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기본 전투개념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코스트
__________________________첫턴(3코스트)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4턴(7코스트)
전투를 시작하면 첫턴에 3코스트가 사용가능합니다. 왼쪽 사진을 보시면,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5코스트, 4코스트 카드는 첫턴에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있는 것이지요.
코스트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항목별로 적어드릴게요.
-매턴 가용가능한 코스트는 +1씩 증가하여 최대 10까지 올라갑니다. 그러니 오른쪽 사진에서 처럼 4번째 턴이되면 7코스트까지 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코스트의 여유가 있다면 여러장의 카드를 동시 투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4턴이라면 7코스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4코카드+3코카드/2코카드+2코카드+3코카드 이런식으로도 낼 수 있습니다.
-매턴 카드는 1장이 입수됩니다만, '드로우'라는 기능이 달린 카드를 사용하면 입수되는 카드의 매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지금 7코스트에 패가 없는데 드로우가 잘 안되서 이렇게 된겁니다(드로우 없이 매턴 1장씩 받아선 카드 소모속도를 못따라 간다는 것)
-코스트를 안쓰고 있다가 다음턴에 몰아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고로 최대한 코스트를 꽉꽉 채워서 효율적으로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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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속성
지금 위 화면 보시면 카드 왼쪽 위에랑 강적의 체력게이지 옆에 색이 칠해져있죠? 이것이 카드, 혹은 강적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화면 오른쪽에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확대해서 보시면
화 < 빙 < 풍 < 화
(개념이 헷갈리면 불 < 물 < 풀 < 불 의 포켓몬스터 원리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광 < 암 < 광 (즉 서로 먹습니다)
광암의 경우 화빙풍에 100% 데미지, 화빙풍도 광암에 100% 데미지를 입힙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상대 강적에게 유리한 속성으로 때리면 데미지가 200%로 많이 들어갑니다. 반면 상대 강적과 동속성, 혹은 열세에 있는 속성의 카드로 공격할 경우 별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고로 강적을 상대하려면 그 강적이 어떤 속성인지를 기본적으로 알고 덱을 구성해야하는 것이죠. 강적속성 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 퀘스트 버튼 눌러보시면 현재 출현중인 강적 배너가 뜨는데
요건 화속성이겠죠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요건 빙속성이겠죠.
배너 배경만 봐도 어느정도 짐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5월즈음에 추가된 듀얼속성 개념이 예외적으로 존재합니다.
근데 듀얼속성 강적보다 그냥 속성 통일된 강적이 월등히 많으니 배너 배경색으로 식별하시면 보통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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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인
체인이 무엇이냐고 하면, 다른 아서와의 팀워크입니다. 본인이 낸 카드 속성과 아군이 낸 속성이 일치하면 체인이 이어지게됩니다. .
다만 체인의 경우 한명이 동속성 카드를 여러장 낸다 한들 1chain으로 밖에 인정하지 않습니다(최대 4체인). 문제 하나 풀어보도록 합시다..
다음은 시즌 강적과의 전투를 나타내는 사진이다. 필자가 파란색으로 동그라미친 3장의 카드를 냈을 때, 생성되는 체인에 대해 옳은 말을 하는 학생을 고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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⓵갑: 용병이 화속성 카드 2장에 저자가 화속성 카드 1장을 넣으니 화속성은 3chain이군요?
⓶을: 필자가 암속성 카드를 냈지만 저건 공격카드가 아니라 버프카드이므로 체인에 포함되지 않으니 가희가 낸 암속성 카드는 chain 걸리지 않을 거에요.
⓷병: 체인이 뭐가 중요하죠? 전 그냥 내고 싶은 카드 낼거에요.
⓸정: 화속성 2체인, 빙속성 2체인, 암속성 2체인이 걸릴 것 같아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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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⓸. 화속성: 용병+도적 2체인/ 빙속성: 가희+도적 2체인/ 암속성: 가희+도적 2체인
오답체크:
⓵한 세력에서 동 속성 카드를 2장 내도 체인카운트는 1로 들어갑니다. 고로 2chain이 맞습니다.
