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작성입니다 ㅠ
제 사양은 5600x / rtx3080입니다
qhd 2560x1440입니다
프레임 제한 해제하고 오프라인으로 하다가, 지금은 온라인하려고 60프레임 순정으로 돌려서 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의미 했던것들만 적어보고 시스템에 따라 다를수 있고, 60프레임에 익숙하신분들은 뭐 안해도 쾌적하다 느낄수 있습니다. 저는 고주사율로 계속 하다가 하니 눈이 아프네요 ㅜㅠ
1. 전체화면 -> 테두리 없는 전체창모드
= 효과 있음
이거는 프레임 개선 보다도 이 ㅂㅅ같은 프롬이 전체화면에 강제 수직동기뿐만 아니라 주사율까지 60hz로 제한 걸었기 때문에 제일 큰 문제가 전체화면일때 인풋랙이 매우 증가합니다
어차피 다이렉트12라서 전체화면은 독점 전체화면도 아니라서
전체창모드 단점은 없습니다
2. 쉐이더 캐쉬 크기 사이즈 조정
= 케바케
엔비디아일 경우 이걸 조정하면 나아진다하는데 케바케입니다.
다이렉트12 api가 실시간으로 불러올때 엘든링은 캐쉬사이즈가 드라이버 기본값보다 살짝 높게 되어있어서 256mb보다 더 크게 해주라는 팁들이 많습니다. 근데 이건 케바케에요..
무제한으로 하면 저장장치에 일부 가용된 가상메모리랑 뭔가가 있는지 제 경우에는 그냥 기본값 냅둡니다
3. 드라이버 버전 변경
= 케바케
이것도 드라이버 ddu 밀고 재설치하고 아니면 기본적으로 재설치해도 문제인게 캐쉬 쌓아놓은게 다 초기화 되서 다시 쌓아야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너무 구형아니면 470~512번대 드라이버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4. dvxk나 개조된 벌칸 api로 구동, 혹은 프로톤 개조된 d12 dll 사용
= 변화는 있으나 게임 자체가 개엉망으로 최적화해서 비슷함..
벌칸 구동은 리눅스 계열에서 윈도우 게임을 하려고 많이 쓰셨을텐데, 사실상 게임 자체가 엉망수준으로 최적화해서 크게 변화는 없습니다. dvxk는 다렉12 지원못하는 그래픽카드에서 구동하려 할때 쓰시면 됩니다
사실 이거 말고도 인터넷에 있는거 많이 있는데, 게임 최적화 자체가 개판인게 좀 있어서 유의미하지 않거나 할필요 없는게 많습니다
해볼만한건 지싱크 쓰실때 엔비디아 제어판 수직동기 켜기보다는 3d프로그램 제어로 하시고(기본적으로 켜져있기 때문에, 근데 수직 켜기해도 오버라이드 되긴합니다) 쓰시면됩니다.
근데 모니터도 지싱크 컴패터블이면 작동 범위가 다양해서..
아니면 오히려 수직동기 빠르게가 더 나아 보이실수 있습니다.
대신에 끊김은 적어보여도 인풋렉 증가합니다
흐름제어보호나 이런거는 별로 안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효과 있더라도 굳이 보안관련된걸 제외하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애초에 다이렉트12 api로 내면서 최적화를 거의 안한 수준으로
내면서 pc까지 60프레임 제한으로 냈기 때문에
프레임 제한 해제 프로그램써도 드랍은 막을수 없습니다
스터터링이랑 프레임 드랍은 다른거니까.
특히 low 프레임이 개박살나는 순간이 많아요
그리고 60프레임 순정으로하실때 스터터링만 없다면 괜찮게 느낄실수도 있는데 프레임 제한해서 하면 low 프레임 박살날때 고무줄처럼 늘어지는것처럼 보이는게 더 심한데
60프레임 low 프레임과 차이가 더 작기 때문에 작은 끊김은 그냥 쾌적하게 느끼실수도 있겠네요. 이미 낮은 주사율이라서 ㅜ
빨리 최적화 패치를 하고 프레임 제한 해제 옵션 좀 넣어줬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에 pc판에서까지 60프레임 제한은 개가 웃을일입니다..
