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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테슬라 모델 3 분해해 봤더니... 기술수준 토요타. 폭스바겐 6년 앞서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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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두뇌에 해당하는 통합 ECU(전자제어장치)와 MCU(미디어 제어 장치) 등이 자동차업체들 중 가장 기술력이 앞서는 토요타와 폭스바겐을 적어도 6년 가량 앞선다



댓글 | 7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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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컴퓨터에 220V를 쓴다니.. 어차피 파워 서플라이에서 교류 220v 받아서 실제로 컴퓨터에 사용되는건 직류 10~15V 사이입니다. 볼트수로 따지는건 말도 안되는 얘기 ㅋㅋ
20.02.14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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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실제 기술 차이라기보다 전자식이냐 아니냐의 차이로 인한 차이네 동일한 방식으로 놓고 비교해야 유의미한 수치이지 다른방식을 놓고 6년 차이니 하는건 솔직히 오버
20.02.14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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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리마츠가 400볼트 넘는다고 컴퓨팅 파워또한 좋은거면 110볼트 쓰는 미국놈들 빨리 짐싸들고 220볼트의 나라 대한민국으로 오라해요.
20.02.14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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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사용 W가 많으면 A를 올리면 해결되는건데.. 볼트로 그걸 따지고 계시니까 그렇죠 내연기관에 고성능 컴을 못쓰는건 정확하겐 볼트수가 문제가 아니라 내연기관의 배터리가 내연기관말 돌릴수 있는 수준의 배터리라 감당을 못해서죠.
20.02.14 12:35
(823934)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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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이나 도요타가 테슬라보다는 오래전부터 하이브리드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차들이 차 내에 보유한 전력은 최대 48V입니다. 이딴걸로는 고성능컴퓨터를 돌릴수가 없죠. 본인이 48V따위로 고성능 컴퓨터를 못돌린다고 마치 400V, 800V로 컴을 돌리는 것처럼 써놓았는데요?
20.02.14 12:30
외계인들인가
20.02.14 11:54
(1194086)

175.223.***.***

언플인가? 진짜인가?
20.02.14 11:58
(66978)

49.144.***.***

테슬라 전기 자동차 기술은 날로 앞서가고 경쟁자가 본격적으로 뛰어들때쯤 마감까지 해결하면 정말 무서운 회사가 될듯.
20.02.14 12:02
근데 실상 도요타 폭스바겐이 못해서 안한게 아닌거 같은데,,, 현기도 항상보면 못해서 안하는게 아니라 이런저런핑계로 안해주듯이 또, 내연기관 중심의 다품종 다량생산 vs 전기기관 중심의 소품종 소량생산 구도로 보여서 단순히 테슬라가 한세대 이상 앞서있네 라고 단언하긴 어렵지 않나?
20.02.14 12:03
(2048565)

223.33.***.***

테슬라는 만드는 종류가 전기차 하나뿐이라 기술발전이 용이해서 그런듯
20.02.14 12:04
polnmty
테슬라가 보여준것중 가장 우와,, 테슬라가 다르네 하는 것도 오토파일럿시스템 이게 단연 으뜸인것 같은데 다른 차량 메이커에 비해서 도전적으로 가장 치고 나가려는 의지가 있다는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연기관 vs 전기기관으로 비교한 오토파일럿 시스템은 내연기관이 수십배이상 난이도가 높다는게 정설이죠? 출력과 제동이 직관적이어서 전기기관이,,, 그리고 소품종 생산으로 집중해서 올인 할 수 있고 도전이 대단했고, 시판되서 돌아다니는 차중에 입이벌어질 정도로 좋네 하는건 맞지만 아직 그래봤자 3단계 수준의 서브시스템이라 이상태 그대로 4단계까지 끌고갈수 있을지 지켜봐야할듯 엘론 머스크가 좀짱인건 맞는듯 | 20.02.14 12:08 | | |
처녀자리무엇
테슬라도 2레벨에서 재일 좋은수준이지 아직 3단계는 아닙니다 | 20.02.14 13:56 | | |
(2985310)

121.165.***.***

처녀자리무엇
3단계 아닌데요? | 20.02.14 14:12 | | |
처녀자리무엇
테슬라차 자체가 그냥 컴퓨터 아닌가 온니 전자제어로 하고 있으니까요 통합모듈 달아놓고 사람 신경망처럼 전기 신호만 주면 즉시 반응하니 자동주행 적용하기도 그나마 편할듯 | 20.02.14 14:42 | | |
(284060)

