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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베데스다, "우리가 유료 모드를 하려한 이유"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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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을 싸라 진짜. 간단한 버그마저 손놓고 유저가 모드로고치게 하는넘들이 모더에게 뭔 거창한거 챙겨주려는 마냥 생색은 엄청 내면서 가만히 처 누워서 50%씩 낼름낼름 처먹으려는 추악한 모습밖에 안보임 저작권이나 보호에대한 매뉴얼은 아무것도 없으면서 뭐가 잘낫다고 포장중인가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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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번 유료화 결과를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면 이런 주먹구구식 불도저 유료화는 안했지.
15.04.28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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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지금도 배분이 25%이고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중임에도 스튜디오 멤버보다 돈을 더 잘 버는 모더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개소리네요. 모더의 배분율이 낮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말이나 다름 없죠. 스튜디오 멤버보다 돈을 더 잘벌면 안 됩니까? 스튜디오 멤버 연봉을 올려주던지요.
15.04.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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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하는 사람의 1%나 만든다고요? 역시 엄청 많네요 ㄷㄷ
15.04.28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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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나 가져가면 최소한 판매하는 모드들 회사내에서 소스검증하고 제 패킹해서 팔아야지 모드 설치해서 생기는 문제는 모드들한테 들리고 지들은 앉자서 돈만 벌겠다는 생각이었잖아.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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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4 때 부활
15.04.28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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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만 좋았다?
15.04.28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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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번 유료화 결과를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면 이런 주먹구구식 불도저 유료화는 안했지.
15.04.28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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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하는 사람의 1%나 만든다고요? 역시 엄청 많네요 ㄷㄷ
15.04.28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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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 JAP 언제나와요
15.04.28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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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스다 닥쳐라
15.04.28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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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자면 너희들이 모드를 안쓰니까 우리가 모딩을 활성화시키기위해 유료장터를 열어주겠다. 다만 돈을 갈취하는것은 아니고 수익의 절반만을 내놔라. 이것은 모두 스팀과 의논된 일이다. 이런 얘기네요.
15.04.2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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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이 부분이 진짜 의외네요. 만날 인터넷에 올라온 스샷들 보면 8%가 아니라 한 80%는 모드를 이용하는 줄 알았는데;;; | 15.04.28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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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라는 존재를 알고, 사용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건 언제나 헤비유저들이니까요.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게임이 그렇듯 헤비유저는 소수입니다. 대다수의 일반유저는 모드는 신경도 안쓰고, 아예 모드라는게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죠. | 15.04.28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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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서야 8% 지 모드 사용자 대부분이 넥서스 사용합니다. 넥서스가 더 자료가 많고 사용하기 편해서 대부분 넥서스를 사용하니까, 스팀 통계상으로는 8% 라고 나오는 거죠. | 15.04.28 1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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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비 유저들만 모드라는 존재를 아는게 아니라 그냥 저 통계 자체가 스팀 워크샵 통계일 뿐이죠 모드 좀 만진다는 사람들 대부분이 넥서스 모드 매니저, 모드 오거나이저 등 다른 툴을 사용하니까요 | 15.04.28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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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판매량이 팔백만아닌가요 그럼 육십사만명이사용햇단건대 | 15.04.28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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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모드 MO툴 같은거까지 통계한다면?? 이거완전 지맘대로 추산 통계같은데여 | 15.04.28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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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퍼센트 말도 안되는 소리 넥서스에서는 중요 모드라는것들 다운이 천만이 넘어가는 것들도 많은데 어디서 이빨을 까.....진짜 8퍼센트가 맞다고 한다면은 스카이림을 산 사람과 불법으로 게임한 사람들이 1억2천만은 넘는다는 말인가? | 15.04.28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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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우린 좋은 의도로 시도했으니 잘못없다는건가
15.04.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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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아무것도안하면서 돈만 먹고싶었다는 뜻이네
15.04.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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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모드가 모드충돌, 타모드와의 호환이 완벽히 된다면 불만없음
15.04.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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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지금도 배분이 25%이고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중임에도 스튜디오 멤버보다 돈을 더 잘 버는 모더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개소리네요. 모더의 배분율이 낮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말이나 다름 없죠. 스튜디오 멤버보다 돈을 더 잘벌면 안 됩니까? 스튜디오 멤버 연봉을 올려주던지요.
