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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베데스다 "게임 패스는 게임 개발에 집중하게 한다" [75]




베데스다의 토드 하워드의 커멘트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모든 종류의 컨텐츠를 대중화합니다. 이 게임을 얼마나 많이 팔아야 할지, 가격은 얼마나 해야 할지 때문에 승인을 못받는 게임들이 있으며, 결국에는 때때로 원하는 것에 대해 제약을 받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환호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나는 사람들이 보기 원하는 최고의 것을 만들거야'에 집중할 수 있게 창의적인 기회를 열어주며, 독특한 무언가를 만들때 방해받을 수 있는 다른 것들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게임에 대한 전체 캔버스를 넓히는 것이며, 단지 우리가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게이밍 전반에 말이죠."

 

"이건 제가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찾고 있던 것입니다. 저는 게임 패스에 대해 기쁨이 넘칩니다."



댓글 | 75
1


(31328)

14.56.***.***

BEST
거대 자본을 등에 업고 상업성의 압박에서 자유로워지면 창작자의 창의성이 온전히 발휘된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론 현실에 안주한 안일한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죠.
20.09.25 22:36
BEST
로마, 두 교황, 아일리쉬맨.. 흥행을 염두하지 않는 주옥 같은 작품들
20.09.25 22:32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성과를 보여줘도 게임패스는 게임 질을 떨어트리네 어쩌네 염불외더라. 제일 웃긴건 그러면서 베데스다 게임은 하고 싶은지 게임패스 가입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
20.09.25 22:56
BEST
넷플마냥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고 하는데.. 쪽박도 2번 차면 미래가 없어서 마냥 안일하게 만드는 사람은 없음 실패작이 있기에 그걸 발판으로 대작이 나오는거니 정말 선순환이 되는 시스템임
20.09.25 22:42
(1336596)

191.96.***.***

BEST
씨옵씨랑 스오디가 말아먹었다는 증거는요?
20.09.25 22:47
(5383975)

222.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ebade
343 : 그렇다 | 20.09.25 22:41 | | |
BEST
로마, 두 교황, 아일리쉬맨.. 흥행을 염두하지 않는 주옥 같은 작품들
20.09.25 22:32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결혼이야기도 정말 좋았습니다 | 20.09.25 22:51 | | |
(726524)

112.154.***.***

뭐 넷플릭스도 비슷한 느낌이죠
20.09.25 22:33
(31328)

14.56.***.***

BEST
거대 자본을 등에 업고 상업성의 압박에서 자유로워지면 창작자의 창의성이 온전히 발휘된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론 현실에 안주한 안일한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죠.
20.09.25 22:36
(87256)

112.157.***.***

◕‿ ◕❤
이것도 사실 맞는 말이죠. 폴아웃76 같은 건 안된다. 토드 하워드야 | 20.09.25 22:38 | | |
◕‿ ◕❤
동의합니다. "개발자나 제작자가 원하는 것" 이 소비자에게 좋은 결과물이 되지는 않죠. | 20.09.25 22:39 | | |
기쁨맨
폴아웃76은 토드 하워드가 만든게 아니니 설마 그런거 만들진 않겠죠. | 20.09.25 22:41 | | |
(5059749)

218.146.***.***

◕‿ ◕❤
넷플릭스가 좋은 예가 돼겠죠? | 20.09.25 22:42 | | |
(87256)

112.157.***.***

예수예수디
쨋든 총괄 디렉터 아닌가요? 마리오 좋게 나오건 구리게 나오면 어쨋든 시게루 소환되는 거랑 같은 거죠. 뭐 | 20.09.25 22:44 | | |
◕‿ ◕❤
제2의 드럭만은 두렵다 | 20.09.25 22:44 | | |
◕‿ ◕❤
그래도 게임패스에 입점하려면 검증을 거쳐야겠죠 똥겜을 받아주겠어요? | 20.09.25 22:44 | | |
(3287688)

121.129.***.***

블랙스콜피오
수백 수천억 들여서 뭐 만들면 그게 똥이고 망할거 뻔히 알아도 일단 내놔야 합니다. 영화판에 그런 사례 많죠 넷플부터가 오리지널에 쓰레기 진짜 많구요 | 20.09.25 22:48 | | |
(87256)

