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16의 30fps 성능 모드에서의 동적 해상도 범위를 살펴보면 (네이티브 1080p에서 네이티브 1440p까지, FSR 패스를 거쳐 4K로), 이를 개발 팀이 주요 타겟으로 삼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임의 에셋, 레벨 및 코딩은 이러한 사양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을 것입니다. 60fps를 달성하고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개발 초반부터 해당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그런 접근 방식이 보이지 않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DSR(동적 해상도 스케일링) 대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입니다. Square-Enix는 성능 모드에서 우선적으로 60fps 전투를 목표로 하며, 전투 상황에서 해상도를 720p로 낮추고, 그 외의 상황에서는 하한값을 높이는 방식으로 성능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A Plague Tale: Requiem과 Gotham Knights가 30fps로 출시된 후, 저는 전자의 예시를 통해 시각적인 퀄리티를 한 단계 높이는 것은 어떤 대가를 동반할 것이며, 우리는 더 많은 30fps 게임을 기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성능 모드가 있다면 이러한 모드도 어떤 제약을 받을 것이며 항상 최선의 플레이 방식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Final Fantasy 16은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게 나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 Plague Tale: Requiem에는 60fps 모드가 추가되었지만, 내용에 일련의 조정이 이루어졌는데, 이 조정이 특별히 성공적이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요약:
파판16의 비쥬얼퀄리티는 대단하지만 30프레임에 한정된다.
앞으로나올 크로스젠이 아닌 현세대게임들은 제작초기단계에 30프레임으로 제작할 경우
퍼포먼스에서 퀄리티 희생이 클것이며, 처음부터 비쥬얼보다 퍼포먼스에 중점을 둔 60프레임 기반으로
게임을 제작할 것이다.(둠, 콜오브듀티등을 예시로 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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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 다 못잡을거면 최소한 선택권을 주면 됨... 30프레임에 고통받던 720p에 고통받던 선택은 내가 할게요... 고르게만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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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HD60도 못해서 720P60 넣는다는 얘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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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라쳇이나 데몬즈소울은 뭐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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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2, 3060, 통합16G 그래픽메모리라는 스펙이 720P/60을 겨우 뽑아낼 정도라고 생각되는 비쥬얼은 아니었는데... 흠 다른거 보다 현세대 게임와서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주 차원이 다른 비쥬얼이라고 느껴본적은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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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P/60(가변) 이면 예전 7세대 게임기인 XBOX360 게임들 중에도 간간히 있던 수준의 퍼포먼스인데 솔직히 아무리 비쥬얼향상 운운해도 심한거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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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 다 못잡을거면 최소한 선택권을 주면 됨... 30프레임에 고통받던 720p에 고통받던 선택은 내가 할게요... 고르게만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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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지금처럼 유저들한테 해상도 모드, 프레임 모드 선택권을 주는게 최고인듯 | 23.06.27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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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P/60(가변) 이면 예전 7세대 게임기인 XBOX360 게임들 중에도 간간히 있던 수준의 퍼포먼스인데 솔직히 아무리 비쥬얼향상 운운해도 심한거 아닌가 싶네요 | 23.06.27 1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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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괴물 레이트레이싱 기본 탑재라 그래요 이제 제작사들 수작업 광원 버리기 시작해서... | 23.06.27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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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890987657
