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메모리 등 부품 가격 급등에 따른 Nintendo Switch 2 하드웨어의 수익성 영향에 대해 알려달라. 앞으로도 부품 가격 급등이 지속될 경우, Switch 2 하드웨어 가격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는가?
A1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개별 부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으나, 메모리 관련 부품에 대해서는 거래처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의를 진행하여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의 메모리 가격 급등은 3분기 까지의 하드웨어의 채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또한 4분기에도 큰 영향은 발생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다만 다음 분기 이후 이러한 부품 가격 급등이 예상을 넘어 장기화될 경우, 수익성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황이 현저하게 악화될 경우에는 시장 동향을 신중하게 지켜보면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Switch 2 하드웨어의 장래 가격 변경에 대해 현시점에서 결정된 바는 없습니다. 가격 변경에 대해서는 채산성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보급 상황이나 판매 동향, 시장 환경 등을 감안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겠습니다.
Q2 이번 회계연도 연결 실적 예상은 환율 전제 변경 및 하드웨어의 지역별 판매 비율 변화 등을 감안하여 변경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있었는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예상 판매량을 연말 성수기(크리스마스 시즌 등)의 결과를 반영하여 변경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 일본 내수 하드웨어 판매가 예상을 상회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외는 예상을 밑돌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맞는가?
A1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전제 환율에 대해서는 최신 전망과 2분기 결산 발표 시 공표한 환율과의 괴리가 커졌기 때문에, 실태를 반영하는 형태로 수정했습니다. 환율을 엔화 약세 방향으로 재검토함에 따라 매출액이나 각 이익 항목에 일정한 상승 효과가 예상되지만, 그 외의 조정 항목을 고려한 결과 실적 예상 수정이 필요한 수준에는 이르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예상 판매 수량에 대해서는 변경하지 않았으나, 지역별·상품별 내역은 2분기 결산 발표 시 공표한 수정 예상과는 전제가 다릅니다. 구체적으로는 Switch 2 하드웨어 판매 전체에서 차지하는 일본 내수 비율이 높아진 점이나, 소프트웨어 전체에서 차지하는 서드 파티 타이틀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엔화 약세에 의한 실적 상승 효과는 상쇄될 전망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판매 수량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계신 대로 일본 내수는 예상을 상회한 반면, 해외는 당사 예상 대비 다소 약세였습니다.
Q3 하드웨어 판매에서 일본의 판매 비중이 올라가고 있다고 했는데, 매입 비용의 대부분이 미 달러화 기준임을 감안하면 엔저 진행에 따라 채산성은 악화되고 있다고 이해해도 좋은가. 또한 일본의 하드웨어 판매 비중이 높은 배경을 알려달라.
A3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하드웨어 관련 매입은 주로 미 달러화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최근의 환율 환경을 감안하면 일본 내수 하드웨어 판매가 계획을 상회하고 있는 것은 매출총이익 및 영업이익 관점에서는 일정 부분 마이너스 요인이 됩니다. 일본 내수에서 하드웨어 판매가 예상보다 호조를 보인 배경으로는, Switch 2 하드웨어의 초기 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에 발매된 『Pokémon LEGENDS Z-A Nintendo Switch 2 Edition』이나 『커비의 에어라이드』와 같은 신작 타이틀을 계기로, 이미 Switch를 보유한 고객이 Switch 2로 이행하는 움직임이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4 메모리 가격 급등이 지속되면 다음 분기 이후 하드웨어의 수익성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 있었으나, 하드웨어를 적자로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이 과거부터의 기본 방침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지금은 Switch 2 하드웨어를 보급시켜야 하는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데, 보급 추진과 하드웨어 수익성 확보 중 어느 쪽을 우선시할 것인가?
A4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현재의 메모리 가격 급등은 저희 예상을 상회하는 속도로 일어나고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의 채산성은 양산이 진행되면 개선되는 경향이 있어, Switch 2 하드웨어에 대해서도 양산에 따른 원가 절감은 가능한 한 진행해 나가고 싶습니다. 하드웨어를 적자로 판매하지 않는다는 점과 관련해 저희가 주시하고 있는 것은 글로벌로 봤을 때의 수익성입니다. 환율 변동 등 다양한 외부 요인이 있지만, 글로벌로 봤을 때 종전처럼 1대 팔 때마다 적자가 되는 상황은 가능한 한 피하고 싶습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외부 환경의 변화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너무 단기적인 동향에 지나치게 좌우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Switch 2의 2년 차, 3년 차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하드웨어 보급이 진행되면 그것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판매를 크게 늘리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경영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는 그러한 점을 감안하여 다양한 선택지를 유연하게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Q5 현재의 메모리 시황이 이대로 지속될 경우에도 최근 일정 정도의 부품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나, 통상적으로 예상되는 하드웨어 양산 효과에 따른 이익률 개선 등의 요인에 의해 다음 분기에도 Switch 2 하드웨어의 현행 이익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전망인가. 아니면 다음 분기는 1분기부터 메모리 가격 급등에 따른 일정한 영향이 실적에 나타나는가?
