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심 :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대법 :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지 않았다는 사정 등을 고려하면 원심이 들고 있는 사정만으로는 페달 오조작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Happy 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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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일수 : 3016일 LV.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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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8.24 (2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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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심 :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대법 :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지 않았다는 사정 등을 고려하면 원심이 들고 있는 사정만으로는 페달 오조작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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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5.***.***
페달블랙박스 이거 의무화해야한다니까
(IP보기클릭)159.65.***.***
애초에 이상하긴 했음. 2심도 돌아가신분 사위가 변호사라 저런 억지라도 부려본거지
(IP보기클릭)221.166.***.***
맞음 2심이 말도 안되는 뇌절 판결이였죠.. 해당 판사는 판사 자격 없다고 생각함
(IP보기클릭)1.252.***.***
페달 블박 달고 사고 난 케이스 영상 공개 전부 악셀 밟음
(IP보기클릭)121.129.***.***
이미 ecu에 저장되는 페달신호도 전자적 오류라며 무시하는 인간들인데 뭐 의무화해봤자 sd카드 빼돌리기밖에 더하겠습니까 ㅋㅋ
(IP보기클릭)221.154.***.***
(IP보기클릭)221.166.***.***
실질적으로 끝난거 맞아요.... 2심은 다른 강력한 새로운 증거라도 없는 이상 3심의 판단힌 법리를 무조건 따라서 판결해야 합니다.. | 25.08.24 22:21 | | |
(IP보기클릭)112.163.***.***
끝난건 아니긴 한데 완전히 새로운 사실이 밝혀져서 뒤집히는게 아닌 이상 대법 판결 따라야 합니다 | 25.08.24 22:23 | | |
(IP보기클릭)221.154.***.***
ㅎㅎ 원칙상으로 말이죠. 저도 여기서 판결이 뒤집힐거라곤 생각 안합니다. | 25.08.24 22:24 | | |
(IP보기클릭)59.15.***.***
페달블랙박스 이거 의무화해야한다니까
(IP보기클릭)1.252.***.***
고려인최씨
페달 블박 달고 사고 난 케이스 영상 공개 전부 악셀 밟음 | 25.08.24 22:36 | | |
(IP보기클릭)1.252.***.***
그리고 급발진 나도 브레이크 끝까지 꾹밟으면 멈춰 세울수 있음 | 25.08.24 22:37 | | |
(IP보기클릭)180.64.***.***
것도 타이밍이 있어서 지나쳐버리면 답 없다고 하던것 같음 | 25.08.24 22:47 | | |
(IP보기클릭)112.163.***.***
페달블박보다 페달 혼동 방지장치를 의무화 해야됨 | 25.08.24 22:52 | | |
(IP보기클릭)121.129.***.***
고려인최씨
이미 ecu에 저장되는 페달신호도 전자적 오류라며 무시하는 인간들인데 뭐 의무화해봤자 sd카드 빼돌리기밖에 더하겠습니까 ㅋㅋ | 25.08.24 22:53 | | |
(IP보기클릭)49.167.***.***
페달 블박 팔고있는 몇대몇 아져씨 : 너무 좋다!!!! | 25.08.24 22:58 | | |
(IP보기클릭)121.162.***.***
페달 블박 의무화가 맞음. 페달 블박이 있으면 번거롭게 차량에 결함이 있나 국과수에 보내는 절차도 간소화 될거고 진짜 억울한 사람이 나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까. | 25.08.24 23:07 | | |
(IP보기클릭)59.9.***.***
그건 구라치는 거고 시중 판매되는 모든 차의 브레이크는 엔진 풀로 돌아도 세워요 | 25.08.24 23:37 | | |
(IP보기클릭)118.176.***.***
