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지마는 3년 9개월 전 독립후 스스로 일을 하기 시작.
그 당시 나이 53, 업계에선 은퇴할 나이.
코지마의 가족들도 새로운 스튜디오를 세울 것이라는 생각에 반대.
53세의 중년 남성이었고, 돈이나 그 밖의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오직 오픈 월드 게임을 만들겠다는 생각뿐이었다.
코지마가 새 스튜디오를 차리기 위해 대출을 받기 위해 일본에 있는 은행에 갔을 때, 그들은 "실적이 없기 때문에 대출이 불가능하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가장 큰 은행의 은행원이 코지마 팬이었는데, 그에게 필요한 자금을 제공한 후 상황은 호전되었습니다.
코지마는 재정적 투쟁 외에 사람들이 스스로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의심했다고 말했습니다.
코지마는 "그 이유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디자이너가 스스로 독립후 성공한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데스 스트랜딩에 앞서, 코지마는 1987년 MSX2에서 시작된 메탈기어 시리즈의 제작자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코지마는 "지금의 내가 있는 이유는 코나미에서 30년을 보냈기 때문"이라고 언급하며, "코나미에게 감사하며, 코나미와의 연관성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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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이 없기 때문에 대출이 불가능하다" 와... 아무리 게임이 혼자만드는게 아니라지만 너무나도 잔인한 말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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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말이 어이없게 들리긴 하지만 확실히 네임드 게임 제작자가 독립해서 사장으로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지 않으니 아주 틀린 말은 아니네... 개발과 경영은 좀 다른 영역이니. 이번에 데스 스트랜딩 잘 뽑혀 나오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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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돈 없었다 돈 없었다하는데 명함 한장 없던 와중에 자기 이름 하나 가지고 은행 대출 담당이 무슨 수를 써서든 대출을 승인 해 준 그 여력을 돈으로 환산해보라면 말도 못할만큼의 가치인거죠. 고나미가 말년에 몹쓸짓 해서 내보낸 건 사실이지만 코지마 자신이 말하듯 돈으로 환산하기 힘든 그 30년의 가치를 쌓을 수 있었던데 회사가 함께 했던 공헌은 무시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그 옛날 픽셀 찍어 액션겜 만들던 시절에 술래잡기를 모토로 액션게임을 만들겠다는데 그걸 믿고 맡겨준 것도 비전 없으면 못해줬던 거. 그런면에선 고마워요 콦낪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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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는 코지마에게 있어서 애증 그 자체군요 뭐 그러건말건 콦낪밊인건 변함이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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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기회에 잭팟 터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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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는 코지마에게 있어서 애증 그 자체군요 뭐 그러건말건 콦낪밊인건 변함이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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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망하면 대출빚에 허덕이다 길바닥에 나앉고 폐인될수도... | 19.10.10 0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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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이 없기 때문에 대출이 불가능하다" 와... 아무리 게임이 혼자만드는게 아니라지만 너무나도 잔인한 말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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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은 투자회사가 아닌지라 금융거래실적을 신용평가 근간으로 삼을 수 밖에 없긴 함. 투자자는 자기 돈으로 투자하지만 은행은 고객 돈이라 안정적인 이자를 기대할 수 밖에 없음. ...그러고보니 왜 투자자를 구한 게 아니라 은행에 대출을 하러 간 거지? | 19.10.10 0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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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어딜가나 똑같애요. 은행은 담보 없으면 절대로 대출 안해줘요. 그리고 그걸 넘기위해 정치인하고 결탁해서 힘으로 찍어눌러 대출 땡기는거구요. | 19.10.10 0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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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역설이 날씨 좋을 땐 우산을 주면서 비 올 때는 우산을 뺏는다는거야. | 19.10.10 0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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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들 보시면 이해가 빠름. 투자자들 입김 들어가기 시작하면 무난하게 평타쳐서 반짝 수익 뽑고 섭종하는 양산형 게임밖에 안 나올테니까. | 19.10.10 09: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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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들으면 진짜 그지같은 말일듯 | 19.10.10 09: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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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돈 없었다 돈 없었다하는데 명함 한장 없던 와중에 자기 이름 하나 가지고 은행 대출 담당이 무슨 수를 써서든 대출을 승인 해 준 그 여력을 돈으로 환산해보라면 말도 못할만큼의 가치인거죠. 고나미가 말년에 몹쓸짓 해서 내보낸 건 사실이지만 코지마 자신이 말하듯 돈으로 환산하기 힘든 그 30년의 가치를 쌓을 수 있었던데 회사가 함께 했던 공헌은 무시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그 옛날 픽셀 찍어 액션겜 만들던 시절에 술래잡기를 모토로 액션게임을 만들겠다는데 그걸 믿고 맡겨준 것도 비전 없으면 못해줬던 거. 