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 게임체인저로 활동하는 유튜버 jackfrags의 영상입니다. (1440p 60fps 지원)
- 스타워즈: 스쿼드론(이하 '스쿼드론')은 예상보다 복잡한 게임이었다.
- 스타파이터에는 4개의 클래스가 있고 각 기체의 조종석 모양도 서로 다르지만, 모두 주요 시스템 3가지를 관리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 여기 A-윙의 계기판을 보면, 왼쪽 아래에 파랑, 빨강, 초록색 패널이 있다. 각기 엔진, 무기, 보호막을 나타낸다.
- 파란색 패널을 최대치로 올리면 동력을 모두 엔진으로 전환한다. 이렇게 하면 속도와 민첩성이 증가하며, 속도계에 노란색으로 나오는 부스트 게이지가 채워진다. 부스트를 한 번에 소진하거나 나누어 사용하면 기체의 속도가 단숨에 올라간다.
- 빨간색 패널의 경우에는 동력을 모두 무기로 전환한다. 블래스터의 재충전 속도가 증가하는 동시에 과충전 효과가 적용된다. 화력을 높이고 싶을 때 좋은 선택이다.
- 초록색 패널은 보호막에 해당한다. 최대치 상태에서는 보호막의 재충전율이 증가하고, 강력한 보호막(overshield)이 생긴다.
- 방어막의 방향을 전면이나 후면으로 쏠리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 지금까지 말한 3가지 시스템은 패널에서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미세하게 배분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두 중간 수치로 조정할 수도 있다.
- 기체의 기본 조작으로는 가속, 감속, 롤(Roll), 상승, 하강, 요(Yaw), 애프터버너, 조준 시스템, 공격/방어 대상을 알리는 핑(Ping) 시스템이 있다.
- 기체를 완전히 정지시키거나 드리프팅도 할 수 있다.
- 주 무기는 기체가 바라보는 방향과 상관없이 항상 화면의 중앙을 겨냥한다. 조준 보정이나 최적화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항상 수동 조준이 필요하다.
- 기체의 로드아웃(Loadout)은 굉장히 중요하다. 선택할 수 있는 장비는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완전한 업그레이드란 존재할 수 없다.
- 로드아웃 항목으로는 주 무기, 좌/우측 보조 장비, 대응 장비, 동체, 보호막, 엔진이 있다. 테스트 시점에는 항목이 50여 가지였다.
- 1인칭 시점만 지원하는 게임으로써, 조종석은 게임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요소이다.
- 싱글플레이어 캠페인의 프롤로그를 1시간가량 플레이했는데, 게임을 아주 간단하게 소개하는 내용이었다. 시대는 영화 '제다이의 귀환' 의 이후로, 친숙한 캐릭터들도 등장한다.
- 멀티플레이어 모드로는 우선 팀 데스매치라고 할 수 있는 '접근전'이 있다. 출입이 가능한 구조물이 떠다니는 넓은 맵에서 벌어지며, 적을 처치하여 목표 점수에 먼저 도달한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 그렇지만 스쿼드론의 백미는 역시 '함대전'이다. 대다수 플레이어가 매달릴 만한 모드이고, 정기적으로 초기화되는 랭킹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많은 경쟁이 예상된다.
- 함대전은 대규모 줄다리기라고 할 수 있다. PVP와 협동전을 지원하며, 신 공화국과 은하제국이 서로의 전함을 두고 5대5로 맞붙는 형태다.
- 적의 전함(몬 칼라마리급 순양함/스타 디스트로이어)을 파괴해야 승리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아군의 사기를 끌어 올려야만 한다.
- 사기는 제일 위에 막대기로 나타나며, 적의 AI 및 플레이어를 처치하거나 건쉽을 파괴하면 증가한다.
- 아군의 사기를 다 채우면 전함을 가로막고 있는 경순양함을 파괴하는 단계로 돌입한다. 그 이후에야 전함을 파괴할 수 있다.
- 전함은 무작정 포화를 퍼부어야 하는 몸빵형 기체가 아니다. 특정 부위를 파괴해야지 격추가 가능하다.
- 스타 디스트로이어의 경우에는 보호막 생성기, 조준기, 전력 시스템을 공략해야 한다. 전력 시스템을 파괴하면 전함의 약점이 드러나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 함대전의 이 같은 과정은 다소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점차 적응하다 보면 전략과 협동을 생각하게 되어서 재미있다.
- 스쿼드론이 기존 스타워즈 게임처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형 슈팅 게임인 줄 알았는데, 의외로 배틀프론트 2와는 완전히 달랐다. 엘리트 데인저러스 만큼의 수준은 아니지만 시뮬레이션 게임의 요소가 곳곳에 녹아있다.
- 생각보다 어려운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이 출시된 지 조금 지난 후에 어떤 전투가 펼쳐질지 기대된다. 관전 기능도 나중에 추가된다고 한다.
- 새로운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이 적용되어, 싱글플레이어 모드에 나오는 인물의 모델, 표정, 입 모양이 수준급이고, 빛의 표현이나 조종석의 디테일도 멋지다. 음향도 매우 좋다.
- 모든 HUD를 끌 수도 있는데, 조종석의 계기판만으로도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충분하다.
- 싱글플레이어나 접근전 모드는 함대전에 비해 그렇게 오래 붙잡을 것 같지는 않다.
- 스쿼드론을 오랫동안 하다 보면 6가지 맵과 8가지 기체라는 콘텐츠 양이 부족하게 느껴질 것 같다. 요즘 게임계를 고려하면 모티브가 게임을 계속해서 지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코멘터리가 없는 게임스팟의 타이 인터셉터 플레이 영상을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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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커맨더 생각나네.. 주르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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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각잡고 만드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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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윙커맨더 완전 팬입니다. 당시 실사라고 느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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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흥미로워보이기만 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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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루카스아트 타이파이터나 엑스윙게임 포맷 그대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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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
저도 윙커맨더 완전 팬입니다. 당시 실사라고 느꼈었는데.. | 20.07.24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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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레어인 폭소피구 한글판이 더 눈에 띄네요. 넷상에는 전부 한자판뿐인데... | 20.07.24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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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도까지 아닙니다. 에너지 배분하는거 X-Wing vs Tie Fighter 때 부터 있던건데, 한번 익히면 사용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아요. 비행 조종방식은 일반적인 비행기 조종방식과 같은데, 에이스 컴뱃 같은 아케이드도 같은 방식입니다. 비행에 감을 잡는건 기존에 경험을 해봤냐 아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감을 익히면 그다지 큰 장애는 아닐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우주 무대에서의 비행은 땅 바닥에 내리 꽂을 일이 없어서 훨씬 부담이 덜하기도 하죠. | 20.07.24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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