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 들려온 이야기에 따르면 $34 이상 (유럽의 경우 33유로, 일본의 경우 4000엔) 이상의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이제 게임 시간 제한이 있는 게임 평가판도 함께 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판의 길이는 최소 2시간이어야 합니다.
이번에 알려진 새로운 정책에 따르면 해당 금액보다 낮은 가격의 게임은 시간 제한 평가판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PlayStation Plus 와 관련하여 확장된 구독 옵션에 포함된 게임 데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은 소니의 개발자 포털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전달 받았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정책은 소급 적용되지 않아 곧 출시를 앞둔 PlayStation VR 타이틀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향후 PlayStation 스토어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라면 이러한 새로운 평가판을 만드는 데 시간과 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번에 알려진 정책을 좀 더 살펴보면 개발자는 PlayStation Store 에 게임을 출시한 후 최대 3개월 이내 시간 제한 평가판을 출시해야 합니다. 또한 평가판은 PlayStation Plus Premium 사용자 대상으로 전달되며 최소 12개월 동안 유지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니는 시간 제한이 있는 게임 평가판 대신 특화된 게임 데모로 대체할 수도 있지만 이는 사례별로 승인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개발자는 모든 PlayStation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주말, 게임 평가판 또는 게임 데모를 원한다면 여전히 무료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Activision Blizzard, 2K Games 또는 Sony 등 대규모 퍼블리셔라면 큰 어려움없이 체험판을 만드는데 필요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PlayStation Plus Premium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좀 더 활발할 홍보를 펼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게임 가격이 아슬아슬하게 $34 를 넘겨 발매되는 소규모 개발자들은 이러한 정책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능력있는 개발자라면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불확실한 성공을 담보로 너무 많은 노력을 허비하게 될 지도 모르는 상황에 놓이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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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 구독제 서비스에 낳으려고 개발사에 체험판을 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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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소니가 벌고 싶고 일은 개발사에 떠넘기고 싶고 이렇게 밖에 안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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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돈 낸 사용자만 찍먹을 허락하는구나;;; 꼭 결정적인 부분에서 돈을 더 받아내는 형태로 차이를 줘서 해주고도 욕먹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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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은 환불이 되는거지 시스템으로 데모가 있는건 아닌데 샀다가 마음에 안든다고 다 환불 하는거도 아니고 환불 되는거랑 데모 있는건 좀 다른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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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대로라면 딱히 평가판 형식은 정해져 있지 않는 걸로 보이니 따로 만들기 귀찮은 제작사라면 분명 그런 식으로 퉁치는 곳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쩌면 대부분일수도 있고....(-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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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대로라면 딱히 평가판 형식은 정해져 있지 않는 걸로 보이니 따로 만들기 귀찮은 제작사라면 분명 그런 식으로 퉁치는 곳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쩌면 대부분일수도 있고....(-_-;) | 22.04.27 0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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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시간 무료도 결국 시스템을 넣어야 되지 않나요? 스팀도 두시간 환불인거지 두시간 무료 게임은 아니니까 | 22.04.27 0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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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데모들이 다 두세시간즈음 진행되는 시점에서 강제로 끝나게 만드니까... 딱히 시스템은 없어도 될겁니다 | 22.04.27 0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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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에 엔딩 볼수 있는 바하re3 같은 작품이 있어서 특수한 게임들은 개별로 데모를 만들긴해야함. | 22.04.27 0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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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적판 등장 | 22.04.27 0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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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 쓸데 없는 짓을 하는지...인력 시간을 좀더 발전적인데 쓰면 좋을텐데 말이죠.. | 22.04.27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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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모를 만들어주는 플랫폼이 있어요? | 22.04.27 0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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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구독서비스에 체험판을 추가했을떼 체험판을 따로 만들어 배포하는게 아니라 시스템을 만들어서 할줄 알았거든요. 예를 들어 스토어의 풀 게임에 '체험 해보기'와 '구매하기' 버튼을 만들고 체험 해보기를 선택하면 타이머가 시작되고 2시간이 되면 알아서 게임이 중단되게 만드는걸 생각했거든요. | 22.04.27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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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소니는 시간 제한이 있는 게임 평가판 대신 특화된 게임 데모로 대체할 수도 있지만 이는 사례별로 승인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보면 시간별로 끊거나 제작사가 데모를 제공하거나 둘중 하나가 될거 같네요 시간제로 끊는건 사펑때 이미 그런 시스템이 있다는걸 보여줬으니 | 22.04.27 0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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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 리밋 플레이를 시스템으로 만들어 주면 되는거죠 구독자에게 갱신하게끔..그럼 개발사가 신경쓸 필요도 없죠 물론 그거에 대한 이익을 공유하냐는 개발사랑 또 협의가 된건가 궁금하긴 한데 | 22.04.27 0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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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말입니다. 