A5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개별 부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으나, 메모리 관련 부품에 대해서는 거래처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협의를 진행하여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의 메모리 가격 급등은 당기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입니다. 다음 분기 이후에 대해서도 수중에 있는 재고나 현재 생산하고 있는 분량도 있기 때문에, 당장 큰 영향이 생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메모리 가격 급등이 예상을 넘어 장기화될 경우에는 하드웨어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다양한 요인을 지켜보며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 차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다음 결산 발표 때 다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Q6 3분기 말 시점의 재고자산 수준이 이 시기로서는 높게 나타나는데, 향후 메모리 가격 급등에 대비해 부품 재고를 평소보다 다소 두텁게 보유하는 방침인가. 또한 매입처와의 계약 가격이 바뀌기 전에 장래 분량까지 포함해 넉넉하게 재고를 확보하는 것은 가능한가?
A6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Switch 2 발매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빨리 생산을 시작해 충분한 재고를 확보한 상태에서 발매를 맞이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했습니다. Switch 2 발매 후에도 생산 능력 확대에 힘써 연말 상전에서 수요가 예상을 상회할 경우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일정 정도의 원재료나 제품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것이 재고자산으로 계상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시점에서 메모리에 관해서는 가격 급등이 장기화되면 채산성 면에서 어떤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공급 부족으로 인해 다음 분기 이후의 생산 계획에 영향이 생길 것은 상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Q8 결산 설명 자료에서 12월 4주 차까지의 Switch 2 하드웨어 실 판매대수가 누적 1,500만 대를 달성한 한편, 3분기 누적 출하 대수는 1,737만 대이다. 이 차이를 감안하면 연말 시점의 시장 재고는 예년에 비해 높은 수준인가. 또한 이번 회계연도 하드웨어 예상 판매 수량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시장 재고 상황을 감안하여 4분기 출하가 적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 배경인가?
A8 닌텐도 대표이사 사장 후루카와 슌타로
시장 재고는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적정 범위 내에 있으며, 이번 회계연도 실적 예상 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발매 이후 Switch 2 하드웨어의 누적 실 판매대수는 2025년 12월 4주 차 시점까지를 끊어서 집계한 숫자인 반면 출하 대수 1,737만 대는 연말 성수기를 겨냥한 출하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실 판매대수와 출하대수의 차이가 커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시장 재고는 적정 범위 내에 있습니다. 또한 Switch 2의 첫 연말 성수기를 맞이함에 있어, 판매가 예상을 상회했을 경우의 재고 소진(품절)을 가능한 한 막고 싶다는 생각하에 생산 체제를 강화하여 평소보다 넉넉하게 출하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4분기 출하대수가 3분기까지의 출하대수의 비해 어느 정도 축소될 것은 당초부터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아울러 Switch 2의 판매 동향은 연초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추이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112.156.***.***
일본의 하드웨어 판매 비중이 높은 배경을 알려달라. 싸잖아!!
(IP보기클릭)220.126.***.***
일본은 싸니까 많이 팔렸다는 얘길 굳이 피하네...
(IP보기클릭)218.147.***.***
안 낸다고 한적도 없는데 뭐라는거야
(IP보기클릭)112.156.***.***
일본의 하드웨어 판매 비중이 높은 배경을 알려달라. 싸잖아!!
(IP보기클릭)58.126.***.***
(IP보기클릭)218.147.***.***
I안개비I
안 낸다고 한적도 없는데 뭐라는거야 | 26.02.07 02:26 | | |
(IP보기클릭)220.126.***.***
일본은 싸니까 많이 팔렸다는 얘길 굳이 피하네...
(IP보기클릭)218.147.***.***
싼거 다 아는데 그럼 다 아는 얘기를 하냐? | 26.02.07 02:27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3.213.***.***
(IP보기클릭)220.82.***.***
(IP보기클릭)221.154.***.***
가격쌀때 살생각은 왜안하는거지? | 26.02.07 06:2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