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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韓, 확률형 아이템 집착할 때…中, 기획력 갈고 닦아 [118]




읽어볼 만한 기사라 가지고 왔습니다
올해는 국내 게임사도 과금 유도식 운영 좀 줄이고
국내도 콘솔 유저들이 반길만한 대작들 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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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118


    (23011)

    118.235.***.***

    BEST
    리니지류가 망해야 뭐 다른거 해먹을거 없나 하고 열심히 일할텐데 여기선 망한다망한다 해도 매출 5위내에 리니지가 3개나 들어가있음 (+6위 블소) 그러니 게임사가 일을 하나 대충 카지노 만들지
    22.01.17 09:20
    (4856404)

    121.156.***.***

    BEST
    여러모로 중국게임은 aaa 흉내라도 내보려하는 노력이 많기는 하네요. 얼마전 공개된 오공도 그렇고요. 우리나라도 붉은사막이나 도꺠비같은거 잘나와서 개발흐름이 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22.01.17 09:05
    BEST
    중국산 양산형 가챠게임이 사라진 이유를 생각해야될텐데요... 핑핑이가 틀어막고 판호 안내줘서 그런거죠. 우리나라? 자율규제인데 가챠를 왜 포기하겠음? aaa게임 만들어봐야 가챠가 훨씬 매출이 높은데요. 규제안하면 미래가 없어요.
    22.01.17 09:39
    BEST
    현질로 능력치 차이나는 겜은 안해요
    22.01.17 09:20
    (278875)

    211.54.***.***

    BEST
    엥 원신도 가챠겜 아니었나요? 엔씨보다야 덜하겠지만 전에 캐릭터 뿐만 아니라 무기도 뽑아야 된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22.01.17 10:07
    (4856404)

    121.156.***.***

    BEST
    여러모로 중국게임은 aaa 흉내라도 내보려하는 노력이 많기는 하네요. 얼마전 공개된 오공도 그렇고요. 우리나라도 붉은사막이나 도꺠비같은거 잘나와서 개발흐름이 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22.01.17 09:05
    (16454)

    175.205.***.***

    카카차
    이런글 나올때마다 국내 게임사들 쉴드치는 한마디 "기업은 돈 벌려고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게 목적이니깐요" | 22.01.17 10:22 | | |
    FinalBlow
    이게 맞는 말임. 확률형 게임이 장사가 안되야... 더이상 안만들지 개돼지 소비자 겨냥해서 게임만들었는데 개돼지가 좋다는데 어쩔거야 ㅋㅋ 근 5년 사이에 대형 mmo 안만드는 이유 : 돈이 안되서 근 5년 사이에 소울류 게임 만드는 이유 : 돈이 되서 근 5년 사이에 AOS 게임 쏟아진 이유 : 돈이 엄청 되서 닌텐도가 젤다 마리오 만들때 엄청나게 신중하고 오랜기간 만드는 이유 : 잘 만들면 스위치 판매량까지 일조함(돈이 미친듯이 됨) 한국에선 리니지류 겁나 찍어내는 이유 : 투자대비 돈이 미친듯이 되서... | 22.01.17 13:36 | | |
    BEST
    현질로 능력치 차이나는 겜은 안해요
    22.01.17 09:20
    (5313115)

    222.104.***.***

    주식과 홀덤
    PAY TO WIN | 22.01.17 10:09 | | |
    (23011)

    118.235.***.***

    BEST
    리니지류가 망해야 뭐 다른거 해먹을거 없나 하고 열심히 일할텐데 여기선 망한다망한다 해도 매출 5위내에 리니지가 3개나 들어가있음 (+6위 블소) 그러니 게임사가 일을 하나 대충 카지노 만들지
    22.01.17 09:20
    코반
    매출 거품 빠지기 전엔 무슨 수을 써도 걔들한테 순위 못가져와요 리니지 w이번주 주간 패키지가 전체 176만원 짜리에요 주마다 기본 88만원짜릴 숙제처럼 팔고 있는데 이걸 정상이라고 보고 매출로 이겨야 한다고 달려들면 더한 괴물밖에 만들 수 밖에요 | 22.01.17 09:27 | | |
    곰군™
    이 윗 댓글에 단 댓글 맞나? 뭔 소리야? | 22.01.17 09:34 | | |
    곰군™
    리니지만 생각하시는데 그냥 캐릭터 가챠게임도 다를게 없어요. 그냥 과금액이 다른거지 근본적으로 게임시장을 좀먹고 있는건 다를게 업음... | 22.01.17 09:34 | | |
    곰군™
    글고 이건 게임사가 아니라 돈을 거기다 꼴아박아주는 유저들이 문제인거임... | 22.01.17 09:35 | | |
    (444213)

