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메이크에 대해 유저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오카무라 노리아키 씨(이하 오카무라 씨):
원작을 플레이 하신 분부터, 처음 시리즈를 접하게 되는 분까지, 모든 분에게 매력을 전하고 싶다고 하는 것으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미 원작을 즐기신 분들은 현대 하드웨어에서 업데이트된 캐릭터들의 활약으로 감동을 맛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처음 하시는 분에게는 예비 지식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시리즈의 역사도 길어지고 있습니다만, 본 작품은 작중의 시간축으로서는 원점에 위치하는 작품이므로, 꼭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원작은 20년 전 작품입니다. 리메이크 개발에서는 어떻게 원작을 리스펙트 하면서, 지금의 시대를 따른 것으로 한 것일까요.
고레카도 유지 씨(이하 고레카도 씨):
이번 리메이크는 「그래픽을 진화시킨 것만으로도, 괜찮은 게 되겠지」라고 하는 것으로, 개발이 스타트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픽이 바뀐 것만으로는 위화감도 생겨 버리기 때문에, 시스템이나 애니메이션 등, 여러가지 부분을 정중하게 업데이트 해 나가게 되었습니다.
--「바이오하자드 RE:2」와 같이, 타사의 리메이크에서는 게임 디자인 그 자체를 바꾼 예도 있습니다. 이번 리메이크에서도, 이러한 선택지를 검토한 것일까요.
오카무라씨:
물론 검토는 했습니다만, 이번 리메이크에 대해서는 더할 만한 이미지 자체가 떠오르지 않고, 「원작을 그대로 내고 싶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메탈 기어 솔리드 3'로서의 스토리는, 원작에서 표현되고 있는 대로의 것. 그리고, 유저분들이 스토리를 접하기 위한 툴로서의 게임 시스템을 생각했을 때, 원작에서 바꾸는 의미가 별로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일, 향후 저희가 모든 「메탈 기어」시리즈의 리메이크를 한다고 해도, 이번과 같은 형태가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작품에 따라 최적의 답이 달라질 거라고는 생각합니다만.
--원작의 시점에서 완성도가 높고 현대에도 통용되는 것일까요.
오카무라씨:
맞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고객이 시리즈를 접해 주시는 작품으로 하고 싶다고 하는 리메이크의 컨셉이 정해졌습니다. 처음 시리즈를 언급해 주신다면, 평가도 매우 높고, 이야기의 시계열로서도 최초의 시점에 해당하는 「메탈 기어 솔리드 3」가 좋을 것이라고, 리메이크가 진행되었습니다.
실은, 이번 리메이크가 시작된 계기 중 하나에는, 「메탈 기어」시리즈를 모르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있습니다. 시리즈의 역사는 MSX의 2D 표현으로부터 시작해, 「메탈 기어 솔리드」로 3D가 되어, 영화와 같은 무비가 들어가, 어떤 의미에서 비디오 게임의 역사 그 자체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리즈를 남겨 가지 않으면 안 되고, 새로운 고객분들이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그대로의 것은, 이미 발매된 「METAL GEAR SOLID: MASTER COLLECTION」에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부터, 영화와 같은 게임에 익숙한 현세대의 고객이 접해 주신다고 하는 것으로, 그래픽의 향상이나 새로운 요소를 더한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레벨 디자인 자체는 원작에서 바꾸지 않았다고 합니다만, 역시 코지마 히데오 감독을 존중하는 의도가 크다는 것일까요.
오카무라씨:
리메이크의 방향성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 추가 맵의 실장이나 레벨 디자인의 변경에 대해서도 논의를 실시했습니다.
단지, 당시의 원작을 즐겼을 때의 감각은, 시나리오 뿐만이 아니라 레벨 디자인도 세트가 되어 표현되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코지마씨를 포함한 오리지널 스탭의 분들이 표현하고 싶었던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라고 하는 것이 결론이 됩니다.
--접근성 등에서 신경 쓴 포인트가 있습니까?
고레카도씨:
현대풍의 3인칭 시점이 된 「NEW STYLE」과, 이전대로의 부감 시점 「LEGACY STYLE」를 준비한 것 외에, 옵션에는 여러가지 분에 맞춘 서포트도 있습니다.
--NEW STYLE과 LEGACY STYLE은 시점의 위치가 크게 다릅니다. 맵이 같다면, NEW STYLE은 시야가 좋은 만큼 쉬워져 버리는 일은 없을까요.