15.04.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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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개소리 아닌데요 25%면 통상적으로 충분한 배분임 다만 창작마당의 명분으로써 좀 낮은 배분이라고 생각되는거죠 | 15.04.28 1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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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스튜디오에서 모더들에게 버그수정 같은 부분을 떠넘기면 안되죠 ㅎㅎ 버그 및 오류 수정 모드가 나오는거 자체가... | 15.04.28 1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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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제작에 있어서 베데스다가 이익을 챙겨야할 합당 이유는?? 모더와 스팀이 나눠가져야지 개같은 관례가 통상적이 되는걸 두고볼순없죠. 뜯어고쳐야지 | 15.04.28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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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가 의도한대로 모드 커뮤니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개발사에게 일정부분의 수익을 분배하는 건 분명 이유는 있어요. 모드 또한 직접적인 수익이 될 수 있다는 걸 개발사가 인지한다면 더 많은 게임들이 모드 지원을 하게 될테니까요. | 15.04.28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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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가격에서 모드툴 가격 빼고 판다면 뭐라 안하겠어요. 지금까진 포함해서 팔았잖음? | 15.04.28 1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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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군 네로// 게임 가격에 모드툴 가격은 당연히 빠져 있죠. 모드가 제공이 안되는 게임과 스카이림의 가격은 같아요. 더구나 모드툴은 무료 다운로드인데요. | 15.04.28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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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을 싸라 진짜. 간단한 버그마저 손놓고 유저가 모드로고치게 하는넘들이 모더에게 뭔 거창한거 챙겨주려는 마냥 생색은 엄청 내면서 가만히 처 누워서 50%씩 낼름낼름 처먹으려는 추악한 모습밖에 안보임 저작권이나 보호에대한 매뉴얼은 아무것도 없으면서 뭐가 잘낫다고 포장중인가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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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모더가 자기네 스튜디오멤버보다 돈더버는게 불합리하다는데 모더가 스카이림 전체이용자의 8% 모드이용자로 돈을 더번다고?? 그건 니들이 수익분배를 잘못한거아닌가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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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으로 확실해졌죠. 자세한 사항은 모르지만 주도한 것은 밸브, 베데스다는 동의.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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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가 주도하고 밸브가 동의겠죠... 원문이랑 읽어보니 밸브가 창작마당 등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보고 자신들의 것으로도 추가 소득 발생시킬 수 있겠지 라면서 주도한 것 같은데... | 15.04.28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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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을 만든쪽이 밸브니 밸브가 주도 했다고 보는게 맞음. 특정 개발사만의 요구로 플랫폼 업체가 기능을 추가 해주는 예는 찾기 힘듬. | 15.04.28 1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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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나 가져가면 최소한 판매하는 모드들 회사내에서 소스검증하고 제 패킹해서 팔아야지 모드 설치해서 생기는 문제는 모드들한테 들리고 지들은 앉자서 돈만 벌겠다는 생각이었잖아.
