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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NS] 리마스터에 가까운 리메이크의 가치, 슈퍼 마리오 RPG [72]






#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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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18.51.***.***

    BEST
    이런 리메이크도 환영 원작파괴하는것만이 혁신적인리메이크가 절대아님
    23.12.04 17:52

    (IP보기클릭)121.88.***.***

    BEST
    모 게임 처럼 억지 플탐 늘려서 분할 판매 하는 거 보단 오억배 낫죠
    23.12.04 18:44

    (IP보기클릭)211.234.***.***

    BEST
    슈퍼 점프 연속 100회 성공 정도는 완화해주지... ㅠ
    23.12.04 18:29

    (IP보기클릭)123.142.***.***

    BEST
    말해도 소용없어요 이미 답은 정해놨는데 무슨말을해도 본인이 다 맞는거임요 그냥 자기가 듣고싶은 답이아니면 한없이부정하는거죠
    23.12.07 14:23

    (IP보기클릭)110.14.***.***

    BEST
    리마스터가 그래픽 리소스 올리는걸 말하는 건데, 님이 지금 리메이크라고 소개하는게 그래픽 리소스 올리는걸 설명하고 있네요. 잘못 알고 있는건 님이 아닐까 싶습니다.
    23.12.06 10:40

    (IP보기클릭)218.51.***.***

    BEST
    이런 리메이크도 환영 원작파괴하는것만이 혁신적인리메이크가 절대아님
    23.12.04 17:52

    (IP보기클릭)121.88.***.***

    BEST
    환경보호의중요성
    모 게임 처럼 억지 플탐 늘려서 분할 판매 하는 거 보단 오억배 낫죠 | 23.12.04 18:44 | |

    (IP보기클릭)61.40.***.***

    슈퍼마리오 RPG와 환세취호전(버그 이슈는 있지만 ㅠ), 이 두겜 만으로 너무 행복함
    23.12.04 17:54

    (IP보기클릭)211.234.***.***

    BEST
    슈퍼 점프 연속 100회 성공 정도는 완화해주지... ㅠ
    23.12.04 18:29

    (IP보기클릭)220.78.***.***

    원작이 너무 훌륭한 게임은, 잘해봐야 본전이지. 알고보면 사실 불과 10메가도 안되는 게임이거든.
    23.12.04 18:43

    (IP보기클릭)221.150.***.***


    옛날 SFC용 슈퍼마리오RPG 정발 알팩이 무려 20만원~ 저 스위치 슈퍼마리오RPG 정발 가지고 있으면 30년 지나면 얼마 될까나~~
    23.12.04 19:01

    (IP보기클릭)121.150.***.***

    니스텔루
    저 알팩을 1999년 2월에 2만4천원주고 산걸로 기억하는데 엄청 올랐네요 | 23.12.04 20:41 | |

    (IP보기클릭)220.82.***.***

    니스텔루
    엥? 이게 이렇게 비싸요? 저 현대 정발버전 밀봉으로 4개 빵봉지 포장해서 소장중인데 알팩이 20이라니..... | 23.12.06 04:33 | |

    (IP보기클릭)143.248.***.***

    liebe38n
    이건 그냥 그들만의 시장입니다. 저 알팩이 얼마나 값어치 있겠어요...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성립되는 거래죠. | 23.12.06 12:37 | |

    (IP보기클릭)118.130.***.***

    니스텔루
    한놈만 걸려라도...없지않아 있어서..ㄷㄷ | 23.12.07 16:56 | |

    (IP보기클릭)97.96.***.***

    니스텔루
    흠... 스티커도 그렇고 너무 깨끗한데.. | 23.12.09 05:32 | |

    (IP보기클릭)211.226.***.***

    니스텔루
    정발이 된거지 한글화가 된게 아닌데도 20만원이라구요??? | 23.12.27 02:20 | |

    (IP보기클릭)121.143.***.***

    헤롱싀
    가격이야 지맘대로 올릴수있죠 팔린거도 아니고 2년전에 올린거 아직도 안팔린거같은데 | 23.12.31 20:09 | |

    (IP보기클릭)221.147.***.***

    liebe38n
    레트로시장이 원래 그런데요... 게임보이도 쓸만한거, 백라이트 달아놓은거 15만~30만 까지 가격 올라갑니다.정가가 어딨겠어요 | 24.01.03 08:15 | |

