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에서 필 스펜서와 약 20분+의 인터뷰를 했는데 343부분이 하이라이트되서 기사로 올라와 그부분만 올려봅니다.
인터뷰 전문은 링크에 임베드 되어있고 내려가시면 텍스트로도 올라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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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N:
게임업계는 강심장이 아니면 일할수 없는 업계라고 진정 생각합니다. 잠시만 343에 집중하자면
앞으로 343의 역할이 어떻게 될건지 많은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왜냐면 정리해고에 영뱡을 받았기 때문이지요.
지금와 앞으로도 그들이 헤일로를 개발할거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하지만 정리해고 때문에 지원 스튜디오나
추가적인 도움을 받아야 할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343의 역할이 앞으로 어떻게 될건지 알려주실수 있으실지 궁금합니다.
필 스펜서:
당연히요. 먼저 이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면 헤일로와 343을 얘기하다 보면 약간 얘기가 다른쪽으로 세는것 같습니다.
저 둘은 항상 엑스박스에 있어서 상징적일것입니다. 헤일로 인피니트는 런칭한지 일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개발팀이 그 게임에서 보여준 퀄리티는 환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얘기하려는건 발매후 그 다음년도이지요.
제 생각에는 개발팀으로서 실수들이 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발팀이
훌륭한 헤일로 게임을 내놓았다는것을 앗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리뷰어들도 같은 의견들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유저들이 헤일로를 즐기고 성공했다라는걸 확실히 보았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게임을 런칭하고 컨텐츠의 계획이나 타이밍, 그리고 품질에 대해서 정하고 가야하는 필요가 있었다는걸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해내지 못했지요. 저는 현존하는 개발팀을 믿습니다. 피에르와 그의 경영진들과
그들의 계획을 믿습니다. 물론 피에르가 현재 스튜디오 수장이고 그는 헤일로에 오랫동안 작업했습니다.
그는 MCC작업에도 참여했고 어기서 훌륭한 일들을 해내었습니다. 개발팀은 좋은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지금 하려는건 343 경영진이 그들이 필요한 계획을 실현할수있게 유연성을 주려는걸 확실하ㅔ 하는것 입니다.
그리고 헤일로는 엑스박스에 있어서 여전히 굉장히 중요하고 343는 헤일로의 성공에 아주 중요합니다.
지원 스튜디오나 그런건 개발의 일부분이고 저희를 도와주는 다른 파트너들이 있는겁니다.
하지만 헤일로의 심장과 영혼은 343오 거기에 있는 개발팀에 있습니다. 현재있는 개발팀과 그들의 앞으로에 대한 계획에
최고의 자신감이 있습니다.
조금만 더 이것에 대해서 얘기를 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셨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계획에 대한 많은 질문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전에 헤일로 인피니트에 대해서 10년 계획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스토리 컨텐츠도 포함이였죠. 아직도 이 계획이 그대로 있나요?
필 스펜서:
343의 계획들에 대해서 그들이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다음시즌이 나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흥분해 있고요. 그리고 다른것들도 있습니다. 몇가지는 루머로 존재하고 몇은 이미 작업할거라고 발표했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그들은 흥분되어있습니다. 저도 이걸 보면서 포지와 크리에이터들에게서 받은 서포트를 보세요, 하는거죠.
헤일로는 항상 제 마음에서 엑스박스의 일부분입니다. 엑스박스가 무엇인지의 대한 기반의 일부죠.
저는 엑스박스가 사람들이 놀수있는 플랫폼으로 존재하는한 계속해서 헤일로를 지원하고 키워나갈거라 예상합니다.
엑스박스와 같이 헤일로의 타임라인은 같이 계속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발팀이 그들의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할수있게 확실하게 하고 싶습니다.