112.218.***.***

자동차 기술이란게 ECU 하나만 보는게 아니니
20.02.14 12:05
자율주행 부분이 차이나는건가 ..
20.02.14 12:07
(982046)

175.212.***.***

기존 자동차 업체들은 아직 본격적으로 안넘어갔으니 당연한거 아닌가..
20.02.14 12:08
(24341)

61.75.***.***

외계인이라서가 아니라 간단한 이유입니다. 테슬라만큼 전기차 기술력을 쌓은 회사가 없어서입니다. 자율주행에 기본이 되는 자동차의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성능이 엄청 좋아야 합니다. 왜냐면. 스마트도로가 아닌 일반도로를 차 스스로 주변지형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이라 쳤을때 초당 60프레임에 해당하는 주변정보를 카메라나 라이다(레이저스캐닝레이더)로 받아 처리할라면 엄청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데스크탑 수준은 되어야 겠죠. 근데 데스크탑 파워가 보통 얼마죠 220V 500W받아서 움직이는 물건 아닙니까? 폭스바겐이나 도요타가 테슬라보다는 오래전부터 하이브리드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차들이 차 내에 보유한 전력은 최대 48V입니다. 이딴걸로는 고성능컴퓨터를 돌릴수가 없죠. 일반 내연차들은 24V 를 파워트레인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절반 성능이죠.. 그러니 내연기관의 자율주행은 영원히 오지 않을만큼 힘들었던겁니다. 초당60프레임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지형정보를 컴퓨터 파워를 감안해서 그중 6장정도만 선별해서 인공지능이 나머지를 '유추' 해서 대응하려하니 영 운전이 되지 않았던겁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대의 기본은 400V 입니다. 리막의 승압기술을 적용한 포르쉐는 800V 파워까지 선을 보였습니다. 전기차에서 저런 컴퓨터를 쓰는건 아주 쉽죠. 테슬라의 컴퓨터 제어는 토요타 폭스바겐보다는 늦었지만 아무 제약없는 데스크탑 컴퓨터를 가져다가 썼고. 토요타등은 비록 오래전부터 자동차 전자제어장치를 만들었지만 부족한 파워로 넷북을 가져다 연구해온겁니다. 풀 컴퓨팅으로는 테슬라가 앞설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 제약없이 설계할 수 있으니까요. 추가로 테슬라 외형 금형 단차가 문제다 이러면서 말이 많은데 근본적으로 금형기술이 딸리는건 사실이지만 기본적 전기차의 설계는 내부에 큰 부품이 없고 파워트레인부분이 크기대비 효과가 뛰어나서(그냥 전기모터니까) 차량바퀴축의 기본구조가 직선과 삼각지지대로 튼튼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내연기관차는 차량본네트를 다 잡아먹는 구조라 바퀴의 지오메트리설계가 기본적으로 꾸불꾸불 합니다. 이래서는 힘을 받기 어렵고 그와중에 멀티링크니 제트링크니 극복하는 기술이 나온겁니다. 그에반해서 전기차는 그런 얄팍한 기술이 필요 없죠. 그냥 쭉쭉 뻗으면 됩니다. 근본적으로 전기차시대로 가는데 있어서 내연기관차들이 장벽이 있다는것이 이런걸 안해본 경험인겁니다.
20.02.14 12:08
(24341)

61.75.***.***

서퓨
그리고 누가 위에 잠깐 이야기 하셨듯이 전기차는 신호주면 바로 반응하는 물건입니다. 내연차는 신호를 주면 RPM을 주욱 올려서 2500 3000이 되어야 최대로 반응하는 물건입니다. 격투게임으로 치면 버튼 누르면 반응바로 하는 게이머랑 버튼을 남에게 누르라고 시켜서 뒤늦게 반응하는 게이머랑 실력으로 붙게 만드면 누가 쉬울까요? 테슬라의 제어기술이 훌륭한건 제어가 직관적이면 되기 떄문이고 내연차들이 부족한건 애초에 간접반응을 기본으로 하고 설계된 전자시스템이라서 그렇습니다. | 20.02.14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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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퓨
고성능 컴퓨터에 220V를 쓴다니.. 어차피 파워 서플라이에서 교류 220v 받아서 실제로 컴퓨터에 사용되는건 직류 10~15V 사이입니다. 볼트수로 따지는건 말도 안되는 얘기 ㅋㅋ | 20.02.14 12:15 | | |
(24341)