    (IP보기클릭)59.5.***.***

    쿠파 억울한 표정이 계속 떠오름 초반에 헉! 허억!! 에서 얼마나 웃었는지
    23.12.04 19:02

    (IP보기클릭)222.98.***.***

    같은 시스템으로 알피지2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
    23.12.04 20:32

    (IP보기클릭)121.146.***.***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스탯 초기화가 없는 거? 그거 빼면 만족
    23.12.05 02:00

    (IP보기클릭)106.102.***.***

    난탠도는 색감 질감 표현이 특출남
    23.12.05 07:06

    (IP보기클릭)211.230.***.***

    방황하는늑대
    이 게임은 원작은 스퀘어 개발, 리메이크는 스퀘어 대표 하청 업체인 ArtePiazza 개발이라서 닌텐도는 감수는 했어도 메인 개발사는 아니기는 합니다. | 23.12.05 18:44 | |

    (IP보기클릭)112.160.***.***

    방황하는늑대
    표현상 공동제작이라 했을뿐이지 닌텐도는 한게없어요. 시게루가 대충 방향만 몇마디 조언했을뿐이지 원작의 실제 제작은 99%스퀘어입니다 | 23.12.06 12:11 | |

    (IP보기클릭)106.245.***.***

    엔딩 봤습니다. 전투템포 빠른게 좋았고 노가다 없이도 엔딩은 쉽게 볼수 있었네요. 평균 레벨 22로 엔딩! FP 회복물약 + 피치 스킬이면 그냥 평타신공으로도 ㅋㅋ 재밌게 잘 즐겼습니다! 저도 이런 리메이크 너무 좋네요.
    23.12.05 09:16

    (IP보기클릭)118.235.***.***

    오디세이마리오
    사실 난이도는 엄청나게낮긴하져 ㅋㅋ | 23.12.05 10:31 | |

    (IP보기클릭)119.197.***.***

    구작 했던 세대는 그냥 플레이 하는것 만으로도 너무 즐겁고 어릴때 생각 났습니다 무엇보다 난이도가 낮아서 별 생각없이 쑥쑥 진행하기 쉽고요
    23.12.05 11:53

    (IP보기클릭)61.43.***.***

    바꾸면 바꿨다고 안바꾸면 안바꿨다고 뭐 어쩌라는
    23.12.05 13:00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에피소드는 솔직히 기대했는데 ㄷㄷ
    23.12.05 16:38

    (IP보기클릭)143.248.***.***

    기자가 리마스터와 리메이크를 구분도 못하고.... 리마스터 : 원작 그래픽에서 해상도만 업그레이드 리메이크 : 원작 그래픽을 다시 제작함. 사실 예전에는 리메이크 하면 원작 그대로에서 그래픽만 업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드퀘시리즈, 파판 1,2,3,4,5,6 등등. 어느 순간 원작과는 전혀 다른 리메이크가 나오면서 원작과는 다르게 하고 추가요소까지 넣어야 리메이크라고 생각하는데... 원래 레메이크라 함은 원작의 그래픽만 업글하것이었어요. 따라서 이번 슈마RPG는 원작에 충실한 리메이크입니다
    23.12.06 10:25

    (IP보기클릭)110.14.***.***

    BEST
    살아있네~~
    리마스터가 그래픽 리소스 올리는걸 말하는 건데, 님이 지금 리메이크라고 소개하는게 그래픽 리소스 올리는걸 설명하고 있네요. 잘못 알고 있는건 님이 아닐까 싶습니다. | 23.12.06 10:40 | |

    (IP보기클릭)110.14.***.***

    앙증마
    덧 붙여서 소소하게 편의성을 개선한다거나 벨런스 조정등이 이루어질 경우 리메이크라고 하긴 합니다. 뭔가 새로 만들긴 했으니까요. | 23.12.06 10:41 | |

    (IP보기클릭)143.248.***.***

    앙증마
    원작 그래픽을 다시 제작하는 게 그래픽 리소스를 올리는 건가요? 무슨 소리시죠? 다시 잘 읽고 댓글 다세요. 리마스터 : 원작의 그래픽의 해상도만 올림. 리메이크 : 원작의 그래픽을 새로 다시 제작함. | 23.12.06 11:23 | |