난 그래서 급발진 사고도 운전자 처벌 해야 한다고 봄. 브레이크만 잘 밟으면 급발진도 멈 춤. | 25.08.25 00:00 | | |
(IP보기클릭)211.234.***.***
진짜 급발진이면 전자제어쪽이 고장일수 있고 그러면 BOS도 먹통되는 급발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죠 그러면 가속중인 브레이크가 차를 멈출수가 없습니다 종종 가속중인 차량을 액셀 브레이크 동시에 밟으면 멈출까..하는 실험 영상들을 보면 다 멈춥니다 그것만 보고 브레이크 밟으면 엔진힘보다 브레이크가 강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영상에서 얘기하는걸 잘 들어야죠 다 BOS가 작동해서 멈춘다고 말합니다 그게 없으면 못멈춥니다 정지 혹은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모르겠는데 2톤에 육박하는 덩치가 풀스로틀로 엔진이 돌면서 고속으로 가속하는 중에는 브레이크로는 못멈춥니다 물론 전자제어 이상으로 급발진이 알어나고 BOS마저 먹통되는 케이스는 진짜 극소수겠지만 | 25.08.25 06:37 | | |
(IP보기클릭)118.235.***.***
근데 페달블박 의무화를 할거면 전세계가 하던가 해야죠.우리나라만 하자는건 자동차수출, 더 나아가 경제,외교 폭망하자는 소리입니다. 일부 머저리들때문에 우리나라 IMF 오는꼴 보고 싶지않네요. | 25.08.25 15:32 | | |
(IP보기클릭)159.65.***.***
애초에 이상하긴 했음. 2심도 돌아가신분 사위가 변호사라 저런 억지라도 부려본거지
(IP보기클릭)221.166.***.***
바인스밸리
맞음 2심이 말도 안되는 뇌절 판결이였죠.. 해당 판사는 판사 자격 없다고 생각함 | 25.08.24 22:24 | | |
(IP보기클릭)221.154.***.***
법리적으로 다른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브레이크 안밟은건지 못밟은건지 어케 알아? 제조사 책임이 아니라고 할수 없으니 제조사가 배상해야 한다" 는 결론이 나오는게.... | 25.08.24 22:27 | | |
(IP보기클릭)211.234.***.***
심지어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안멈춰도 제조사 책임까지 가긴 어렵습니다 단지 본인책임을 피하는거지 제조사까지 가려면 해당 차량이 결함이 있어야하죠 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제품은 사용중 고장등이 발생하고 고장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죠 제조사가 책임을 지려면 제조단계, 신차 중 동일 제품 혹은 동일 생산라인에서 생산된 제품들 공통적으로 특정상황에서 오작동을 일으킨다는걸 증명해야하는데 전세계에서 지금까지 그게 밝혀진건 두번 있었죠 하나는 패달 매트에 패달이 끼는 물리적인 급발진 한번은 ecu가 특정 조건에서 급발진을 유발한다는게 증명된거 하나 둘다 도요타 | 25.08.24 22:37 | | |
(IP보기클릭)112.163.***.***
ecu 급발진 그것도 제대로 증명된것도 아니고 어느 개인이 임의로 실험해서 주장한건데 그 이후로 재현도 제대로 된적 없음 | 25.08.24 22:53 | | |
(IP보기클릭)211.234.***.***
바(BARR) 그룹의 도요타 급발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캠리의 엔진 스로틀 컨트롤 시스템(ETCS)의 SW 결함이 급발진을 일으켰다. 보고서는 ETCS 전자제어장치(ECU)에 내장된 SW에 오류(버그)가 있었고, 오류가 있더라도 이를 커버해주는 방어수단(fail safes)도 작동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바 그룹의 조사보고서는 지난해 10월 미국 오클라호마주 급발진 소송에서 도요타가 패소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요타는 이 재판에서 피해자에게 300만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했다. 또 19일(현지시각) 도요타는 미국 법무부와 4년간의 급발진 관련 수사 종결에 합의하면서 벌금 12억달러(1조2800억원)를 부과받았다. 바(BARR) 그룹은 미국의 민간 SW 컨설팅 업체로 지난 2012년 미국 의회의 의뢰를 받은 항공우주국(NASA)이 도요타 캠리 급발진 원인을 밝혀내는데 실패하자 재차 조사를 벌여 SW 결함을 입증했다. 또 이를 법원이 인정했다는 것이 골자다. SW 오류는 ECU 내 메모리 영역에서 일어났다. SW끼리 정보를 주고받을 때 특정 메모리 영역을 공유하는데, 이 공유 지점에서 간섭 현상이 일어나 ETCS에 잘못된 지시가 내려졌고 이것이 급발진으로 이어졌다. 특히 바 그룹은 이 같은 설명을 실험으로 증명해(Confirmed in test) 법원을 움직이는데 성공했다. 보고서에는 ‘30초 동안 의도하지 않은 가속이 일어났다’고 적혀 있다. 인위적으로 급발진을 일으키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는 그동안 급발진은 존재하지 않고, 재현도 불가능하다는 국내외 자동차 업계의 암묵적 동의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그런가요? | 25.08.25 06:16 | | |