고레카도씨:
말씀하신 대로, 고생한 점 중 하나입니다. NEW STYLE로 하면 전방의 시인성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사격이 매우 쉬워집니다. 그 때문에, 여러가지 부분의 파라미터를 조정해, 원작의 긴장감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모든 변경을 세세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만, 적병의 시력이나 인식 범위, 스네이크의 스태미너가 줄어드는 스피드, 발사된 탄의 움직임 등을 조정해, 조금 도전적인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니 맵을 상시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렇게 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레카도씨:
미니 맵은 처음에 시도해 본 변경 중 하나입니다. 부감 맵의 LEGACY STYLE에는 「위쪽 방향으로 진행하면 골」이라고 하는 룰이 존재합니다만, 카메라가 스네이크의 뒤에 있는 NEW STYLE에서는 진행해야 할 방향을 모르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미니 맵도 시험했습니다만, 원작의 체감을 해쳐, 긴장감을 망치는 측면도 밝혀졌습니다. 어느 정도의 방향만을 표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밸런스가 아닐까 하는 것으로, 「컴퍼스」를 탑재한 것입니다.
--이것은 오리지널 버전도 그랬지만, 스네이크의 스태미나를 회복하는 것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더 쉽게 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었을까요?
고레카도씨:
저희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서바이벌감을 내기 위해서는, 오리지널 버전과 같은 밸런스가 최적인 것이 아닌가 하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의 시리즈에는 FOXENGINE이 사용되어 왔습니다만, 이번에는 Unreal Engine 5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Unreal Engine 5의 개발에는, 어떤 메리트가 있었던 것일까요.
고레카도씨:
Unreal Engine 5는 라이팅이나 밀도감을 표현하는 기능이 매우 강력합니다. FOXENGINE은 오픈 월드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만, '메탈 기어 솔리드 3'의 리메이크에는 Unreal Engine 5가 최적이었다는 것이네요.
--그래픽스는 「화질 우선」과 「퍼포먼스 우선」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레카도씨는 어느 쪽이 마음에 드시나요?
고레카도씨:
개인적으로는 화질 우선 모드일까요? PS5 Pro로 플레이되는 것이라면, 화질은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퍼포먼스가 향상하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연 버전에서는 원작에 없던 새로운 보이스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신규 보이스는 얼마나 들어있을까요?
고레카도씨:
조작이 당시와 달라져 있기 때문에, 설명 부분은 원작과 같은 성우분에게 당시의 연기를 부탁해, 수록을 실시했습니다. 신규 보이스는 '많지는 않다'라는 느낌이 들어요.
--게임 개시시에 「당신이 좋아하는 시리즈 작품」을 묻습니다만, 선택한 작품에 의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납니까.
고레카도씨:
원작에 존재했던 사양입니다만, 초기에 소지하고 있는 유니폼, 페이스 페인트가 변화합니다. 이번에는, 원작 이후에 발매된 시리즈 작품을 새로운 선택사항으로서 추가하고 있습니다.
--원작에는 다양한 점에서 장난기가 있고, 작은 소재도 흩어져 있었습니다. 리메이크를 진행시켜 가는 가운데,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사양을 재발견하는 일이 있었습니까.
고레카도씨:
개발중에는 자주 「아, 이런 사양 있었지!」라고 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저희들이 잊고 있던 사양도, 버그 체크 때에 보고가 올라와서, 「당시도 자주 여기서 버그가 생겼었지」이라고 생각나는 일도 있었지요. 이러한 다양한 사양에 대해서, 알아차리기 어려운 것은 TIPS에서 소개하고 있기도 합니다.
--원작에는 '사루겟츄'와의 콜라보 콘텐츠가 있었습니다. 이번 리메이크에서는 '봄버맨'과 콜라보한 컨텐츠(Xbox 한정)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발 과정이나 콜라보 상대가 「봄버맨」이 된 이유, 다른 기종 전개의 가능성에 대해 들려 주세요.
고레카도씨:
사루겟츄와의 콜라보 컨텐츠였기 때문에, 새롭게 만드는 Xbox 한정 컨텐츠에서도 같은 콜라보가 기대될 것이라고 하는 것으로, 콜라보의 대상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습니다.
콜라보하는 IP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만, 그 중에서 거론된 것이 「봄버맨」이었습니다. 당사의 IP이며, 삐뽀사루와의 친화성도 있다고 해서,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개발에 있어서는, 같은 회사니까 봄버맨의 모델이나 모션을 쉽게 입수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실험에 들어갔습니다만, 봄버맨을 봄으로 날려버린 순간에 「이거면 되잖아!」라고 납득할 수 있는 임팩트와 상쾌감이 있었습니다.