    (IP보기클릭)143.248.***.***

    앙증마
    밸런스 조정, 편의성 개선을 리메이크라 하면 리메이크 게임들 넘쳐나겠네요. 뭔가 잘못 알고 계신건 님인거 같습니다. 패미콤부터 게임을 해오며 리메이크 되는 게임들의 과정을 겪어 오신 분이 아니신거 같군요. 예전에는 원작에 충실하고 그래픽만 다시 제작하는 리메이크 방식을 고집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리메이크 방식이 원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면서 그래픽과 게임시스템까지 싹 다 갈아엎기 시작하더군요. 원작에 충실했다고 리메이크가 아닌게 아닙니다. 원작에 충실한 리메이크와 원작을 재해석한 리메이크 방식으로 나뉠 뿐이죠. | 23.12.06 11:28 | |

    (IP보기클릭)223.39.***.***

    앙증마
    소소한 편의성 밸런스 개선도 리메이크면 사펑은 골백번도 더 리메이크 중 이군요. 뇌피셜이 아닌 논리적으로 반박하세요 | 23.12.06 12:00 | |

    (IP보기클릭)119.207.***.***

    살아있네~~
    글에서 찐 냄새나요 | 23.12.07 23:15 | |

    (IP보기클릭)143.248.***.***

    WashPass
    감사합니다. 나름 패드끈이 짧지는 않다보니..ㅎㅎㅎ 요즘 기자들도 그렇고, 게임계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글 쓰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 23.12.07 23:35 | |

    (IP보기클릭)121.187.***.***

    살아있네~~
    그... 바로 윗분과 은어로 소통이 안되는 걸 보니 연배가 좀 많으신가봅니다. 욕 들으신거에요 어르신... 게임 해상도만 올리는 건 리마스터의 일부 형태일 뿐입니다. 사실상 최신기 이식작을 내면서 리마스터라고 붙여놓고 팔아먹는 수준이라, 욕먹기 딱 좋은 방식입니다. 리마스터의 정의가 그간 바뀐 것이 아니고, 하도 욕먹으니까 그런 방식은 기피하게 된겁니다. 게임 시스템이나 플레이 경험에 기획적인 변경을 가하지 않고 그래픽 리소스만을 개선한 경우를 모두 리마스터라 총칭합니다. 텍스쳐를 바꾸거나, 모델링을 통째로 새로 만들어 바꿔넣더라도, 없던 파티클 효과나 레이트레이싱을 넣더라도 거기서 끝난다면 그건 리메이크가 아닌 리마스터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리메이크로 불리려면 시스템적인 변경 혹은 주요컨텐츠에 뭔가 기획적으로 손을 대서, 그래픽 뿐만이 아닌 실제 플레이 경험이 현대화된 방향으로 뻗어나가야 합니다. 본작의 경우 일부 변경, 추가된 컨텐츠와 시스템이 존재하긴 해서 엄밀히 말하면 리메이크라 부를 수 있지만, 그 기준을 턱걸이로 넘을만큼 변경사항이 간소해서 사실상의 리마스터에 가까운 작품입니다. 기자분이 아주 적절하게 잘 표현하신거에요. | 23.12.14 16:42 | |

    (IP보기클릭)121.187.***.***

    살아있네~~
    물론 이런 형태로 리메이크 혹은 리마스터한다고 해서 그게 잘못된 건 아닙니다. 리마스터는 욕이 아니에요. 만약 다른 변경점 아예 없이 리마스터로 내놨다고 쳐도 이 정도면 박수 쳐줄 모범 사례의 리마스터입니다. 그냥 혼자 예민하게 구는 거 같아요. | 23.12.14 16:54 | |

    (IP보기클릭)143.248.***.***

    디젤펑크는사실진흙펑크다
    네 의견 잘들었습니다. 제가 쓴 글에도 있지만. 예전의 리메이크는 그래픽 리소스만 새로 제작하는 방식이었고, 요즘의 리메이크는 시스템변경, 컨텐츠를 추가하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전자든 후자든 리메이크라는 거죠. 제 논점은 옛날 방식 리메이크를 고집했다고 해서 이걸 리마스터로 평가절하 하는 건 적절하지 못하고 원작에 충실한 리메이크 일 뿐입니다. | 23.12.14 17:06 | |