(IP보기클릭)211.234.***.***
그리고 잽머니가 얼마나 많은 곳에서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고계시죠? 결과적으로 새실 ecu오류로 인한 급발진은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NASA와 NHTSA의 엔지니어들을 매수하여 ECU 오류 대신 다른 급발진 사고 그저 물리적 구조탁아었던 액셀페달과 바닥매트에 더 집중하도록 여론조작을 했죠 ecu 오류로 인해 제조사가 배상하고 1조 이상의 과징금을 먹은 사건인데 그저 개인의 "주장"이고 재현도 불가능하다고 알고있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죠 개인의 "주장" 수준으로 세계 1위 자동차 회사에 거액의 과징금을 먹이는건 불가능합니다 ㅎㅎㅎ | 25.08.25 06:28 | | |
(IP보기클릭)112.163.***.***
네 그렇습니다. 저 barr 그룹이라는 데서 급발진 결함을 입증했다고 주장은 하지만, 도요타 사건은 페달 결함이 주 원인으로 결론났습니다. 저 그룹의 주장은 어디까지나 자신들의 실험 하에서 임의로 고장을 내서 입증했다고 주장하는 것이지 실제 사건에서 증명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후 저기서는 어디에서도 동일한 사건에 대해 입증하거나 재현을 하지 못했습니다. 마치 박 모 명장이 자기가 급발진을 재현했다고 열심히 떠들고 다니지만 그럼 그걸 한번 보여달라고 하면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하는 것처럼요. 또 도요타의 ecu에 오류가 있었다고 한들, 그게 다른 모든 자동차에 적용된다고 보는 것도 지나치게 무리한 주장입니다. 도요타의 ecu를 모든 자동차가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니깐요. 그리고 만에 하나 ecu 오류로 인해 실제로 차량이 급가속 한다 해도 브레이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도요타 사건도 페달 결함으로 급가속이 발생했던 거지 브레이크가 차단된다는것은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급발진 주장자들의 주 패턴이 ecu가 고장나면 브레이크도 먹통이 된다 인데, ecu에는 사람이 페달로 밟는 물리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못하도록 막는 기능 자체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차들의 브레이크는 유압식 기계식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ecu는 필요할시 이게 "추가로" 작동하도록 돕는 것이지,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엔진과 브레이크, 브레이크는 각각 완전 별개의 기계 장치이고, 이것들이 한날 한시에 동시에 고장난다는 주장은 (물론 0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정말정말 희박한 확률입니다. 잽머니 로비 이런거는 결함 입증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이므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25.08.25 10:53 | | |
(IP보기클릭)211.234.***.***
님이 알고 있는 사실이 NASA와 NHTSA 엔지니어 매수해서 퍼뜨린 얘기죠 이미 그 매수 사실도 밝혀졌어요 ㅋㅋㅋㅋ 졸라웃기네 ㅋㅋㅋ | 25.08.25 11:03 | | |
(IP보기클릭)211.234.***.***
"만에 하나 ecu 오류로 인해 실제로 차량이 급가속 한다 해도 브레이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브레이크와는 원래 상관없습니다 제가 위에 썼던 댓글 또쓰기 귀찮으니 복붙해드리죠 "종종 가속중인 차량을 액셀 브레이크 동시에 밟으면 멈출까..하는 실험 영상들을 보면 다 멈춥니다 그것만 보고 브레이크 밟으면 엔진힘보다 브레이크가 강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영상에서 얘기하는걸 잘 들어야죠 다 BOS가 작동해서 멈춘다고 말합니다 그게 없으면 못멈춥니다 정지 혹은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모르겠는데 2톤에 육박하는 덩치가 풀스로틀로 엔진이 돌면서 고속으로 가속하는 중에는 브레이크로는 못멈춥니다" 가속중인 급발진차량, 스로틀 풀개방인 상태로 달리는 차는 브레이크로 멈출수 없습니다 급발진은 브레이크 작동한다고 멈출수 있는게 아니고 그상태로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 디스크 과열로 불이붙죠 요즘 차량은 BOS기본탑재라 브레이크를 2초정도 끝까지 밟으면 액셀신호를 차단합니다 그래서 멈추는거죠 딱히 제대로 알고있는건 없으신듯? ㅎ | 25.08.25 11:11 | | |
