샨테는 2002년 웨이포워드 테크놀러지스에서 개발, 캡콤이 퍼블리싱한 게임보이 컬러 시대 말기에 발매된 작품입니다.
과연 샨테가 최고의 게임이었을까요?
그 사건의 발단은...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옛날 옛날 아주 옛날 샨테가 발매된지 얼마 안된 때에, GameFAQS라고 북미에서 꽤나 큰 비디오게임 커뮤니티가 있었는데
그곳 게임보이 게시판에서 누군가가, 샨테가 게임보이 컬러 사상 최고의 작품이라고 도발을 하더군요.
샨테가 도대체 뭐길래 건방지게 최고의 게임이라고 하는지 해서 좀 찾아봤는데, 그 당시엔 정보도 별로 없고...
그래? 그럼 내가 직접 구해서 내 눈으로 평가해주마 해서 이리저리 찾아다니다가, ebay에서 발견!!
그 당시 다른 게임보이 게임보다 비쌌지만 CAPCOM 로고가 떡 하니 붙어있어서 안심하고 구입했습니다.
그 당시엔 로고만 믿고 게임을 사도 되는 시대였지만, 나중에 자세히 보니 캡콤은 단순히 퍼블리싱한 것이더군요...
얼마 후 도착. 실행해 보니 과연 여러모로 최고이더군요.
그 당시 게임보이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서 게임보이에 대해 이것저것 알고 있었는데, 과연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더군요.
큼직한 스프라이트에 부드러운 에니메이션, 배경에 반투명 그림자를 포함한 2중 스크롤 (게임보이는 배경이 1장입니다)
실시간 낮과 밤의 변화 (필드에서 NPC와 대화 중에도 바뀝니다.)
시원시원한 BGM, 매우 넓은 맵…
그 당시 게임보이 어드밴스 수준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악질난이도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밤에는 적의 HP가 두배가 되어서 10방 정도를 쳐야 쓰러지는 적이 꽤 있습니다.)
그럼 오픈케이스부터
박스샷 앞면 (몇년 전 태풍때 짐을 쌌을 때 다른 물건이 찍어 눌러서 위쪽이 조금 찌그러졌습니다)
박스샷 뒷면 (심플한 앞면에 비해 복잡한 디자인이네요)
조촐한 내용물(롬팩은 케이스없이 비닐포장뿐입니다.)
롬팩 (게임보이 컬러 전용 게임이라 속이 다 들여다보이는 투명프라스틱입니다)
30페이지의 풀 컬러 설명서
샨테의 조작방법
1234-1234- 리듬중 첫째(1)부분 에서만 입력판정을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샨테는 북미닌텐도 e숍과 유럽닌텐도 e숍에서만 구할수 있습니다.
파일 셀렉트 화면입니다.
해적선이 샨테가 사는 집의 지붕을 대포로 박살을 냅니다.
샨테는 해적이 또 왔다며, 샨테가 수호하는 마을 스커틀 타운에 그 사실을 알리려 출발을 하며 게임이 시작됩니다.
버추얼 콘솔의 특징은 아무때나 게임상태를 저장하거나 불러올수 있습니다.
해적선은 샨테를 졸졸 쫓아오며 대포를 기막히게 잘 쏘는데, 가끔씩 다리를 박살내기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떨어지면 사망하며 남은 댓수가 줄어듭니다.)
무너지는 다리를 건너 육지에 도착하니, 해적 리스키 부츠가 나타나서 마을로 먼저 가고 샨테는 그 뒤를 쫓아갑니다.
마을에 도착하니 마을사람들이 도망치고 있네요.
좀더 가다 보면 팅커뱃들이 증기기관을 약탈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미믹 아저씨(?)가 증기기관을 빼았겼다며 되찾아 달라고 합니다.
(다음 작품부터 삼촌이라 불립니다.)
끝까지 쫓아가서 리스키의 배에 올라탑니다.
리스키와의 첫 보스전.
대포알을 3번 피하면 팅커뱃들이 탄약고 문을 열고 나오는데, 안쪽의 폭탄을 치다 보면 꽝 터지면서 배 밖의 2차전으로 돌입합니다.
창문들이 열리고 팅커뱃이 폭탄을 들고 나타나는데, 폭탄을 던지기 전에 미리 쳐야 됩니다.
