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를 파고들어 상상력으로 확장하는 리얼 그레이드 NAOKI류 업데이트
RG ν건담은 리얼 그레이드가 세워진 지 약 10년, 브랜드가 성숙기에 들어간 타이밍에 등장한 키트다. 가조립만으로도 12분에 만족할 수 있는 밀도와 정밀도를 갖추고, 1/144 스케일에 있어서의 설계・정보량・가동의 도달점의 하나라고 말해도 좋다. 그러나 파츠 수가 많고 세분화된 구성은 때로는 성형 사정의 두께나 의도하지 않은 면을 만들어 스케일 감각을 손상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NAOKI가 본 작례에서 한 것은, 완성된 키트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RG ν 건담의 완성도를 전제로, 그러한 “노이즈”를 하나씩 정리해, 1/144 스케일로서 자연스럽게 보이는 해상도로 다듬어가는 작업이다. 또한 최근 충실해 온 옵션 파츠를, 명확한 컨셉으로 취사 선택해, 장비 확장으로서 설득력이 있는 형태로 정리했다.
세심한 정면과 샤프화의 적층이, RG의 밀도와 커스터마이즈를 「정보 과다」가 아니라 「리얼한 존재감」으로 바꿔나간다. 이 기사에서는 키트의 완성도를 살펴보고 싶다.
▲ 추가 무장을 생략한 심플한 상태. 『역습의 샤아』 특보 영상에만 등장해, 본편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던 “퍼스트 로트 컬러”를 이미지한 컬러링으로 마감하고 있다
▲ 머리 발칸의 샤프화를 비롯해 흉부나 어깨 주위도 정보량을 높이면서 형상을 정돈하고 있다
▲ 등부에는 RG RX-93ff ν 건담의 롱 레인지·핀·판넬, HG 94식 베이스 자바의 프로펠런트 탱크 등을 조합해 장비. 단기로의 장거리 이동 및 원거리 저격을 상정한 커스터마이즈로 하고 있다. 하이퍼 메가 바주카 런처는 제너레이터 내장형으로, 본기의 테스트 운용 후에 외부 전원 공급 타입이 되었다. 라는 시작 무장기다운 설정도 포함되어 있다
▲ 하이퍼 메가 라이플은 백팩에 현가할 수 있도록 핀 판넬의 장착 기부를 이식하여 장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총기는 3종을 선택. RG ν 건담 표준 장비 외에도 HWS 확장 세트에서 하이퍼 메가 라이플을 채용
▲ 실드를 분리한 상태. 몰드는 다시 새겨져 입체감도 향상되어 있다
ν 건담, 이라고 하든가 『역샤아』라고 하면, 전작에 해당하는 ZZ 건담에서 확 바뀐, 원점 회귀한 것 같은 심플한 디자인의 MS가 인상적입니다.
라는 감상은, 과거작을 통해서 시청할 수 있어, 당시의 다양한 사정이나 설정을 정보로서 얻을 수 있는 현재로서는, 그 원점 회귀의 필연성도 납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인터넷도 없이 애니메이션지나 모형지에서밖에 정보를 얻을 수 없었던 당시의 첫견의 감상은, 솔직히 당황스러움도 있었던 것 같아요. 전작의 Z 건담, 전작의 ZZ 건담으로 익숙해져 버린 멋 = 선의 많음이나 기믹, 과는 상반되는 심플한 디자인을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 라는 당혹스럽네요. 아직 고등학생이 되기 직전 정도의 시기였으니까 (웃음).
그래도 공개 당시, 특보 CM에서 그려진 약협을 배출하면서 머리 발칸을 쏴갈기는 그레이톤의 새로운 건담은, 심플하고 무기질인 병기 = 리얼 로봇으로서의 유무를 말하지 않는 멋이 있어, 단 몇 초이지만 강렬한 임팩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정식으로 공식 (?)이 된, 그 특보 CM의 ν 건담을 피처한 것 같은 컬러링의 “퍼스트 로트 컬러”는, 해당 영상이 용이하게 떠올라서, ν 건담의 바리에이션 중에서도 꽤 좋아합니다. 게다가 「퍼스트 로트」라고 하는 것은, 일체 뿐만이 아니라 수체 분 생산되었을 가능성도… 그렇다면 1대는 나중에 사이코 프레임 탑재기에 돌렸다고 하고, 그 이외의 기체는 「옵션 장비를 위한 테스트 베드 기체」로서 운용되고 있었을지도? 등이라고 하는 망상이 펼쳐지는 여지도 있는 것으로…
그런 망상을 발판으로 이번에는 RG ν 건담을 베이스로, 알아채고 나니 많이 충실해 온 본체 바리에이션을 포함한 옵션 장비를 복수 사용해, 퍼스트 로트 컬러로 제작했습니다.
프로포션 변경은 하고 있지 않지만, 유일 목의 조인트를 1mm 정도 짧게 해 설치를 살짝 후방으로 이동. 목의 윗면 앞 부분과 얼굴의 턱 뒷면을 깎아 턱을 당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체 및 장비류는 디테일을 추가하면서, 스케일 나름의 샤프함을 연출하기 위해서 엣지나 면의 처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옵션 장비류는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당한 한가득이지만 (웃음), 무절조하게 한가득으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장사정・고기동 장비」를 컨셉으로, 맞는 파츠를 선택해서 조합하고 있습니다. 핸드는 자신이 프로듀스하고 있는 티타노마키아 시리즈의 커스터마이즈 파츠, T-핸드【각 S】를 사용. 형상을 추구한 프라제의 신제품입니다!
그런 이유로. 작례만으로도 이미 몇 대 제작했는지 모르는 ν 건담이지만, 앞으로도 마음에 드는 기체의 하나로서 계속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굉장히 발매되고 있고! !
BANDAI SPIRITS 1/144 스케일 플라스틱 키트 “리얼 그레이드” ν 건담 & RX-93ff ν 건담 & ν 건담용 HWS 확장 세트 & Hi-ν 건담 전용 하이퍼 메가 바주카 런처 & 판넬 디스플레이 세트 & “하이그레이드 유니버설 센츄리” 94식










(IP보기클릭)222.116.***.***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58.236.***.***
(IP보기클릭)22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