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볼 만한 기사라 가지고 왔습니다
올해는 국내 게임사도 과금 유도식 운영 좀 줄이고
국내도 콘솔 유저들이 반길만한 대작들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올해는 국내 게임사도 과금 유도식 운영 좀 줄이고
국내도 콘솔 유저들이 반길만한 대작들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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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리니지류가 망해야 뭐 다른거 해먹을거 없나 하고 열심히 일할텐데 여기선 망한다망한다 해도 매출 5위내에 리니지가 3개나 들어가있음 (+6위 블소) 그러니 게임사가 일을 하나 대충 카지노 만들지
(IP보기클릭)121.156.***.***
여러모로 중국게임은 aaa 흉내라도 내보려하는 노력이 많기는 하네요. 얼마전 공개된 오공도 그렇고요. 우리나라도 붉은사막이나 도꺠비같은거 잘나와서 개발흐름이 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IP보기클릭)59.20.***.***
중국산 양산형 가챠게임이 사라진 이유를 생각해야될텐데요... 핑핑이가 틀어막고 판호 안내줘서 그런거죠. 우리나라? 자율규제인데 가챠를 왜 포기하겠음? aaa게임 만들어봐야 가챠가 훨씬 매출이 높은데요. 규제안하면 미래가 없어요.
(IP보기클릭)121.136.***.***
현질로 능력치 차이나는 겜은 안해요
(IP보기클릭)211.54.***.***
엥 원신도 가챠겜 아니었나요? 엔씨보다야 덜하겠지만 전에 캐릭터 뿐만 아니라 무기도 뽑아야 된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IP보기클릭)121.156.***.***
여러모로 중국게임은 aaa 흉내라도 내보려하는 노력이 많기는 하네요. 얼마전 공개된 오공도 그렇고요. 우리나라도 붉은사막이나 도꺠비같은거 잘나와서 개발흐름이 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IP보기클릭)175.205.***.***
이런글 나올때마다 국내 게임사들 쉴드치는 한마디 "기업은 돈 벌려고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게 목적이니깐요" | 22.01.17 10:22 | | |
(IP보기클릭)61.43.***.***
이게 맞는 말임. 확률형 게임이 장사가 안되야... 더이상 안만들지 개돼지 소비자 겨냥해서 게임만들었는데 개돼지가 좋다는데 어쩔거야 ㅋㅋ 근 5년 사이에 대형 mmo 안만드는 이유 : 돈이 안되서 근 5년 사이에 소울류 게임 만드는 이유 : 돈이 되서 근 5년 사이에 AOS 게임 쏟아진 이유 : 돈이 엄청 되서 닌텐도가 젤다 마리오 만들때 엄청나게 신중하고 오랜기간 만드는 이유 : 잘 만들면 스위치 판매량까지 일조함(돈이 미친듯이 됨) 한국에선 리니지류 겁나 찍어내는 이유 : 투자대비 돈이 미친듯이 되서... | 22.01.17 13:36 | | |
(IP보기클릭)121.136.***.***
현질로 능력치 차이나는 겜은 안해요
(IP보기클릭)222.104.***.***
PAY TO WIN | 22.01.17 10:09 | | |
(IP보기클릭)118.235.***.***
리니지류가 망해야 뭐 다른거 해먹을거 없나 하고 열심히 일할텐데 여기선 망한다망한다 해도 매출 5위내에 리니지가 3개나 들어가있음 (+6위 블소) 그러니 게임사가 일을 하나 대충 카지노 만들지
(IP보기클릭)14.56.***.***
매출 거품 빠지기 전엔 무슨 수을 써도 걔들한테 순위 못가져와요 리니지 w이번주 주간 패키지가 전체 176만원 짜리에요 주마다 기본 88만원짜릴 숙제처럼 팔고 있는데 이걸 정상이라고 보고 매출로 이겨야 한다고 달려들면 더한 괴물밖에 만들 수 밖에요 | 22.01.17 09:27 | | |
(IP보기클릭)211.187.***.***