    211.246.***.***

    코반
    원래 도박은 개인의 노력으로 끊기 힘들고 법으로 규제를 해야죠 바다이야기 규제가 없었다면 리니지보다 더 벌지 않았을까요 | 22.01.17 10:40 | | |
    코반
    근데 막상 모바일 게임 DAU(일일 접속자수) 살펴보면 쿠키런 킹덤이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같은 게임에 비해 리니지류 게임은 순위권에도 못 들을 정도로 진짜 턱없이 적더라구요. 이런거 보면 극소수의 핵과금러가 매출 대부분을 담당하는지라 여기서 저희가 아무리 리니지 때문에 게임산업 병든다 뭐다 떠들어봐야 소용이 없는거 같아요. | 22.01.17 10:57 | | |
    (5253309)

    112.150.***.***

    Mobile SUIT
    정말 궁금한게 돈이 정말정말 많은 사람은 리니지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미가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무과금이나 상대적으로 돈을 적게 쓰시는 분들은 리니지에서 무슨 재미를 얻는지 궁금하네요 경쟁게임에서 승자들이야 어떤 재미든 있겠지만 패자들은 왜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 22.01.17 12:00 | | |
    난휘룡
    쌀먹이되니 ... | 22.01.17 12:56 | | |
    난휘룡
    현금성이 유지가 되기 때문에 하다가 접어도 그만큼 돈받고 팔면된다는 생각에 열심히 하는거죠 ㅋㅋ 사실 그 시간에 편의점 알바하는게 이득이지만 이런의미에서 NFT의 의미가 존재이기 이전에 리니지 아덴이 현금성이 제일 좋았죠 ㅋㅋ | 22.01.17 13:38 | | |
    (140816)

    121.163.***.***

    코반
    범죄와의 전쟁 최민식이 한국사람들 도박이라면 환장 안하나 이 말이 와 닿네요. 항상 모바일 게임 재밌을까 하고 받아보면 하나같이 확률형... 그리고 싹 지우고 요새 다잉라이트만 줄기차게 하고 있음. | 22.01.17 23:19 | | |
    린저씨들이 망해야하는데 돈슨과 돈마블은 덤이고
    22.01.17 09:22
    오빵은좋아
    린저씨들이 패가망신해야 할텐대 아쉽네요 | 22.01.17 09:33 | | |
    오빵은좋아
    넥슨은 그래도 프로젝트 hp,d같은거 만들고 있고 넷마블도 보면 인기 애니메이션이나 다른 ip가져와서 뭔가 만들기는 하는데 엔씨는 ㅅㅂ 벌어들인 돈으로 뭐하는지 모르겠음 신규 게임 나온것도 다 리니지류 과금모델 그대로 가져와서 ㅂㅅ짓이나 하고있으니 | 22.01.17 10:17 | | |
    (3123990)

    175.223.***.***

    쿠오오오오아
    넥슨은 개발계속하긴하는데 말아먹거나 ip성장도중에 운영이 말아먹는경우가 많은경우 넷마블은 자체스튜디오도 있긴하지만 게임 개발사라기보다는 퍼블리셔쪽 성격이 강한회사 엔씨는 리니지말고는 죄다 말아먹어서 리니지말고는 다른걸 할엄두도 못내는회사임 | 22.01.17 13:10 | | |
    엔씨 게임이 하나라도 망해야 게임 시장에 뭔가 경종을 울릴텐데 무엇하나 망했다 망했다 말만 하지 잘만 영업 중이라 아직 한참 먼 미래인듯
    22.01.17 09:25
    돈을 쓰고도 못 얻을수도 있는 확률 가챠에 돈 쓰느니 콘솔이나 피시 게임 환경을 개선하는게 만족감이 더 좋던...
    22.01.17 09:27
    (4708891)

