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 제작자, "파이널 판타지 X는 시리즈의 '궁극적 완성체'"라고 생각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최고의 작품에 대한 의견은 항상 갈릴 수밖에 없기에, 살아있는 업계 전설이자 드래곤 퀘스트의 창시자인 호리이 유지가 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힌 것은 흥미롭습니다.
한때 드래곤 퀘스트는 파이널 판타지와 직접 경쟁 관계에 있었습니다. 80년대와 90년대 두 작품은 RPG 왕좌를 놓고 다투었습니다.
물론 이는 스퀘어와 에닉스가 합병해 스퀘어 에닉스를 형성하기 전의 일로, 장르의 두 거인이 동일한 퍼블리싱 산하로 편입되기 전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호리이는 파이널 판타지를 자신의 작품에 대한 위협으로 보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게임 인포머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대상이었기에 분명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어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제가 발견한 핵심적인 차이점이 하나 있었죠.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주인공들은 말을 많이 합니다. 반면 드래곤 퀘스트의 핵심 목표, 혹은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는 경험은 플레이어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것입니다.
파이널 판타지에서는 주인공을 관찰하는 식이지만, 반드시 게임 속에서 주인공이 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드래곤 퀘스트와 파이널 판타지 사이의 이 점이 정말 흥미롭고 뚜렷한 차이점이라고 생각했지만, 당시에는 반드시 경쟁자로 보진 않았습니다."
확실히 흥미로운 관점이지만, 호리이 씨는 시리즈로 진화해가는 파이널 판타지에 상당히 매료된 듯합니다.
특히 그는 파이널 판타지 X에 대해 매우 강한 찬사를 보냅니다. 시리즈 최초의 PS2 진출작으로, 당시 진정한 차세대 도약처럼 느껴졌던 작품입니다.
"하지만 파이널 판타지는 정말 좋아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X를 처음 봤을 때, 이게 파이널 판타지의 궁극적 완성이라고 느꼈던 기억이 나네요."
일각에서는 드래곤 퀘스트 역시 PS2 명작인 드래곤 퀘스트 8을 통해 비슷한 수준의 진화적 도약을 이루었다고 평가합니다. 그 시절을 돌이켜보면, 정말 일본식 RPG의 또 다른 황금기였죠...
호리이 씨의 이야기에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여러분은 파이널 판타지 X에 그 정도로 감동받으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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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나르칸드에' 인가 그 피아노곡에 모닥불 앞에서 다 같이 앉어있는 오프닝 첨 봤을 때.. 너무너무 감동이었던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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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깨지못한 번개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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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해에 이런 병쉰같은 것만 개봉을 안 했어도 스퀘어는 JRPG계에서 장기집권할 수 있었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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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편도 나쁘지 않았지만 미완성 느낌이 너무 강하고 13편 부터는 더이상 파판이라고 하기에는.... 사실상 10편이 마지막인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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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최고 고점이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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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깨지못한 번개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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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이지나니까 꼼수생겨있더라구요.. | 25.11.27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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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켤 자신이 없어요 ㅋ | 25.11.27 1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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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 방법은 어두운 방에서 티비화면도 어둡게 해 놓으면, 번개 칠때마다 화면이 '번쩍' 하는 그 느낌이 있는데, 하도 오래하다보니 조건반사적으로 깼었네요. 숫자 카운트가 나오지 않아 이걸 다시 할수는 없다~!! 라는 강렬한 의지속에 혹시나 혹시나 해서 더 했는데 거의 300번 피한 것 같습니다. 전 번개보다 초코보가 제일 줘ㄲ... 크흠.. 아닙니다. | 25.11.27 1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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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평원에는 번개가 항상 일정한 간격으로 치는 위치가 있습니다. | 25.11.27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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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2, 플스4, 스팀까지 번개 200번 5번 깼는데... 방법은 낮에 말고 밤에 추천임 | 25.11.27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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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피하기는 깡으로 클리어했는데 초코보 레이스는 영 자신없어서 버그로 깼음.. 요령만 알면 할만함. | 25.11.27 1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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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게임 인생에서 딱 한번 패드를 집어던진적이 있는데 그게 이 번개피하기임 거의 일주일정도 2~3시간씩 도전했던거 같은데.. | 25.11.27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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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피하기는 근성으로 가능한데 오히려 초코보가 운빨 요소가 있어서 더 짜증났네요. 번개피하기는 2번 달성 ㅋㅋ | 25.11.27 1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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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그 움푹 패인 곳에 들어갈 때 버튼 누르면 그래도 할 만은 하더라고요 ㅋ 번개피하기랑 초코보000 은 너무 빡치긴 함요 | 25.11.27 1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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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 전에는 울티마 위저드리 서양 rpg의 시대였으니 돌고 도는듯 | 25.11.27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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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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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해에 이런 병쉰같은 것만 개봉을 안 했어도 스퀘어는 JRPG계에서 장기집권할 수 있었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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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퀄리티는 당대 최고였는데...ㅜㅜ | 25.11.27 1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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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한방으로 ㅂㅅ이 된 스퀘어는 에닉스가 겨우 호흡기 달아줬는데 이 쉑 지 호흡기를 에닉스한테까지 달아줌 덕분에 둘이 같이 지하실을 누비다가 이제야 좀 살아나고 있음 그런데 인사이동 끝나는 27년까지는 아직도 ㅂㅅ임 하필 파판 7 리메중에 왜....하...전 사장 대가리 갈아버리고 싶다 | 25.11.27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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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능지이슈의 시발점 | 25.11.27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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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나르칸드에' 인가 그 피아노곡에 모닥불 앞에서 다 같이 앉어있는 오프닝 첨 봤을 때.. 너무너무 감동이었던 기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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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일지도 모르잖아? 그러니 전부 말해두고 싶어” 캬 | 25.11.27 1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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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최고 고점이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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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편도 나쁘지 않았지만 미완성 느낌이 너무 강하고 13편 부터는 더이상 파판이라고 하기에는.... 사실상 10편이 마지막인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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