오카무라씨:
다른 기종 전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플랫폼에서 즐기는 중에, 여러분이 기뻐하는 방식은 어떤 것일까라고 하는 것을 생각해 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FOX HUNT」모드는 스니킹이 중시되는 것으로부터, 같은 컨셉을 가지는 「메탈 기어 온라인」의 팬도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하라 유씨(이하 사하라씨):
「메탈 기어」다운 숨바꼭질 놀이를 대전 게임으로서 확장한 것……이라고 하는 점에서는 「메탈 기어 온라인」과 같습니다. 스니킹계 룰을 선호하고 있던 분들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룰은 다른 슈터에게는 별로 없기 때문에, 「메탈 기어 온라인」을 해보신 본 적이 없는 분도 신선한 마음으로 플레이 해 주실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회장에서 공개된 영상에는, 카모플라쥬로 주변에 숨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나타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실제 플레이 중에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사와라씨:
자세한 것은 아직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만, 영상에 있던 것 같은 상황은 테스트 플레이에서도 실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합 후에 스스로 동영상을 보고 있어도, '이런 곳에 숨어 있었구나!'라고 신선한 놀라움이 있네요.
--향후, 「FOX HUNT」모드의 테스트등이 행해지는 것입니까.
사하라씨:
현시점에서는 아직 전해드릴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앞으로의 발표를 기다려 주세요.
--지금부터 「메탈 기어」를 접하는 분들을 위해서, 특히 힘을 넣은 점등을 알려쳐 주세요.
고레카도씨:
여기서부터 '메탈 기어'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처음이신 분도 쉽게 입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성이나 조작 방법, 시리즈 특유의 여러가지 작은 소재, 알아차리기 어려운 공략법등은 TIPS로 해설하고 있어 표시 빈도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꼭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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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 겜은 왤케비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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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질문답 개웃기네 ㅋㅋㅋ 원작을 그대로 내고싶었다가 아니라 낼수밖에 없었다면서. 성우가 녹음을 안해주는데 수정이나 새로운요소를 못넣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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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좋은데 가격 너무 비싸 9만원 8월말 9월초에 나오는 게임 많으니 이 게임은 좀 천천히 하는걸로
(IP보기클릭)27.110.***.***
코레카도면... 메탈기어 시리즈 주욱 만들어오던 리드 프로그래머 출신 그 사람인가, 코지프로로 안갔구나 이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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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사람들이 원작 개발자들이야 뭔.. | 25.08.23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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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카도면... 메탈기어 시리즈 주욱 만들어오던 리드 프로그래머 출신 그 사람인가, 코지프로로 안갔구나 이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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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메기솔 리메이크보면 기존 제작진들도 많이 참여했다네요 그래서 크게 원작 훼손없이 잘나온듯 | 25.08.22 2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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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과 개인사이에서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전해지는 개념인 밈 개인에서 개인으로 유기적으로 옮겨지며 집단을 구성하는 진 한순간 한순간을 유동적으로 연결하여 주제를 나타내는 씬… 메탈기어솔리드의 주제에 딱 맞는 말이네오 | 25.08.22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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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좋은데 가격 너무 비싸 9만원 8월말 9월초에 나오는 게임 많으니 이 게임은 좀 천천히 하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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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 겜은 왤케비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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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으면 잠입이 불가능해지거나 AI를 머저리로 만들어야합니다. | 25.08.22 22:14 | | |
(IP보기클릭)221.146.***.***
예 애초에 잠입 게임이니 그렇겠네요 | 25.08.22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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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질문답 개웃기네 ㅋㅋㅋ 원작을 그대로 내고싶었다가 아니라 낼수밖에 없었다면서. 성우가 녹음을 안해주는데 수정이나 새로운요소를 못넣었겠지.
(IP보기클릭)211.36.***.***
플러스 현 코나미늨 캡콤 바하RE 처럼 만들 역량도 능력도 없음 과거 작 그대로 그래픽업하고 굉장히 보수적으로 리메이크 할수밖에 없어서 저리 나옴 코지마입장에선 피꺼솓아닐까 싶네요 ㅋㅋ 자긴 팽시키고 그 이후로도 겁나 견제질하는데 자기 자식같던 IP 예토전생 하는꼴이라니 | 25.08.22 21:20 | | |
(IP보기클릭)221.153.***.***
코나미돈으로 만들었는데 메기솔이 왜 코지마꺼임...? | 25.08.22 21:29 | | |
(IP보기클릭)222.96.***.***
그런 것도 있는데 제 뇌피셜입니다만 아마 게이머 여론을 의식해서 원작을 안 고친 것도 있지 않을까요? 쟤들도 눈이 있고 귀가 있는 이상 코지마 없는 메기솔이 쌍욕 처먹는다는거 모를 리가 없는데 그런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개악된 지점이 있으면 엄청 욕먹을 게 뻔하니까요 | 25.08.22 22:5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