(IP보기클릭)112.163.***.***
매수는 그냥 니 뇌피셜일 뿐이구요. 그거랑 결함 입증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네 그러니까 bos가 작동하든 뭐든 간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최소 감속되던가 멈추는게 정상이지 급발진 주장 영상처럼 엄청난 속도로 가속해서 튀어나가지 않습니다. 님이 말씀하시듯 이미 실험영상에서도 다 나오는데 그러면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차가 급가속하는 실험은 왜 하나도 없나요? 너무 잘 알고계신것 같으니 빨리 저런 급발진 판결 가셔서 입 잘 터셔서 무죄 받아내시면 되겠네요. 본문사건처럼 급발진 인정한 사건들 다 뒤집히고 있는데 뭐라도 하셔야죠? | 25.08.25 11:21 | | |
(IP보기클릭)211.234.***.***
도요타 외에는 결함을 찾아낸 사례가 아직 없죠 도요타 사례를 얘기하는데 왜 딴소리 횡설수설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전자제어 이상으로 급발진이 발생하면 BOS도 먹통될 가능성이 크죠 영상같은걸로 급발진을 증명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례를 가져온게 도요타 얘긴데요? 기술적으로 결함이 있는지를 증명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한국말도 이해를 잘 못하시는듯? | 25.08.25 11:24 | | |
(IP보기클릭)112.163.***.***
본인이 먼저 실험영상 말해놓고 이제와서 영상으로 증명할수 없다니 횡설수설을 잘 하고 계시네요. 앞서 말했듯 도요타 사건도 급가속 문제가 쟁점이었지 브레이크 먹통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입증된것이 없습니다. 두개는 아예 별개의 기계 장치인데 그걸 어거지로 묶어야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가속되는" 음모론적 상황을 만들어 낼수 있으니 기껏 생각해낸 게 ecu가 무슨 자동차의 모든 것을 통제한다는 둥 전자제어 이상이 일어나면 bos가 먹통된다는 둥 전혀 입증된 적도 없는 말도 안되는 뇌피셜로 탓하는 거구요. 님이 여기서 아무리 우겨봤자 이걸 입증 못하니 이후에 모든 사건에서 급발진 주장측이 다 패소하는 겁니다. | 25.08.25 11:33 | | |
(IP보기클릭)211.234.***.***
"bos가 작동하든 뭐든 간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최소 감속되던가 멈추는게 정상" 아니라구요 뭔가 상상속에서 얘길하시는듯 한데 다시 얘기하지만 정지된상태 혹은 속도가 느린상태에선 액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끝까지 밟으면 멈출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고속으로 달리는 상황에서 엔진 풀스로틀 상태로 달리고 있으면 브레이크는 밟아도 마찰열만 올라가고 계속되면 불이 붙지 속도는 줄어들지 않아요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가 멈추는건 브레이크를 밟을때 액셀에서 발을 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로틀 풀개방이란건 그 차가 가진 최대마력과 토크가 나올수 있단 얘기죠 일반적으로 차량 제원상 마력과 토크는 프로틀 100% 풀악셀상태에서 나옵니다 그상태에서 차마다 다르지만 대략 4500rpm정도에서 최대마력이 나오구요 액셀을 반만 밟아도 4500rpm까진 올라가죠 하지만 신기하게도 그러면 최대마력이 안나옵니다 ㅎㅎ 단순히 회전수만 중요한게 아니라 마력은 토크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힘없이 빨리만 돌아간다고 마력이 올라가진 않죠 급발진 상황이 무서운건 그 스로틀 100%개방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겁니다 브레이크로 멈출수가 없어요 | 25.08.25 11:34 | | |
(IP보기클릭)211.234.***.***
실험영상은 브레이크에 대한 얘기지 급발진얘기가 아닌데요? 정신차리세요 쫌 에휴 | 25.08.25 11:35 | | |
