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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시다 슈헤이, 사카구치가 닌텐도가 N64용 카트리지를 선택한 것에 불만을 품었다 [53]
2025.10.28 (21:4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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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75.***.***
플스를 선택한건 가장 좋은 선택이었지.. 파판영화를 만드는 선택만 안했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IP보기클릭)182.222.***.***
cd로 넘어가면서 게임 가격도 싸졌음 ㅋㅋㅋ
(IP보기클릭)112.171.***.***
카트리지 용량도 안습이었지만 90년대 양아치 같던 닌텐도&초심회 꼬라지만 봐도 스퀘어 입장에서는 소니가 구세주였을 듯
(IP보기클릭)121.139.***.***
로딩 제외 모든 게 별로였지 카트리지가 다수의 게임이 음악 담기도 힘들어서 저음질 모노로 넣었고 ..
(IP보기클릭)211.229.***.***
N64 로 파판64 개발 화면 까지 공개 했었는데
(IP보기클릭)121.139.***.***
로딩 제외 모든 게 별로였지 카트리지가 다수의 게임이 음악 담기도 힘들어서 저음질 모노로 넣었고 ..
(IP보기클릭)121.141.***.***
카트리지가 디스크 보다 단점도 훨씬 많았지만 대신 현재의 미친 압축률과 리소스 최적화를 습득했으니 결과적으론 이득아닌가 | 25.10.28 23:33 | | |
(IP보기클릭)180.65.***.***
... 이건 뭐 굶는 김에 다이어트라는 식이네 ... | 25.10.29 00:23 | | |
(IP보기클릭)125.199.***.***
현재는 안쓰는데요 | 25.10.29 00:30 | | |
(IP보기클릭)115.21.***.***
근데 그시절 로딩 다시 경험하라고하면 절대적으로 카트리지 겜만 할거 같음. | 25.10.29 01:29 | | |
(IP보기클릭)210.113.***.***
바하2도 동영상 크롭해서 조그맣게 나오죠 | 25.10.29 05:54 | | |
(IP보기클릭)61.75.***.***
플스를 선택한건 가장 좋은 선택이었지.. 파판영화를 만드는 선택만 안했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IP보기클릭)112.171.***.***
카트리지 용량도 안습이었지만 90년대 양아치 같던 닌텐도&초심회 꼬라지만 봐도 스퀘어 입장에서는 소니가 구세주였을 듯
(IP보기클릭)211.229.***.***
N64 로 파판64 개발 화면 까지 공개 했었는데
(IP보기클릭)121.133.***.***
이건 기술 시연 영상일걸요 | 25.10.28 22:13 | | |
(IP보기클릭)175.206.***.***
이거 FF6 캐릭터를 이용한 테크 데모라서 게임을 개발중인 건 아니었음 테스트 중이긴 했겠지만 | 25.10.28 22:16 | | |
(IP보기클릭)112.171.***.***
PS3도로 파판7 리메이크 테크데모 공개했었음 https://youtu.be/7AFSgyPHBNU?si=pFUZ21OQ4q83CQWi | 25.10.28 22:18 | | |
(IP보기클릭)222.108.***.***
이거 sgi 워크스테이션에서 돌린거에요 | 25.10.28 22:18 | | |
(IP보기클릭)1.239.***.***
시그래프95 FF6 3D 영상 재현 시연 실리콘그래픽스 머신에서 가동하는 영상이었죠 저게 N64개발화면이라고 알려진건 언론의 설래발이었던건데 그 때까진 스퀘어가 소니로 갈줄 아무도 몰랐으니 무리도 아니었죠 | 25.10.28 22:26 | | |