    (IP보기클릭)121.187.***.***

    살아있네~~
    그 '옛날 방식의 리메이크'라는 표현부터 잘못됐다는 의미입니다. 옛날 방식도 요즘 방식도 없어요. 리마스터와 리메이크의 정의는 그간 바뀐 적이 없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파는 쪽에서 붙여다 팔기 때문에, 유통사의 홍보과정에서 어휘가 '오남용'되는 경우가 많았던 것뿐입니다. 과거에 유독 그런 사례가 많았던 건 요즘에 비해 용어구분에 덜 민감하던 것도 있고 하드웨어가 너무 천차만별이라 그래픽 개선해서 이식하려고만 해도 새 게임 하나 만드는 돈이 들다보니 유저들이 그러려니 해줬을 뿐입니다. PS3(그지같은 셀..) 이후 PS4 세대부터는 하드웨어가 거의 비슷한 구조로 통합되기 시작해서 이제는 사람들이 '어휘 오남용'에대해 더 이상 '용인'을 잘 안 해주는거에요. 정의가 바뀐 게 아닙니다. | 23.12.14 17:12 | |

    (IP보기클릭)121.187.***.***

    살아있네~~
    애초에 영상물 미디어에서 따온 명칭이니만큼 영상물로 예시를 들어볼까요? 기존에 인기있던 오래된 고전영화가 있다고 칩시다. 여기서 AI 기술을 이용해 화질 뿐만 아니라 화면상에 등장하는 모든 배우와 소품을 새로운 픽셀로 재구성했습니다. 배우는 요즘 인기있는 젊은 배우로, 삐삐를 스마트폰으로 바꿨다 칩시다. 그렇다 한들 이걸 리메이크라고 부른다면 관객들이 납득할까요? 그렇진 않을겁니다. 관객들이 리메이크 작품에 기대하는 건 고작 그런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평점 박살나겠죠. 결국 영화작품의 골자가 되는 미장센/플롯/컷연출/연기는 그대로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빚어내지 않는한 그건 리메이크가 아닌 리마스터 영화이며, 일부 그닥 중요하지 않은 컷 한두개의 미장센을 약간 건드렸을 경우, 한없이 리마스터에 가까운 리메이크작이 되겠죠. 본작의 포지션이 딱 그 정도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리메이크는 맞는데, 리마스터 같은. | 23.12.14 17:22 | |

    (IP보기클릭)143.248.***.***

    디젤펑크는사실진흙펑크다
    자꾸 요즘 기준의 리메이크 잣대를 들이대시는데.... 시대가 흐르면서 리메이크 방식은 두가지로 나눠졌다고 누누히 말씀드렸습니다. 밑에 올려드린 라스트 오버 어스, 슈마 rpg 그래픽 비교 사진이 제가 하고 싶은 말이에요. 그래픽 해상도만 좀 손봐서 나올 수 없는 그래픽이에요. 다시 제작했어요. 시스템과 스토리는 원작에 충실했고요. 몇번을 말씀드리지만. 고전방식인 원작에 충실한 그래픽만 다시 제작한 리메이크 입니다. 더이상 논쟁하고 싶지 않네요. 수고하세요. | 23.12.14 17:48 | |

    (IP보기클릭)143.248.***.***

    살아있네~~
    역사와 증거를 보여줘도 자꾸 요즘 유행하고 있는 리메이크 방식만 기준의 잣대를 들이대시니 할말이 없네요 | 23.12.14 17:51 | |

    (IP보기클릭)143.248.***.***

    디젤펑크는사실진흙펑크다
    아래 동영상 올린 드래곤퀘스트 리메이크 방식에 대해서도 리마스터라고 평가하실건가요? | 23.12.14 17:53 | |

    (IP보기클릭)121.187.***.***

    살아있네~~
    그 다시 제작했다는 부분이 그래픽 리소스에 한정돼 있으면 리마스터라는 말을 지금 여러 사람이, 여러번에 걸쳐 말씀드리고 있는데 왜 자꾸 해상도업이 아니라 새로 만들었다는 말을 강조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해당 드퀘는(HD2D 버전과 기존 리메이크작 모두) 해보질 않아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네, 그래픽적인 변화 외에 아무것도 없다면 리마스터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원작->구리메이크 사이에 변화가 있었다면 리메이크의 리마스터라고도 할 순 있겠지만... 바뀐 부분을 모르니.. 같이 예시로 드셨던 라오어 리메이크의 경우에도 변경점없이 저따구로 내놓고 리메이크달고 풀프라이스 받아쳐먹냐고 욕 뒤지게 먹었던 작품입니다.... 드퀘나 슈마RPG는 워낙 오래된 작품이라 그렇게 욕할 이유는 없지만 | 23.12.14 18:45 | |