61.75.***.***

서퓨
기사를 다 읽고 와서 다시 의견을 답니다. 결국 기사 내용도 풀 컴퓨팅의 놀라운 성능을 이야기 하고 있네요 애초에 내연기관차의 컴퓨터는 화석엔진을 보조하는 수준이고 전기차의 컴퓨터는 전기차의 파워와 시스템 그자체인지라 장난감 자동차와 일반차를 비교하는 수준의 차이가 나는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20년을 넷북을 연구해온 회사들이 넷북은 잘 알겠지만(토요타와 폭스바겐이 이에 해당) 10년동안 게이밍노트북을 연구한 회사들이 발열이며 이런걸 더 잘잡겠죠. 넷북 회사들은 이제 다들 게이밍노트북을 팔아야 하는데 이에 대한 지식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포르쉐가 혼자 전기차 못만들어서 리막오토모빌리에게 만들어달라고 한거 보면 답 나오잖아요. 그거보고 현기차도 1조원 투자하면서 리막 우리꺼.. 하고 있고 그러자마자 포르쉐도 다시 현기보다 더 투자하면서 우리랑 친하게 지내자.. 이게 바로 테슬라와 양대산맥이라는 스포츠전기차 전문회사 딱 10년된 리막오토모빌리의 위치입니다. 소규모 매니아카 회사가 저럴진대 대량생산을 예고한 테슬라는 어떤 위치의 기술력일까요? 당연한겁니다. | 20.02.14 12:19 | | |
(24341)

61.75.***.***

모리노요루
그래서 친절히 볼트와 와트를 적어드렸는데. 암페어 계산 안되시나요? | 20.02.14 12:19 | | |
(24341)

61.75.***.***

모리노요루
볼트와 와트로 따진사람한테 와트는 빼고 볼트만 이야기 하시네요. 전기의 기본지식도 없는 분이 까는 소리 하니 웃고 갑니다. 조금만 지식이 있었어도. 이미 전기의 총량을 이야기 한테 볼트수만 가지고 따지지 않았을 텐데요. 마치 최대마력과 최대토크를 이야기했더니 그래봐야 1단일때는 의미없다는 소리랑 뭐가 다릅니까 그게 차알못인거지. | 20.02.14 12:24 | | |
(823934)

14.39.***.***

BEST
서퓨
폭스바겐이나 도요타가 테슬라보다는 오래전부터 하이브리드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차들이 차 내에 보유한 전력은 최대 48V입니다. 이딴걸로는 고성능컴퓨터를 돌릴수가 없죠. 본인이 48V따위로 고성능 컴퓨터를 못돌린다고 마치 400V, 800V로 컴을 돌리는 것처럼 써놓았는데요? | 20.02.14 12:30 | | |
BEST
서퓨
아니 사용 W가 많으면 A를 올리면 해결되는건데.. 볼트로 그걸 따지고 계시니까 그렇죠 내연기관에 고성능 컴을 못쓰는건 정확하겐 볼트수가 문제가 아니라 내연기관의 배터리가 내연기관말 돌릴수 있는 수준의 배터리라 감당을 못해서죠. | 20.02.14 12:35 | | |
(931055)

202.14.***.***

서퓨
전기차에서 고전압으로 승압을 하는 이유는 컴퓨터를 넉넉한 파워를 쓸려고 그러는게 아니고 전압을 늘려 전류를 낮게 해서 저항을 줄이려고 하는거죠. 모터가 고회전시 저항이 높아져서 출룍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기때문에 저항을 낮춰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중요한거구요. | 20.02.14 12:41 | | |
서퓨
노트북 배터리는 15V 내외인데 그걸로는 어떻게 그 고사양 컴을 돌릴수 있을까요..? | 20.02.14 12:51 | | |
(1040549)