(IP보기클릭)39.7.***.***
이만큼 벌었는데 이제라도 기술력 투자안하면 진짜 더 욕처먹어도 할말이 없죠..
(IP보기클릭)211.226.***.***
프롬이 최적화를 할만한 기술이 있을런지...;;;
(IP보기클릭)223.39.***.***
제컴 사양은 9700kf 3080 qhd인데 풀옵으로 특정지역 스터터링 걸리는거 빼곤 첨부터 엔딩까지 쾌적하게 플레이 했는데 이상하네요
(IP보기클릭)14.48.***.***
솔직히 님 컴퓨터 정도면 특정지역에 스터터링 걸리는것도 웃기는 거이긴 함 솔직히 엘든링 그래픽이 닼소3에서 조금 좋아진건데 그걸 오픈월드로 늘렸다고 이정도로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는건 좋은 상태는 아닌거 같아요
(IP보기클릭)211.226.***.***
프롬이 최적화를 할만한 기술이 있을런지...;;;
(IP보기클릭)39.7.***.***
이만큼 벌었는데 이제라도 기술력 투자안하면 진짜 더 욕처먹어도 할말이 없죠.. | 22.04.06 18:20 | |
(IP보기클릭)59.151.***.***
(IP보기클릭)39.7.***.***
참 억지로 잠궈놓고 문제는 더 발생하게 한게 ㅎㅎㅎㅎ... | 22.04.06 18:21 | |
(IP보기클릭)223.39.***.***
제컴 사양은 9700kf 3080 qhd인데 풀옵으로 특정지역 스터터링 걸리는거 빼곤 첨부터 엔딩까지 쾌적하게 플레이 했는데 이상하네요
(IP보기클릭)39.7.***.***
개개인마다 체감차가 달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위에 쓴글은 프레임제한 해제하고 최대 120프레임까지 나오게 고정하고 했을때 쾌적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60프레임으로만 하시거나 60프레임에 익숙하신분들은 스터터링만 없으면 많은분들이 괜찮다 느끼실것 같습니다 | 22.04.06 18:27 | |
(IP보기클릭)14.48.***.***
애니꼴
솔직히 님 컴퓨터 정도면 특정지역에 스터터링 걸리는것도 웃기는 거이긴 함 솔직히 엘든링 그래픽이 닼소3에서 조금 좋아진건데 그걸 오픈월드로 늘렸다고 이정도로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는건 좋은 상태는 아닌거 같아요 | 22.04.06 18:56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04.***.***
루리웹-1896712224
지금 lod 문제도 큰데 수치가 정확히 어떻게 되있는지는 모르나 풀 같은 원경이 뿅뿅하고 생기죠 특정 구간 진입시 일순간에 데이터를 불러오니까 쉐이더랑 오브젝트 데이터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 22.04.06 18:33 | |
(IP보기클릭)14.48.***.***
카펫라이드
닼소3나 세키로때도 은근 그런적 있었는데 그때는 오픈월드 아님 + 프롬겜 특유의 같은 자리 돌려막기 + 대신 그걸 메꿀 특유의 아트 디자인 으로 버틴거 같은데 이번작은 유독 그걸 무시하다보니 단점을이 많이 나오는듯 채굴던전이나 지하던전 풀없는 레거시 던전 들어가면 CPU 점유율 확 떨어지더라구요 닼소3 수준 비슷하게 ㅋㅋ | 22.04.06 18:42 | |
(IP보기클릭)14.48.***.***
루리웹-1896712224
아 또 오타가 ㅋㅋ; 모바일은 장문 쓰기 힘드네요 ㅋㅋㅋ | 22.04.06 18:44 | |
(IP보기클릭)14.48.***.***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39.7.***.***
네 맞아요...ㅜㅜ 전체화면에서만 hdr 활성화 가능합니다 | 22.04.06 20:53 | |
(IP보기클릭)121.142.***.***
(IP보기클릭)22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