    (IP보기클릭)220.87.***.***

    살아있네~~
    몽미네 혼자만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정의를 다른사람에게 맞다고 강요하니 이 사단이 나지 고집 부리고 있지만 스스로도 속으로는 이미 알고 있겠지 나이도 있어보이는데 사회성이 너무 부족하네 | 24.01.02 07:52 | |

    (IP보기클릭)143.248.***.***

    23.12.06 11:33

    (IP보기클릭)143.248.***.***

    살아있네~~
    리마스터를 보면 원작에서 해상도만 업글. 리메이크를 보면 원작과 다른 그래픽 리소스가 사용됨. (다시 제작함) | 23.12.06 11:37 | |

    (IP보기클릭)143.248.***.***

    원작에 충실한 리메이크 사례 중 하나. 드래곤 퀘스트3 1988년 패미콤 버전 -> 96년 슈퍼패미콤 리메이크(원작충실, 그래픽만 업글) -> 현재 다시 리메이크를 제작 개시 https://www.youtube.com/watch?v=MISzhGiIzxk 원작에 충실했다고 리마스터급이라는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역사를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23.12.06 11:36

    (IP보기클릭)143.248.***.***

    살아있네~~
    시스템의 사소한 편의성 개선은 비중이 낮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23.12.06 11:41 | |

    (IP보기클릭)143.248.***.***


    이게 원작의 해상도만 올려서 나올 수 있는 그래픽인가요?? 원작 그래픽은 폐기하고 다시 제작한것입니다. 리. 메. 이. 크. 좀 알고 댓글 다시길.....
    23.12.06 11:45

    (IP보기클릭)223.39.***.***

    살아있네~~
    누구랑 얘기하는거임..? | 23.12.06 12:26 | |

    (IP보기클릭)143.248.***.***

    노을빛눈물
    앙증마님요. 뭐 알아서 보겠죠. | 23.12.06 12:33 | |

    (IP보기클릭)123.142.***.***

    BEST
    살아있네~~
    말해도 소용없어요 이미 답은 정해놨는데 무슨말을해도 본인이 다 맞는거임요 그냥 자기가 듣고싶은 답이아니면 한없이부정하는거죠 | 23.12.07 14:23 | |

    (IP보기클릭)143.248.***.***

    고양이로세계정복
    편의성을 개선한다거나 벨런스 조정을 리메이크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어이가 없었어요. 앙증마님 논리라면 사펑은 몇년째 리메이크고, 위쳐3도 리메이크 한 것이구요. 부끄러웠습니다. | 23.12.07 23:38 | |

    (IP보기클릭)14.47.***.***

    살아있네~~
    살아있네님 이야기가 맞는데;; 기자분이 리마스터의 정의에 대해서 제대로 몰라서 저런 엉터리 제목을 뽑아놨네요. | 23.12.26 18:42 | |

    (IP보기클릭)124.216.***.***

    살아있네~~
    살아있네 이 분 말이 다 맞음. 위에 개념 잘못알고 자꾸 댓글 다는거 어이없어서 지원사격 해주려 오랜만에 로그인함. | 24.01.01 12:03 | |