발판에서 떨어지면 무조건 사망이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리스키는 이번에는 봐준거라며 증기기관을 가지고 도망칩니다.
미믹 아저씨가 증기기관을 찾아왔는지 물어봅니다.
자기가 고대유적에서 발견한 자료로 만든 증기기관이 이 세상을 뒤바꿀만한 위험한 물건이기에 꼭 찾아 달라고 합니다.
샨테는 해적이 향했을 워터타운으로 갈 결심을 합니다.
출발하기전에 일단은 스커틀 타운을 둘러봅니다.
타운 내부는 뒤에서 보는 방식으로 돌아다닙니다.
마을 사람들에게서 정보를 얻거나 상점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좌우로 이동하다가 건물 입구에서 위로 올리면 들어갑니다.
모든 마을에는 게임을 저장을 해주는 할아버지가 있는데 잊지 말고 자주 저장하는 것이 좋겠네요.
이 할아버지는 필드에서도 (주로 던전 근처에서) 가끔씩 만날 수 있습니다.
목욕탕은 공짜로 HP를 채워주는 장소입니다.
이 작품은 보스를 잡아도 HP를 채워주지 않기 때문에 목욕탕은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스커틀 타운을 입구입니다.
리스키 해적단은 오른쪽에 있는 워터타운으로 향했다는 말에 오른쪽으로 출발!!
아무런 예고도 없이 땅속에서 튀어나와서 창을 3개나 던지는 이 녀석은 피해 가는 것이 낫습니다.
이 허수아비들도 갑자기 뒷배경에서 뛰어들어오는 위험한 녀석들 입니다.
화면에 2마리 이상은 안 나오기 때문에 2마리를 살살 몰고가면 쉽게 이구역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밤에만 보이는 이 반딧불은 12마리를 모으면, 워터타운에 있는 반딧불 신전에서 HP를 회복할수 있는 새로운 춤을 하나 배울수 있습니다.
이녀석은 지금은 잡을수 없으니 계속해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겨우 워터 터운에 도착했습니다.
친구인 볼로를 만나서 물어보니 리스키가 줄줄 흐르는 분수(Dribble Fountain)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려고 왔었다고 합니다.
리스키에게 가르쳐 줬냐고 물어보니, 리스키에게 반한 볼로는 횡설수설합니다.
볼로는 샨테에게도 이미 지나온 폭포에 가려져 있던 건물이라고 가르쳐 주며 폭포 뒤의 잠긴 문을 열어 주겠다고 합니다.
줄줄 흐르는 분수로 되돌아 가기 전에 먼저 상점에서 둥실둥실 머핀(Float Muffin)을 삽니다.
둥실둥실 머핀은 사용한 후 몆초 동안 떨어져 죽는 것을 퉁퉁 튕기며 보호해 줍니다.
줄줄 흐르는 분수로 돌아와보니, 기다리고 있던 볼로가 철퇴같이 생긴 볼로를 던져서 문을 열어주네요.
(볼로 또는 볼라라고 불리는 사냥돌은 죠죠의 기묘한 모험 2부의 죠셉 죠스타도 사용했었습니다.)
과연 리스키가 미리 와 있었네요.
리스키가 뛰어내린 구멍은 막혀서, 샨테는 위에 있는 수로의 철망을 박살내고 그 길로 쫓아 갑니다.
던전을 돌아다니다가 보면 문어같이 생긴 새끼오징어들이 곳곳에 숨어있는데,
마을에 있는 워프 오징어 신전에 4마리를 데려다 주면 그 마을로 워프 할수 있는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줄줄 흐르는 분수던전의 퍼즐은 벽화의 문양을 보고...
제단에서 회전돌판들을 그 문양이 나올때까지 패면 열쇠가 나옵니다.
잠긴문을 열고 가다보면 또 퍼즐이 나오는데, 퍼즐제단의 회전돌판이 맞는 충격을 버티지 못하고 부서집니다.
위에있는 다른방에서 회전돌판 하나를 툭툭 치면서 제단까지 끌고와야 합니다.
이 던전의 수호지니가 갇혀 있는 방에 도착하면 원숭이로 변신할 수 있는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원숭이는 높이 점프할 수 있으며 벽을 타고 오를 수 있습니다.
원숭이를 이용해 던전 보스 방에 도착하니 줄줄 흐르는 스톤(Dribble Stone)을 노린 리스키가 먼저 와 있는데, 보스가 등장하면서 튕겨져 날라가 버립니다.
