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나 XBOXSX에서 어필하고 있는 기능중 하나가 3D템페스트,돌비서라운드같은 입체음향입니다.
캡콤게임같은경우 사운드설정에서 헤드폰을 선택한후 입체음향을 ON/OFF 할수있어서
기기의 입체음향이 ON되어있는경우 이 옵션을 켜야 하는가 말아야하는가에대한 안내가 따로 없었습니다.
레딧같은 사이트에서도 추측만 난무하지 공식답변을 얻어오는 유저는 없더군요.
게임쪽에서 제공하는 별도기능이라 입체음향이 중복되니 게임에서는 꺼야한다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알아본결과로는 그게 아니였네요.
데빌메이크라이5SE에서도 같은 옵션이 있어 알아본결과 공식 영상에서
게임 내의 헤드폰 서라운드 기능을 ON한상태에서 기기의 서라운드 기능도 ON하는게 맞다고 이야기하고있습니다.
윈도우즈같은경우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윈도우즈소닉이나 유료기능인 돌비애트모스같은걸 활성화하면 맞겠네요.
모르는 사람이 많은거같아 조금이라도 많은사람들이 옳은 정보를 알았으면 해서 글을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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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서라운드 기능은 소스사운드 인것이고. 3d템페스트나 돌비는 소스사운드를 처리하는 기술인것입니다. 거기에 후처리로 헤드폰의 서라운드 효과가 들어가면 의도한거와는 다른소리가 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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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자체의 서라운드기능은 당연히 끄는게 맞습니다. 3d템페스트도 엑박돌비도 스테레오 헤드폰,이어폰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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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콘솔의 옵션에서 활성화 가능한 3d템페스트,엑박돌비애트모스의 얘기입니다. 캡콤게임들은 겜내부에서도 헤드폰을 선택하면 입체음향을on할수 있는데 둘다 on하는게 맞다는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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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한창 사운드 욕심 부렸다가 다 처분하고 지금은 이어폰으로 듣고있음 부질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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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게 어차피 가상 서라운드를 말하는 거지요? 앰프에 연결 된 5.1 서라운드에서 저 옵션을 굳이 켤 필요는 없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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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자체의 서라운드기능은 당연히 끄는게 맞습니다. 3d템페스트도 엑박돌비도 스테레오 헤드폰,이어폰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 21.04.23 0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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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서라운드 기능은 소스사운드 인것이고. 3d템페스트나 돌비는 소스사운드를 처리하는 기술인것입니다. 거기에 후처리로 헤드폰의 서라운드 효과가 들어가면 의도한거와는 다른소리가 나게 됩니다. | 21.04.23 0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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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의 서라운드 기능도 on 에서 기기가 헤드폰이 아니라 콘솔 말하는건가요? | 21.04.23 0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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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가 헤드폰 말하는줄 알았네요 | 21.04.23 0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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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콘솔의 옵션에서 활성화 가능한 3d템페스트,엑박돌비애트모스의 얘기입니다. 캡콤게임들은 겜내부에서도 헤드폰을 선택하면 입체음향을on할수 있는데 둘다 on하는게 맞다는 얘기입니다. | 21.04.23 0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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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제 이해했습니다 | 21.04.23 0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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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내 서라운드 옵션은, 게임에서 사운드 믹싱을 할때 스테레오(2채널) 믹싱을 할 것인지, 서라운드(멀티채널)믹싱을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겁니다. 콘솔의 3D AUDIO 기능이나 돌비애트모스헤드폰 등 가상서라운드헤드폰의 서라운드 기능은 입력된 오디오소스에 HRTF 등 추가적인 프로세싱을 해서 헤드폰의 좌, 우 양측 스피커에 실제 재생될 소리를 만드는 기능을 하는거구요. | 21.04.23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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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게 어차피 가상 서라운드를 말하는 거지요? 앰프에 연결 된 5.1 서라운드에서 저 옵션을 굳이 켤 필요는 없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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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 헤드폰에만 헤당되는이야기라 멀티채널 출력이되는 홈시어터나 사운드바,시네마헤드폰에는 게임내 옵션에서 사운드출력을 서라운드스피커로 하면됩니다.. 헤드폰이 아니면 게임내 가상서라운드 옵션은 활성화 안되더라구요. | 21.04.23 0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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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는 자체 3D AUDIO 시스템을 내장시킴으로 인해서 유저단에서 별로 고민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놨습니다. 콘솔 설정에서 3D AUDIO 사용(기본)으로 해두고 패드에 헤드폰 연결하면 자동으로 헤드폰 가상서라운드로 3D AUDIO 출력이 되고, 헤드폰을 뽑으면 콘솔에서 설정한 스피커 숫자와 위치에 맞춰서 출력됩니다. PS4 하위호환 게임의 경우 게임내 출력에서 사운드 믹싱 설정이 제각각이므로 본인의 음성 출력장치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 21.04.23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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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 서라운드 옵션을 켜면 LPCM 5.1ch로 출력하게 됩니다 어떤 사운드바를 쓰시는지는 모르겠으나 LPCM 5.1입력을 못받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광이나 HDMI ARC를 쓰시는 경우 LPCM 5.1전송 불가하며 이는 독자규격이 아닌 인터페이스의 한계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 21.04.23 0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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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한창 사운드 욕심 부렸다가 다 처분하고 지금은 이어폰으로 듣고있음 부질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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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같은경우는 아직 헤드폰만 지원합니다. 켜도 적용이 안될거에요. 사운드바 자체의 서라운드기능이 있다면 본인 취향에 맞으면 써도 될거같네요. | 21.04.23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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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오디오 공식 지원은 헤드폰으로만 되지만 실제 일반 스피커 써도 믹싱이 PS4 게임하고는 다른 게 확연히 느껴집니다. | 21.04.23 17:2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