    59.17.***.***

    우리나라는 확률 게임에 대한 규제나 유저의 권익을 보호할 법안도 아무것도 없음. 그러니 기업이 유저 등이나 처먹으려고 혈안이지.
    22.01.17 09:30
    가챠 시스템이 더이상 돈이 안되야 기업들이 정신차릴텐데 장사가 계속 잘되니 뭐..
    22.01.17 09:35
    맨날 한국 게임 욕하지만 여기도 씹덕 기챠게임들 많이 하지 않나?
    22.01.17 09:36
    중국이 기획력을? 얘네도 대부분 가챠게임 아닌가?
    22.01.17 09:37
    BEST
    중국산 양산형 가챠게임이 사라진 이유를 생각해야될텐데요... 핑핑이가 틀어막고 판호 안내줘서 그런거죠. 우리나라? 자율규제인데 가챠를 왜 포기하겠음? aaa게임 만들어봐야 가챠가 훨씬 매출이 높은데요. 규제안하면 미래가 없어요.
    22.01.17 09:39
    애플페이언제와
    김택진이가 청문회때 대놓도 카지노는 유저들에게 공평하게 아이템을 가질수 있는 시스템 이라고 대놓고 구라를 까는데 어느 누구 하나 반문 안하는게 현실이죠..... | 22.01.17 09:54 | | |
    (2166510)

    223.62.***.***

    애플페이언제와
    사라지긴 무슨 아직도 널림... | 22.01.17 10:20 | | |
    [Carpe diem]
    낯빛 하나 안변하고 그 대사 치는 거보면 야 저렇게 뻔뻔해야 부자되나 싶더만. | 22.01.17 11:14 | | |
    -중국식 BM은 초기에는 글로벌 이용자의 반발이 있었으나 확정적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돈을 쓴 만큼 대우를 받는다는 이유에서 현재 글로벌 게임 다수가 이를 변형해 적용하고 있다.- 중국이 글로벌로 돈 뿅뿅는 공식 = 잘 나온 게임을 매우 비슷하게 베낀다 + 십덕 일러를 쓴다 + 천장 가챠를 둔다 (이게 착한 과금???) 우리나라도 저걸 따라가야한다는 이야기는 어떻게 보면 참 아이러니함
    22.01.17 09:41
    (3123990)

    175.223.***.***

    루리웹-9037083882
    착한 과금이아니라 천장이라는게 정가라고 보면됨 최고등급 아이템이300번 뽑으면 확정적으로 나온다고하고 그300번 가격이 30만원이면 최고등급아이템 정가가30만원이라는 개념으로 빋아들여야함 비싸고 싸고는 다음문제고 국내 가챠문제점은 이정가가 없다는거 이정가 하나로 착한과금이라고 하는건 그냥 한국겜Bm이 쓰레기라는거 밖에 안됨 물량이따라 시세가 결정되는 자연산 먹거리도아니고 어찌보면 공산품에 정가도 없이 물건 팔아먹은거니 | 22.01.17 13:17 | | |
    다른나라처럼 기본적인 가챠규제를해야 그안에서 머리굴려서 겜만들텐데
    22.01.17 09:42
    (3569)

    223.62.***.***

    다이도­
    마냥 낙관적으로 볼 수도 없는게 우리나라는 시장 자체가 작아서 저런 식의 매출구조 아니면 기업 생존 자체가 불확실함. 1990~2000년대 초반 망한 회사들 생각하면... | 22.01.17 10:42 | | |
    린저씨가 더 문제지 투자자들은 돈벌려고 게임에 투자하는건대 매출이 몇배나 더 나오는대
    22.01.17 09:42
    그래도 국내에서 콘솔로 개발중인 작품 몇 개 있어서 기대중이기는 함
    22.01.17 09:45
    우리나라 게임은 특히 3n. 어떻게 하면 유저들에게서 최대한 돈을 뽑아 먹을지에 대한 연구로는 전세계 최고라고 자부 할 수 있음
    22.01.17 09:46
    (278875)

    211.54.***.***

    BEST
    엥 원신도 가챠겜 아니었나요? 엔씨보다야 덜하겠지만 전에 캐릭터 뿐만 아니라 무기도 뽑아야 된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22.01.17 10:07
    (1623022)