    (IP보기클릭)182.230.***.***

    살아있네~~
    멍청한 애들 상대로 귀찮아서 포기할 법한데 고생하셨습니다... 리메이크는 프로듀스 작업부터 다시 한다. 전반적인 컨셉만 지킬뿐 세부적인 소스는 완전히 달라진다. 그에 비해 리마스터는 기존의 소스를 그대로 활용해 마스터링만 다시 한다. 리마스터링은 프로듀싱 작업을 건너뛰고 마스터링 작업만 잘 하면 되기 때문에 리메이크에 비해 제작비가 엄청나게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 촬영, 녹음했던 소스를 이용하기에 소극적인 리마스터링은 원작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결과물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예를 들면 소스인 극장용 영화의 촬영된 필름은 가정용 비디오나 DVD보다 월등한 화질을 가지기에 리마스터링을 하면 보통은 새로운 매체에 맞는 화질이나 음질 개선 등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좀 더 적극적인 개선을 거치면 당시의 기술적 한계로 적당히 넘어가야 했던 부분도 개선하기도 한다. 비유하자면 리메이크는 오래된 건물을 헐어버리고 현재의 건축 기술로 그 건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만드는 것, 리마스터는 그냥 내부 청소와 페인트칠, 수도관 보수공사(심각한 버그 수정), 즉 리모델링 정도만 하는 거라고 보면 된다. 물론, 리메이크도 어쨌든 간에 여러가지 편집과 화질 조정 같은 마스터링 작업을 거쳐가야 하기에 리마스터의 개념을 어느 정도 포함한다고 할 수는 있다. 앞서 언급되었듯, 리마스터와 리메이크를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은 원작의 리소스를 그대로 활용했는지의 여부다. 만약 원작의 애셋에 의존하지 않고 모든 것을 새로 만들었다면 이는 기술적으로는 리메이크에 해당된다. 그러나 리마스터와 리메이크의 제작이 점차 활발해짐에 따라, 둘 사이의 경계가 애매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지게 되었다. | 24.01.03 01:21 | |

    (IP보기클릭)110.8.***.***

    20년전 공략집보면서 클리어하긴 했는데..슈퍼패미콤에서 저정도 그래픽을 낼줄이야 상상도 못했음..거의 PS1급으로 조아서..개인적으로 동키콩3,마리오RPG,파판6은 슈퍼패미콤의 성능에서 발휘할수 있는 그래픽이 맞나싶을정도 좋았죠..그때가 초딩 2000년이었는데..
    23.12.06 20:41

    (IP보기클릭)218.156.***.***

    난 정말 재밌게했어
    23.12.06 20:46

    (IP보기클릭)27.35.***.***

    소울라이크
    23.12.07 07:50

    (IP보기클릭)106.101.***.***

    겜알못
    23.12.07 11:28

    (IP보기클릭)112.146.***.***

    한글로 다시하니 너무너무 좋은데 음성이 아예 없는게 아쉽네요 이히 유후 으악 이런거라도 좀 넣어주지 ㅠㅠ 추임새도 없으니 좀 그래여... 아니면 영상에서라도 자막만 나오지말고 음성이 좀 나왔으면 싶네요. 멜로 처음 악어랑 나올때 자막만 나오고 음성 없어서 당황했음
    23.12.07 21:55

    (IP보기클릭)39.119.***.***

    슈퍼마리오RPG를 한글로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23.12.08 01:43

    (IP보기클릭)125.143.***.***

    리마스터던 리메이크던 원작도 그리길지가 않은데 아예 스토리적 추가요소가 없는게 너무아쉬움
    23.12.08 11:25

    (IP보기클릭)14.187.***.***

    아니 2회차 플레이 요소가 없는거도 아니고 파고들기요소까지 해놨으면 됐지 뭔 리마스터라고 조롱하나
    23.12.09 13:31

    (IP보기클릭)115.41.***.***

    어릴때 이거 안해본 사람이고 하도 명작이라 말이 많아서 기대해서 사서 해봤는데 이게 왜 명작이지 싶을정도로 실망이 무지하게 컸던 게임... 결국 과거 게임은 과거에서나 명작이지 지금하기에 그다지라는걸 깨달았네요.
    23.12.10 10:03

    (IP보기클릭)125.242.***.***

    옛날 한글이 아닐때도 재미있게 했던 게임인데 이걸 한글로, 휴대용으로 할수있다는거부터 100점
    23.12.13 19:14

    (IP보기클릭)108.35.***.***

    많이 좋아했던 게임이 리메이크 되어서 참 좋긴 했는데 원작보다 난이도를 좀 낮춘거 같긴함.
    23.12.15 05:07

    (IP보기클릭)14.47.***.***

    살아있다님 이야기가 맞는데요?이겜은 리마스터랑은 아무런 상관이 없는 리메이크 입니다. 원작의 플롯을 유지한체 그냥 새로이 스위치에 걸맞는 게임으로 리메이크 하여 만든겁니다. 리마스터는 원작을 그대로 유지한체 해상도를 다듬거나 효과정도를 추가한것이구요.
    23.12.26 18:42