39.7.***.***
생각을 해보라. 필이 인터뷰에서 343 까는 소릴 하겠냐고? 내부에서나 하겠지 인터뷰 중에 343은 끔찍하고 짤릴만 했습니다라고 하겠냐고 필이 정말 343을 아꼈다면 해고 바람에서 살아 남게 했겠지
121.168.***.***
10년동안 당해놓고 아직도 믿는다고하면 그냥 머저리 아님? 지금 헤일로가 예전 헤일로에 비해 얼마나 추락했는지 알텐데
222.96.***.***
갠적 의견으로 명작이냐? : 수작 정도로 봄 그래서 망했냐? : 그건 아님 그럼 엑박을 견인 할정도의 타이틀 이냐? : 부족 하다고 봄 게임자체가 못 할 정도냐? : fps기본 재미는 좋음 스토리는? : 스토리는 솔직히 좀 별로임 무난무난 함 종합적으로 엑박 간판 타이틀로 엑박을 견인할 정도로 나온 게임이냐면 물음표 이지만 게임으로서는 수작 정도로 잘 나옴 멀티는 확실히 큰 변화 없으면 실시간으로 망하는 중인 듯
183.101.***.***
실제 해외 커뮤나 유튜버들이 발매 이후 호평을 했다가 분위기가 식은 이유는 멀티 운영에 대한 불만이 과반인데, 뉘가 쓴건지 모르는 덧글 하나 들고 와서 그걸 진리라 하시면 뭐.. 제가 어찌하겠습니까ㅎㅎ 님께선 그 글을 성경삼아 진리로 믿고 살아가시면 되겠습니다ㅎㅎ
121.183.***.***
전작 다 때려치우고 새로만든 리부트에서 마저도 후속작 떡밥만 듬뿍넣는거 보고 이미 맘 접음
221.151.***.***
121.139.***.***
121.139.***.***
향후 모든 엑박 게임은 환상적인 퀄리티의 인피니트 수준으로 나오길 빌겠다. 필 이 나쁜 놈아 | 23.01.28 10:04 | | |
14.50.***.***
요즘 또 여론이 이상하게 흘러가는데, 인피니티 굉장히 재미있었던 것 맞음. 멀티 관리가 엉망이었던 거지.. | 23.01.28 10:06 | | |
221.168.***.***
? 인피니티 재밌다는 사람이 드물던데 무슨... 나도 스토리 공감 1도 안돼서 솔직히 노잼이었고. | 23.01.28 10:08 | | |
61.82.***.***
하지만 필형 표정은 그렇지않았지ㅋㅋ | 23.01.28 10:13 | | |
220.78.***.***
내가 유일하게 1회차만 하고 싱글 때려친 헤일로는 헤일로 인피니트가 유일합니다만 그 욕처먹던 헤일로5도 스토리가 문제였지 재미는 있었음 | 23.01.28 10:20 | | |
211.36.***.***
재미 있게 한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말이 많아서 그렇죠. 당장 메타도 기존 헤일로들 보다 낮다 인거지 낮은 점수는 아니었고 멀티도 잘 만들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단, 출시 후 당장 대응이 필요한 것들이 있었음에도 연말 휴가나 개발 상황에 의해 대응하지 못하고 개발하지 못한 것들이 문제가 되었다고 봅니다. | 23.01.28 11:09 | | |
220.76.***.***
헤5가 모든면에서 더 뛰어나요 환경 오브젝트 그래픽 디자인 전투 그리고 총기 기믹이랑 디자인 그래픽까지 모두 헤인피가 갖고 있는건 그래플링 딱 하나죠 이게 꽤 재밌는 기믹이긴 하지만요 | 23.01.28 11:52 | | |
223.38.***.***
121.168.***.***
10년동안 당해놓고 아직도 믿는다고하면 그냥 머저리 아님? 지금 헤일로가 예전 헤일로에 비해 얼마나 추락했는지 알텐데
211.207.***.***
222.107.***.***