눈이 약점인데 빙빙 돌다가 멈췄을 때 패는 것이 쉽습니다.
가끔씩 슥하고 사라져서 화면 전체에 물공격을 하는데, 원숭이로 변신해서 벽을 타고 오르면 피할수 있습니다.
이기고 나면 줄줄 흐르는 스톤(Dribble Stone)을 얻게 됩니다.
나와보니 볼로가 맞고 쓰러져 있는데, 리스키에게 머리를 맞았다고 절대 머리를 안 씻는다고 맹세하네요.
볼로의 설명에 의하면 세상에는 4개의 원소의 특징을 가진 전설의 돌들이 있는데, 줄줄 흐르는 스톤(Dribble Stone)은 무한한 물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다음 돌, 절대 부서지지 않는 골렘 스톤(Golem Stone)은 오아시스 타운이 있는 사막에 있는것 같다고 하네요.
불같은 보글보글 스톤(Simmer Stone)과 매우 싸늘한 반짝반짝 스톤(Twinkle Stone)은 어디에 있을지 전혀 짐작도 안 간다고 합니다.
스커틀 타운 왼쪽방향의 오아시스 타운이 일단 다음 목표가 됩니다.
스커틀 타운으로 돌아가는 길에 창던지는 녀석이 있던 지역에서, 원숭이의 높은 점프를 이용해 하트 조각을 먹으면 HP가 한칸 늘어납니다.
스커틀 타운에 도착하면 상점에서 투명 크림(Vanish Cream)과 폭풍 구름(Storm Puffs)을 사고 마을을 나와 왼쪽으로 계속 갑니다.
돈의 여유가 있으면, 공격아이템을 미리 사두면 나중에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좀 가다보면 지하로 내려가는 사다리가 있는데, 내려가 보면...
하트조각이 있는 방입니다. 자동문이 샨테가 가까이 가면 문을 닫습니다.
스타트버튼으로 메뉴를 불러서 투명크림(Vanish Cream)을 선택한 후, 위와 공격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선택된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투명크림을 쓰면 몸이 반투명이 되는데, 문을 뚫고 걸어갈수 있게 됩니다.
하트가 5개된것 만으로도 필드를 돌아다니기가 훨씬 수월 해집니다.
오아시스 타운이 있는 사막은 이 사다리 아래의 지하통로를 통해야 갈수 있습니다.
사막을 지나서 오아시스 타운에 도착.
상점에서 트윈 민트(Twin Mints)를 사면 나중에 (어떤 변태놈을 상대하는데)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친구 스카이를 찾아서 골렘스톤에 대해 물어보니까. 골렘 광산이 뭔가 연관성이 있는것 같다며 키우고 있는 새 렌치를 날려 골렘 광산을 찾게 합니다.
골렘 광산에 도착하니, 먼저 와있던 렌치가 부리를 렌치처럼 써서 문을 열어 줍니다.
골렘 광산 던전의 특징은 붉거나 푸르게 빛나는 자석 발판이 있는데, 그곳을 지나가면 샨테가 그 색깔로 변합니다.
이 푸른 적은 같은 파란색이라서 샨테에게서 멀어집니다.
샨테가 붉은색이면 자석처럼 다가옵니다.
자석으로 된 문이 있는 구역도 샨테의 몸 색에 반응해 길이 열립니다.
이 던전의 수호지니가 갇혀 있는 방에 도착하면 코끼리로 변신할 수 있는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끼리는 길을 막고 있는 종유석을 들이 받아서 박살을 낼수 있습니다.
코끼리 조각상을 들이 받으면 종유석들이 떨어져 보스방으로 가는 길을 만듭니다.
보스방에 도착하면, 먼저 와있던 리스키가 보스의 등장과 함께 또 날라가 버리며 보스전이 시작됩니다.
거대 골렘 보스는 주먹으로 바닥을 치는데, 주먹위에 올라가서 코끼리로 턱을 들이 받으면 머리에 약점이 잠깐 나옵니다.
샨테로 변해서 정신없이 패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코끼리로는 샨테 만큼 빠른 연속 공격을 할수 없음)
이기고 나면 절대 부서지지 않는 골렘 스톤(Golem Stone)을 얻게 됩니다.