이 윗 댓글에 단 댓글 맞나? 뭔 소리야? | 22.01.17 09:34 | | |
(IP보기클릭)39.7.***.***
리니지만 생각하시는데 그냥 캐릭터 가챠게임도 다를게 없어요. 그냥 과금액이 다른거지 근본적으로 게임시장을 좀먹고 있는건 다를게 업음... | 22.01.17 09:34 | | |
(IP보기클릭)39.7.***.***
글고 이건 게임사가 아니라 돈을 거기다 꼴아박아주는 유저들이 문제인거임... | 22.01.17 09:35 | | |
(IP보기클릭)211.246.***.***
원래 도박은 개인의 노력으로 끊기 힘들고 법으로 규제를 해야죠 바다이야기 규제가 없었다면 리니지보다 더 벌지 않았을까요 | 22.01.17 10:40 | | |
(IP보기클릭)104.28.***.***
근데 막상 모바일 게임 DAU(일일 접속자수) 살펴보면 쿠키런 킹덤이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같은 게임에 비해 리니지류 게임은 순위권에도 못 들을 정도로 진짜 턱없이 적더라구요. 이런거 보면 극소수의 핵과금러가 매출 대부분을 담당하는지라 여기서 저희가 아무리 리니지 때문에 게임산업 병든다 뭐다 떠들어봐야 소용이 없는거 같아요. | 22.01.17 10:57 | | |
(IP보기클릭)112.150.***.***
정말 궁금한게 돈이 정말정말 많은 사람은 리니지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미가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무과금이나 상대적으로 돈을 적게 쓰시는 분들은 리니지에서 무슨 재미를 얻는지 궁금하네요 경쟁게임에서 승자들이야 어떤 재미든 있겠지만 패자들은 왜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 22.01.17 12:00 | | |
(IP보기클릭)119.195.***.***
쌀먹이되니 ... | 22.01.17 12:56 | | |
(IP보기클릭)61.43.***.***
현금성이 유지가 되기 때문에 하다가 접어도 그만큼 돈받고 팔면된다는 생각에 열심히 하는거죠 ㅋㅋ 사실 그 시간에 편의점 알바하는게 이득이지만 이런의미에서 NFT의 의미가 존재이기 이전에 리니지 아덴이 현금성이 제일 좋았죠 ㅋㅋ | 22.01.17 13:38 | | |
(IP보기클릭)121.163.***.***
범죄와의 전쟁 최민식이 한국사람들 도박이라면 환장 안하나 이 말이 와 닿네요. 항상 모바일 게임 재밌을까 하고 받아보면 하나같이 확률형... 그리고 싹 지우고 요새 다잉라이트만 줄기차게 하고 있음. | 22.01.17 23:1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3.109.***.***
린저씨들이 패가망신해야 할텐대 아쉽네요 | 22.01.17 09:33 | | |
(IP보기클릭)106.240.***.***
넥슨은 그래도 프로젝트 hp,d같은거 만들고 있고 넷마블도 보면 인기 애니메이션이나 다른 ip가져와서 뭔가 만들기는 하는데 엔씨는 ㅅㅂ 벌어들인 돈으로 뭐하는지 모르겠음 신규 게임 나온것도 다 리니지류 과금모델 그대로 가져와서 ㅂㅅ짓이나 하고있으니 | 22.01.17 10:17 | | |
(IP보기클릭)175.223.***.***
넥슨은 개발계속하긴하는데 말아먹거나 ip성장도중에 운영이 말아먹는경우가 많은경우 넷마블은 자체스튜디오도 있긴하지만 게임 개발사라기보다는 퍼블리셔쪽 성격이 강한회사 엔씨는 리니지말고는 죄다 말아먹어서 리니지말고는 다른걸 할엄두도 못내는회사임 | 22.01.17 13:10 | | |
(IP보기클릭)121.14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59.17.***.***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7.35.***.***
(IP보기클릭)59.20.***.***
중국산 양산형 가챠게임이 사라진 이유를 생각해야될텐데요... 핑핑이가 틀어막고 판호 안내줘서 그런거죠. 우리나라? 자율규제인데 가챠를 왜 포기하겠음? aaa게임 만들어봐야 가챠가 훨씬 매출이 높은데요. 규제안하면 미래가 없어요.