그런면에선 고마워요 콦낪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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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해야 됄건 코나미 전체가 아니라 뽕빨겜만 만들려는 소수의 사람들이죠 | 19.10.10 0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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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사장이 문제.. | 19.10.10 0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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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킥스타트로 취미로 살아도 되겠네 | 19.10.10 0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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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이거 진짜 아무도 없나 | 19.10.10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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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 스테인드는 뭐가 되나요? | 19.10.10 09:42 | | |
(IP보기클릭)175.223.***.***
저 상황 당시는 블스 역시 출시 하기도 전임 | 19.10.10 09:48 | | |
(IP보기클릭)58.124.***.***
블러드 스테인드 출시하기 전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당연 출시한 후 지금은 다르죠 | 19.10.10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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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말이 어이없게 들리긴 하지만 확실히 네임드 게임 제작자가 독립해서 사장으로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지 않으니 아주 틀린 말은 아니네... 개발과 경영은 좀 다른 영역이니. 이번에 데스 스트랜딩 잘 뽑혀 나오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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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미신지 : ??????????????? | 19.10.10 05: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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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미 신지 하나밖에 못써놓고 반박이랍시고 댓글단거? 독립해서 성공한 케이스가 많지 않다잖아. 초딩임? | 19.10.10 0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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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후네 : sㅣ발놈아... | 19.10.10 0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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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직힌거지 독립한게 아니잖아요 | 19.10.10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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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미신지는 독립 아닐텐데 | 19.10.10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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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미는 베데스다잖아 죄수번호놈아 좀 알고 버르적거려 | 19.10.10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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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히나타 미호2
헐 미카미가 베데스다 소속이었음 ? 언제갔지 몰랐네 ㅋㅋ | 19.10.10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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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 낮은 행원급에선 안 됐을텐데 전결권 가진 지점장급은 되는 사람이었나 봄. | 19.10.10 0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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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국내 은행들은 여신심사 검수절차 앞에선 지점장 조차도 통과받을려고 굽실굽실 거려야할텐데요; 제2금융권이랑 일본 은행쪽은 우리랑 좀 사정이 다른건가? 그게아니면왠지 해당 은행원 팬의 개인이나 모금 자금같은 의문이 들기도.. 좀더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그런가 나두 의아스럽긴하네요 ㅋ | 19.10.10 0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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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해 미완성임에도 매타점수 1등했죠 완성되었다면 최다고티였을텐데 | 19.10.10 0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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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솔 V는 1부까지 진짜 재미있었는데 2부는 진짜 잘라먹은게 너무 눈에 보여서 안타까움... | 19.10.10 0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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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입장에서는 그건 결과론이고요, 성공 못하면? 이라는 리스크를 생각할수밖에 없죠. 그럼 5년이상의 기간과 수천억이 날라가는거니까요. | 19.10.10 0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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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못할거 같으면 개발을 시키지 말지 왜 만들던걸 그짓거릴 한걸까 | 19.10.10 1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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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폭스엔진 빼갔잖아요ㅋㅋ | 19.10.10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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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164078909
야오밍이나 스즈키이치로 사례를 보면 그냥 성공하면 가능한듯 | 19.10.10 0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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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164078909