나와 보면 스카이한테서 쪽지가 와있는데, 좀비 캐러밴과 함께 여행하고 있는 로티탑스라는 인물이 다음 마법의 돌이 어디에 있는지 안다고 하네요.
좀비 캐러밴은 현재 워터타운의 오른쪽에 캠핑을 하고 있다네요.
워터타운의 오른쪽 구역은 날씨부터 심상치 않습니다.
반딧불이 있네요. 12마리를 잡아서 워터타운에 있는 반딧불 신전에 가면 HP 회복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 거대한 달팽이가 있는데 10 방을 쳐야 죽일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등껍질 속으로 들어갑니다.
좀비들이 나오는 구역에 신전 같은 것이 보이지만 무시하고, 좀비들을 점프로 피해서 계속 갑니다.
벽으로 막힌 곳은 코끼리로 들이 받으면 뚫립니다.
좀비 캐러밴은 이 구역 오른쪽에 있는데 밤에만 나오기 때문에 밤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낮에 오른쪽으로 넘어가면 그냥 다음 구역이 나옵니다.
밤에는 좀비 캐러밴 입구가 이렇게 등장!
좀비 캐러밴은 나중에 캠핑 하는 위치를 옮기는데, 그때는 찾는 것이 힘드니 워프 오징어 신전에서 새끼오징어 4마리를 돌려주고 좀비 캐러밴 워프를 배웁니다.
좀비 캐러밴 워프춤을 힉득!! 꽤 긴 춤 이네요
낮 밤 상관없이 아무때나 써도 좀비 캐러밴 입구로 워프 합니다.
로티탑스를 찾아가면, 불같은 보글보글 스톤(Simmer Stone)의 정보를 공짜로 가르쳐 줄 수 없다고 달리기 경주 내기를 하자고 합니다.
샨테가 이기면 정보를 가르쳐 주고, 샨테가 지면 샨테의 뇌를 먹겠다고 합니다.
큰 돌기둥이나 나무가 있는 장애물 달리기 경주입니다.
큰 돌기둥은 점프로 넘어야 하는데, 조금만 늦게 뛰어도 걸려서 쓰러지기 때문에 꽤 짜증이 나는 미니 게임입니다.
2번 정도 실수하면 로티탑스를 못 이기고 경주에서 지게 됩니다.
나무는 슬라이딩으로 통과해야 하는데 돌기둥에 비해 쉽습니다
경주에서 져도 뇌는 먹히지 않고 얼마든지 재도전 할 수 있습니다.
이겻다! 만세!!
로티탑스가 도와준다고 하며, 좀비들이 나오는 구역에 있는 꼬꼬댁 언덕(Cackle Mound)신전에서 보자고 합니다.
좀비들이 나오는 구역에 있는 꼬꼬댁 언덕(Cackle Mound)신전으로 돌아와 보면, 기다리고 있던 로티탑스가 자기 다리를 뽑아 열쇠로 써서 문을 열어 줍니다.
던전 입구부터 해골이 반겨주네요.
이 던전에는 그림자 구역이 몇 군데 있는데, 그림자 속에선 무적이 됩니다.
눈알 퍼즐의 방. 눈알을 패면 튕겨 다니는데, 조각상의 눈구멍에 들어가면 열쇠가 나옵니다.
이 던전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인 움직이는 발판입니다.
대기중인 발판을 밟으면 눈알이 보던 방향으로 가기 시작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잘 따라가서 올라타야 됩니다.
눈알이 특정 방향을 봐야 열쇠를 줍니다.
박힌 눈알을 치면 다시 튕겨 다닙니다.
열쇠를 안 주면 나올 때까지 뺏다 박았다를 계속 반복하면 됩니다.
가다 보면 막다른 방에서 좀비 머리들과 싸우게 되는데, 눈에 불이 들어온 머리를 치면 됩니다.
위에 있는 머리들은 발판에 올라갈 필요없이 보통 점프만으로도 충분히 팰 수 있습니다.
다 때려잡으면 밑으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이 던전의 수호지니가 갇혀 있는 방에 도착하면 거미로 변신할 수 있는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거미는 거미줄이 쳐진 뒷배경을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거미줄 타기를 이용해서 초반에는 갈수 없었던 길을 갈수 있습니다.