211.246.***.***

서퓨
이게 뭔 저능아다냐.... 기본 개념도 없는데 뭔 테슬라를 빨고 있지;;;;;; 기가 막힐 노릇이다 | 20.02.14 12:54 | | |
BEST
서퓨
테슬라 리마츠가 400볼트 넘는다고 컴퓨팅 파워또한 좋은거면 110볼트 쓰는 미국놈들 빨리 짐싸들고 220볼트의 나라 대한민국으로 오라해요. | 20.02.14 13:16 | | |
(10514)

223.62.***.***

서퓨
님좀 무섭네요.. 이런 생각을 할수있다니ㅋㅋㅋ | 20.02.14 13:18 | | |
루리웹-1033551828
한국이 E스포츠 강국인데는 이유가 있었군요. | 20.02.14 13:21 | | |
루리웹-1033551828
아 졌다 ㅋㅋㅋㅋㅋ 이 댓글 이상으로 뭘 달수가 없다 ㅋㅋㅋㅋ | 20.02.14 13:21 | | |
MEDJEDtheSMITER
우리나라가 더 대단한건 말레이시아 영국 등 일부 240볼트 국가들보다 20볼트나 더 부족함에도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다는거죠. | 20.02.14 13:25 | | |
루리웹-1033551828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02.14 13:34 | | |
로엔™
고전압으로 돌리려면 전선까지 두꺼워져야 하는데 이래서는 차만 무거워질듯 | 20.02.14 14:45 | | |
(533092)

121.210.***.***

서퓨
이분 컴퓨터 조립 한번도 안해봤데요 | 20.02.14 15:01 | | |
(533092)

121.210.***.***

루리웹-1033551828
실제로 프로게이머들 한국으로 많이 오지 않나요? 220볼트 뽕맛 한번 보면 멈출수 없는듯 | 20.02.14 15:12 | | |
(622816)

117.111.***.***

루리웹-103355182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에 눈팅하면 장문으로 아는척하는애들이 진짜 뭘좀 아는애들이 드문듯 ㅋㅋ | 20.02.14 15:35 | | |
(572299)

115.160.***.***

서퓨
2020 상반기 베스트 비추 댓글 | 20.02.14 15:51 | | |
서퓨
우와.... 놀랍다.... 지식도 없으면서 글을 이렇게 써제낄수도있구나... | 20.02.14 16:24 | | |
서퓨
당신처럼 실제로는 아는것도 없는데 주워들은 걸로 본인의 지식 수준(매우 낮음)으로 이해하고 풀어 설명하는게 얼마나 쓰레기 정보를 생산하는건지 정말 모르시...... 모르겠지.. 흠... | 20.02.14 16:39 | | |
(3582753)

203.226.***.***

서퓨
리스펙트 | 20.02.14 17:57 | | |
자율주행 차량 시장을 선점 하려고 자동차 회사들이 돈을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데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고 있는거 아니냐니..
20.02.14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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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실제 기술 차이라기보다 전자식이냐 아니냐의 차이로 인한 차이네 동일한 방식으로 놓고 비교해야 유의미한 수치이지 다른방식을 놓고 6년 차이니 하는건 솔직히 오버
20.02.14 12:08
(24341)

61.75.***.***

루리웹-8227282618
음 그런면이 없잖아 있는데 어차피 토요타 폭스바겐의 방식은 버려질꺼고 다들 전자식으로 경쟁해야하는 시대가 올텐데 그나마 하이브리드 오래한 토요타는 몰라도 폭스바겐은 정말 집중해야 할 시기일듯 합니다. 현대차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말이고. | 20.02.14 12:13 | | |
(1315597)

211.189.***.***

ECU이 급발진의 원인이라는 사람들이 많아서... 막상 현대가 저렇게 만들면 난리 부르스 칠 사람이 한 트럭은 나옴
20.02.14 12:10
애초에 내연기관 기반 차에 들어가는거랑 전기차에 들어가는거랑 기능부터 시작해서 차이가 많을텐데 그게 직접 비교가 되나 싶은데.
20.02.14 12:27
(5117693)

110.70.***.***

어차피 비추누르는 애들.못삼 관심ㄴㄴ
20.02.14 12:27
(370057)

223.62.***.***

오토파일럿만 훌륭하지 차량 설계 조립은 차라리 외주 주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정도로 가격에 비해 내외장 상태가 좋다고 할수는 없는 편 아닌가요
20.02.14 12:56
(34967)