자기네 PS+를 위한 제도라면 디럭스, 프리미엄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스토어에 모든 게임을 무조건 다 다운 받아서 2시간 찍먹해 보고 정식 구매 안 하면 앱 잠기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맞죠. | 22.04.27 0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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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처럼 그냥 기본제공할 생각이 아니고 상위구독 요금제 미끼로 이용하는거죠 | 22.04.27 0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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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시간 풀게임을 개방해주는 거 보다 더 좋은 미끼가 있을까요? 데모라서 추가적으로 컨텐츠를 제한 또는 조정하겠다면 그건 기본 시간제한에 추가로 설정하면 되는 거고. 소니가 통합 시스템 한번 만들어 주면 소규모 개발사는 아무 작업도 하지 않아도 되는 걸 굳이 만들라고 하는 게 좀 비효율적으로 보이네요. 저 시간 데모를 만들라는 게 어느정도 품질을 요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는 게임계가 데모를 만들지 않는 흐름이라서 왜 갑자기 이런 정책을 들고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 22.04.27 0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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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시스템 구축하는것 보다 그냥 을을 갈궈서 뱉도록 하는게 쉬우니까 아닐까요? | 22.04.27 0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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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두시간 적용 이런식이면 니폰이치 게임은 깨 버릴수도 있으니 그 문제도 있는게 아닐까요? | 22.04.27 0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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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이 수익 거두는데 쓰는거면 지들 시스템에서 API같은걸 구현해서 개발자들에게 사용하도록 하는 게 정상인데 저 지랄하는 건 소니 답네요...... | 22.04.27 0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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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 플레이 시간을 개발사가 지정할수 있으면 그 문제는 해결될듯합니다 | 22.04.27 0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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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돈 낸 사용자만 찍먹을 허락하는구나;;; 꼭 결정적인 부분에서 돈을 더 받아내는 형태로 차이를 줘서 해주고도 욕먹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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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관점의 차이라 생각합니다. 킹직히 요즘게임들은 데모라는거부터 안만드는경우가 대부분이라 반강제적으로 초반부분을 찍먹이라도하는 데모제작을 유도하는 방향도 있으니까요. 지들 요금제 유도해서 돈벌어먹는것도 부정못할 사실인것도 맞지요. | 22.04.27 0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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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 구독제 서비스에 낳으려고 개발사에 체험판을 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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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할거면 4시간 이상하게 해줬으면, 4시간이면 개차반인 게임들은 잘 걸러낼 수 있을 것 같은데. | 22.04.27 0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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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수수료? 머든 혜택 있겠져? 바하8 독점데모도 돈 주고 만들었는데 이젠 무조건 만들라는건 말도 안되니 데모 자체도 리스크가 있는데... 강제성이면 퍼블리셔 다 떠나지 | 22.04.27 0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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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정책이 욕먹는다기 보단 저 정책이 필요했던 이유 (1달에 18달러짜리 플스 플 프리미엄에서만 데모 실행 가능) 에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던지라, 비판 분위기에 휩쓸리는게 만만치 않을듯요 | 22.04.27 0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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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소니가 환불 가능하게 시스템을 바꿔서 부담하면 되는 걸 개발사에게 추가적인 비용을 전가하는 걸로 보일 수도 있죠. 소비자 입장에서도 구독을 해야 가능한 데모라 좋다고 해야할 진 모르겠음. | 22.04.27 0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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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저 데모는 추가로 돈을 내야만 할 수 있으니까요 유료 데모가 욕 안 먹는게 더 이상함 | 22.04.27 0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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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문제는 저걸 플스가 수익수단으로 활용하니 문제인거죠 데모를 개발사에게 강제하는 이유가 자기들 시스템 구독을 늘리려는 이유인데..그걸로 이익은 누가 보냐는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음.. | 22.04.27 0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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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사고 방식이라면 욕을 안먹는게 더 이상한거 아니예요? | 22.04.27 0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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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은 환불이 되는거지 시스템으로 데모가 있는건 아닌데 샀다가 마음에 안든다고 다 환불 하는거도 아니고 환불 되는거랑 데모 있는건 좀 다른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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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소니가 벌고 싶고 일은 개발사에 떠넘기고 싶고 이렇게 밖에 안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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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 22.04.27 08: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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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는 데모를 파는게 아닌데 여기서 왜 언급이 되는건지?? | 22.04.27 0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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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물타려는 근성만은 ㅇㅈ합니다. 아니. 게임패스가 데모를 올렸다면 이해하겠는데.... 다 제품판 올리고 구독제로 돌리는 거잖아.. 야... 이정도면 ㅇㅈ해야겠다 ㅋㅋㅋ | 22.04.27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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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예전에는 신기술의 선두주자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그냥 욕먹을 짓이 되버렸네요.ㅋㅋ 사실 예전에도 신기술 처음에 나왔을 때는 자체규격팔이로 욕쳐먹긴 했었지만...^^;; | 22.04.27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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