    221.151.***.***

    MAD WOLF
    천장이 있다지만 뽑기가 창렬한 건 사실이죠. 다만 무기 가챠는 하지 말라는 소리 듣는 안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 22.01.17 10:16 | | |
    MAD WOLF
    같은 가챠 거임이라도 차원이 다르죠 우리나라는 대부분 천장도 없고 그 악랄한 사행성으로 다른나라에서는 금지하는 컴플리트 가챠 시스템도 상습적으로 도용 하고 있으니까요 심지어 컴플리트 가차를 현질을 해서 구입한 인게임 재화로 돌리게 하는 이중 과금구조 방식으로 확률공개 의무도 피해가고 있음 | 22.01.17 10:20 | | |
    MAD WOLF
    똥인지 설사인지 차이지 가챠가 ㅈ같은건 변함없지요 | 22.01.17 10:50 | | |
    (1237478)

    121.161.***.***

    MAD WOLF
    가챠게임이라도 리니지나 많은 국내 가챠게임들과는 비교가 안돼요 게임퀄리티도 그렇고 업뎃하는것도 그렇고 그걸즐기기위한 가챠의필요성도 그렇고 기본적인 게임방향성부터가 차이가 너무심하죠 nc랑비교해서 걍 가챠가 덜하다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너무 뭘모르고 하는소리 괜히 전세계에서 흥하는게아닙니다 가챠겜을 두둔하는게아닌 적어도 가챠겜을 만들려면 게임에 원신정도의 신경은 써야한다 라고 보시면돼요 | 22.01.17 11:14 | | |
    (1676361)

    183.103.***.***

    MAD WOLF
    다들 원신만 연관되면 왤케 혜자프레임 씌우나 모르겠네 ㅋㅋ 0.6이면 걍 노골적으로 천장쳐서 먹으라는건데 2~3퍼따리 천장높은 게임이나 .6퍼짜리 천장낮은게임이나 거기서 거기 아님? | 22.01.17 11:37 | | |
    (5253309)

    112.150.***.***

    MAD WOLF
    원신 가챠가 혜자니 뭐니 소리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경쟁이 없어서입니다. 막말로 안뽑아도 게임에 지장이 없어요, 그냥 뽑고싶은거만 뽑든, 성능캐 고르고 골라 뽑든, 죄다 뽑든 경쟁이고 협동이고 없으니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랭킹이나 레이드같은거 때문에 억지로 할 필요가 없다는게 큰거 같아요. 그렇다고 착한 과금이냐면 전 모르겠어요, 가챠겜 중에서는 몰라도 모아둔거 없으면 10만원 가볍게 깨지는게 착하다고는 생각 못하겠어요. | 22.01.17 12:05 | | |
    응팡
    지르는건 본의 의지고 자기 돈이니까 뭐라 안하겠는데 착한 가챠겜으로 포장하는 짓좀 그만 합시다. 캐릭터 뽑고 돌파하고 전용 무기 뽑으려면 수십만원 깨지는데 이걸 쉴드 치네 | 22.01.17 13:16 | | |
    (3123990)

    175.223.***.***

    루리웹-7346307410
    이분 리니지 bm게임 안해보신분... 원신 bm자체를 혜자라고 못느끼긴하는데 리니지류bm이랑 비교하면 개혜자 맞음 캐릭터게임류 bm이 리니지류bm다음 단계로 악랄한 bm이라고 보는데 리니지류bm이랑 비교하면 개혜자라고 느낌... | 22.01.17 13:28 | | |
    MAD WOLF
    무기 안 뽑아도 되요. 저도 원신은 캐릭터 명함만 뽑고 지나가는데 게임 자체가 무기 안 뽑으면 진행이 안 되게 어려운 건 없습니다. | 22.01.17 13:43 | | |
    (5263796)

