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적으로 빔라이플, 빔샤벨 2종 병기를 가진 유닛은 빔라이플 3방을 1세트로 하고 쿨타임이 돌고 그 다음에 빔샤벨 휘두르려 돌진하는 경향이 보이더군요.
그런데 유닛별로 이동 속도 때문에 차이가 발생하더군요. 보통 강습 유닛은 이동 속도가 빨라서 빔라이플 쏘고 달려들어 빔샤벨 휘두르고 다시 빔라이플 쏘기 위해 뒤로 빠지는 경향이 보였는데 범용 유닛의 경우는 이동 속도가 느려서 빔라이플 쓰고 달려들다가 빔라이플 쿨타임 돌아서 빔라이플 쏘기 위해 주춤거리다가 뒤로 빠졌다 빔라이플 쏘고 다시 돌진하는 경향이 보였습니다.
유닛숫자가 늘어나고 배치 상황에 따라 이동 경로는 꼬이며 다수의 싸움이 되면 경향이 틀려지긴 하겠지만 무기 종류수와 이동속도 등도 DPS에 있어 꽤 큰 변수가 될 듯 합니다. 특히 빔샤벨 같은 근접무기의 대미지가 높은 유닛일 경우에는요. 그런 관계로 범용 유닛의 경우 S급 공격을 가진 빔샤벨이 있어도 장식이 될 가능성이 생기니까요.
정확히 유닛의 이동속도가 노출된 스펙이 아니고 해서 아직 완벽히 뭐라 하긴 좀 힘들지만 강습형이 가장 빠르고 범용 이하는 느린게 아닐까 합니다. 동일한 상태에서 중갑형인 파워드 짐을 사용해봤는데 접근할 생각을 못하고 멀리서 총질만 하네요.
일단 변수가 될 요소가 많아 보이는데 무장별 안보이는 내부 쿨타임은 얼마인지 사정거리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타입별 우선도 설정이나 병기 순위에 차이는 없는 지 등 고려할 것이 많아 보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이 다 숨겨저 있는 것도 문제이고요. 타입별 우선도가 틀려보이는게 강습, 범용은 비슷한 느낌인데 저격의 경우 무기가 워낙 틀려서 왠만하면 접근안하고 멀리서 쏘려는 경향이 있어보였는데 이게 빔라이플처럼 n발이 1세트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AI 설정이 그런 것인지 확신을 못하겠어서 말이에요. 저격 유닛도 가끔 총쏘고 돌진하니까 말이에요.
ps.
일단 테스트는 거의 육성 안한 부계정으로 훈련소에서 1:3으로 시행해보았습니다.
사용해본 유닛은 강습(백식, 네러티브건담, 다기 이루스), 범용(황속 유니콘, 리가즈이, 퍼스트건담), 중갑 (파워드짐), 저격(빅건 자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