보스방에 도착하면, 먼저 리스키가 뛰어들어 와서 불같은 보글보글 스톤(Simmer Stone)을 가로채려 다가, 보스의 등장과 함께 또 날라가 버리며 보스전이 시작됩니다.
페이스 오픈한 가이킹 같이 생긴 이 녀석은 구덩이에 떨어뜨려 죽여야 합니다.
거미로 변해 뒷벽의 스위치를 건드리면 발판이 잠시 사라지는데, 타이밍을 잘 맞춰서 5번 떨어뜨리면 이길수 있습니다.
이기고 나면 영원히 타는 불같은 보글보글 스톤(Simmer Stone)을 얻게 됩니다.
나와 보니 로티탑스가 좀비 캐러밴이 다른 곳으로 이동할 거라고 합니다.
(워프 춤을 배워 놓으면 새 위치를 찾을 필요 없이 한방에 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뾰족산(Mount Pointy)에 마지막 돌인 반짝반짝 스톤(Twinkle Stone)이 있다고 합니다.
좀비 캐러밴의 오른쪽으로 가면 숲 속에 지하로 내려가는 사다리가 있는데, 내려가 보면 광대 옷을 입은 녀석이 길을 막고 있습니다.
(춤추는) 귀여운 여자아이를 보는게 취미인 변태네요.
귀여운 여자아이가 많을 수록 더 좋다고 하는데, 오아시스 타운에서 사온 트윈 민트(Twin Mints)를 쓰면 샨테가 잠시 동안 둘이 됩니다.
트윈 민트를 쓴 상태로 앞에서 춤을 추면, 변태광대가 좋다고 펄쩍 뛰다가 가시에 박치기하고 죽어서, 뒤에 있는 하트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계속 가다 보면 거미로만 건널 수 있는 절벽이 있는데 그 오른쪽에 뾰족산이 있습니다.
겨우 왔는데 수직절벽을 오르다 보면 원숭이로도 오를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더 이상의 진행이 불가능 합니다.
설명서에 시퀸 대륙은 링 같은 형태로 되어 있으며, 한쪽 방향으로 계속 가면 걷기 시작했던 장소가 다시 나온다는 힌트가 있습니다.
즉 왼쪽으로 계속가서 이 대륙을 한바퀴 돌면 뾰족산의 반대쪽이 나온다는 말입니다.
돌아가는 도중 반딧불을 처음 봤던 곳 아래에 지하로 가는 사다리가 있는데, 잠깐만 들렀다 가기로 합니다.
절벽 위 막다른 곳의 비밀입구를 코끼리로 박살내고 내려가면
머리에 피뢰침을 달고 있는 녀석이 길을 막고 있습니다.
스커틀 타운에서 사온 폭풍 구름(Storm Puffs)을 쓰면 번개를 맞고 죽어서, 뒤에 있는 원숭이 발톱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원숭이 발톱은 원숭이 상태에서 공격이 가능하게 해주는 편리한 특수 아이템입니다.
줄줄 흐르는 분수던전을 지나쳐 왼쪽으로 가다가, 숲에서 거미로 변해 하트를 하나 더 먹고 계속 왼쪽으로 갑니다.
오아시스 타운을 지나쳐 가면 음침한 새로운 지역이 나오는데, 초반에 있는 비밀벽을 박살내고 내려가면 절벽이 있는 동굴이 나옵니다.
워터타운에서 사온 둥실둥실 머핀(Float Muffin)을 사용하면 몇 초 동안 떨어져 죽는 것을 퉁퉁 튕기며 보호해 줍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에 빨리 퉁퉁 튕겨 가서 하트를 하나 더 먹습니다.
드디어 대륙을 한바퀴 돌아서 뾰족산의 반대편으로 왔네요.
산을 기어오르지 않고 왼쪽으로 계속가면 밴딧 타운에 도착합니다.
밴딧 타운에는 어드밴스드 지니라는 특별한 상점이 있는데...
게임 보이 어드밴스로 샨테를 플레이 하고 있으면 팅커뱃 변신 춤을 보석 500개에 살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추얼 콘솔판의 샨테는 게임 보이 컬러 기반이기 때문에 어드밴스 하지 못하다고 팔지 않습니다.
게임 보이 어드밴스에서 플레이 하면 어드밴스 하다며 팅커뱃 변신 춤을 보석 500개에 살수 있습니다
아래, 위, 위.
팅커뱃으로 변신!!