15.04.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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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이 어설퍼서 그런가 도통 이해가 안가네 결국 사람들이 걱정하는 모드들 먹튀 지속적인 패치 이딴건 이야기도 없고 그저 우린 모드르 활성화 하려고 했다 그런데 그게 잘 안됬다 유료가 되면 사람들이 더 열심히 만드니까 활성화에 더 도움이 될것이다 이 패턴인가? 그냥 돈 욕심이 난다를 아무리 돌려 말해도 그럴듯 하게 말하긴 힘들다는것만 알것 같은데
15.04.2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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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솔직히 폴아웃과 스카이림 오랜시간 즐겼지만 무조건 순정으로 해서 내가 이상한건가? 생각했는데 8퍼센트라니.. 모드 유저들이 마이너였구나 그중에서 아무것도 관심없이 오직 기름광 물광 번쩍거리는 여캐딸만 치는 사람들이한 70퍼센트겠지
15.04.2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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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합친수치일듯요? | 15.04.28 0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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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원래 모드 자체가 사용하기 힘들지 않음? 나도 밸런스 패치만 달랑 넣어 쓰는데 | 15.04.28 0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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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뉘앙스를 보면 PC 게이머 가운데 8%입니다. 스팀 워크샵, 넥서스, 기타 사이트를 통해 모드에 접근할 수 있는 수많은 통로가 있음에도 유저의 8%만 모드를 사용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15.04.28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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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온라인 연결된것도 아닌 게임이 넥서스에서 받은 모드 적용되어있는지 알수있나요...? 당장우리나라만해도 한패는 다 모드일텐데... | 15.04.28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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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자체 데이터를 통한 추산치 같아요.일단 베데스다는 밸브가 제안한 모드 유효화에 동참함 명분으로 (자신들의 기준에서 볼 때) 너무나도 적은 모드 사용자 비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 15.04.28 1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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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유저한테 맞고오셨나? | 15.04.28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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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과거 토드 하워드는 스카이림의 콘솔 비중이 전체 90% 정도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콘솔 유저를 포함해서 8%라면 실제 PC 게이머 가운데 80%가 모드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걸 자신들의 기준으로 너무나 적은 수라고 말할리는 없겠죠. | 15.04.28 1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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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수치를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시점에서 당연 콘솔이 90%라는 것은 말이 안돼죠) 글의 앞 뒤 문맥과 과거 언급 등을 고려하면 위 문장의 8%는 전체 사용자가 아니라 PC 게이머 가운데 8%를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는 말입니다. 물론 저 8%가 정확한 수치라고 믿지는 않습니다만. | 15.04.28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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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다시 생각해 보니 베데스다에서 말한 8%는 정품 유저 대상으로 말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불법 사용자들도 모드 사용이 가능하니 단순히 중복되지 않는 다운로드 수를 가지고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료 모드는 결국 돈을 지불하는 것이니 정품 이외 이용자들은 베데스다에게 있어서 고려할 대상이 아니겠죠. | 15.04.28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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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간접 증거긴 하지만 스팀 도전과제 달성율을 봐도 극초반에 달성가능한 도전과제인 Unbound는 달성율 90%에 가까운데 그 아래로 갈수록 게임 진행도에 따라 달성율이 휙휙 꺾이고 심지어 엔딩이라고 할 수 있는 Dragonslayer는 30%까지 내려감. 이렇게 게임을 한번 클리어하지도 않는 숫자도 만만찮은데 모드 깔아가며 게임을 골수까지 빨아먹는 숫자란 한계가 있는거지. 근데 이렇게 게임 자체를 꾸준히 즐기는데 애당초 관심없는 사람들이 모드를 유료화한다고 모드를 더 이용하게 될 거란 발상은 어디서 나오는거야. | 15.04.28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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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스카이림 스카이 같은 곳에서 무료모딩 받아서 하는게 낫지 뭐하러? 퀄도조잡한 유료 모드를 하것냐
15.04.2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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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라치네 베데스다는 뭐 하는일도 없으면서 돈먹으려 했으면서 모드를 위한거고 밸브가 서버비좀 내주면 밸브 3 모드 7 정도는 됬어야지 그리고 법적,기술적 문제는 전부 구매자가 부담 모더는 모드팔고 돈좀 벌면 걍 잠수타도 OK였는데 장난하나 구라즐 ㅗ
15.04.28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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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사후지원도 안하면서 45%때먹는대 갈취가 아니라니 ㄷㄷ
15.04.28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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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8%도 신용안갑니다 스카이림 모드는 오프라인에서도 잘 구동되기때문이지용.