⓶버프 카드로도 체인이 연결됩니다. 때로는 물공, 마공버프 카드만 꺼내서 무익하게 턴을 보내는 행위도 나올 수 있는데, 이것도 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일종의 센스지요.
⓷당장 나가 이X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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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게임하다보면 체인을 못 잇더라도 방어계통 카드를 사용해야할 타이밍이 옵니다. 이 순간마다 체인과 디버프, 버프의 균형과 조화를 잘 맞추는 것. 그것이 승리의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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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체인 효과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의 경우: 체인이 2,3,4에 늘어남에 따라 데미지 1.2배/1.4배/1.6배 <- 무지막지하다
버프, 디버프의 경우: 복잡한 수식이 있으나 수치는 대략 20/40/60 가산 <-버프는 무시해도 될 정도, 디버프는 약간 도움되는 정도
회복의 경우: 체인이 2,3,4에 늘어남에 따라 데미지 1.2배/1.4배/1.6배(공격과 동일) <-무지막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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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은 무엇인가 하면 체인이 공격, 회복에 미치는 효과는 절대적이라는 것입니다. 괴밀은 팀 협동 게임이니까요. 거기에 일정 수 이상의 체인 조건을 달성하면 아군의 방어력을 올려준다거나, 위력이 크게 증가한다거나 하는 카드도 꽤 있습니다. 그러니 체인은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이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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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성효과
카드에는 5개의 세력이 존재합니다. 용병, 부호, 도적, 가희, 요정(중립세력).
그렇다면 부호아서는 용병세력의 카드를 덱에 넣을수 없을까요? -> 있습니다. 타세력 카드라도 끌어다가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단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통상효과: 적 1체에게 5260의 화속성 물리 데미지._______________________각성효과: 적 1체에 10536의 화속성 데미지, 2턴간 물리공격력 상승
위 사진은 한 용병 카드의 사진입니다. 왼쪽 위에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시면, 빨간색은 이 카드가 화속성 임을, 그리고 쌍칼 표식은 용병 카드임을, 그리고 보라색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物이라는 한자는 물리공격 카드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카드를
용병이 쓸 경우: 적 1체에 10536의 화속성 데미지, 2턴간 물리공격력 상승
용병이외 세력이 쓸 경우: 적 1체에 5260의 화속성 데미지
의 기능을 보입니다. 부호, 가희, 도적아서가 덱에 넣고 쓰면 데미지도 약해지고 물리공격력 상승 효과도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각 아서는 자세력 카드를 넣어 덱을 짭니다.
*다만 예외는 존재합니다. 코스트가 낮게 드는 공격 카드 중에는 타세력에서 끌고와서 생기는 패널티보다 사용하면서 얻게되는 메리트가 더 많은 경우가 있거든요.
대표적인 예로 화속성 마공용병 덱을 들겠습니다. 용병의 경우 공격카드가 마법검(마법데미지)와 물리데미지를 가하는 카드로 나눠져있습니다. 그래서 마공용병으로 하겠다 하고 덱을 짜려고 해도 현재까지 나온 화속성 마법검 용병카드로만 덱을 구성하는게 매우 어렵습니다(매수 부족). 그래서 도적 세력의 마법공격 카드를 끌어다가 쓰는거죠. 타세력 카드를 쓰는것인 만큼 카드 자체 마법공격력에는 패널티가 붙지만, 이것을 마법공격력 버프카드와 체인의 힘으로 커버해내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타세력 공격카드를 사용하거나,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단순히 체력증가분이 많은 카드를 몸빵용으로(깔창이라고도 불립니다)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의: 공격카드, 깔창카드(피통을 많이 늘려줌)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회복, 방어와 같은 능력을 가진 카드들)는 타세력이 쓸때 효율이 극악으로 떨어지므로 끌어쓰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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