팅커뱃은 원숭이처럼 벽을 탈수 있으며, 코끼리처럼 들이 받을 수 있으며, 거미처럼 뒷벽을 탈수 있습니다.
하지만 춤 메뉴에는 등록이 안 되는군요
녹슨 식도(Rusty Gullet) 술집에 가보면, 이 마을의 수호지니가 자신의 마법으로 샨테를 꿰뚫어보고 반짝반짝 스톤(Twinkle Stone)을 찾는 걸 도와주겠다고 합니다.
반짝반짝 궁전(Twinkle Palace)에서 만나자고 하며, 샨테에게 머리를 자르면 더 귀엽게 보일 거라고 한마디 합니다.
전체적으로 뭔가 수상한 것 같지만 그냥 넘어갑시다.
어느정도 돌아 나와서 산을 올라 반짝반짝 궁전(Twinkle Palace)에 도착하면, 밴딧 타운의 수호지니가 엉덩이로 문을 열어줍니다.
이 던전에는 얼음에 갇힌 몬스터가 길을 막는데, 얼음속의 몬스터 종류가 계속 바뀝니다.
골렘일때 코끼리로 들이받으면 피해없이 한방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
공이 굴러오는 구역엔 피할 공간이 몇 군데 있어서 천천히 가면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퍼즐 조각을 패면 회전하는데, 그림이 완성되면 열쇠가 나옵니다.
이 바람개비 같은 것에 닿으면 플레이어가 선택한 방향으로 끝까지 직선으로 날아 갑니다.
벽에 맞거나 다른 바람개비에 맞을 때까지 직선으로 날아 갑니다.
바람개비들이 잔뜩 있는 미로 같은 구역이 몇개 존재합니다.
이 던전의 수호지니가 갇혀 있는 방에 도착하면 하피로 변신할 수 있는 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피는 하늘을 날수 있습니다. 단, 좌우 이동시 가속이 느려서 조작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피를 이용해 갈수 없던 곳으로 계속가면
보스 방에 도착하는데 이번엔 리스키가 없네요.
보스 둥장!!
흠... 원더보이 3 몬스터레어의 최종 보스를 닮았네요.
(원더보이 3 몬스터레어의 최종 보스는 원더보이 2편의 주인공(의 모습을 한 외계인)과 최종 보스 용 입니다.)
하피로 변신해서 용의 머리를 3번정도 밟으면 용이 추락합니다.
변신을 풀고 신나게 두들겨 패고 용이 다시 뜨면 하피로 변신해서 용을 밟고... 서너번 반복하면 용이 펑 터집니다.
용을 조종하던 녀석이 도망 다니는데, 그냥 한 대 치면 됩니다.
이기고 나면 반짝반짝 스톤(Twinkle Stone)을 얻게 됩니다.
밖에 나오면 이럴수가...
밴딧 타운의 수호지니가 리스키로 변합니다.
그리고 샨테가 지금까지 모은 4개의 돌들을 빼앗아 도망가 버립니다.
추적할 단서가 없는 샨테는 일단은 미믹 아저씨를 찾아가서 의논하기로 합니다.
스커틀 타운으로 돌아가기 전에 뾰족산 왼편을 뒤지면, 하트 한조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아시스 타운 근처의 음침한 지역위에 거미의 독이 있습니다.
거미의 독은 거미의 상태에서 독덩어리를 발사 가능하게 해주는 편리한 특수 아이템입니다. (연사가 가능)
스커틀 타운으로 돌아오면, 바로 오른쪽 구역 하늘위에서 하피의 발톱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하피의 공격은 굉장히 강해서 10방 맞아야 죽는 적도 1방에 보내 버립니다.
스커틀 타운으로 돌아와서 미믹 아저씨에게 물어보면, 높은 곳으로 날아올라가 찾으라고 합니다.
밤에 마을 주민에게서 뭔가 사막 하늘에 떠 있다는 등의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을 오른쪽 사막 하늘에 망원경이 달린 건조물 스파이 스코프(Spy Scope)가 떠 있는게 발견됩니다.
샨테가 망원경을 들여다보려고 하자 (변태) 망원경이 먼저 샨테를 들여다보자고 합니다.
망원경은 샨테가 평화를 지키려고 하는 것을 알고 망원경을 들여다 보는 것을 허락합니다.