어떻게 다른가요 | 23.06.27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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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720p라도 레이트래이싱 들어간 720과 그냥 720은 머신파워 요구가 못잡아도 두배는 차이날걸요. 많이 달라요. | 23.06.27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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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거야 그렇죠.. 레이트레이싱 갈거도 없이 해상도랑 프레임이 같아도 그안에 적용된 텍스쳐품질이나 환경밀도 후처리 같은거 죄다 영향 미치는데요 뭐.. 그런식이면 같은 기기안에서도 게임이 다르면 아예 다른이야기가 되는거죠 | 23.06.27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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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그때랑 같은 화면이라도 처리량이 비교가 안되잖아요. 당시 게임을 4k모니터로 돌리면 도저히 못봐줄 퀄리티가 나와요-_-; 그리고 개인적으로 현세대기성능 따위로는 제대로 된 그래픽 퀄리티에 60fps까지 잡겠다는건 말도 안되는 개소리라고 생각함. 당장 3080으로도 요즘 게임은 커녕 몇년전 게임도 rt 안켜고도 4k60 칼고정되는 게임이 거의 없고 rt약하게라도 주면 20프레임 넘나드는게 현실임. 그리고 그 3080이 연산능력으로 보면 플5 거의 3배쯤 됨-_-; | 23.06.27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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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게임해상도가 아닌 내부택스쳐 해상도부터 다르죠. 그냥 당장만 봐도 플스2 플스3 플스4 게임들 다 720p로 맞춘다고 그래픽이 같은 게 아니잖아요. 완전히 차이나죠. 사실 당장 전세대 플스4가 1080p에 30프레임이 기본값이거든요. 플스5의 경우는 아직 aaa 플스5 전용 게임이 몇개 없는데 여전히 플스4 시절의 기본값을 기준으로 만들었다 보면 되겠죠. 1080p에 30프레임. 720p에 60프레임이나 그래픽이 많이 감소한 1080p에 60프레임. | 23.06.27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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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미 했던 얘기랑 완전히 똑같은 얘기들을 그대로 하고들 게시는건데... 애시당초에 720P/60 같은 조건을 제시하는건 그때도 기술적으로 달성가능한 수준의 해상도와 프레임이었다 정도지 그게 비쥬얼이 같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해상도는 렌더링이던 출력이던 결국 최종적인 아웃풋 픽셀레이팅을 의미하는거고 프레임은 체감적으로 느끼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기준점은 되잔아요. 그게 요즘같이 4KTV가 기본으로 보급되는 시대에 20년전에 나왔던 HD콘솔 수준같다는 얘기죠. 딱 그정도의 얘기입니다. 애시당초에 지금 720P는 안티나 보간기술 들어가서 전혀 다른화면인거는 누구나 다 알아요. | 23.06.27 23:05 | | |
(IP보기클릭)115.138.***.***
안티나 보간이 들어가서가 아니라 게임 자체의 퀄리티가 좋다구요. 테트리스 4k하면 갓오브워 1080p보다 좋은게 아니잖아요. 4090을 기본으로 해도 그 사양에 딱 맞게 720p에 60프레임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러면 그래픽 엄청나게 좋겠죠. 내부 퀄리티 자체가 엄청나지는거에요. 그 이하 그래픽카드로는 게임 실행조차 못하구요. 그리고 20년전은 480p겠죠. 플스3정도는 되어야 720p가 되고 플스4에서 1080p를 달성하죠. 물론 모두 30프레임이구요. | 23.06.27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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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제가 쓴 댓글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미 텍스쳐품질 얘기 같은게 있죠? 게임 내적인 품질 이외에도 외적으로도 후처리가 가해진다구요 안티나 보간은 스케일링 기술얘기인데 제가 생략을 많이해서 비약적으로 들리시는겁니다. 스위치나 TV같은데에 스케일링칩이 들어가서 별도로 화면가공을 해요. 그래서 같은 720P라도 화면이 다르죠. 그얘기를 부수적으로 한겁니다. | 23.06.27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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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전 구엑박이 720P 였고 HD게임기를 표방했었습니다. 그리고 그래봐야 360이 출시한 2005년 정도면 2년정도 차이인데 자잘한건 넘어가시죠. | 23.06.27 2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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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으로 첨언드리자면 결국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도 해상도와 프레임을 기준으로 잡고 품질의 차이가 있다는걸 얘기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360시절이랑 해상도랑 프레임이 같으니까 같은 수준의 그래픽이다 라는 얘기를 하는게 아니라, 그당시 수준의 해상도까지 내려가지 않으면 안될정도로 그래픽이 그리 엄청나게 좋은거 같지는 않던데 라는 느낌으로 얘기한거죠. | 23.06.27 2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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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그래픽은 완전 저퀄임. 특히 여캐는 무슨 국산온라인게임 보는 느낌. 그런데도 저 퍼포먼스면 스퀘어는 진짜 기술력 거품 원탑 개발사 같음. | 23.06.28 00:02 | | |
(IP보기클릭)121.188.***.***
딱히 내부 퀄리티가 이 해상도/프레임을 용납할수 있는 수준이 전혀 아니라 전혀 공감이 안됨 | 23.06.28 0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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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시절에 720p30프레임으로 돌리던 게임을 현세대 기종이랑 비슷한 pc(rtx2060s급)로 돌리면 콘솔판보다 더 높은 옵션으로 4k120프레임으로 돌릴 정도의 성능임 360시절이랑 비주얼 자체는 넘사벽임!! 하지만~~~~요즘 나오는 게임들이 그 정도의 성능으로 720p60방어 안될 비주얼이냐? 하면 그건 또 아니올시다죠!! | 23.06.28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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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라쳇이나 데몬즈소울은 뭐가됨?