15.04.28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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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한게 누구더라? 손가락으로 키보드 두드리기 전에 생각좀해라 배째쑤다새끼들아
15.04.28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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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차기작 내면서 잘근잘근 설명을 했으면 이렇게는 안됐을거임. 아주 그냥 돼지 사료 맥이듯이 들이대는데
15.04.28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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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저희가 모드를 판단하지 않는 것. 그래서 모드를 전시하는 것에 일절 관여하지 않으며, 그러기 위해서 이 블로그에서도 모드를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25%를 모더에게 45%는 저희가 가져가는 것은 저희가 정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수익 배분은 산업계의 표준이며, 밸브와의 논의끝에 이러한 것이 좋은 시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돈을 갈취하려는 속셈이 아닙니다. 내가 이상한가 왜 이 말이 이해가 안 가지
15.04.28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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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안하고 절반 쳐먹겠다는거죠. | 15.04.28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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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는 말도 안 되는 수치.
15.04.28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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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빙성 있는 수치임 스카이림 판매량이 2013년 말 기준으로 2천만장이 넘는데 모드중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스카이UI가 2015년 금일 기준으로 100만 다운로드 정도임.. 수치로 따지면 5% 미만. 2년이나 지났으니까 스카이림 누적 판매량은 더 올라갔을테고 실제 모드 이용자 수는 그렇게 많지 않다는거;; | 15.04.28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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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ui 다운로드느 아래분이 적어주신대로 450만입니다. kronet님 말씀처럼 Pc 유저만 고려하면 이미 50%넘는 수치임. 거기에 '현재 플레이 중인' 유저만 고려하면 더 올라갔으면 올라 갔지 떨어지진 않겠죠. | 15.04.28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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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유저들 전부가 정품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은 정식 출시일 전에 이미 토렌트로 풀린 게임입니다. 용량이 4기가밖에 안해서 더 화제가 되었고요. | 15.04.28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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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불법복제 평균이 42%라고 하는데 솔직히 게임은 더 될것 같습니다. 저 수치 중 절반 이상은 복돌이라고 봐야 될것 같긴 하네요. | 15.04.28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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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이라는 게임에 대한 저작권료라고 생각하면 45%를 가져가는게 납득이 가긴 하지만 호환 지원이나 AS가 없는건 좀 아쉽네..
15.04.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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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라는게 전체 판매량 대비 모드 사용자를 뜻하겠죠. 스팀 할인등으로 구입만 하고 실제 플레이 하지 않았을 유저들의 수도 상당할텐데, 이런 실제 플레이 하지 않는 유저들 제외 하면 모드 사용자들의 비율은 배로 오를겁니다.
15.04.28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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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갑자기 무료로 잘쓰던 걸 유료로 변경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다음 게임에서 모드 툴을 제공하고 유료로 돌린다면 이해라도 가는데
15.04.28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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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 모더면 많은거지 무슨...애초에 돈받고 팔만한 퀼리티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대부분 겜회사에 취직해있거나 자기사업 하고있지 모드 하고있냐? 일부 프로급+겜계통 학생들+그 외 전공무관한 일반인이 취미로 만들던 걸 갑자기 유료로 돌린다고 유저 선택지가 얼마나 올라간다고 이런 핑계를 대.
15.04.28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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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Dlc를 개척하려다 실패한거지 뭐 그나마 긍정적으로 보여지는건 스팀이 세일 많이하니까 뭔 게임유통의 절대자같은 이미지였다면 이제 그런 이미지는 사라졌겠지
15.04.2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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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 팬보이 입장에서는 저 정도 해명이면 납득할만 합니다, 기존부터 모드에 대해서 워낙 열려있던 개발사다 보니. 그리고 이번의 판단 미스로 다시는 이런 짓을 시도하려고 안하겠죠.