일본은 공식표기가 Gil-dong Hong인데 뭘또 주워듣고 와서 씹선비질임 | 19.10.10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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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472396 그 공식표기 한국,중국처럼 성+이름으로 바꿀거라고 얼마전에 그랬음 | 19.10.10 10:1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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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ㅁㅇㄴㅇㄻㄴㅇㄹ
원래 잘되는 사람 보기 아니까운 꼬인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ㅎㅎ 데스 스트랜딩 잘나왔음 좋겠네요 | 19.10.10 0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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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ㅁㅇㄴㅇㄻㄴㅇㄹ
싫어하는 이유 밉상 + 일본인 + 키키 | 19.10.10 0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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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2는 8비트 컴퓨터 기종명이에요. 메탈기어솔리드 1편이 이 컴퓨터로 나왔죠. | 19.10.10 0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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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8비트 컴퓨터 기종명입니다 첫번째 메탈기어가 MSX2 기종으로 나왔단 얘기구요 아마 제기억으론 MSX2는 메가팩 인식이 가능했던걸로... | 19.10.10 0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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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는 재믹스 호환 컴퓨터 말하는거임 게임이 아님 | 19.10.10 0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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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거군요 | 19.10.10 0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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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애플II와 샤프의X68000과 같은 일본 독자규격의 컴퓨터였습니다 | 19.10.10 0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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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용 메탈기어2 게임잡지에서 봤을때 충격이었죠 군인 나오는 게임이라면 이카리나 그린베레처럼 다죽여버리는 게임이라는 인식이었으니 | 19.10.10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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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를 더쓸까 두려웠길래 게임개발중간에 총책임자를 짤랐나 모르겠네요 다발매하고 좋게 사임할수도 있었을텐데.. | 19.10.10 0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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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들이 좋아하는 개발자니 다른쪽은 생각 안하고 무조건 한쪽 편만 들으려고 하죠 저 두 게임 개발비 보다 메기솔5만드는 개발비가 더 높으면 코나미쪽도 이해 못할게 없는데 말이죠 그리고 웃긴건 기간이나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갔는데도 미완성 상태였고요 그리고 메기솔5도 게임플레이는 그냥 내용물 없이 맵만 넓고 유비게임이랑 비슷하게 똑같은 반복 서브미션들만 많았고 뭔가 특별하다고 할 시스템도 없었죠 | 19.10.10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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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좀 묘한게 그냥 챕터1 따로 챕터2 따로 파는 식으로 시간과 돈을 마련햇어도 됫을거같은데 말이죠. 솔직히 1챕터당 3~4만원까지는 논란은 좀 나와도 팔리긴 햇을거같은데 아쉽더라고요. | 19.10.10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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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보단 거기에따른 색다른 경험이 중요했죠 메탈기어V는 그게 가능했던거고 그리고 그 반복 미션들도 전부 예산과 관련된것들인데 메탈기어 시리즈는 배정된 예산 내에서 만들어졌다고 인터뷰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거기다 이번에 게임 엔진도 바뀌었고 V 예산에 엔진 개발까지 포함된건진 모르겠지만 V이후로 그 엔진 계속 쓰는걸로 봐선 포함 엔진도 포함된게 아닌가 싶기도 | 19.10.10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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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 발언을 못받아들여서 왜곡하는 사람까지 있다니 까도 문제지만 이번건 빠가 더 문제네요. | 19.10.11 04: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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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JIMA IS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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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스 너츠 정말 재미있게 했음 이런 어드벤처 게임 한번더 하고 싶음 | 19.10.10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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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들은 보통 블랙 기... (소근소근) | 19.10.10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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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하긴하네요 그정도 메기솔 성공이면 최소 몇십억이상은 있지않을까 생각했는데 | 19.10.10 1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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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일한 경력이 수십년인데 몇십억은 있겠죠. 회사 차리는데 필요한 자금이 없었다는거 아닐까요 | 19.10.10 15:54 | | |