(IP보기클릭)223.33.***.***
김택진이가 청문회때 대놓도 카지노는 유저들에게 공평하게 아이템을 가질수 있는 시스템 이라고 대놓고 구라를 까는데 어느 누구 하나 반문 안하는게 현실이죠..... | 22.01.17 09:54 | | |
(IP보기클릭)223.62.***.***
사라지긴 무슨 아직도 널림... | 22.01.17 10:20 | | |
(IP보기클릭)110.70.***.***
낯빛 하나 안변하고 그 대사 치는 거보면 야 저렇게 뻔뻔해야 부자되나 싶더만. | 22.01.17 11:14 | | |
(IP보기클릭)39.119.***.***
(IP보기클릭)175.223.***.***
착한 과금이아니라 천장이라는게 정가라고 보면됨 최고등급 아이템이300번 뽑으면 확정적으로 나온다고하고 그300번 가격이 30만원이면 최고등급아이템 정가가30만원이라는 개념으로 빋아들여야함 비싸고 싸고는 다음문제고 국내 가챠문제점은 이정가가 없다는거 이정가 하나로 착한과금이라고 하는건 그냥 한국겜Bm이 쓰레기라는거 밖에 안됨 물량이따라 시세가 결정되는 자연산 먹거리도아니고 어찌보면 공산품에 정가도 없이 물건 팔아먹은거니 | 22.01.17 13:17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62.***.***
마냥 낙관적으로 볼 수도 없는게 우리나라는 시장 자체가 작아서 저런 식의 매출구조 아니면 기업 생존 자체가 불확실함. 1990~2000년대 초반 망한 회사들 생각하면... | 22.01.17 10:42 | | |
(IP보기클릭)211.221.***.***
(IP보기클릭)118.41.***.***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54.***.***
엥 원신도 가챠겜 아니었나요? 엔씨보다야 덜하겠지만 전에 캐릭터 뿐만 아니라 무기도 뽑아야 된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IP보기클릭)221.151.***.***
천장이 있다지만 뽑기가 창렬한 건 사실이죠. 다만 무기 가챠는 하지 말라는 소리 듣는 안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 22.01.17 10:16 | | |
(IP보기클릭)211.36.***.***
같은 가챠 거임이라도 차원이 다르죠 우리나라는 대부분 천장도 없고 그 악랄한 사행성으로 다른나라에서는 금지하는 컴플리트 가챠 시스템도 상습적으로 도용 하고 있으니까요 심지어 컴플리트 가차를 현질을 해서 구입한 인게임 재화로 돌리게 하는 이중 과금구조 방식으로 확률공개 의무도 피해가고 있음 | 22.01.17 10:20 | | |
(IP보기클릭)39.7.***.***
똥인지 설사인지 차이지 가챠가 ㅈ같은건 변함없지요 | 22.01.17 10:50 | | |
(IP보기클릭)121.161.***.***
가챠게임이라도 리니지나 많은 국내 가챠게임들과는 비교가 안돼요 게임퀄리티도 그렇고 업뎃하는것도 그렇고 그걸즐기기위한 가챠의필요성도 그렇고 기본적인 게임방향성부터가 차이가 너무심하죠 nc랑비교해서 걍 가챠가 덜하다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너무 뭘모르고 하는소리 괜히 전세계에서 흥하는게아닙니다 가챠겜을 두둔하는게아닌 적어도 가챠겜을 만들려면 게임에 원신정도의 신경은 써야한다 라고 보시면돼요 | 22.01.17 11:14 | | |
(IP보기클릭)183.103.***.***
다들 원신만 연관되면 왤케 혜자프레임 씌우나 모르겠네 ㅋㅋ 0.6이면 걍 노골적으로 천장쳐서 먹으라는건데 2~3퍼따리 천장높은 게임이나 .6퍼짜리 천장낮은게임이나 거기서 거기 아님? | 22.01.17 11:37 | | |
(IP보기클릭)112.150.***.***
원신 가챠가 혜자니 뭐니 소리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경쟁이 없어서입니다. 막말로 안뽑아도 게임에 지장이 없어요, 그냥 뽑고싶은거만 뽑든, 성능캐 고르고 골라 뽑든, 죄다 뽑든 경쟁이고 협동이고 없으니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랭킹이나 레이드같은거 때문에 억지로 할 필요가 없다는게 큰거 같아요. 그렇다고 착한 과금이냐면 전 모르겠어요, 가챠겜 중에서는 몰라도 모아둔거 없으면 10만원 가볍게 깨지는게 착하다고는 생각 못하겠어요. | 22.01.17 12:05 | | |
(IP보기클릭)125.142.***.***