211.36.***.***

잠보곰
그래도 성능 보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른 회사들이 따라잡기전에 완성도 올리면 되는거니..외주는 쉽게 안쓰겠죠 | 20.02.14 13:15 | | |
잠보곰
차량마감은 지금은 신생업체다보니 아직 숙련도가 없어서 그렇고 이건 시간이 해결해줄거라 생각합니다. | 20.02.14 15:17 | | |
(622816)

117.111.***.***

잠보곰
그런건 몇년으로 안잡혀요 수십년 차량 몇세대 이상 생산하면서 노하우잡혀야 개선됨 | 20.02.14 15:37 | | |
(80296)

59.8.***.***

잠보곰
외주를 어디다 주겠어요. 차량 설계 조립할 수 있는 회사가 외주받아서 일하는게 아니라 지들이 생산하는 회사들일텐데..ㅎ | 20.02.14 15:43 | | |
여기 테슬라 흥하면 배아픈애들 많음 ㅅㄱ
20.02.14 12:57
(1025977)

58.77.***.***

여성총독부
내연기관 업계 종사자가 워낙 많으니깐요.. 특히 자동차 수리쪽은 작살이죠 뭐 | 20.02.14 17:41 | | |
(1329962)

211.55.***.***

애플뽕에 이은 테슬라 뽕인가?? 왜케 외국기업들은 조금만 잘나가면 빨아주는거지?? 전기차란게.. 사실 친환경도 아니고. ( 근거 : 전기 자체가 전혀 친환경 생산이 아님) 효율도 똥망이고.. ( 풀차지 해봐야 겨울에 히트켜고 서울 부산 편도도 못감! ) 국민들 소중한 세금으로 보조금 잔치해서 겨우 팔리는차... 전기차에 줄 보조금으로 차라리 서민들 지원해주는게 훨씬 더 시급한건데..
20.02.14 13:01
(34967)

211.36.***.***

anomie
원래 선두주자들이 주목받죠 또 어떤면으로 테슬라는 언더독 느낌도 있고요 | 20.02.14 13:16 | | |
anomie
졸라 편협한 생각 전기차 효율(발전소에서 발전후 송전)이 아무리 나빠도 내연기관차와 비교할 정도는 아닌데 친환경이 아니다? 태양광 풍력은 되야 친환경이겠네 그리고 내연기관을 서서히 더 좋은 방식으로 대체 해야되는데 전기든 수소든 충전소 깔아놔야 미래에 이용하는데 지금 전기차 사는 사람들은 그 환경을 깔게 만드는 일종의 마루타임. 전기차가 늘어나야 충전소가 늘어나고 충전소가 늘어나야 전기차가 늘어나는데 그역할을 보조금으로 겨우 진행함. 많이 깔려가고 있어 점점 줄여갈 예정이고. 서민지원은 지원이고 미래 인프라 구축도 구축인데 뭔 서민지원타령이야 ㅎㅎ | 20.02.14 13:43 | | |
anomie
효율도 더좋고 친환경이고 부산까지 겨울에도 한번에가는데? 태슬라롱레인지 한정이지만 국산전기차도 가능하고 친환경은 무공해가 아님 전기를 100프로 화력발전 생산해도 각자 기름때는것보다 공해가 덜함 게다가 전기는 여려 요소로 발전하니 친환경 맞음 | 20.02.14 13:51 | | |
(611526)

110.70.***.***

그리운동네
음... 친환경 부분은 조금 논란이 있기는 합니다 단순히 연료로 뭘 쓰냐 수준이 아닌, 내연기관의 엔진+연료공급기관 만드는 데에 들어가는 자원과 환경오염 vs 전기차 모터+배터리 만드는데에 들오가는 자원과 환경오염 이렇게 비교를 하기 시작하면 도찐개찐이라는 얘기도 있고, “후진국의 환경을 파괴하여 선진국의 환경을 지켜내는게 아니냐”는 소리도 있어요 물론 내연기관과 전기모터의 에너지효율 및 직접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만을 봤을 때에는 친환경이 맞으니, 무엇을 기준으로 삼느냐의 문제겠네요 | 20.02.14 14:42 | | |
(80296)

