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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라파엘 콜란토니오가 한 게임 블로그와 인터뷰하며 밝힌 정보입니다
http://eat-games.tumblr.com/post/26640168745/interview-rafael-colantonio-dishonored
3D 사운드
- "디스아너드"는 3D 사운드를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씨프"에서 3D 사운드를 처음 들어보고 모든 게임이 이걸 써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사운드 엔지니어가 작업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
- 3D 사운드 시스템으로는 단지 소리를 듣는 것만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소리가 공간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문 같은 장애물 뒤에서 들리는 소리는 약해진다. 이것을 통해 환경을 더욱 더 의식하게 될 것이다
AI
- "디스아너드"의 AI는 상태 간의 전환이 점진적이다
- AI가 플레이어를 인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게이지(플레이어에게는 보이지 않는다)가 있고, 그 게이지가 계속 올라가면 완전히 의식하는 상태가 된다
- AI가 플레이어를 의식하지만 확신하지 못할 경우 수색을 하는데, 이 수색에 실패할 경우 순찰 상태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 순찰 상태에서는 의식하기 전보다 높은 경각심을 지니고 있다. 절대 그 경각심을 의식하기 이전 상태로 낮추지 않는다
- 아무 것도 의식하지 않는 안정된 상태일 경우 주변의 풍경이나 사물을 보고 이야기를 하거나 반응을 보이는데, 경각심 높은 상태에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경각심 높은 상태에서 다른 경비를 만나면 자신의 경각심 상태를 다른 경비에게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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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베데스다 블로그에 올라왔던 인터페이스 옵션 관련 정보 중 FOV 조절이 콘솔에서도 가능한 것처럼 써진 것은 잘못된 표기였다고 합니다. FOV 조절은 PC에서만 가능하다네요.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33/read?bbsId=G003&articleId=828646&itemId=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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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아케인 스튜디오 (악스 파탈리스, 다크 메시아 오브 마이트 앤 매직)
퍼블리셔 베데스다 소프트웍스
플랫폼 PC, XBOX 360, PS3
출시일 10월 9일(북미)/11일(호주)/12일(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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