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기질과 성격에 대한 설명 (MBTI를 곁들이며)+3줄용약 [4]




(5115318)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332 | 댓글수 4


글쓰기
|

댓글 | 4
1
 댓글


(IP보기클릭)221.168.***.***

INTP인 아타시는 집이 제일 편해
24.05.26 14:11

(IP보기클릭)221.151.***.***

ISTP 인 난 그냥 모든게 다 힘들어 ㅋㅋ
24.05.26 14:13

(IP보기클릭)61.72.***.***

근데 사람들은 기질과 성격을 잘 구분 못해서 MBTI가 진짜 자신과는 다르게 나오거나, 아니면 할 때마다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지
24.05.26 14:14

(IP보기클릭)223.62.***.***

내 시각에서 몇가지만 이견내지 추가설명을 달자면 사실 기질은 타고났다보다는 후천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에 더 가깝다 봐야하지않나 싶음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생후 3년 내에 강하게 습으로 뿌리내리면 변화가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하니 위의 이유인건지 아니면 정말로 타고났기 때문에 불가역적인거라는건지 적어도 개개인에게는 검증하는게 어려운 문제인지라 ㅇㅇ 그리고 님이 말씀한 p j는 기질적 부분에 좀 더 가깝긴한데 사실 그 조차도 파생될 확률이 특히 높은 성향이지 본질은 아니라는거임 MBTI 검사라는건, 사물이나 상황을 비롯한 정보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것에 관한 기질적 차이를 뿌리에 두고, 거기에 성장환경 및 여러가지 영향을 받은 '결과적인 그 사람의 현재 변동의 여지가 있는 표면적 성향'에 관해 '부정확하고 두루뭉술하게' 측정하는 성격심리검사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위의 언급한 기질이란 측면에서 p와 j에 영향을 주는 기질적 요인은 다름이 아니라 정보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전체의 흐름의 형태를 이야기하는거니까 그 흐름의 형태는 '관찰과 해석스러운/저장과 적용스러운'이라는 말로써 그 의미를 미약하게나마 설명할 수 있음. 풀어서 이야기 해보자면 외부의 정보에 초점을 두는 것이 관찰과 가깝고, 그 받아들인 외부의 정보를 내부에서 어떻게 느끼는지 혹은 그것의 성질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게 해석과 가까우며, 어떤 정보를 내적으로 담아두는게 저장과 가깝고, 그 저장되어있는 정보를 외부에 대입시켜서 그 변화성에 대해 헤아리는 것이 적용과 가깝다고 본거임. 그러나 반드시 실생활에서 저것들만이 관찰 해석 저장 적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얼핏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스러운'이라는 접미사를 사용하게 된거고. (물론 이것은 우선순위의 차이 정도에 가까움. 전자의 기질이 후자가 안된다거나 그 반대를 얘기하는건 아님. 관찰하고 해석하다보면 자연스레 쌓이는게 있는것처럼. 애초에 정보처리라는건 굉장히 유기적인 개념이고. 다만 이러한 요소가 질적으로는, 그리고 확연한 차이를 유발하는것 뿐이겠지) 그리고 외부 정보에 열려있는 사람이 그 당시에 보며 판단하는것에 더 접근성이 높고 내부 정보를 담는 사람이 정돈된 행동 방식에 더 접근성이 높을테니 위에 말한 예시가 성사될 확률이 매우매우 높다쪽에 가까운거라는거. 사실 표현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언급했지만 내가 말한 부분은 알고보면 나름대로 기질에 어느정도 다가가려고는 할지언정, 일단은 결과적인 성향을 다루는 mbti랑은 차이가 있긴함. 애초에 성격도 아니고. 그보다는 '성격 및 온갖 성향이 형성되는데 영향을 미칠 뿐인 요인'에 가깝지. 그래서 이걸 <요인분석법 - PJ> 라고 부름(MBTI의 PJ가 아니라 문자 그대로 인식과 판단이라는 의미)
24.05.28 22:45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완전 게 같은 게임이네... 어나더 크랩스 트레저 (28)
[MULTI] MMORPG를 보전하는 법, 드래곤 퀘스트 X 오프라인 (58)
[NS] 명작을 더욱 가치 있게, '페이퍼 마리오 1000년의 문' (14)
[MULTI] 아! 혼을 쏙 빼 놓으셨다, MMO가 된 '레이븐2' (97)
[게임툰] 냥팔자가 상팔자, 리틀 키티 빅 시티 (52)
[MULTI] 부실한 이야기와 좋은 전투 그리고 높은 잠재력, '명조' (63)
[XSX|S] 세누아의 전설: 헬블레이드 2, 체험으로서의 게임이란 (89)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22)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57)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5)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7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파워링크 광고 24시간 안보기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50 전체공지 루리웹 공동대표 진인환 입니다. 8[RULIWEB] 2024.06.21
57774658 공지 유머 게시판 통합 공지 - 아동 대상 표현 강화 _루리 92 2539991 2022.06.30
질문 만화제목좀알려주세요 (3) 실패작 1 755 13:12
엘든링 질문 역수검 빌드 할라고 하는데 스탯 어떻게 찍어야되나요? 루리웹-9560246680 51 17:15
e풋볼 질문 슈조 적용 질문 (1) 루리웹-4359364520 61 17:14
66607078 잡담 귀찮나라 2 17:45
66607077 게임 GrayN 1 10 17:45
66607076 당글둥글당근 15 17:45
66607075 잡담 서르 5 17:45
66607074 잡담 김짱박 16 17:45
66607073 자작그림 오가닉비상식량 3 14 17:45
66607072 잡담 고구마버블티 1 48 17:45
66607071 잡담 요나 바슈타 11 17:45
66607070 유머 니디티 1 69 17:45
66607069 잡담 존경받는친구아닌자 7 17:45
66607068 잡담 데어라이트 20 17:45
66607067 잡담 루리웹-1560510252 3 33 17:45
66607066 유머 사신군 3 190 17:44
66607065 게임 Spy-family 72 17:44
66607064 잡담 라미아에게착정당하고싶다 1 62 17:44
66607063 인방 스파르타쿠스. 4 127 17:44
66607062 정보 둠돔 95 17:44
66607061 유머 파이올렛 89 17:44
66607060 잡담 안해시ㅂ 42 17:44
66607059 잡담 에르타이 30 17:44
66607058 잡담 Danso 24 17:44
66607057 잡담 어머니 루리 1 69 17:44
66607056 게임 모솔아1다 조지워싱턴 2 40 17:44
66607055 잡담 Maggeett 27 17:43
66607054 유머 사신군 2 143 17:43
66607053 잡담 김곤잘레스 3 33 17:43
66607052 잡담 막장발컨2 1 100 17:43
66607051 자작그림 namong22 5 64 17:43
글쓰기 2606862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