15.04.28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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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공지보면 "우리는 스카이림의 모드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스카이림은 유료 모드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런식의 문구가 있는데.. 어떻게 보면 유료모드를 넣어도 반발이 적을 그런 게임을 넣어서 은근슬쩍 시행하려고보이기도 하네요; | 15.04.28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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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보이였지만 납득이안가내요 | 15.04.28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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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는가지만 제작자로서 그리고 게임을사랑라는 팬들을 위해서였다면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최소한 이번세대에서만큼은 계속 무료로갔었어야합니다. 폴아웃4나 엘더스크롤6이 유료모드을 처음부터 표방하고나왔다면 디3의 경매장찬반논란처럼 논란이있었으면 있었지 이렇게까지 사람들이 분노하지도않았을거에요. | 15.04.28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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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필요없고 가만히 앉아서 돈 빨아먹겠다는 소리 뿐이자나
15.04.2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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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뒤에 밸브는 기술적, 법적 장애물을 모두 해결하고 유료 모드가 가능케 했으며, 어떤 게임 관련 회사에 대해서도 이 장치를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번 사태의 주범이 베데스다였다고 인정하네
15.04.28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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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분배 비율만 봐도 대충 짐작되긴 했지만 직접 들으니 더 열받네 망할놈들 | 15.04.28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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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그것도 나다!" | 15.04.28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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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은 내가 먹지만 책임은 모더에게 있습니다(笑)
15.04.2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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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아무것도 안하고 75%를 밸브랑 배때지? 니들이 쳐먹으려 했다는 검은 속셈을 뭘로 치장을 하려고 해봤자 더럽게 멍청한 새퀴들 빼고는 다 알아차린다. ㅋ
15.04.2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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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들 키우기 전에 일단 게임을 좀 완성하고 내봐봐... 모션 캡쳐는 하니......?
15.04.28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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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대로 라면 리소스 도용 모드라도 사용자 책임? 돈 주고 쓰는데? ? ?
15.04.2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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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4 말 DLC 에 이어 모드 유료 화 라는 또 다른 역사를 쓸려고 했지만 ㅋㅋㅋㅋ
15.04.28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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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무료여야 한다더니 수익의 절반이나 먹겠다는건 뭔소리야 차라리 그 수익까지 모더 몫으로 돌렸다면 욕이라도 덜 먹었겠지;
15.04.28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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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짖느냐가 관건인 사건이죠;
15.04.28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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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장난이네...모드의 의미를 악으로 바꿔놓은 수전노들 주제에 퉷!
15.04.28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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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지금도 배분이 25%이고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중임에도 스튜디오 멤버보다 돈을 더 잘 버는 모더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뭔소리여 베데스다 월급이 짜다는건가 아니면 정말 많이 번 모더가 있다는건가..... 그리고 한패나 아주 사소한 버그패치 UI 패치 텍스쳐 관련도 전부 모드라는걸 잊지 말아야죠. 만약 그런 사소한것들 까지 전부 계산하고 전체 피씨 이용자의 8퍼라면 쪼까 깨는 수치긴 하군요.