    115.90.***.***

    루리웹-7346307410
    리니지 말고 다른 한국게임하고 비교해도 훨씬 유저 우호적인 건 변함없는데. 무기/캐릭터 재련 6강이 최대, 강화/합성 실패 없음, 컴플리트 가챠없음, 게임 실행시 덕지덕지 붙는 현질 광고 없음, 경쟁/난이도 변화등으로 유저를 압박해서 현질 이끌어내는거 없음 등등 | 22.01.17 14:55 | | |
    루리웹-7346307410
    중요함 그리고 현질안하면 컨텐츠 진행불가 하는경우가 많은데 무과금으로 원신은 엔드컨텐츠 가능함 가챠의 본질적인 이유가 경쟁으로인한 열등감과 컨텐츠 진행인데 페그오처럼 기존 ip가 아닌 온전히 신규 ip로 단순히 씹덕캐라고 주머니 터는건 그거 자체도 원신의 능력임 단순히 씹덕겜이라 성공했다면 씹덕감성 게임 다 성공했지 | 22.01.17 15:41 | | |
    사랑의죄수번호
    수십만원 깨지고 아까우면 안뽑고 안쓰면됨 기본 캐릭 무과금으로 충분히 엔드컨텐츠 즐길수있고 원신내에서도 경쟁으로나 컨텐츠 적으로 강요한적 없음 | 22.01.17 15:42 | | |
    머스크잼
    필요가 없건 말건 강요를 하건 말건 간에 가챠겜 소리 듣기 싫으면 캐릭터나 무기 정해진 가격으로 팔면 됨. 근데 안하잖슴? | 22.01.17 15:47 | | |
    사랑의죄수번호
    가챠겜 듣기싫다고 한적 없음 아니라고 한적도 업고 애초에 가챠게임맞음 근데 원신은 가챠를 게임내에든 외에든 강요하지않는게 특징이라고 말하는거임 | 22.01.17 15:52 | | |
    머스크잼
    강요 안하는 건 맞음. 대신 할게 없게 만들거나 시간 낭비하게 만들지 | 22.01.17 15:58 | | |
    사랑의죄수번호
    가챠를 1년동안 450 정도 써본 나로써 중간중간에 할게 없는시기가 있긴함 근데 그건 과금하는 유저나 안한유저나 똑같음 원신 현질한다고 바로 강해지지않음 무과금이든 현질이든 시간을 들여야함 특히 성유물은 1달이 넘음 | 22.01.17 16:01 | | |
    사랑의죄수번호
    할게 없다는게 신지역업데이트나 매번 연월갱신 격주든 매주든 나오는 이벤트보면 할게없다 글쎄 원신해보면 암 | 22.01.17 16:02 | | |
    머스크잼
    450 지르고 좋은 소리 하는거 보면 건물주 아들이거나 원신을 정말 좋아하시나봄 | 22.01.17 16:07 | | |
    루리웹-7346307410
    한계돌파 무제한 게임 존나 많음 캐릭 하나에 뽑아야하는 무기가 수십가지인 그랑사가라던가 | 22.01.17 16:30 | | |
    사랑의죄수번호
    그냥 후자임 막 꼬아서 결재한게 아니라 말한대로 순수하게 좋아서 내돈으로 지른거니깐 아깝다고 느꼈다면 진작에 접음 | 22.01.17 16:35 | | |
    루리웹-7346307410
    음 가까운데에서 찾자면 메이플스토리?? 부위도 반지4개 목거리2개 무기보조무기 신발장갑등등 엄청많은데 그 한부위를 25성에 쌍레 올 12퍼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확률 이걸 전부위에 다 맞춘다?? 이정도면 무제한에 가깝지 않을까?? | 22.01.17 16:40 | | |
    머스크잼
    내생각에는 저거 현금 10억박아도 안됨 | 22.01.17 16:40 | | |
    MAD WOLF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여기 확률형아이템 파는 게임하는 사람 한둘 아닌데 원신이야기 나오면 월케 리니지만큼 집요하게 동급 취급하는지 모르겠다ㅋㅋㅋ 인형뽑기 취미에 평균 한달에 3~4만원 쓰는 사람옆에서 도박중독자라고 고래고래 지르면 얼마나 정신나간 사람처럼 보일까 | 22.01.17 17:01 | | |
    (3123990)

    175.223.***.***

    루리웹-7346307410
    페그오랑 같이 린저씨자리인 개호구 자리를 차지함 | 22.01.17 17:58 | | |
    (5007654)

