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한 것은 "진화"보다 "심화"
- 팬들이 그토록 고대했을 페르소나3의
풀 리메이크가 드디어 선보였습니다.
제작자로서도 만족스러운 발표가 아니었을까요?
와다 페르소나3는 저처럼 오리지날 버전부터
개발에 종사하고 있는 스태프는 물론
아틀라스로서도 매우 중요한 타이틀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저분들이,
이 작품과 캐릭터를 매우 사랑해 주셔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아틀라스 앙케이트 조사"에서도,
리메이크 해 주었으면 하는 타이틀로서
「페르소나 3」는 최근 몇 년
계속 선두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생각에 뒷받침해 주셨기 때문에
본작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 리메이크에는 어떤 스탠스로 임했나요?
와다 대전제로서, 「페르소나 3」의 근간을 이루는
시나리오나 캐릭터를 개편하는 것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시리즈의 최신 넘버링 작품인
페르소나 5나 페르소나 5 더 로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그래픽과 조작성으로 즐기기 바란다.
그것이 이번 리메이크의 바람직한 형태라고 생각하고
개발 초기부터 그 자세를 고수했습니다.
【※ 인터뷰 중략】
- 달라진 부분으로는 그래픽 쇄신이 역시 가장 크죠.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 발매된 오리지날 버전을
「페르소나 5」와 동등한 퀄리티로
재구축하는 것은 힘들지 않았을까요……?
야마구치 네(웃음).
캐릭터에 관해서 말하자면, 3D 모델이나
대화중의 바스트업 일러스트 등,
현행기종으로 유저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마무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힘썼습니다.
바스트업은 매우 표정이 풍부하고,
3D 모델도 화면을 업으로 해서 보고 싶을 정도로
세세한 부분까지 고집했습니다.
-3D 모델의 두신에 맞게 학원이나 거리, 던전 등도 재구축되어 있네요.
야마구치 필드도 두신에 맞춰 단순히
사이즈감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놀이 요소나 경관으로서의 밀도를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니이츠마 모든 것을 쇄신하고 있습니다만,
외형의 변화가 특히 큰 것은 "타르타로스"
(※정상을 목표로 주인공들이 탐색하는 던전)입니다.
외형의 변화뿐만 아니라, 여기저기 탐색했을 때
보람 있는 요소를 흩뿌리거나,
이동중에 대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낭비없이 즐길 수 있는 만들기로 하고 있습니다.
- 시나리오 관련해서는
캐릭터 사이드 스토리가 추가
된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 될까요?
야마구치 본편은 이른바 군상극이기 때문에
오리지날 판에서는 그다지 많은 것을 그리고 있지 않았던
동료들의 "한편, 그 무렵…"과 같은 파고들 여가가 있는 부분이
아직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정의 캐릭터와 관계를 깊게 해 가는"커뮤니케이션"
(※"페르소나5"에 있어서의 "코프"와 같은 시스템)
와는 또 다른, 새로운 요소가 됩니다.
-그것은 기대됩니다…!
덧붙여서 「페르소나 3」의 본편이라고 하면,
오리지날판을 베이스로 다양한 추가나 변경이 실시된
「페르소나 3 페스」나, 여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는
「페르소나 3 포터블」이라고 하는 작품도 있었습니다.
이번 페르소나3 리로드는 어떤 위치에 서게 될까요?
니이츠마 오해를 사지 않도록
제대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르소나 3 리로드』는, 첫 번째로
오리지날의 「페르소나 3」를 현행 기종용으로
리메이크하려고 스타트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페스」에서 추가된 본편의 후일담이나,
「휴대용」의 여주인공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페스」에서 추가된 본편내의 요소가
「리로드」에 전혀 들어가 있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거기에 앞서 언급한 사이드 스토리를 담거나
캐릭터 보이스의 총량도 시리즈 역대 정상급까지
증가하는 등 상당한 볼륨이 있는 리메이크가 되고 있습니다.
보이스가 그렇게까지 늘어난 이유는
사이드 스토리뿐만이 아닙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속보에서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이하, 인터뷰 전문은 주간 패미통
2023년 6월 29일호(6월 15일 발매)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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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확장팩을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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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판 별매 상법 지겹다 캡콤도 몬헌 확팩을 dlc로 파는 시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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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판을 만들고 싶다던 그 유출 루머는 그럼 뭐였을까...이러면 완전판이라고 하기 애매하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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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완전판 내면 사람들이 완전판 나올때까지 겜 안사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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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골수팬들은 욕하면서도 바로 사겠지. 그런데 말이야, 이렇게 노골적으로 확장판 낼 여지를 주면서 이미지를 깎아먹잖아? 회사의 신뢰도는 점점 떨어질거야. 생각해봐, 라이트게이머들은 이 게임이 나하고 맞는지 과연 돈값을 하는지 생각하면서 게임 하나하나 사는데 신중하기 마련이야. 그런데 특정 브랜드 게임이 몇년후에 완전판 나온대 이런얘기를 꾸준히 접하면 과연 신작을 바로 살까? 아니라는거지. 결국 앞으로 회사의 매출도 서서히 줄어들거고 결국 미래로 갈수록 안좋아질수밖에 없어. 그러니까 너네도 이제는 시대착오적인 마케팅전략은 그만해줬으면 좋겠다. 이게 욕먹고 장수하고 싶어서 그런거라면 할말은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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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수정했습니다 | 23.06.12 2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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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다카'도 '와다 카즈히사'구요 | 23.06.12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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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할려다보니 실수한 부분이 있네요 수정했습니다 | 23.06.12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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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골수팬들은 욕하면서도 바로 사겠지. 그런데 말이야, 이렇게 노골적으로 확장판 낼 여지를 주면서 이미지를 깎아먹잖아? 회사의 신뢰도는 점점 떨어질거야. 생각해봐, 라이트게이머들은 이 게임이 나하고 맞는지 과연 돈값을 하는지 생각하면서 게임 하나하나 사는데 신중하기 마련이야. 그런데 특정 브랜드 게임이 몇년후에 완전판 나온대 이런얘기를 꾸준히 접하면 과연 신작을 바로 살까? 아니라는거지. 결국 앞으로 회사의 매출도 서서히 줄어들거고 결국 미래로 갈수록 안좋아질수밖에 없어. 그러니까 너네도 이제는 시대착오적인 마케팅전략은 그만해줬으면 좋겠다. 이게 욕먹고 장수하고 싶어서 그런거라면 할말은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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