15.04.28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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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분노가 극에 달하니 어떻게든 변명해보려고 처절한 애를 쓰지만 참... 밑천드러나네요. 걍 이왕 팔만큼 판거 내가 만든 겜 덕분에 모드 돌리면서 노니까 판을 벌여준거 같은데 뭐 포장 그럴싸하게 해서 돈 좀 벌어볼까가 내심아닌지... 모더에게 이익을!은 부차적인 면피용 구호고... 25%주면서 뭘 수도꼭따리나 비데나 자꾸 수익 얼마안된다면서 찌질거리는지... 25%에서 벌써 밑천 다 들어났음. 거기다 업계관행은 또 뭐여... 둘 다 하는게 꼭 울나라 정치인 판박이네... 그나마 철회하고 사과하는건 더 낫네
15.04.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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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그러면 기부링크는 왜 뺀거임? 그리고 모드 세일은 스팀판매의 1프로조차 되지못했다고? 며칠전까지만해도 무료였던게 갑자기 유료로 전환됐는데 잘팔리길 원했나
15.04.28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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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실제 모드 사용률이 8프로밖에 안되는게아니라, 그냥 사놓고 안하는 사람들도 다 포함시킨거 아닌가. 지금 스카이림을 아직까지도 스팀 순위권에 유지시키고있는 동접자들 대상으로는 모드 비율이 상당히 높을수밖에 없을거같은데 | 15.04.28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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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베데스다 입장이 어느정도 이해가 되내요. 일단 베데스다 입장에서 모드로 벌어봐야 얼마나 될려나요? 8% 정도 되는 유저가, 패키지보다 적은 가격을 모드에 쓴다고 치면 그닥 이득도 없을 겁니다. 물론 않하는 것보다 돈이 된다고 할수는 있겟지만 기업 입장에서 법적인 책임 문제도 있는 것을 쉽게 시작할려고 할까 싶고요.(저보다 이익 좋아도 시작 않하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베데스다 입장에선 모드 자체로 돈 벌기보다는 모드를 통하여 자신들의 게임이 더 많이 팔리는 상황을 노리고자 좀더 전문화된 모드제작 집단이 나오는 상황을 기대하고 이런 일을 시작한게 아닌가 생각 되내요. 단지. 이런걸 시작하기에 앞서 무료 및 유료 모드들의 저자권을 보호해줄수 있는 방법이 충분하지 못해 보이는 상황에서 이런 일을 진행한것이 조금 아쉬워 보인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내요.
15.04.28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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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배분 관련 번역 보충합니다. 1. 밸브가 30% 먹는 이유 - 디지털 유통업자가 받는 업계 표준(standard)이었다고 합니다. 2. 모더가 25% 먹는 이유 - 아마존의 Kindle World를 모델로 했답니다. Kindle World는 아마존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로, 기성작품의 팬픽같은 2차 창작물 올려놓고 돈받는 사이트입니다 컨텐츠나 모딩툴 제공없이 단순히 IP만 쓰게해주는 Kindle World에서도 분배율이 15~25%였기 때문에 자기들도 최대치인 25%를 적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15.04.28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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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들월드를 기준으로 한거면 베데스다 정말 멍청하네요. 한번 써놓기만 하면 후속관리가 필요없는 팬픽이랑 패치때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모딩작업을 동일시 하다니... | 15.04.28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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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헤르티아 / The 25% cut has been operating on Steam successfully for years, and it’s currently our best data point. Kindle World 사례는 참고용이고 수년간 팀포트리스2같은 게임에서 25% 배분율이 무난히 받아들여졌던 게 주요 근거라고 보여지네요. | 15.04.28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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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폴아웃4는 언제 나오는데
15.04.28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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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뻘짓의 의의는 타 회사들이 타산지석으로 삼을 케이스를 제공해줬다는 것에 있다 하겠다.
15.04.28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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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이미지는 창렬
15.04.28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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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행이므로 갈취는 아니다. 삐~~~~~~ X 갈취를 위한 업계 관행이므로 갈취가 맞다.
15.04.28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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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모드 중에 진짜 유료될 만하다 싶을 정도로 쩌는 모드들 많이 있는데.... 이런 논란을 해소할려면 모더들 이익 배분율을 25%보다 더 올리는 방향으로 가면 좀 낫지 않을까 생각함. 25%는 좀 짜다 베데스다가 25%정도 가져가야하지 않나?
15.04.28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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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디버깅 해주면 45퍼 납득하겠는데 바닐라도 버그 못 잡는 놈이 입을 터냐
15.04.28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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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를 위한 정책이라고 말하는데 수익 배뷴율 보소?
15.04.28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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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활성화는 나쁘진 않지만, 애초에 모드는 게임에 양념같은 존재로 생각해야지.. 모드 사용 비율이 적다는 것이 문제라는 인식은 이해가 안되는데... 모드에 대한 정보부족이나, 홍보부족이 이유라면.. 그럴수 있지만, 그것과 유료화가 무슨 상관이란 건지... 쟁점이 유료화 그 자체가 아니란걸 아직도 인식이 안되나 보네.. 아무것도 안하고 가운데서 떼어먹기만 하는 구조가 말이 안된다는 거지.. 적어도 모더들과 사용자 가운데 끼였으면.. 돈 챙겨가는 값을 해야지.. 그것도 안하면서 돈챙기니까 욕하는 거지..