(IP보기클릭)59.17.***.***
이 때 파판7 리메이크가 나왔으면 게임성 완전 달랐으려나.. | 25.10.28 22:27 | | |
(IP보기클릭)211.201.***.***
이 때부터 사람들 설레게 하더니 20년 후에나 나온 거였구나 | 25.10.28 22:41 | | |
(IP보기클릭)58.226.***.***
에어리스 구도는 거의 똑같네요 | 25.10.28 23:10 | | |
(IP보기클릭)182.212.***.***
이거 닌64로 만든 거 아님 실리콘그래픽스의 워크스테이션으로 만든 거임 그냥 3d로 파판을 만든다면 이럴거다 테스트용 | 25.10.28 23:43 | | |
(IP보기클릭)125.185.***.***
닌텐도64가 SGI의 워크스테이션을 게임기화 한거라 언론의 예측은 딱히 이상한게 아니었죠 https://youtu.be/eKlbx5niBu8?si=VvigNYgBH9fWZ6Ur | 25.10.29 00:00 | | |
(IP보기클릭)14.39.***.***
XBOX TAX
저 영상은 플스3 발매 전인 2005년에 기술 시연용으로 공개한 테크데모라 2020 리메이크와는 관계 없습니다 사람들 설레이게 하긴 했죠 | 25.10.28 23:24 | | |
(IP보기클릭)203.210.***.***
썸네일만 보고 2015년 발매촥정 영상인 줄 알았어요 지적 감사합니다 | 25.10.28 23:29 | | |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58.29.***.***
다른지역으로 이동하면 시디 갈아껴야 하던 시절 ㅋㅋ | 25.10.28 22:18 | | |
(IP보기클릭)121.139.***.***
ㅋㅋㅋㅋ 지금생각하면 웃기지만, 콘솔까지 가서 CD 갈아껴야죠. ㅎㅎ | 25.10.28 22:22 | | |
(IP보기클릭)112.171.***.***
뭐 그 3장에도 공통된 데이터가 많이 들어가 있을 것 같지만 역시 미디어는 용량이 크고 봐야 합니다. 드캐로 쉔무1 할 때 중간에 GD 바꾸는 곳도 은근히 귀찮았었는데 플스2 DVD는 그런 면에서는 많이 쾌적했죠. | 25.10.28 23:15 | | |
(IP보기클릭)182.222.***.***
cd로 넘어가면서 게임 가격도 싸졌음 ㅋㅋㅋ
(IP보기클릭)180.65.***.***
... 슈패미 슈로대가 당시 돈으로 10만원이었던 걸로 ... 소리는 삥뽕거리고 전투 애니메이션도 거의 없었는데 ... | 25.10.29 00:25 | | |
(IP보기클릭)210.183.***.***
슈패게임들 가격이 정가가 1만엔 언저리였는데, 30년전 우리나라하고 일본 경제력 차이 생각하면 국내에서는 진짜 큰맘먹고 질러야 하는 가격... 1995년 당시 요시아일랜드 11만원이었는데 차마 부모님한테 그 어린 마음에도 감히 사달라고 말도 못 꺼내던 가격... | 25.10.29 00:30 | | |
(IP보기클릭)223.39.***.***
슈패미 기본 9800엔(파판6, 테오판, 4차 슈로대등은 1만엔돌파)이었는데 플스는 5800엔. | 25.10.29 08:33 | | |
(IP보기클릭)125.187.***.***
슈패용 스트리트 파이터2가 거의 12만원이었죠...중학생이 사기엔 엄청난 금액...ㅜㅜ | 25.10.29 09:37 | | |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106.101.***.***
거기에 3장.. | 25.10.28 23:11 | | |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121.139.***.***
참고로 N64 는 기존에 10배 넘게 늘려줬지만, 64MB 정도라서...... 여전히 CD 1장의 600메가 용량에 비할바가 못되었습니다. ㅎㅎ | 25.10.28 22:23 | | |