59.8.***.***

anomie
스마트폰 처음 나올때... 화면 그렇게 크면 폰도 커지고 배터리 용량으로는 화면켜짐 한두시간, 통화대기 서너시간이면 끝인데 그런거 만들바에 기존 폰이나 개선해서 만들지.. ㅉㅉ 하는 것과 비슷하네요. | 20.02.14 15:46 | | |
내연기관 자동차에 맞고 필요한 정도의 성능만 제공하는 ECU를 사용하면 되는게 팩트긴 한데 문제는 전기차든 수소차든 완전히 다음 세대 자동차로 이동하게 되면 높은 수준의 ECU를 갖춘 테슬라가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셈이죠 ECU 오류는 아직도 독일차들에서조차 종종 비롯되고 아직도 잔고장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죠 실제 기계적인 오류는 하나도 없는데 그것을 제어하고 점검하는 ECU에서 쓰잘데기 없이 계속 오류메세지를 날려서 강제로 성능 낮추고 이런일들이 아직도 비일비재 합니다 직접 비교는 어렵다고 하나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차후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되겠죠
20.02.14 13:01
(4990040)

115.89.***.***

테슬라가 앞서있는건 맞는데 빠는 사람들 논리도 부실하고 감성으로 빠는건지.....아니면 테슬라 주식이라도 샀나....
20.02.14 13:28
kerwa
태슬람 앞에선 쉐슬람도 몇수 접어줘야함 | 20.02.14 13:52 | | |
(294527)

125.129.***.***

kerwa
그냥 타보면 압니다 더 좋은 전기차 나오면 또 그거 빨면됨 | 20.02.14 14:53 | | |
어느정도 예상되는 결과죠. 기존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 차량을 지금까지 보유하고 키워왔는데 전기차에 올인 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에 영향이 가게끔 키워서도 안되니까요 그런 부분에서 새로운 백지였던 테슬라가 훨신 우위죠.
20.02.14 13:48
(3250)

121.157.***.***

긴급제동 테스트 영상 보면 테슬라가 유일하게 시속 140킬로에서 반응하는 모습 보여주는데 이것만 봐도 앞선다라고 반증 할 수 있겠죠. (나머지 유수의 메이커 차량들 전부 실패...)
20.02.14 14:25
(3250)

121.157.***.***

죤다
https://leno0215.blog.me/221382253198 | 20.02.14 14:40 | | |
테슬라 살까 했었는데 차 바퀴 떨어지는 영상보고 놀래서 찾아보니 계약하고 차량 인수할 때 부터 이미 갑질있던데.. 게다가 단차, 도색, 비올 때 사이드 미러에 빗물 처리나 카메라 처리 등 고려하니 구매욕구 확 떨어짐. 무엇보다 차 바퀴가 떨어지는데 그건 조립 노하우고 뭐고 기본이 안된 것 같음. 충전도 편하다고 하는데 꼼꼼히 따져보니 아직 멀었음. 아직 살만한 물건이 아니더라
20.02.14 16:41
(15975)

223.62.***.***

직류 24볼트 48볼트랑 교류 220볼트랑 컴퓨터 돌리네 마네로 비교하는 거임?? 나도 전기쪽 지식은 없지만 허...참...
20.02.14 16:44
개인적으로 완전 전기차보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식이 궁극적인 형태일것 같음
20.02.14 17:40
(1025977)

58.77.***.***

테슬라는 본질이 배터리회사죠 자동차 업체로써는 단차나 기타 등등은 형편없어도 전기관련 구동은 뭐 최상위일수 밖에요 그리고 기존 차 업체가 전기차 만들면 시장 휩쓴다 휩쓴다 하는데 오히려 배터리수급 문제랑 전기차 관련 구동 문제때문에 고생중이에요 오히려 현기차가 생각보다 잘만들어서 전기차 업체로는 3-4위권으로 최상위 하는 정도죠
20.02.14 17:40
다음차는 테슬라 생각중.. 바라는건 충전소좀 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충전 자리에 주차하는 ㅂㅅ들좀 없어졌으면..
20.02.14 17:49
(5010348)

220.95.***.***

도요타가 6년차이면 현기는 20년차이날듯 ㅇㅇ
20.02.14 22:38
NOOBIE
근데 현기차 전기차는 테슬라 다음다음임 하이브리드로 날리던 일본차는 전기차애서 죽쓰는중이고.. 태슬라는 커녕 현기에 비비지도 못함 | 20.02.14 22:47 | | |
NOOBIE
오히려 테슬라 다음이 현기 gm 이렇게 평가받던데 | 20.02.15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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