지르는건 본의 의지고 자기 돈이니까 뭐라 안하겠는데 착한 가챠겜으로 포장하는 짓좀 그만 합시다. 캐릭터 뽑고 돌파하고 전용 무기 뽑으려면 수십만원 깨지는데 이걸 쉴드 치네 | 22.01.17 13:16 | | |
(IP보기클릭)175.223.***.***
이분 리니지 bm게임 안해보신분... 원신 bm자체를 혜자라고 못느끼긴하는데 리니지류bm이랑 비교하면 개혜자 맞음 캐릭터게임류 bm이 리니지류bm다음 단계로 악랄한 bm이라고 보는데 리니지류bm이랑 비교하면 개혜자라고 느낌... | 22.01.17 13:28 | | |
(IP보기클릭)175.223.***.***
무기 안 뽑아도 되요. 저도 원신은 캐릭터 명함만 뽑고 지나가는데 게임 자체가 무기 안 뽑으면 진행이 안 되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 22.01.17 13:43 | | |
(IP보기클릭)115.90.***.***
리니지 말고 다른 한국게임하고 비교해도 훨씬 유저 우호적인 건 변함없는데. 무기/캐릭터 재련 6강이 최대, 강화/합성 실패 없음, 컴플리트 가챠없음, 게임 실행시 덕지덕지 붙는 현질 광고 없음, 경쟁/난이도 변화등으로 유저를 압박해서 현질 이끌어내는거 없음 등등 | 22.01.17 14:55 | | |
(IP보기클릭)223.39.***.***
중요함 그리고 현질안하면 컨텐츠 진행불가 하는경우가 많은데 무과금으로 원신은 엔드컨텐츠 가능함 가챠의 본질적인 이유가 경쟁으로인한 열등감과 컨텐츠 진행인데 페그오처럼 기존 ip가 아닌 온전히 신규 ip로 단순히 씹덕캐라고 주머니 터는건 그거 자체도 원신의 능력임 단순히 씹덕겜이라 성공했다면 씹덕감성 게임 다 성공했지 | 22.01.17 15:41 | | |
(IP보기클릭)223.39.***.***
수십만원 깨지고 아까우면 안뽑고 안쓰면됨 기본 캐릭 무과금으로 충분히 엔드컨텐츠 즐길수있고 원신내에서도 경쟁으로나 컨텐츠 적으로 강요한적 없음 | 22.01.17 15:42 | | |
(IP보기클릭)125.142.***.***
필요가 없건 말건 강요를 하건 말건 간에 가챠겜 소리 듣기 싫으면 캐릭터나 무기 정해진 가격으로 팔면 됨. 근데 안하잖슴? | 22.01.17 15:47 | | |
(IP보기클릭)223.39.***.***
가챠겜 듣기싫다고 한적 없음 아니라고 한적도 업고 애초에 가챠게임맞음 근데 원신은 가챠를 게임내에든 외에든 강요하지않는게 특징이라고 말하는거임 | 22.01.17 15:52 | | |
(IP보기클릭)125.142.***.***
강요 안하는 건 맞음. 대신 할게 없게 만들거나 시간 낭비하게 만들지 | 22.01.17 15:58 | | |
(IP보기클릭)223.39.***.***
가챠를 1년동안 450 정도 써본 나로써 중간중간에 할게 없는시기가 있긴함 근데 그건 과금하는 유저나 안한유저나 똑같음 원신 현질한다고 바로 강해지지않음 무과금이든 현질이든 시간을 들여야함 특히 성유물은 1달이 넘음 | 22.01.17 16:01 | | |
(IP보기클릭)223.39.***.***
할게 없다는게 신지역업데이트나 매번 연월갱신 격주든 매주든 나오는 이벤트보면 할게없다 글쎄 원신해보면 암 | 22.01.17 16:02 | | |
(IP보기클릭)125.142.***.***
450 지르고 좋은 소리 하는거 보면 건물주 아들이거나 원신을 정말 좋아하시나봄 | 22.01.17 16:07 | | |
(IP보기클릭)14.32.***.***
한계돌파 무제한 게임 존나 많음 캐릭 하나에 뽑아야하는 무기가 수십가지인 그랑사가라던가 | 22.01.17 16:30 | | |
(IP보기클릭)223.39.***.***
그냥 후자임 막 꼬아서 결재한게 아니라 말한대로 순수하게 좋아서 내돈으로 지른거니깐 아깝다고 느꼈다면 진작에 접음 | 22.01.17 16:35 | | |
(IP보기클릭)223.39.***.***
음 가까운데에서 찾자면 메이플스토리?? 부위도 반지4개 목거리2개 무기보조무기 신발장갑등등 엄청많은데 그 한부위를 25성에 쌍레 올 12퍼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확률 이걸 전부위에 다 맞춘다?? 이정도면 무제한에 가깝지 않을까?? | 22.01.17 16:40 | | |
(IP보기클릭)223.39.***.***
내생각에는 저거 현금 10억박아도 안됨 | 22.01.17 16:40 | | |
(IP보기클릭)49.170.***.***