(IP보기클릭)58.226.***.***
64메가짜리에 바하2 쑤셔넣은 락스타 애들은 진짜 ㅎㅎㅎ | 25.10.28 23:12 | | |
(IP보기클릭)218.152.***.***
캡콤아닌가요? 락스타인지 ㅎㅎ | 25.10.29 08:24 | | |
(IP보기클릭)223.39.***.***
이식한 곳이 락스타 샌디에이고의 전신인 엔젤 스튜디오라네요. | 25.10.29 08:36 | | |
(IP보기클릭)118.235.***.***
그마자도 64메가바이트가 아니라 64메가비트였죠 | 25.10.29 18:02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75.214.***.***
저도 플스5랑 스위치2 가지고있지만 키카드는 진짜 개짜침 | 25.10.28 23:47 | | |
(IP보기클릭)112.170.***.***
(IP보기클릭)175.214.***.***
그럼뭐함? 제일먼저 뚫리는게 닌텐도인데 지금도 뚫리는게 닌텐도말고있나? | 25.10.28 23:48 | | |
(IP보기클릭)180.65.***.***
... 합본팩은 어디 귀신이 만들었나보다 ... | 25.10.29 00:26 | | |
(IP보기클릭)210.183.***.***
불법복제때문에 그런게 아니라 카트리지 공장을 최대한 써먹으려고 그랬던걸껍니다. | 25.10.29 00:31 | | |
(IP보기클릭)190.211.***.***
불법 복제 보다 서드 파티 관리가 좋아서 카트리지를 쓴걸로 보임. 슈패때 이걸로 엄청 갑질 했음. | 25.10.29 06:22 | | |
(IP보기클릭)183.106.***.***
사실 정확히 말하면 슈패때 갑질을 엄청 한 건 유통을 맡은 초심회이긴 하죠. 물론 닌텐도가 지들 편하다고 초심회의 갑질을 방치한 건 명백한 잘못이지만 패미컴 시절에 게임 덤핑하는 소매점 조졌다가 공정위에 처맞고 '시발 내 더러워서 유통 쪽엔 터치 안 한다'라고 한 게 있으니 아주 참작 못할 사유는 아닙니다. | 25.10.29 08:03 | | |
(IP보기클릭)183.106.***.***
N64가 실패하기 전까지 닌텐도는 서드파티에 대해 어느 쪽인가 하면 상당히 드라이한 편이었다고 하는 게 맞을 텐데 간단히 말하면 '뭐 게임 내고 싶으면 허락 받고 내던가' 식이었다고 보면 될 겁니다. 그래서 파판7이 플스로 넘어갈 때에도 만엔짜리 고급 도시락 먹이면서 '새로운 플랫폼에서도 좋은 결과 내시기 바랍니다' 하는 식으로 덕담해 주고 끝났고 (물론 교토 사람이라 속내야 다를 수도 있었겠지만요) 에닉스에서 드퀘7 건으로 사과하러 갔을 때에도 '서드파티가 많이 팔린 플랫폼을 선택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라는 반응이었다고 하죠. 스퀘어가 닌텐도에서 차단 당한 건 파판7으로 플스로 넘어간 건이 아니라 다른 회사들 플스로 넘어오라 꼬신 것과, 그 과정에서 N64 까다가 걸려서... 패미컴 때 1등공신 취급이었던 남코와 결국 소송전까지 가기도 했지만 이건 사실 남코가 양아치짓하다가 처맞은 거라 닌텐도가 잘못한 일도 아니겠고요. | 25.10.29 08:10 | | |
(IP보기클릭)190.211.***.***
초심회가 아니라도 닌텐도는 갑질을 했음. 북미, 유럽 시장에 내놓을수 있는 권한이 닌텐도에게 있었는데 닌텐도의 허락이 없어서 판매를 못한 게임들이 꽤 있었음. 예를 들면 파판 5를 스퀘어가 북미에도 팔고 싶었는데 못팔았음. 결국에는 플스 진영으로 울라타서 구작을 다시 발매한 일이 있었음. 제대로 된 넘버로. | 25.10.29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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