    220.93.***.***

    MAD WOLF
    이글에 왤케 추천이 많냐 가짜얘기에 미친듯이 추천하네 ㅎㅎㅎㅎ 원신 잘나가는게 그렇게 거슬리나 | 22.01.18 00:21 | | |
    MAD WOLF
    원신이 x같은 이유는 리니지류가 돈을 엄청 번다고 콘솔시장 제작사들이 다 따라하지 않을 거라 내가 게임하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을 했는데 원신은 멀티플렛폼 하면서 콘솔 시장에 진입 할라고 한단 말이지 지금 원신이 많이 성공을 했지만 콘솔시장에서 더 대박을 친다면 나머지 제작사들도 저런게 돈이 되네 어차피 갓챠 게임은 하는 사람들에게만 왕창 뽑아 먹는 시스템이고 콘솔 좋아하는 유저들이랑 겹칠일도 없으니 | 22.01.18 18:50 | | |
    루리웹-3036977313
    하는 느낌이 아니라 콘솔에도 갓챠 시스템이 도입 되어서 나중에 콘솔도 갓챠 아니고는 할만한 게임이 사라질까봐 원신의 성공이 달갑지 않아 솔직한 심정은 그냥 모바일에서나 갓챠 게임 만들었으면 좋겠어 콘솔 시장 기웃거리지 말고 | 22.01.18 18:52 | | |
    (888313)

    223.38.***.***

    사행성 도박겜이 인기가 있는 이유를 잘 모르겠음 정말 카지노 마냥 돈을 딸 확율이라도 높게 존재함??? 아니면 게임상에서 누가 알아봐주고 대우라도 해줌??? 풍선 쏘는것도 남들이 알아봐주는 타존감 때문에 중독되서 빚내서라도 그 공간에서 만큼은 잘난척 하려고 거금 쏘는게 태반이라더만... 그 뭐 비슷한거임??? 돈들어갈만한 겜을 안해봐서 당췌 모르겠네
    22.01.17 10:10
    (1315597)

    211.189.***.***

    롸데꾸
    롤같은 랭크 게임도 미친 듯하게 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것보다 다른 사람에게 권력을 행할 수 잇는 게임이면 더 열심히 하죠 그리고 돈 많은 사람 입장에서 돈을 쓰는 게임은 오히려 좋은 게임인거고요 | 22.01.17 10:13 | | |
    (1315597)

    211.189.***.***

    gizfix
    하다못해 콘솔도 진영 나눠서 싸우는데, 그것만 봐도 리니지 같은 게임의 인기가 줄어들 일이 없죠. | 22.01.17 10:15 | | |
    (888313)

    223.38.***.***

    gizfix
    그럼 그런거 수출도 장려해서 외화 오지게 벌어야 하는거 아님?? 중국이야 진핑이가 막았다지만 해외 수출해서 외화 싹 긁어오면 대박같은데... 인간은 언쩔 수 없이 리니지를 너무 너무 재미있어 할 수 밖에 없다면 말이죠. | 22.01.17 10:19 | | |
    (841445)

    223.62.***.***

    롸데꾸
    그걸 이해한 사람들이 저렇게 돈 쓸어다모으고 있네요 | 22.01.17 11:42 | | |
    (5253309)

    112.150.***.***

    롸데꾸
    수출은 생각보다 많이합니다, 다만 K과금이 유명해서 외국에서 잘 안먹힙니다. 리니지도 일본, 대만, 러시아 정도를 제외하면 외국진출 실패했고 갓겜 소르 듣는 로스트아크도 서양에서는 페이투윈 하나로 거른다는 여론이 높은편이에요 | 22.01.17 12:08 | | |
    블리자드가 리니지 현질을 부러워할 정도라서, 한국폰, 온라인겜은 솔직히 개선안될겁니다
    22.01.17 10:14
    aaa게임 만들어도 돈도 안벌리고 기대치에 조금이라도 안맞으면 욕은 배로 먹으니 한국 서양할 거 없이 현질로 가는거..
    22.01.17 10:17
    (1300081)

    222.108.***.***

    한국은 인디게임도 쓰레기로 나오는거 보면 애초에 능력 있는 기획자가 없음
    22.01.17 10:20
    (1254115)

    121.176.***.***

    뽁복이
    이건 또 뭔 | 22.01.17 10:48 | | |
    (2564049)