여기 확률형아이템 파는 게임하는 사람 한둘 아닌데 원신이야기 나오면 월케 리니지만큼 집요하게 동급 취급하는지 모르겠다ㅋㅋㅋ 인형뽑기 취미에 평균 한달에 3~4만원 쓰는 사람옆에서 도박중독자라고 고래고래 지르면 얼마나 정신나간 사람처럼 보일까 | 22.01.17 17:01 | | |
(IP보기클릭)175.223.***.***
페그오랑 같이 린저씨자리인 개호구 자리를 차지함 | 22.01.17 17:58 | | |
(IP보기클릭)220.93.***.***
이글에 왤케 추천이 많냐 가짜얘기에 미친듯이 추천하네 ㅎㅎㅎㅎ 원신 잘나가는게 그렇게 거슬리나 | 22.01.18 00:21 | | |
(IP보기클릭)58.146.***.***
원신이 x같은 이유는 리니지류가 돈을 엄청 번다고 콘솔시장 제작사들이 다 따라하지 않을 거라 내가 게임하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을 했는데 원신은 멀티플렛폼 하면서 콘솔 시장에 진입 할라고 한단 말이지 지금 원신이 많이 성공을 했지만 콘솔시장에서 더 대박을 친다면 나머지 제작사들도 저런게 돈이 되네 어차피 갓챠 게임은 하는 사람들에게만 왕창 뽑아 먹는 시스템이고 콘솔 좋아하는 유저들이랑 겹칠일도 없으니 | 22.01.18 18:50 | | |
(IP보기클릭)58.146.***.***
하는 느낌이 아니라 콘솔에도 갓챠 시스템이 도입 되어서 나중에 콘솔도 갓챠 아니고는 할만한 게임이 사라질까봐 원신의 성공이 달갑지 않아 솔직한 심정은 그냥 모바일에서나 갓챠 게임 만들었으면 좋겠어 콘솔 시장 기웃거리지 말고 | 22.01.18 18:52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1.189.***.***
롤같은 랭크 게임도 미친 듯하게 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것보다 다른 사람에게 권력을 행할 수 잇는 게임이면 더 열심히 하죠 그리고 돈 많은 사람 입장에서 돈을 쓰는 게임은 오히려 좋은 게임인거고요 | 22.01.17 10:13 | | |
(IP보기클릭)211.189.***.***
하다못해 콘솔도 진영 나눠서 싸우는데, 그것만 봐도 리니지 같은 게임의 인기가 줄어들 일이 없죠. | 22.01.17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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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그런거 수출도 장려해서 외화 오지게 벌어야 하는거 아님?? 중국이야 진핑이가 막았다지만 해외 수출해서 외화 싹 긁어오면 대박같은데... 인간은 언쩔 수 없이 리니지를 너무 너무 재미있어 할 수 밖에 없다면 말이죠. | 22.01.17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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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이해한 사람들이 저렇게 돈 쓸어다모으고 있네요 | 22.01.17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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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은 생각보다 많이합니다, 다만 K과금이 유명해서 외국에서 잘 안먹힙니다. 리니지도 일본, 대만, 러시아 정도를 제외하면 외국진출 실패했고 갓겜 소르 듣는 로스트아크도 서양에서는 페이투윈 하나로 거른다는 여론이 높은편이에요 | 22.01.17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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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또 뭔 | 22.01.17 1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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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중국 가챠는 확률을 정말 다 까놓고 통계까지 공개함. 그래서 확률 통계를 보기에 조작이 불가하다고 함. 