112.157.***.***

블랙스콜피오
당장 폴아웃76도 게임패스에 들어가있지 않나요?씨 오브 씨브즈랑 이번에 나온 배틀토드도 독점작 치곤 점수가 영 낮아서 | 20.09.25 22:49 | | |
(507237)

116.127.***.***

onel1999
반대로 넷플릭스로 인해.. 적응한 점도 많으니까요. 판권에 대한 힘싸움이 대표적이겠고, 퍼블리셔가 아무리 오리지널에 힘쓴다고는하지만.. 그만큼 블록버스터가 약해졌죠.. | 20.09.25 22:50 | | |
(1008400)

175.125.***.***

◕‿ ◕❤
뭐 그렇긴 한데 그렇다고 상업성의 압박아래 있으면 좋은 작품들만 나오느냐고 묻는다면 결국 케바케죠. 당장 본인들이 만든 폴아웃76 과 라오어2가 그걸 증명하고 있구요. 넷플릭스의 예를 들며 이상한 작품만 나올거라 보는것도 웃긴게 그럼 넷플릭스에 있지 않은 작품들은 다 좋은 작품만 나오는가 싶어도 우린 한해 얼마나 똥같은 영화들이 만들어지는지 이미 경험해보고 있잖아요? 아마 넷플릭스에서 만든 영화를 한해 만들어지는 영화들과 비율상으로 똥영화 아닌영화 비교해보면 거의 차이 없다고 장담합니다. | 20.09.25 22:53 | | |
(1264135)

68.33.***.***

◕‿ ◕❤
잘할 놈은 어디서든 잘하고 못할 놈은 뭘 해주던 꾸준히 못 함... | 20.09.25 23:07 | | |
(507237)

116.127.***.***

폐인킬러
비율상 똑같다하시면 뭐 할말은 없지만.. 정형화가 성공패턴이 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니까요. | 20.09.25 23:11 | | |
(502932)

125.179.***.***

기쁨맨
맞아영 닌텐도시게루처럼 베데스다얼굴마담이니 칭찬도받고 욕도먹음 ㅋㅋ | 20.09.26 01:32 | | |
◕‿ ◕❤
음악이든, 미술이든, 게임이든, 문학이든.. 어떤 바닥이던간에... 하나의 명작 아래에는 수십~수백배의 쓰레기가 있는 것이 세상의 이치. 명작의 수를 두배로 늘리려면 쓰레기도 동일하게 늘어나는 것 역시.. | 20.09.26 01:42 | | |
(1323764)

106.102.***.***

◕‿ ◕❤
그 최악의 케이스가 넥슨 성골들이 눌러앉으면서 제대로 된 게임이 안나옴 결국 구조조정 테크를 탈수밖에 없었음 ㅋㅋ | 20.09.26 13:08 | | |
(507237)

116.127.***.***

결국 자영업vs월급쟁이 ... 이상차이야 충분히 수긍하는 바.. 반면, 수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라..
20.09.25 22:40
(4705974)

124.49.***.***

그래 개발에만 집중해서 한세대에 1엘더 1폴아웃 정도는 찍어내서 밥값하자~
20.09.25 22:40
(5195512)

116.122.***.***

나냠냠이
이분 최소 배우신분 | 20.09.26 02:10 | | |
게임 개발에만 집중해서 나온 대작이 있는데 말이죠. 라스트 오브 어스2 라고 ... 기억들 하시나
20.09.25 22:41
도시락애호가
그건 그냥 감독이 뿅뿅이라 그런거임 | 20.09.25 22:43 | | |
이루실선관위
솔직히 닐드럭만이 트윗질만 안했어도 욕은 절반도 안먹었을듯 | 20.09.25 22:55 | | |
(952455)