    118.235.***.***

    요즘 모바일판보면 오타쿠 겜은 죄다 짱■ 껨임. 양산형 주제에 퀄도 괜찮아보임. 구글플레이에서 본거 몇개 이름댈수 있을수준인데 국산은, 엄.. 관심없었던탓도 있지만 막상 상세정보눌러봐도 옛날겜같아보여
    22.01.17 10:26
    (1254115)

    121.176.***.***

    ?? 아닌데 중국은 둘다하는데
    22.01.17 10:47
    국내 게임사들은 젓같은 mmo 아니면 bm 넣을줄도 모르는거 아니었나?
    22.01.17 10:51
    한류에 긍정적인 커뮤니티에서도 부끄러워 하는 분야 K게임
    22.01.17 10:56
    (4616870)

    222.103.***.***

    중국 개임 칭송하는 애들 보면 웃긴 게 중국 얘기할 땐 은근슬쩍 가챠 빼고 인디 껴서 얘기하고 한국 얘기할 땐 가챠가 전부인 양 말함ㅋㅋㅋㅋ 지들이 안 해봤으면 없는 게임이지 그럼ㅋ
    22.01.17 10:56
    제옥아
    근데 중국 가챠는 확률을 정말 다 까놓고 통계까지 공개함. 그래서 확률 통계를 보기에 조작이 불가하다고 함. 빨리 도입해야 하는데... | 22.01.17 11:15 | | |
    핑핑이욕해도 재들은 점점 올은 방향으로 가는듯하냉ㅋㅋㅋㅋㅋ
    22.01.17 10:56
    (1283257)

    211.36.***.***

    중국 가챠겜은 천장 같은거 없으면 법적 철퇴를 후드려맞으니까 . 근데 한국은 그런 법적인 제제가 전혀 없으니
    22.01.17 11:18
    여기는 확률형이 게임이 돈이 되니까 그쪽으로 갈수밖에 없고 참신한 게임은 가끔씩 나오기는 해도 조금이지만 중국은 진핑이 마음대로니 알수가 없는거지 언제 판이 뒤집어 질지.
    22.01.17 11:18
    중국겜도 다를거 없는데 한가지 확실한건 어느정도 지르면 나름 리턴이 있다는거? 이거 빼고는 다른거 없던데
    22.01.17 11:23
    옛날이야 게임무기나 장비로 랭킹올렸지 지금은 누가돈을 잘받쳤냐니까 ㅋㅋㅋ 랭킹1위도 변뽑 4~6억정도에요 하고 이걸 왜해야되는지 모르겠어요 하고 또 뽑는거보면 ㅋㅋ
    22.01.17 11:23
    (73862)

    59.16.***.***

    몇년전에 중국 VIP 시스템 유행해서 한국 게임에서 너도나도 도입했다가 P2W이라고 개욕먹고 요즘엔 거의 잘 쓰지도 않는데 뭐 대단한 시스템인것처럼 포장하고 있는건지...
    22.01.17 11:47
    그냥 유저들이 리니지류를 좋아하니까 시장이 이렇게 변질된거지 다른게 없음 병폐가 심각하니 법으로라도 막아야됨
    22.01.17 11:51
    유저들은 지네들 수준에 맞는 게임을 하게 되는 것뿐이라서 유저들 수준이 리니지같은거 좋아하니까 그런거만 찾게되는거지 유저 전반적으로 수준이 높아지는 거 외에는 답 없음
    22.01.17 11:57
    리니지 하는 개돼지들 실드 졸라 치고다니네 꿀꿀꿱꿱
    22.01.17 12:13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됩니다. 가챠 게임이 싫으면 아예 처다도 안 보면 되는 겁니다. 기업이 쉽고 빠르게 돈 뽑을 수 있는 길이 있는데 닌텐도, 소니처럼 하겠어요. 게임에 대한 철학 자체가 다릅니다.
    22.01.17 12:27
    (4780753)