빨리 도입해야 하는데... | 22.01.17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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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가챠 싫어서 씹덕가챠도 mmo가챠도 다 걸렀습니다. | 22.01.17 1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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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사람이야 그저 훌훌 떠나면 되는데, 새로 유입되는 사람들이나 또는 그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판단이 빨리 서지도, 쉽게 떠나지도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전 K빠칭코 회사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할 땐, 먼저 ‘투표’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냥 싫으면 피해라라고 하기에는 무관심 속에 방치되었을 때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져오는 부분들이 있으니까요.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에 대고 싫음 안하면 됩니다 식의 논리는 전혀 생산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 22.01.17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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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일부 장르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어요. 디아블로2하고 확률형 아이템하고 설계 구조는 똑같습니다. 디아블로2 개발자들 스스로가 자기들이 슬롯머신하고 같은 구조라고 말합니다. 아이템 떨어지면 색깔 구분하고 바로 그 아이템 속성 안 알려주고 감정 해야 되는거 전부 슬롯머신에서 가져왔다고 하고 있죠. 게임적 재미하고 님이 말하는 거하고 구분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규제에 미적지근한 겁니다. 원래 환금성 기준으로 이를 불법이냐 아니냐로 구분해오던건데, 님 처럼 기준을 잡아버리면 디아부터 불법이 됩니다. | 22.01.17 1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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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는 처음 패키지 살때만 과금하고 확률형 아이템은 중간중간에 돈을 넣을 수 있다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 22.01.17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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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 = 운 = 적은 확률로 인한 획득의 희소성 이게 보통 온라인 mmo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죠 ㅎㅎ 리니지는 이게 현금으로 지르게끔 유도한다는 차이밖에 없음 리니지 뿐만 아니라 아이템 하나를 룻하기 위해서 와우 레이드 매주 돌던것도 솔찍히 같은 도박성 시스템입니다. 현금이 걸렸냐 안걸렸냐의 차이뿐이라고 이야기하는거고 ㅎㅎ 걍 mmo를 안하면 됨 이런거에 지쳤기 때문에 게임의 성장, 아이템구매 그리고 결말까지 모두가 30분정도면 끝나버리는 AOS가 인기끌게된 요인이라고하더군요. | 22.01.17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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