125.135.***.***

도시락애호가
으...극혐 | 20.09.25 23:28 | | |
상업 게임은 잘 팔리는것만 목적으로 경쟁해야 좋은 작품이 나오는거ㅇㅇ 성공의 대가로 막대한 금전적 보상을 동기부여로 선순환 구조에서 발전하는거지 가치 실현이고 지랄이고 배때지 불러서 이상한 방향성 개입하면 라오어2 같은 괴물이 나오게 되는거지
20.09.25 22:42
루리웹-1092958378
업계에서는 그 막대한 금전적 보상을 동기부여로 저당잡고 미친듯이 굴리죠 하지만 개고생한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완전 번아웃해서 보상도 싫다고 때려치기도 하고요 운 좋게 잭팟이 터져도 실제 개고생한 사람이랑 똑같이 엔빵할까요? 추측하기로는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는 정말 열심히 자본 눈치 안보고 비니지스 모델 고민안하고 진짜 재밌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온거고 그에 대한 코멘트인것 같아요 | 20.09.26 02:21 | | |
BEST
넷플마냥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고 하는데.. 쪽박도 2번 차면 미래가 없어서 마냥 안일하게 만드는 사람은 없음 실패작이 있기에 그걸 발판으로 대작이 나오는거니 정말 선순환이 되는 시스템임
20.09.25 22:42
이루실선관위
첫작을 만들었는데 망해서 다신 겜 못만들게 되는거랑 첫작을 만들어서 1500만 구독자들이 플레이하고 피드백받고 두번째작을 성공시킬 확률이 있는 차이 | 20.09.25 22:46 | | |
(507237)

116.127.***.***

이루실선관위
그말이 결국 안전지향의 다른말이니까요. 넷플도 결국 빅데이터나 피드백 지향이라 처음에는 좋아했지만, 점점 똑같은 컨셉, 패턴, 시즌늘리기 같은 얘기들이 나오고 있구요. 성공해서 좋은 점만 생각할수도 있지만, 그만큼 포기한 부분이나 적응한 부분도 많으니까요. | 20.09.25 22:58 | | |
멍청이다
컨셉 패턴 시즌늘리기는 항상 있던거임 당장 왕좌의 게임도 시즌늘리기질이고 컨셉 패턴은 정말 시대에 흐름을 바꾸는 대작이 아닌 이상 다 같을 수 밖에 없음 반지 제왕 나온 후부터 퀼은 좋아져도 판타지가 다 진부해보이는게 대작이 정석을 만들어버려서임 | 20.09.25 23:01 | | |
(507237)

116.127.***.***

이루실선관위
음 넷플릭스가 따지고 보면 그 패턴의 정형화에 근본을 두니까요. 지금 흥하는 만큼 넷플릭스 외에는 그만큼 재미를 못봤잖아요? 결국 넷플릭스처럼 하지 않으면 망한다는 공식이 생긴거죠. | 20.09.25 23:04 | | |
(5416197)

58.235.***.***

멍청이다
그럼 게임패스는 결국 망할까요? | 20.09.26 01:16 | | |
(507237)

116.127.***.***

라오플
모르죠. 지향하는 바도 다르고 성공기준이 다르니.. 다만, 지금의 스트리밍서비스를 보면.. 어떤 모습이 될 것 같다고는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그것을 바라는 사람도 있는 반면 이전의 시스템을 그리워하는 사람들도 있겠죠? | 20.09.26 02:09 | | |
(5416197)

58.235.***.***

멍청이다
그럼 결과는 모르니 앞으로는 좀더 진득하게 지켜 보는게 좋지 않을까요? | 20.09.26 02:37 | | |
(507237)

116.127.***.***

라오플
음?? 여기 다 지켜보는거 아닌가요?? 윗분 말씀처럼 긍정적인 면을 보는 한편 부정적인 면도 보는거죠. | 20.09.26 02:49 | | |
(5416197)

58.235.***.***

멍청이다
네 같이 지켜 지켜봐요 | 20.09.26 03:02 | | |
(68323)

119.18.***.***

애매하게 리메이크인지 리마스터인지 해놓고 8만원 받아먹는 게임은 게임패스까지 존버 가능
20.09.25 22:43
(5410265)