(IP보기클릭)2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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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봐야 회사원 | 19.10.10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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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억이 있다고 해도 그걸로 게임 못 만들죠 게임 스튜디오 만들기도 힘들건데 | 19.10.10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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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사 하든말듬 왠 선비질이래? 까기는 해야겠고 게임은 잘 나올거같으니 발작났니? | 19.10.10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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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말로가 뭔뜻인지는 아냐? ㅋㅋ | 19.10.10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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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값 부탁좀.. | 19.10.10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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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금도 없었을거 같음 ㅠㅠ | 19.10.10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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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메기솔 시리즈를 코나미가 억지로 제작하게 한줄 알겠네. 빠짓 적당히좀 | 19.10.10 2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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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오브워4 300 억원 호라이즌 제로던 4700만 달러 (556억 100만 원) 메기솔4 7천만 (828억 1,000만 원) 메기솔5 8천만 달러 (946억 4,000만 원) 폭스 엔진 아닌 메기솔4만 해도 개발비가 높고(gta, 모던 워페어 급 아니면) 전문가에게도 지적 받음. "코나미 보란듯이 성공했으면 좋겠음" 라는 말도 웃긴게 코나미는 코지마가 보란듯이 성공하라고 갓옵워4 + 호제던 합한 개발비보다 더한 지원을 함. 사내 정치나 사업 잘 모르면 말이라도 아끼세요. 제발 빠짓 작작좀 하세요. | 19.10.10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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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본문글이 코지마가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하는데 그게 빈말이라고 생각하는건가요? 팬이면 적어도 구글링이라도 해보시던가 해서 중립적으로 판단해야지 뭐만 하면 왜이렇게 쉴드를 하죠? 코지마가 그 누구보다도 상처 받다니... 와... 메기솔4 25년 경력 까지 코나미는 갓옵워 제작진에게 말 나올정도로 코지마가 필요한 개발비 달라는거 다 퍼줌. 누구누구가 직원들을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말과는 다르게 말이죠. 적어도 메기솔5 사건에 비하면 여지껏 시리즈를 만들면서 코지마가 빈말이 아니라는 것쯤은 검색만 해봐도 알수 있음. 그런데 개발비가 너무 들어서 그 명분으로 코지마를 태클한건데 (잘 했다는건 아님) 뒷통수 맞았다고 생각하는 그 발상은 님의 뇌피셜 말고 근거 자료 대보면서 까보세요. 이런 쪽에 종사하는 사람 아니고서야 적어도 조사는 해보고 나불 거려야지 본문 글 코지마의 발언까지 왜곡해서 쉴드치려는건 문제 아닌가요? | 19.10.11 04:04 | | |
(IP보기클릭)223.62.***.***
https://bbs.ruliweb.com/ps/board/300421/read/30865537?search_type=subject&search_key=코지마 약 23~25년 경력동안 메기솔4 까지 적어도 코나미 에게는 태클 안받고 잘만 받음. 정말 궁금 해서 그러는데 저기까지 코지마가 착취를 당했나요? 게임을 억지러 개발 시켯던가요? 개발비 부족하다고 징징거리던가요? 오히려 넘쳐 흐른다는 본문 글이 있음. 펜텀페인 와서 개발비 더드는거 까지 코나미가 지원함. 그것도 1장 까지의 확실한 메인 스토리는 결과적으로 개발비 진행형. 최소 4~5장 까지는 가야 펜텀 페인이 완성되는데 사업 잘 아시면 개발비 충당을 한번 설명좀 해주시죠. (거의 플4 런칭 작이라 작품마다의 추가 dl질은 욕먹기 좋은 사례도 있어 찬반 여론이 있음. 코지마니까 된다면 스토리 잘짜는 타 게임들도 dl질 한다면 볼만 할듯.) 펜텀 페인 와서 태클 받았다고 유저 입장만 생각하고 기업은 쥐뿔도 생각 안하면서 빠가 아니라고 입장할 자격은 없는듯. | 19.10.11 04:22 | | |
(IP보기클릭)175.223.***.***
제가 말한 부분은 코나미 자체 행보와 관련된 부분을 생각해서 말한거구요. 그래서 밑에 사장에 대한 기준으로 잠깐 쓴거구요. 결과적으로 코지마를 비롯한 개발자들 다수가 나간것도 원론적으론 그 때문이라고 보구요. 팬들도 코나미 행보에 뒷통수 맞았다고 생각하는데 코나미 개발자들이야 당연히 큰 상처 받죠;;; 그냥 이 글에선 코지마 얘기가 나오니 코지마도 상처 받았겠다고 쓴거고;;;; 코나미가 유명한 블랙기업이라는건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거진 아는 사실 아닌가요? 거기다 뭔놈의 실드 실드 거리는데 전 코지마 팬이 아니라 코나미 팬이였어요;;;; 코지마도 사람이니 큰 상처 받았겠다고 쓴게 뭐가 그리 본인 비위에 거슬리시길래?? 참 거슬릴것도 많은 인생사시네. 거기다 심지어 난 '코지마'가 뒷통수 맞았다고 쓰지도 않았구만. 코나미 뒷통수 = 코지마 해고로 보시는듯? 전 다르게 생각하는데 그것까지 나누고 싶은 대상은 아니니 지금까지처럼 멋대로 생각하시구요.. 암튼 내 댓글이 그리 광분할 내용이 있던가요? 감정 낭비 참 대단하신 분이네요. 일상생활 되시려나? 드라마 보시면 아주 눈물콧물 오줌 똥까지 싸실 분이네. 내가 정보글을 쓴것도 아니고, 내 생각 내 의견 내가 쓰는데 님은 그냥 갈길이나 가세요~ 이 새벽에 뭔 근거인지 나불인지 별 예의도 없는 시덥잖은 소리까지 다 듣네. | 19.10.11 0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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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반은 제가 잘못 이해한거 맞는데 본문글에 코나미 때문에 불행하다고 적혀 있지도 않은데 님 뇌피셜로 코지마가 왜상처받았다고 적혀 있고 직원들은 해주는것도 없이 (개발비 지원은 누구 못지 않게) 소모품 취급하길래 알고 말하시는건가 해서 따져봄. 님 개인적 실망은 말할수 있는데 사업도 안해보신분이 다른 사람들 생각을 다 아는거 마냥 말하는건 주의 해야죠. 코나미가 지원한 일부 게임들 개발비를 조사해보면 적어도 억지로 개발 시킨다거나 하지는 않음. 직원 통제도 메기솔5 이후로는 (코지마 사건)들은적 없구요. 위닝도 그러데요? | 19.10.11 0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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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솔5만 메기솔4 명분 때문에 직원 통제 들었음 그 이후로는 게임 사업은 위닝 빼고 거의 접은거 아실거. 위닝 개발자들이 ㅈㄴ 힘들게 개발 하고 있다고 하소연하는 기사 있으면 링크좀 | 19.10.11 06:2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