(IP보기클릭)112.163.***.***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211.234.***.***
급발진 방지장치라는 이름은 아니지만 그 비슷한 기능이 모든차량에 탑재되어있죠 BOS라고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입니다 브레이크를 2초정도 끝까지 밟고있으면 액셀신호를 차단하죠 | 25.08.24 22:38 | | |
(IP보기클릭)221.154.***.***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라고 pmsa? 기억이 잘 안나는데 암튼 저도 그걸 부모님차에 달아보려고 검색해봤었는데 우리나라에 할 줄 아는 공업사가 없어요. 시공 기술이 어렵거나 한게 아니라 말그대로 '찾는 사람이 없어서' 우리나라에 거의 없습니다. 그거 법적 의무화를 검토하는 중이긴 하지만 아직 전국 200대? 정도 정부에서 장착사업을 추진하는 수준이라.. 굉장히 오래 걸릴걸로 예상됩니다. | 25.08.24 22:43 | | |
(IP보기클릭)180.64.***.***
그런 제조사 불리한거 법적으로 안해줄듯. 만에 하나라도 그런걸로 급발진 밝혀지면 제조사 나락 갈텐니 뇌물주 대기업들 피해가는건 할리가 없음 ㅋㅋㅋ | 25.08.24 22:49 | | |
(IP보기클릭)112.163.***.***
급발진 음모론자 주 레퍼토리가 현기탓 나라뒷배설. 현기 최근 신차부터 급발진 방지장치 장착해서 나오는건 아시나 모르겠네 | 25.08.24 22:51 | | |
(IP보기클릭)121.129.***.***
캐스퍼ev에 달려나오는데 뭔 ㅋㅋㅋ | 25.08.24 22:54 | | |
(IP보기클릭)49.167.***.***
사고를 낸 사람은 주장 할 수 있어요. 사고 발생 순간까지 본인이 밟는 게 브레이크라고 생각했으니.. 다만 재작년부터 급발진 기사 쭉 올라오고 블박 채널에서 드라마를 써 대니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진짜 급발진이 있다고 착각하게 되었죠. 언론이 문제임... | 25.08.24 23:01 | | |
(IP보기클릭)14.44.***.***
캐스퍼 ev에 달려나옴요. | 25.08.24 23:03 | | |
(IP보기클릭)221.154.***.***
언론과 그 블박 tv쇼가 실제 페달혼동 사고에 한몫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평소 급발진에 대한 공포감을 패널들의 과장된 리액션과 충격적인 영상으로 뇌리에 심어뒀다가, 본인이 운전중 브레이크를 밟은줄 알았는데 차가 급가속을 하면, "아 이거 가속페달이구나. 발을 떼야겠다"라는 생각보단 "아 이게 말로만 듣던 '그거' 구나. 나한테도 일어났구나." 이렇게 생각하기 쉽죠. 그럼 내가 밟고있는게 가속페달일리가 없으니 더욱 힘껏 밟을수밖에요. | 25.08.24 23:07 | | |
(IP보기클릭)221.154.***.***
알고있습니다. 제가 말한건 애프터마켓 시공을 말한겁니다. | 25.08.24 23:08 | | |
(IP보기클릭)112.163.***.***
글쵸 열심히 선동한 모 유튜버들과 언론은 반성해야됨 | 25.08.24 23:13 | | |
(IP보기클릭)211.234.***.***
급발진을 음모론취급할 정도는 아닙니다 급발진 사고의 대부분이 패달 오인으로 인한 사고를 의도적 혹은 본인도 착각해서 급발진이라 우기는 사고가 대부분일 뿐이지 실제 오작동으로 인한 급발진은 존재합니다 극소수라 그렇지.. | 25.08.25 06: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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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존재한다는 증거는요? 미국 국토교통부도 밝혀내지 못 한걸 님은 어떻게 존재한다고 증명하신건가요? | 25.08.25 1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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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많이 착각하는 부분인데 밝혀내지 못한건 제조사의 결함을 밝혀내지 못한거지 급발진 사고는 미국에도 많이 있는 사고입니다 단지 그 원인을 밝혀낼수 없는것 뿐이죠 왜 그런 오작동을 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것만 알면 고장인지 결함인지도 알수 있겠지만 보통 원인 불명이죠 그래서 제조사를 상대로는 이길수가 없는 이유죠 급발진을 고의로 유발하는 실험은 많이 합니다 일부러 고장을 내는거죠 생각보다 간단하구요 하지만 자연발생이 가능한가가 문제죠 | 25.08.25 1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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