리스키가 도망간 섬을 찾았는데, 망원경이 그 곳으로 보내주기까지 해준답니다.
드디어 마지막 지역인 팅커뱃 공장에 도착!!
왼쪽의 빛에 들어가면 망원경으로 되돌아 갈수 있습니다.
팅커뱃 망대는 코끼리로 들이받으면 박살을 낼 수 있습니다.
조그마한 파이프는 원숭이로 변해서 통과.
팅커뱃 공장이라서 팅커뱃 로보도 나옵니다.
거미로 변해 뒷벽에 달라붙어서 통과해야 하는 가시밭 구역입니다. 방심은 금물.
인간대포 핀볼 구역입니다.
대포를 좌우로 돌려서 샨테를 대포알처럼 발사해서, 길을 막고 있는 적들을 박살내고 통과해야 합니다.
마지막문은 코끼리로 여러 번 들이받으면 부서집니다.
리스키가 지금 막 완성한 다목적 증기기관 팅커탱크의 맛 좀 보라며 샨테를 밑으로 떨어뜨립니다.
일단은 하피로 변해 탱크의 위쪽 머리 꼭대기에 있는 입구로 침투합니다.
팅커탱크 머리 침입 성공!
각 구석에 있는 4개의 원소의 돌들을 때려부숩니다.
(절대 부서지지 않는 골렘 스톤조차 때려부숩니다…)
모든 원소들이 파괴되면 팅커탱크의 심장인 증기기관이 나타납니다.
미믹 아저씨가 되찾아 오라고 한 것 같지만 그냥 때려부숩니다.
팅커탱크가 파괴되면 리스키가 열 받아서 직접 공격해옵니다.
최종 보스전 돌입!!
리스키는 화면을 날아다니고 칼로 베며
가끔씩 총도 쏩니다.
하지만, 상점에서 스파이크 철공 같은 공격 아이템을 미리 사뒀으면 전투가 훨씬 쉬워집니다.
리스키가 어느정도 맞으면 모자가 날아가며, 공격방식이 바뀝니다.
칼을 던지기도 하는데 부메랑처럼 돌아오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샨테가 리스키를 해치우면, 리스키는 샨테보고 살아서는 이곳을 빠져나가지 못 할거라며 비웃고 도망칩니다.
하피로 변해 탈출을 시도합니다.
좌우로 이동하면서 불공을 피하다 보면…
섬에서 탈출합니다.
탈출직후 갑자기 지금까지 구해준 지니들이 나타나 고맙다며, 샨테를 완전한 지니로 만들어 줄테니 지니의 왕국으로 영원히 떠나자고 합니다.
샨테는 완전한 지니가 되고 싶지만 친구와 가족을 두고 떠날 수 없다며 거절합니다.
그리고 미믹 아저씨 앞에서 정신이 듭니다.
샨테는 증기기관을 파괴해서 미안하다고 미믹 아저씨에게 사과하고,
자신이 완전한 지니가 아닌 것을 스커틀 타운 시장에게 솔직하게 말하기로 결심합니다.
스커틀 타운 시장이 나타나 마을을 구한 영웅이지만, 하프 지니면 봉급도 반 만 줘도 되겠냐고 물어봅니다.
어이쿠 맙소사! 그 충격에 샨테가 날라가며 엔딩으로 이어집니다.
팅커뱃이 지붕을 고치고 있네요.
엔딩 화면.
컨티뉴시에는 하트만 3개 회복된 후 최후에 저장한 장소부터 이어서 하는데 하트가 3개이니 온천으로 돌아가서 회복하는 것이 편합니다.
이것으로 샨테 시리즈의 최초 작품에 관한 게시물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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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 컬러치고 색감이 너무 좋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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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 컬러치고 색감이 너무 좋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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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컬러용 게임 중 그래픽으로는 얘가 넘버원입니다. ㅎㅎㅎ 실기구동샷도 어마어마하죠. | 19.09.09 09: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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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도 게임보이 컬러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19.09.10 1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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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가격이 후덜덜 하죠. | 19.09.10 1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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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9.09.10 1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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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 당시에는 조금 비쌌지만 이렇게 비싸질 줄은 몰랐습니다. | 19.09.10 1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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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 컬러 시대 말기에 나온 게임보이 컬러 전용 게임입니다. | 19.09.13 1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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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그걸 버린 중학생 시절을 절규중... | 19.09.17 18: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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