(IP보기클릭)118.32.***.***
진짜 라챗은 그 그래픽에 로딩까지 빠른데 ;; | 23.06.27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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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진짜 무슨 애니메이션 보는 느낌이던데.. | 23.06.27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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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퍼스트는 PS3시절부터 이미 서드개발사와 기술력의 차원이 다른곳이라 거기서 가능한걸 왜 니들은 못하냐 하는게 실례임 | 23.06.27 20:23 | | |
(IP보기클릭)175.215.***.***
만든곳이 인섬니악이랑 블루포인트인건 아시나요? 인섬니악은 플4 말기에 블루포인트는 플5시절에 인수된곳입니다만.. | 23.06.27 2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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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곳다 인수전부터 꾸준히 소니로부터 기술지원 받으면서 성장한 곳이긴 함 | 23.06.27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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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HD60도 못해서 720P60 넣는다는 얘기라.. | 23.06.27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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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나오면 못잡을 리가 없죠. 플스5 기준으로 30프레임을 만드는데 플스5 프로가 나왔는데 그걸 60프레임으로 못할 정도의 성능이면 애초에 프로가 나올 이유가 없어요. 겜회사가 패치안해줘서 60프레임 언락이 되지 않았다 이런 문제라면 모르겠지만 성능상으로는 무조건 프로나오면 60프레임 가능합니다. 프로가 애초에 그런 용도에요. 게임의 기준점을 잡아주는 기기가 아니라 기준점의 기기에서 해상도나 프레임 높이는 기기입니다. 그래서 사양대비 그래픽업글은 미미한편이죠. | 23.06.27 2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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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트레이싱 들어간다는 가정하에 못 잡습니다 dlss 같은 ai 머신러닝 기술 나오면 잡을 수 있구요 | 23.06.28 0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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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에 고품질, 60에 플스5수준의 그래픽 이런식으로 선택사항으로 만들 순 있겠지만 안될 가능성은 일단 없죠. 그게 안되는 수준의 프로를 만들 이유가 없으니까요. 프로의 최소조건이 60프레임정도는 맞추는 거니까요. 60도 못맞춰주면 업글형 기기를 낼 이유가 없죠. 사실 시기상으로도 나온다쳐도 거의 4년은 지나서 나올 분위기인데 4년지나 나왔는데 고작 60프레임도 못잡을 그래픽카드를 쓰는것부터 말이 안되긴 하구요. | 23.06.28 20:50 | | |
(IP보기클릭)12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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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이 수작업으로 반사처리하는게 싫어져서 레이트레이싱으로 때우려고 하면서 요구사양만 괴랄해지고있는거같음.. | 23.06.27 2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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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드쪽 레이트레이싱 성능이 부족해서 더 그럼 | 23.06.27 20:26 | | |
(IP보기클릭)121.164.***.***
레이트레이싱 없을때는 개발자들이 꼼수쓰고 우회하고 노가다 뛰고하면서 성능소모 대비 괜찮은 수준의 빛추적을 묘사했는데 레이트레이싱 추가되면서 이 부분에 죄다 손 놓은 느낌... RT off하면 흐리멍덩해지고, On해야 제대로 보이는게 늘어나고 점점 깡성능으로 처리할수있는 부분까지 놔버리는 그런.. | 23.06.27 2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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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에서 넘치는 건 없어요. 콘솔이 4090으로 나와도 1080p에 30프레임으로 가득채워 만들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낮추고 프레임을 낮추는만큼 대신 내부 그래픽의 질이 상당히 좋아지거든요. 이런건 결국 선택의 문제에요. 내부의 질을 높이느냐, 아니면 그래픽을 좀 떨구고 해상도와 프레임을 잡느냐의 문제죠. 그리고 1060 1650이런 카드는 플스4나 돌리는 카드고, 그런 걸로 파판16은 애초에 돌릴 수 없는 게임이죠. 실행도 안될겁니다. 이런 문제로 아직도 플스5 전용게임이 거의 안나오는 거죠. 플스5 전용으로 냈다가는 1060같은 카드는 바로 못쓰는 카드가 되거든요. 원래 지금 시기상은 그게 정상이고 이제 아무도 안쓰는 카드가 되어야 하는데 채굴에 엔비디아가 가격을 미친듯이 올려놔서 지금 제대로된 현세대 카드가 보급이 안돼서 그래요. 그래서 게임회사들도 일부러 전세대겜만 만들고 현세대 플스5에 맞는 게임을 안만들고있죠. | 23.06.27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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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작사는 기술력 자체로는 서양 제작사에 많이 밀리는 듯해요. 그나마 기술력 좋은 회사가 캡콤 정도인 듯. | 23.06.27 2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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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 사용하면 그나마 나을건데 .. | 23.06.27 2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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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쌈 인텔 + 엔비디아면 성능은 좋겠지만 플스 가격이 100은 훌쩍 넘었을 것 | 23.06.27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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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은 dlss에 못비빕니다 아쉽게도.. 