198.54.***.***

엑빠가 지금까지 플빠에게 당해온 게 있어서 게임 패스를 이 악물고 찬양하는 건 이해하지만, 게임은 나오고 평가해도 늦지 않다.
20.09.25 22:44
(4850805)

222.111.***.***

게임 패스
게임 나오기 "전" 평가가 지금인 겁니다. 시작부터 마소에게 처맞고 스타트 하는게 소니인거죠. | 20.09.25 22:49 | | |
게임 패스
게임이 나오기전 개쩔던 그게임도 있죠. | 20.09.26 00:41 | | |
게임 패스
그 얘기는 헤일로 인피니티에도 해당됩니다 나오고 평가합시다 | 20.09.26 02:58 | | |
엠브리언
솔까 아직도 독점작에선 소니한테 마소가 밀리는게 사실이죠 베데스다 얻었다고 쳐맞고 스타트라... 추천수도 그렇고 이래서 싸움이 나는거 전 솔까 고성능 PC도 있지만 엑시엑이 워낙 기기도 잘 빠지고 게임 패스도 맘에 들어서 랜탈로 하나 들여놓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플스5는 성능 디자인 다 맘에 안들지만 그놈에 독점작들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살거구요 그만큼 플스 독점작들 무시 못 하죠 | 20.09.26 14:5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r_c.t
그래서 넷플릭스처럼 물량으로 승부 보려는게 아닐까요. 넷플릭스도 컨텐츠 수질관리 안된다고 욕 많이 먹고 대부분의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똥맛이지만 그 수십개의 작품 중 한두개가 빵 터지고 그걸로 소비자들이 유입되니까요. | 20.09.25 22:46 | | |
(1336596)

191.96.***.***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r_c.t
씨옵씨랑 스오디가 말아먹었다는 증거는요? | 20.09.25 22:47 | | |
(952455)

125.1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 : 우리 소니보다 마소가 잘나가는건 있을수없어!!! | 20.09.25 22:5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r_c.t
???? 뭔 소리야 애초에 베데스다를 터치 안한다는데 걱정을 왜 해요 자기들이 하던대로 쭉 할텐데 | 20.09.25 2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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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r_c.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성과를 보여줘도 게임패스는 게임 질을 떨어트리네 어쩌네 염불외더라. 제일 웃긴건 그러면서 베데스다 게임은 하고 싶은지 게임패스 가입한다고 ㅋㅋㅋㅋㅋㅋㅋ | 20.09.25 22:56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시락애호가
응 호라이즌4, 오리와윌오위습 기어스5도 밝아진 느낌이라 올드팬 입장에서 조금 거리감 있어보이지 멀티 손맛은 어디 안감 | 20.09.25 22:58 | | |
(87256)

112.15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771911436
기어즈 과거엔 94점 93점 이랬던 거 같은데 80점대면 아쉽긴 하네요. 과거부터 폼 유지하는 건 포르자 뿐인가.. | 20.09.26 00:27 | | |
(139526)

49.142.***.***

베데스다는 적어도 엘더스크롤4 때 이미 대중성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죠. 하지만 콘솔 게임은 콘솔 기기와 몇만원 하는 타이틀을 한번에 사야하는 부담감이 있어서 한계가 있었고 요즘은 무료 스마트폰 게임이나 F2P 모델의 게임도 많으니 더 그렇죠. 게임패스라면 이런 진입장벽을 낮춰주니 베데스다가 추구하던 방향과 잘 맞았을 거 같네요. 근데 베데스다가 패키지 판매량도 상당히 많았던 회사인데 이런 결정을 한 건 놀랍긴 합니다. 개발기간이 길어져서 개발비용이 상승하는 문제를 마소가 해결해 줄 수 있어서 서로 이득인 거 같긴 하네요.
20.09.25 22:47
(952455)

125.135.***.***

마소 등에 업혀서 멋진겜 만들어주길 기대함
20.09.25 22:51
원래 공부잘하는 애들은 하지말라고해도 알아서 잘 함
20.09.25 22:53
집시라이프
뽀록으로 한두번 잘본 애들이 이 핑게 저 핑게 대는걸 진짜 그런줄 아는 신도가 있는게 문제 | 20.09.25 23:03 | | |
(7208)