애초에 번지 독립 자체가 헤일로 말고 다른걸 개발하고 싶어서 나간거라 별로 좋아하진 않을거 같음 번지는 개발 및 퍼블리싱은 독립적인 조건으로 소니에게 인수된건데 마소가 이런 방식은 원치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 23.01.28 10:18 | | |
111.118.***.***
58.120.***.***
14.45.***.***
참 한결같네 어휴! 헤일로가 망가지기 시작한게 리치 이후의 시리즈(4,5,인피니트)인데 번지가 손떼고 343이 손댈때 부터인데 뭔 잡소리인지 ㅋ | 23.01.28 11:31 | | |
117.111.***.***
121.183.***.***
전작 다 때려치우고 새로만든 리부트에서 마저도 후속작 떡밥만 듬뿍넣는거 보고 이미 맘 접음
121.183.***.***
이건 걍 팀을 이끄는 대가리가 문제가 있다 | 23.01.28 10:11 | | |
124.54.***.***
118.216.***.***
222.234.***.***
39.7.***.***
생각을 해보라. 필이 인터뷰에서 343 까는 소릴 하겠냐고? 내부에서나 하겠지 인터뷰 중에 343은 끔찍하고 짤릴만 했습니다라고 하겠냐고 필이 정말 343을 아꼈다면 해고 바람에서 살아 남게 했겠지
39.7.***.***
나는 인피니트 플레이는 재밌게 했지만 서사를 중요시 여기는 나는 헤일로 시리즈의 서사 방식이 너무 싫다. 5에서 인피니트는 도무지 연결이… | 23.01.28 10:22 | | |
121.136.***.***
현실에서 사이다패스를 바라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것같음... 당연히 저런 인터뷰에서는 대놓고 나쁜 소리 하지 않는게 도리죠. | 23.01.28 11:52 | | |
222.96.***.***
220.78.***.***
점수딸쳐봐야 진짜 해본 사람들은 헤일로 뒤졌다고 다 말하고 다니는중인데 | 23.01.28 10:21 | | |
222.96.***.***
게임콘솔
갠적 의견으로 명작이냐? : 수작 정도로 봄 그래서 망했냐? : 그건 아님 그럼 엑박을 견인 할정도의 타이틀 이냐? : 부족 하다고 봄 게임자체가 못 할 정도냐? : fps기본 재미는 좋음 스토리는? : 스토리는 솔직히 좀 별로임 무난무난 함 종합적으로 엑박 간판 타이틀로 엑박을 견인할 정도로 나온 게임이냐면 물음표 이지만 게임으로서는 수작 정도로 잘 나옴 멀티는 확실히 큰 변화 없으면 실시간으로 망하는 중인 듯 | 23.01.28 10:23 | | |
222.96.***.***
제가 본 해본 사람들은 재밌다는 사람들 많던데요? 루리웹만 봐도 아닌 사람도 있지만 그건 어느 겜이나 다 있음 | 23.01.28 10:24 | | |
118.235.***.***
나도 343이 계속 헤일로 만들었으면 좋겠음ㅋㅋ | 23.01.28 10:33 | | |
183.101.***.***
게임 재미가 아니라 운영과 비젼에서 디졌다고 말하는게 대부분인데.. 뭘 모르는데 말은 막 하고 싶어하시는 노력이 보기 좋습니다 그려ㅎㅎ | 23.01.28 10:45 | | |
118.235.***.***
이게 현쟈 343 헤일로 평가라고 봅니다ㅋㅋ | 23.01.28 10:56 | | |
183.101.***.***
루리웹-7890987657
실제 해외 커뮤나 유튜버들이 발매 이후 호평을 했다가 분위기가 식은 이유는 멀티 운영에 대한 불만이 과반인데, 뉘가 쓴건지 모르는 덧글 하나 들고 와서 그걸 진리라 하시면 뭐.. 제가 어찌하겠습니까ㅎㅎ 님께선 그 글을 성경삼아 진리로 믿고 살아가시면 되겠습니다ㅎㅎ | 23.01.28 11:04 | | |
118.235.***.***
이게 좋았다고요?? | 23.01.28 11:09 | | |