    211.221.***.***

    뛰리빱빠
    저도 가챠 싫어서 씹덕가챠도 mmo가챠도 다 걸렀습니다. | 22.01.17 12:36 | | |
    뛰리빱빠
    아는 사람이야 그저 훌훌 떠나면 되는데, 새로 유입되는 사람들이나 또는 그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판단이 빨리 서지도, 쉽게 떠나지도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전 K빠칭코 회사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할 땐, 먼저 ‘투표’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냥 싫으면 피해라라고 하기에는 무관심 속에 방치되었을 때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져오는 부분들이 있으니까요.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에 대고 싫음 안하면 됩니다 식의 논리는 전혀 생산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 22.01.17 19:53 | | |
    웬만한 양산형 오타쿠 그림팔이에 현질유도 심한건 죄다 중국겜인데 그 많은 인구수에 불구하고 블랙오공 하나 있다고 고평가지? 막상 해보면 속빈강정 뿐인데
    22.01.17 12:36
    (506188)

    211.202.***.***

    먼저 리니지는 원래 그런 게임이 아니었습니다. 정액제 게임이었죠. 그래서 리니지에 대한 향수를 가지신 분들은 확률형 게임이 아닌 시대의 리니지 때문에 리니지에 발 붙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둘째로 카지노에서도 돈을 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횟수가 늘어날 수록 카지노 방문자는 무조건 돈을 잃게 만들어져 있죠. 근데도 그걸 뻔히 알면서 차팔고 집팔고 카지노 다니는 이유는 중간 중간 딸 때의 쾌감에 중독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걸 국가가 나서서 제어해야 하는 거죠. 아니면 세금 뽑는 용도로 써먹던가. 그래서 카지노 허가가 쉽게 안 나는거고요. 확률형 아이템은 근본적으로 카지노랑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당첨될 때의 찰나의 쾌락이 다른 모든 것을 지워버리죠. 그리고 카지노보다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확률이 낮아도 별 신경을 안 쓰는 겁니다. 결국은 카지노 처럼 국가가 나서서 차단하지 않으면 안 되는 영역인 건 누구나 다 알지만 꾸짓기에는 너무나 큰 돈이 꽂히는 건지 법 제정은 멀기만 하죠.
    22.01.17 12:36
    (1315597)

    211.189.***.***

    Simbian
    게임의 일부 장르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어요. 디아블로2하고 확률형 아이템하고 설계 구조는 똑같습니다. 디아블로2 개발자들 스스로가 자기들이 슬롯머신하고 같은 구조라고 말합니다. 아이템 떨어지면 색깔 구분하고 바로 그 아이템 속성 안 알려주고 감정 해야 되는거 전부 슬롯머신에서 가져왔다고 하고 있죠. 게임적 재미하고 님이 말하는 거하고 구분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규제에 미적지근한 겁니다. 원래 환금성 기준으로 이를 불법이냐 아니냐로 구분해오던건데, 님 처럼 기준을 잡아버리면 디아부터 불법이 됩니다. | 22.01.17 13:23 | | |
    (1315597)

    211.189.***.***

    gizfix
    디아는 처음 패키지 살때만 과금하고 확률형 아이템은 중간중간에 돈을 넣을 수 있다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 22.01.17 13:24 | | |
    gizfix
    확률 = 운 = 적은 확률로 인한 획득의 희소성 이게 보통 온라인 mmo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죠 ㅎㅎ 리니지는 이게 현금으로 지르게끔 유도한다는 차이밖에 없음 리니지 뿐만 아니라 아이템 하나를 룻하기 위해서 와우 레이드 매주 돌던것도 솔찍히 같은 도박성 시스템입니다. 현금이 걸렸냐 안걸렸냐의 차이뿐이라고 이야기하는거고 ㅎㅎ 걍 mmo를 안하면 됨 이런거에 지쳤기 때문에 게임의 성장, 아이템구매 그리고 결말까지 모두가 30분정도면 끝나버리는 AOS가 인기끌게된 요인이라고하더군요. | 22.01.17 14:15 | | |
    중국빨아제끼는 기사 존내게 올라오네 중국게임 중 대단한거 나온것도 없는데 기획력은 지랄
    22.01.17 13:15
    어차피 뭐라고 떠들던 소비자들 시장에선 이반현상은 생기고 있고 처신 못한 회사들은 그냥 망하는것뿐 동일한 판매전략이라 하더라도 구조가 다 다른데 이걸 다 똑같다고 치부하고 그대로가면 그냥 다 망해야지 분석조차 잘못하는건데 알아서들 살 방법 찾으라고....
    22.01.17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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