특히 파판16에 들어간 fsr1.0은 dlss랑 비교하는게 실례인 수준이죠. | 23.06.27 2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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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얘긴지는 알겠지만, 비유가 모두 적절하진 않은 것 같은데... | 23.06.27 2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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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넓은 도그마 글픽 보면 그것도 아닌 듯 맵 조금 넓어졌다고 re4도 전작보다 글픽 떨어짐 | 23.06.27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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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4 그래픽이 떨어지다뇨. 파손 상호작용까지 비교도 안되게 좋아졌는데. | 23.06.27 2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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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에 맵 넓어졌다고 전세대 re3 보다 떨어진건 사실이잖아요? 60은 전세대 re3도 가능했고 | 23.06.27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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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도 대단하고 데시마도 대단함 RE현세대몬헌, 데시마스트랜딩2 비쥬얼 기대됩니다 | 23.06.27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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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그마가 파판16보단 퀄 좋아보임 Re4가 re3보다 더 그래픽 낫다 생각함(pc기준) | 23.06.28 0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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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스파2가 나오면... | 23.06.27 22:1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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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탓이겠죠
데마시아~~~~!! 가렌인가요 ㅋㅋ | 23.06.27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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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탓이겠죠
헷갈릴수도 잇죠 ㅋㅋ 저도 진지하게 읽다가 먼가 이상해서 | 23.06.27 2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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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탓이겠죠
털학 ㅋㅋㅋ | 23.06.27 2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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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 고정이 아니라 22프레임 입니다. | 23.06.27 2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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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타협좀 볼수있게 pc게임처럼 옵션선택점 해줬으면;; 왜 콘솔은 그걸 안해주는건가요? | 23.06.27 2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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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다 스퀘에닉 // 스타필드도 30프레임 해도 되는 명분을 만들어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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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젤과그랬데
개적화는 계속 된다 | 23.06.27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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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 할꺼같이 한국시장 중요하다고 하고, 120프레임 12테라플롭스 과장광고하는 엑시엑 보다는 그래도 덜 아픈거 같아요ㅋㅋㅋㅋ | 23.06.27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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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해준다고 죄송하다고 이미 출시 전에 요시다PD가 사과까지 했는데요???? | 23.06.27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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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엔진은 구린거 같아요. | 23.06.27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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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그 그래픽에 그 프레임 드랍은 진짜 참기 힘들더라구요 ㄷㄷ 루미너스 엔진 획기적으로 갈아엎은게 나오지 않는 이상 그냥 다른 엔진 갖다 쓰자 제발 | 23.06.27 20:57 | | |
(IP보기클릭)211.44.***.***
스파이더맨2가 60 칼 고정으로 나오는지랑 파판7 파트2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서 스퀘어 그래픽 기술력이 프레임을 못잡는건지 현세대가 60프렘을 못하는건지 알수있을거 같아요 | 23.06.27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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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는 엑시엑으로도 30프레임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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