183.101.***.***
우선, 출시직후 님이 가져오신 저 평가는 긍정적이었고요ㅎㅎ 멀티 개판 이후에 지금까지를 반영한걸 가져와놓고 뭐 어쩌라는 겁니까ㅋㅋ 님이 가져오신 짤은 제가 말한 상황을 반영하는걸 모르시는건 아니시죠? 아시고 가져오셨으리라 굳게 믿습니다ㅎㅎ | 23.01.28 11:11 | | |
183.101.***.***
실제 출시 직후의 평가는 이랬다는걸 하나만 더 첨부드립니다ㅎㅎ 아 물론 게임 재미 자체는 인정받아놓고 운영 삽질로 겜 궤짝에 박은 343은 개볍신 맞습니다 걱정안하셔도 돼요^^ | 23.01.28 11:18 | | |
118.235.***.***
출시직후는 엔딩 본 사람들이 얼마나 있다고요;; | 23.01.28 11:29 | | |
183.101.***.***
캠페인뿐만 아니라 멀티 유저에게도 평가를 받으니까요. 그리고 캠페인의 경우 개인적으로 그 정도까진 아니라고 생각하여서 동의까진 못하지만 출시 직전이나 직후 역대 최고의 헤일로 캠페인이라고 말하는 유튜버들도 있었고, 마스터 치프의 인간관계 설정이 흥미롭고 지난 10년의 헤일로중 최고라고 평가하는 리뷰어도 있었습니다. (이 리뷰어는 헤일로 5에 대해선 혹평을 한 기록이 존재함) 맥락도 없이 게임 플레이 자체를 깎아내리는건 서순을 무시한 무지성 비난이지요. 뉘가 쓰신건지도 모르는 덧글 하나 꼴랑 가져와서 내 말이 옳다 이러시면 참 곤란합니다ㅎㅎ 343이 개볍신 쓰레기 개발사여도 말은 옳게 하셔야죠 | 23.01.28 11:39 | | |
183.101.***.***
해보고 말씀하시나? 캠페인 플탐 그렇게 안 길어요 | 23.01.28 12:01 | | |
118.36.***.***
39.7.***.***
필이 윤?? 내가 필이였다면 개쌍욕함. | 23.01.28 11:26 | | |
183.101.***.***
그리고 이상민 쉴드도 아니고 이상민의 죄가 고작 게임 좀 못만든 죄랑 같음? 참사 책임도 안지는 양반이랑 게임 못 만든 게임사랑 동일 선상에 놓네 | 23.01.28 11:39 | | |
125.178.***.***
짐라이언이랑 비교해야지 윤은 ㅋㅋㅋㅋ | 23.01.28 12:32 | | |
115.22.***.***
이런 헛소리하는 인간들 좀 정지먹이고 댓글 삭제좀 하지... | 23.01.28 13:16 | | |
58.142.***.***
59.11.***.***
210.104.***.***
211.42.***.***
223.62.***.***
223.39.***.***
112.160.***.***
121.125.***.***
58.227.***.***
맞는말인거 같음 게임원로의 미야모토 시게루옹 말 따라 게임은 철저히 상품으로 보고 개발자들이 직업의 사명감을 가지고 재미만을 위해 기능적으로 작업해야 소비자들에게 재밌는 경험을 줄 수 있는거지 작품을 하네 마네 힙스터 갬성질 하면서 지 사상과 철학을 세상에 전파하겠느니 지 하고 싶은대로 하는 것이 진리라고 난리를 치니 소비자들은 대체 뭐 하는지 알 수 없는 현대예술이 나와버림 | 23.01.28 12:48 | | |
183.101.***.***
203.243.***.***
죄짓고 깜빵가냐마냐 보다야 | 23.01.28 13:27 | | |
183.101.***.***
판사세요? | 23.01.28 14:51 | | |
121.129.***.***
58.227.***.***
203.243.***.***
121.167.***.***
필스펜서는 크레이그 영상 공개전에 이렇게 말했던사람임 걍 지금 헤일로인피니트도 매우만족하고 엄청난 명작으로생각할가능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