15.04.28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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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사용 비율이 적다는 것이 문제라는 인식은 이해가 안되는데.." Modding is one of the reasons Oblivion was re-rated from T to M, costing us millions of dollars. 모드가 적용이 되도록 게임을 디자인하는데 수백만 달러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모드 사용 비율이 낮다면 굳이 모딩을 지원할 이유가 없죠. 모딩 제거해 버리고 수백만 달러로 맨날 까이는 모션에 돈을 쏟아붓는게 낫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등에서 간접적으로 언급이 되긴 하는데 게임에 모딩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을 모든 베데스가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게임 디자인에 모딩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던 대표적인 인물이 롤스톤인데 퇴사했죠. 사람들이 가장 오해하는게 게임을 대충 만들고 모드로 완성시킨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막상 베데스다 이야기를 들어오면 애초부터 모드를 생각치 않고 만드는게 더 쉽다고 합니다. 같은 퀘스트, 같은 게임 환경 디자인을 하더라도 모드를 고려하게 되면 시간과 노력이 더 들어간다네요. 그래서 모드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가 베데스다 내부에 항상 있다고. | 15.04.28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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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제가 베데스다 경영진이고 정말 정품 사용자 가운데 8%만 모드를 사용한다면, 전 차기작에서 모드 지원을 하지 않는게 현명하다고 봅니다. 모드 유료화는 이런 상황에서 계속적인 모드 지원을 하기 위한 베데스다의 집착이 빚어낸 참사일지도 모른다고 추측해 보네요. | 15.04.28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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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게임이 모드를 지원하냐 안하냐는 원래 게임 시스템의 문제일뿐인데.. 그것가지고, 마치 모드 사용 게이머들이 많아야 한다라고 착각하면 곤란하죠.. 모드 지원을 베데스다가 엄청나게 잘하고 있다고 보시면 곤란하죠.. 모드 사용이 가능한 게임일 뿐이지. 베데스다가 모드 지원에 팔 걷어부치고 나서고 있는건 아니죠.. 더군다나 베데스다표 게임들이 모더 사용을 다음편부터 안한다고 하면, 그 선택은 베데스다이지.. 모더들과 모드 이용자들에게 전가하는 듯한 늬앙스는 곤란하죠.. 글에도 얘기했지만, 모드 유료화가 문제가 아니라, 생각지 않았던 마켓을 만들어서 이익창출이 목표인 얘기밖엔 안되는 행태를 벌였으니 문제라는 겁니다. | 15.04.28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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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모르겠는데 여기 루리웹에서 자주 보이는 리플 중에 '베데스다는 아무것도 한 것 없이 절반을 먹겠다' 라는 표현이 도저히 납득이 안가네요. --;; 솔직히 말해서 여기서 베데스다가 정말 아무것도 한게 없으려면 모더는 모드가 아니라 게임 자체를 만들었어야 합니다.
15.04.28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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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 새끼들도 문제였네 엘더온하고 폴아웃 뉴 베가스나 구작 폴아웃 저작권 논쟁 등 퍼블리셔로는 줄창 똥만 싸더니 결국 병크 하나 제대로 터트리네
15.04.28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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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 마갑dlc 팔아먹을때 부터 알아봤어야 ...ㅉㅉ
15.04.28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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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개소리였지 ㅅㅂ
15.04.28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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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베데스다가 쓰레기임. 벨브야 돈되니까 하려한거고... 베데스다가 콜안했으면 성사 될수가 없었음. 결국 E3의식해서 철회한거지만, 향후 베데스다 게임은 절대 안해야할듯.
15.04.28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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