    (IP보기클릭)211.110.***.***

    비추버튼 부활시켜라좀
    23.12.26 20:30

    (IP보기클릭)1.233.***.***

    리마스터 는 완성도를 높이는 거.~ 리메이크는 원작에 큰 훼손 없이 다시 만드는거.. 리부트는 원작 모르것고 다시 시작해서 만듬...ㅋㅋㅋ 뭐 대충 이정도로 생각 하고 있는.
    23.12.26 22:23

    (IP보기클릭)220.92.***.***

    이건 누가봐도 리메이크인데 리마스터라니? 그렇게 따지면 데몬즈소울도 리마스터고 완다와거상도 리마스터라고봐야하는데 누구도 그렇게 말하지 않음; 심지어 마리오rpg는 2회차 보스라도 추가됐지 데몬즈소울이랑 완다와거상은 그냥 그래픽만 리메이크 한 게임임; 너무 억까아닌가;;
    23.12.28 00:42

    (IP보기클릭)210.217.***.***

    그냥 상식과 사전적 정의로 리마스터/리메이크 구분지어 드리겠슴. 리마스터는 원래 영화 필름에서 쓰이던 용어인데 다시 찍거나 하는게 아니라 원본 소스에 여러가지 가공을 해 해상도만 높이는 작업을 리마스터라 함. 리메이크는 단어 그대로 다시 개발하며 다시 만드는 작업. 전세대 게임을 그대로 이식하며 해상도를 현세대에 맞춰주는 수준의 작업을 리마스터라 정의해야 하고 소소한 개선점이나 추가 사항이 있다고 해서 이걸 리메이크라 말하면 안됨. 라오어 리마스터나 파판12 조디악에이지 인왕 컴플릿에디션 구바하 4,5,6 뭐 이런 remastered 단어 붙어있거나 그에 준하는 게임들이 리마스터. 리메이크는 단어 자체가 이미 해상도에 국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게임 나름인 감이 좀 있음. 현세대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재해석해 완전히 새로 개발하는 바하 re1, re2, re4 같은 게임들도 있고 그래픽 에셋만 새로 싹 작업하고 시스템은 구작 그대로 쓰는 라오어 파트1 같은 게임들도 있는거지. 후자에 데몬즈 소울, 완다와 거상 같은 게임들도 포함되는거고. 후자는 리마스터라 부르겠다고? 그럼 그건 개념의 차이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단어를 잘못 알고 잘못 쓰고 있는거지. 스퀘어가 이미 전자 수준의 파판7 리메이크를 시행하면서 cc 리유니온은 뼈대가 psp 게임인지라 아무리 손을 대도 좀 결과물이 민망하니까 차마 리메이크라는 단어를 못쓰고 리마스터라 지칭했다고 해서 그런 수준의 작업들이 진짜 리마스터인 줄 오해하면 곤란함. 심지어 리메이크에는 원작 소스 일부를 그대로 쓰는데 시스템은 완전히 새로 만드는 택틱스오거(psp) 라든가 스타오션2R 같은 예외적인 리메이크도 있음. 그러니까 꼭 그래픽을 가지고 리메이크를 규정해도 곤란한거임. 한줄로 정리하자면 그냥 이식 수준이냐 개발 작업이 들어간 수준이냐로 리마스터냐 리메이크냐를 논하는게 제일 맞다고 봄.
    23.12.29 12:00

    (IP보기클릭)121.133.***.***

    재밌게 즐겼지만 슈패로 즐겼던 그 느낌에서 벗어나는건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일신 했지만, 클래식한 느낌을 지을 수 없는 원작 그대로의 느낌이죠. 그렇다고 요즘 흔히들 말하는 리마스터 수준이냐고 하면 절대 아닙니다. 리뷰어의 제목은 굉장히 적절하게 잘 표현한겁니다. 파판7 리메이크처럼 원작을 비틀어버리는 수준의 리메이크만 인정하는것도 말이 안되는 거고, 그보다는 안되지만 전체를 일신한 작품들도 분명 리메이크인거죠. 데몬즈소울도 좋은 예시네요.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나온 폐기물 같은 메기솔 합본이 리마스터의 기준에 딱 맞다고 봅니다. 그래픽이나 시스템에 성의가 들어갔느냐 안들어갔느냐의 차이가 되겠네요.
    24.01.02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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