175.113.***.***

게임패스는 부담감을 덜어주는 일종의 보험인 셈이고 잘 만들어서 많이 팔리면 당연 인센티브 두둑하게 받겠지.
20.09.25 22:59
게임패스 잘 만 하면 게임계 판도를 바꿀수 있는 정책이라 기대 되긴 하는데 게임계는 음악 영화랑 다른 양상을 뛰어서 과연 성공 할 수 있을지도 좀 의구심 들긴하네
20.09.25 23:01
(5366351)

203.243.***.***

집중은 만드는 니들끼리 알아서들 하고 게임이나 제대로 내놔 봇물 터지듯 말이 많냐 폴아웃76 이딴거나 만들지 말고
20.09.25 23:03
문제는 베데스다 이놈들이 큰작품들은 5년마다 1개씩 게임을 내는데;; 게임패스가 의미가있나싶기도하고
20.09.25 23:04
(1396)

221.139.***.***

글쎄요... 별도의 흥행에 따른 성과급 지급 약속이 없다면 과연... 걍 월급 따박따박 나오겠다 게임을 아무리 잘 만들던 자기손에 결국 돈으로 쥐어지는게 없으면 열심히 할까요?... 안잘릴 정도까지만 할듯... 잘만들수록 돈이 더더더더 많이 들어와야 미친듯이 할텐데... 주주는 100% 지분 다 마소에 넘기고 손털고 나갓고, 남은건 실무진들 뿐일텐데...
20.09.25 23:14
(142457)

183.109.***.***

아카니스트
인센티브가 있거나 잘팔리면 다음꺼 제작비 두둑히 주고 플레이타임 안나오면 제작비깍겠죠. | 20.09.25 23:20 | | |
아카니스트
마소 내부에서도 실적 악화 나오면 간섭하겠죠 (게임패스내 다운로드 순위라던지) | 20.09.25 23:21 | | |
(5416197)

58.235.***.***

아카니스트
자세한 계약 내용도 모르는데 굳이 그런 걱정 까지 할 필요 있을까요? | 20.09.26 01:20 | | |
(142457)

183.109.***.***

게임패스도 있는거지 게임패스만 있는게 아니니깐요. 제작사입장으로썬 게임패스는 일종의보험이죠. 실물도 판매하니깐 게임패스 찍먹하고 오 이건 필구다하고 살수도있는거니깐요
20.09.25 23:19
꿀 빤다는 얘기를...어렵게 립서비스하네요.
20.09.25 23:19
알았으니까 빨리 엘더6나 만들어!!!
20.09.25 23:39
(3105220)

39.120.***.***

게임패스가 완전히 정착한 이후 개발된 AAA 작품 퀄리티가 어떤지 보고 그 후에 평가하면 되겠네요. 말만은 누가 못할까요.
20.09.25 23:49
(646444)

114.159.***.***

게임과 영상물의 제작기간차이 .... 이걸 간과하면 안되요...
20.09.26 00:38
너무 다양한 게임이 있어서 제작자들 폴가이즈 처럼 단순한것만 양산 되는거 아닌가 궁금하기도 하고.. 어치피 시간 지나면 알겠지..
20.09.26 00:42
충분한 자금지원이 있으니까 저게 되는거져 뭐 돈백만원씩 던져주고 라이브러리 채울 게임 만들어보라하면 저런 얘기 절대 안나오겠져
20.09.26 00:52
(106501)

110.70.***.***

굿굿 소니플스도 저런거 했으면 좋겠음 돈이 없어서 힘들려나 ㅋㅋ
20.09.26 02:30
넷플릭스를 보면 안좋은 작품이 있지만 결국 그거는 대충 보고 별로다 싶으면 안보면 됨. 그런다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음. 반면 현재 영화관 시스템에서는 누군가와 같이가면 몇만원에 그게 망하면 리스크도 큼. 이번에 게임패스 덕분에 게임 몇개를 걸렀는지 너무 고마움.
20.09.26 08:40
머 하긴 돈은 다 마소가 줄건대 수익고민 없을듯 하내요
20.09.26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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