 한다고 했다가 게시글 삭제되도록 욕처먹었습니다. 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했는데 당시 분위기 험악했죠.. | 20.04.07 14:28 | | |
(IP보기클릭)182.210.***.***
엑원의tv타령과 xpa 그리고 엑박앱의 윈10 탑재를 보고 아 얘네는 게임기가 목적이 아니라 윈도우 생태계를 집안에 묶으려는거구나 하고 바로감이와서 엑게에 글을썻더니 콘솔유저 무시한다 마소는 정책이 이상하다 등 비판만 잔뜩 들었죠... | 20.04.07 14:31 | | |
(IP보기클릭)183.96.***.***
(IP보기클릭)182.210.***.***
애져로 B2B 클라우드를 잡고 B2C로 애져를 활용한 XCLOUD와 구독형 게임패스, 윈도우 구독이 포함된 오피스365, 그리고 거실의 엑스박스 콘솔. 말그대로 모든 부분에서 마소의 영향력을 미치겠다는 큰그림이죠.. 이걸윈10발매와 엑박원발매때부터 그리던 그림인데 이게 상용화되는데 5년. 사용자들이 체감하는데 3년이 더걸려서 결국 이번 엑원시대 통째를 바쳐버린셈이죠. | 20.04.07 14:36 | | |
(IP보기클릭)183.96.***.***
그리고 구독형서비스가 강화되면 게임 개발회사마다 독자적인 구독형서비스가 생길겁니다 지금 현실이 ea의 ea엑세스나 유비소프트의 유비플러스등이 있고 애플도 게임관련해서 구독형 서비스를 시행하고있습니다 | 20.04.07 14:3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